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성 검색 결과

(으)로 이루어진 단어: 201개

아자문 : (1) 亞字門 문짝의 살을 ‘亞’ 자 모양으로 짠 문.

아자미 : (1) ‘아주머니’의 낮춤말. ⇒규범 표기는 ‘아주미’이다. (2) ‘아주머니’의 낮춤말. ⇒규범 표기는 ‘아주미’이다.

아장문 : (1) 牙帳門 아기를 세운 대장 진영의 출입문. 조선 시대에는 이를 함부로 열고 들어간 자에 대해 ≪대명률≫에 따라 처벌하도록 하였다.

아재미 : (1) ‘아주미’의 방언

아저매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점마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접묘 : (1) 芽椄苗 눈접을 하여 기른 묘목.

아주마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주만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주망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주매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주메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주문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주미 : (1) ‘아주머니’의 낮춤말. (2) ‘아주머니’의 낮춤말.

아줌마 : (1) ‘아주머니’를 낮추어 이르는 말. (2) 어린아이의 말로, ‘아주머니’를 이르는 말.

아줌매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즈매 : (1) ‘아주머니’의 방언 (2) ‘형수’의 방언

아즈미 : (1) ‘고모’의 방언

아지마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지망 : (1) ‘아주머니’의 방언 (2) ‘제수’의 방언

아지매 : (1) ‘아주머니’의 방언 (2) ‘형수’의 방언 (3) ‘숙모’의 방언

아지맴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지메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지미 : (1) ‘아주머니’의 방언 (2) ‘고모’의 방언 (3) ‘이모’의 방언 (4) ‘작은어머니’의 방언 (5) ‘형수’의 방언

아지밀 : (1) 兒枝밀 이삭에서 어린줄기를 치는 밀.

아짐마 : (1) ‘아주머니’의 방언

아짐메 : (1) ‘아주머니’의 방언

악장문 : (1) 樂章文 조선 초기에 발생한 시가 형태의 하나. 나라의 제전(祭典)이나 연례(宴禮)와 같은 공식 행사 때 궁중 음악에 맞추어 불렀으며, 주로 조선 왕조의 개국과 번영을 송축하였다. <용비어천가>, <문덕곡> 따위가 여기에 속한다.

악재면 : (1) 惡材面 특정 규격이 적용될 때, 동일 제재목의 다른 재면보다 품질이 더 나쁜 것으로 판정되는 재면.

안장마 : (1) 鞍裝馬 안장을 지운 말.

안장말 : (1) 鞍裝말 안장을 지운 말.

안전망 : (1) 安全網 빌딩같이 높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의 안전이나 그 밑을 지나는 사람의 안전을 위하여 치는 그물.

안전모 : (1) 安全帽 공장ㆍ작업장 또는 운동 경기 따위에서, 머리가 다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쓰는 모자.

안전못 : (1) 安全못 포탄이나 폭발물이 함부로 터지지 아니하도록 신관에 꽂는 핀.

안전문 : (1) 安全門 지하철 승강장에 설치된 안전시설의 하나. 차량의 출입문과 연동되어 자동으로 개폐된다.

안정망 : (1) 安定網 위기 상황을 해결하고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마련한 사회적 장치.

안주미 : (1) ‘안주머니’의 방언

안중문 : (1) 안中門 안뜰로 들어가는 문.

안지밀 : (1) 안至密 조선 시대에, 궁궐의 내전에서 임금이 거처하던 곳.

암전막 : (1) 暗轉幕 암전을 위한 막. (2) 暗轉幕 ‘암전’의 북한어.

애정물 : (1) 愛情物 남녀 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드라마나 영화. 또는 그런 예술 작품.

애즈미 : (1) ‘형수’의 방언

애지미 : (1) ‘겨’의 방언

앵접무 : (1) 鶯蝶舞 단성사가 1912년 4월부터 5월까지 기획ㆍ공연한 춤의 하나. 민간에서 공연되던 전통 춤 또는 신무용의 일종으로 추정된다.

야장미 : (1) 野薔薇 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고 가시가 있으며, 잎은 우상 복엽이고 잔잎은 긴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다. 5월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10월에 빨갛게 익는다. 열매는 약용하고, 관상용ㆍ산울타리용으로 재배한다. 산기슭의 양지와 개울가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야전모 : (1) 野戰帽 전장에서 쓰는 모자. 주로 철모가 이에 속한다.

야즈마 : (1) yazma 터키 카파도키아 지방의 여성들이 쓰는 삼각형 머릿수건. 머리에 써서 코의 밑에서 얼굴을 감싸고, 뒤쪽으로 돌려 고정한다.

야지마 : (1) 野芝麻 꿀풀과에 속한 광대수염의 생약명. 전초를 약용하며 혈림, 대하, 종독 따위를 치료하는 데 쓴다.

양잿물 : (1) 洋잿물 서양에서 받아들인 잿물이라는 뜻으로, 빨래하는 데 쓰이는 수산화 나트륨을 이르는 말.

양조망 : (1) 揚繰網 두릿그물의 하나. 물고기 떼를 둘러싸기만 하고 아래 깃을 조이지 않는 형태의 선망이다.

양조모 : (1) 養祖母 양자로 간 집의 할머니.

양지믈 : (1) ‘양칫물’의 옛말.

양직묘 : (1) 養直苗 묘판에 씨를 뿌려 어느 정도 기른 후 본밭에 내다 심는 묘.

양진말 : (1) 洋眞末 서양에서 들여온 밀가루.

양질미 : (1) 良質米 품질이 우수한 쌀. 밥을 짓거나 가공을 했을 때 맛이 좋다.

어자문 : (1) 魚子紋 도자기의 겉에 씌운 잿물의 잘고 고운 금.

얼저뭇 : (1) ‘엊저녁’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얼뭇’으로도 적는다.

엇저뭇 : (1) ‘엊저녁’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엇뭇’으로도 적는다.

엇저믓 : (1) ‘엊저녁’의 방언

여재문 : (1) 餘在文 쓰고 남은 돈. (2) 餘在文 셈 끝이 나지 않고 남아 있는 돈.

여정목 : (1) 女貞木 물푸레나뭇과의 상록 활엽 교목. 높이는 3~5미터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버들잎 모양이다. 6월에 깔때기 모양의 흰 꽃이 복총상 화서로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쥐똥같이 생겼으며 11월에 까맣게 익는다. 정원수로 재배한다. 산기슭에서 자라는데 한국 남부,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여제미 : (1) ‘거적’의 방언

여젱미 : (1) ‘거적’의 방언

역자모 : (1) 逆刺毛 식물 표피 조직의 부수체인 모용의 일종. 단순