초성 검색 결과

(으)로 이루어진 단어: 62개

아나메 : (1) ‘아울러’의 방언

아노머 : (1) anomer 당이 분자 안에 고리 모양의 헤미아세탈 또는 헤미케탈을 형성했을 때 카르보닐기의 탄소 원자가 새롭게 비대칭의 탄소 원자가 되기 위하여 생성되는 한 쌍의 이성질체.

아노미 : (1) anomie 행위를 막을 수 있는 공통 가치나 도덕 기준이 없어 마구 뒤섞여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어지러운 상태. (2) anomie 특수화된 사회 구조 속에서 사람들이 분리감, 고립감 따위를 느끼는 일.

아니마 : (1) anima 남성이 지니는 무의식적인 여성적 요소. 융(Jung, C. G.)의 용어이다. (2) anima 고대 철학에서, 생명ㆍ사고의 원리가 되었던 영혼이나 정신.

아니메 : (1) anime[アニメ] 일본에서 ‘애니메이션’을 줄여 이르는 말.

안남미 : (1) 安南米 인도차이나반도의 안남 지방에서 생산하는 쌀.

안내문 : (1) 案內文 어떤 내용을 소개하여 알려 주는 글.

암나무 : (1) 암수딴그루로 된 나무에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나무. 은행나무 따위가 있다.

압날문 : (1) 押捺文 도자기를 만들 때에 손이나 기구 따위로 눌러 찍은 무늬.

애나무 : (1) 어린 나무.

애니맘 : (1) ▼←animal mom 유기견이나 길고양이 등 거리의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고 보금자리를 만들어 돌보아 주는 여성을 이르는 말.

약나무 : (1) 藥나무 사람들의 건강과 치료에 쓰는 나무. 오미자, 가시오갈피, 두릅, 산수유, 땅두릅나무 따위가 있다.

양념물 : (1) 양념物 ‘양념초’의 북한어.

어느메 : (1) ‘어디’의 방언

엄나모 : (1) ‘엄나무’의 옛말.

엄나무 : (1) 두릅나뭇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5~2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5~9개로 갈라진다. 7~8월에 누런 녹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핵과(核果)로 10월에 검게 익는다. 재목은 가구재, 나무껍질은 한약재로 쓴다.

에나멜 : (1) enamel 안료를 포함한 도료를 통틀어 이르는 말. 좁은 뜻으로는 유성 페인트에 상대하여 에나멜페인트를 이른다. 에나멜페인트와 래커에나멜이 있는데, 광택이 있고 목공품이나 피혁 제품을 비롯하여 기계, 차량 따위의 외부 도장에 쓴다. (2) enamel 광물을 원료로 하여 만든 유약(釉藥). 사기그릇의 겉에 올려 불에 구우면 밝은 윤기가 나고 쇠 그릇에 올려서 구우면 사기그릇의 잿물처럼 된다.

에나민 : (1) enamine 2중 결합 탄소를 함유한 아민. 이는 제2급 아민과 알파 위에 수소가 있는 알데히드나 케톤을 축합하면 생성되는 탄소-탄소의 2중 결합으로, 직접 아미노기가 결합한 화합물이다.

여나무 : (1) ‘여남은’의 방언

여나문 : (1) ‘여남은’의 방언

여나뭇 : (1) ‘여남은’의 방언

여나므 : (1) ‘여남은’의 방언

여남못 : (1) ‘못’의 방언

여내미 : (1) ‘못’의 방언

여녕물 : (1) ‘추수’의 방언

역난민 : (1) 逆難民 전쟁이나 재난 따위가 일어난 자기 나라로 다시 되돌아오는 백성.

엮는목 : (1) 판소리 창법에서, 사분사분 멋있게 엮어 내는 목소리.

열나무 : (1) ‘여남은’의 방언

열녀문 : (1) 烈女門 열녀의 행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정문(旌門).

오념문 : (1) 五念門 아미타불의 정토에 왕생하는 다섯 가지 수행. 아미타불을 예배하는 예배문, 아미타불의 공덕을 찬양하는 찬탄문, 일심으로 정토에 나기를 원하는 작원문, 마음을 가라앉혀 불보살이나 정토의 모습을 떠올리는 관찰문, 이로부터 얻는 모든 덕을 중생에게 베푸는 회향문이다.

오늬목 : (1) 오늬木 화살 오늬를 만드는 나무.

옷나모 : (1) ‘옻나무’의 옛말.

옷나무 : (1) ‘옻나무’의 방언

옻나무 : (1) 옻나뭇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7~10미터이며, 잎은 7~11개의 작은 잎으로 된 우상 복엽이다. 6월에 누런 녹색 단성화가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10월에 노란색으로 익는다. 나무껍질에 상처를 내어 뽑은 진은 옻칠의 원료로 쓰고, 목재는 가구재(家具材)나 부목(副木)을 만드는 데 쓴다. 어린잎은 식용하기도 한다.

왜난목 : (1) 倭난木 옷의 안감으로 쓰는 무명. 흔히 품질이 낮은 무명을 이른다.

외나물 : (1) ‘오이나물’의 준말. (2)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이다. 6~9월에 홍자색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긴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뿌리는 지혈제로 쓴다. 한국, 중국, 동부 시베리아, 일본, 캄차카반도 등지에 분포한다.

외너물 : (1) ‘오이나물’의 방언

요나마 : (1) 좋지 아니하거나 모자라기는 하지만 요것이나마. (2) 좋지 아니하거나 모자라는데 요것마저도.

요나문 : (1) ‘여남은’의 방언

울내미 : (1) ‘울보’의 방언

웃닛몸 : (1) 위쪽의 잇몸. ⇒규범 표기는 ‘윗잇몸’이다.

원나무 : (1) 原나무 베어 낸 그대로 아직 가공하지 아니한 나무.

월남민 : (1) 越南民 북쪽에서 삼팔선이나 휴전선의 남쪽으로 넘어온 사람.

유년물 : (1) 幼年物 어린 시절이나 어린 나이의 아이를 상대로 하는 문예 작품.

으나마 : (1) 어떤 상황이 마음에 차지 않으나 아쉬운 대로 접어주는 조건의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으냐며 : (1) ‘-으냐면서’의 준말.

으냐면 : (1) ‘-으냐고 하면’이 줄어든 말.

으네미 : (1) ‘안개’의 방언

음나무 : (1) 두릅나뭇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15~2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5~9개로 갈라진다. 7~8월에 누런 녹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둥근 핵과(核果)로 10월에 검게 익는다. 재목은 가구재, 나무껍질은 한약재로 쓴다.

응낙문 : (1) 應諾文 ‘-렴’, ‘-려무나’와 같은 종결 어미가 쓰인 문장으로, 허락의 의미를 가지는 문장. 예를 들어 ‘하고 싶으면 하렴’, ‘하고 싶으면 하려무나’와 같이 어떤 행동을 허락할 때 사용된다.

의나무 : (1) 椅나무 산유자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잎은 심장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뒷면은 흰색을 띤다. 5월에 흰 꽃이 총상(總狀) 또는 원추(圓錐) 화서로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11월에 붉게 익는다. 세공재로 쓰고 정원수로 재배한다. 한국의 전라도,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의남매 : (1) 義男妹 의로 맺은 남매. (2) 義男妹 아버지나 어머니가 서로 다른 남매.

이나마 : (1) 좋지 않거나 모자라기는 하지만 이것이나마. (2) 좋지 않거나 모자라는데 이것마저도. (3) 어떤 상황이 이루어지거나 어떻다고 말해지기에는 부족한 조건이지만 아쉬운 대로 인정됨을 나타내는 보조사.

이나무 : (1) 산유자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잎은 심장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뒷면은 흰색을 띤다. 5월에 흰 꽃이 총상(總狀) 또는 원추(圓錐) 화서로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11월에 붉게 익는다. 세공재로 쓰고 정원수로 재배한다. 한국의 전라도,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이농민 : (1) 離農民 농사일을 그만두고 농촌을 떠나는 농민.

이느마 : (1) ‘이놈’의 방언

입나무 : (1) 가지에 잎이 붙은 땔나무. ⇒규범 표기는 ‘잎나무’이다.

입나물 : (1) ‘잎나물’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입ue283ue566’, ‘입ue283물’로도 적는다.

잎나무 : (1) 가지에 잎이 붙은 땔나무.

잎나물 : (1) 주로 잎을 먹는 나물.

안내 말 : (1) 案內말 어떤 내용을 소개하여 알려 주기 위해 말을 함. 또는 그런 말.

양념 맛 : (1) 음식의 맛을 돋우기 위하여 쓰는 재료들이 어우러진 맛.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이루어진

사진과 명언

그루초 마르크스

" 다섯 살짜리도 이건 안다.^1000 누굴 보내 다섯 살짜리를 하나 데려와라.^1000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 정치에서 부조리는 약점이 아니다. "
#정치 #약점 #부조리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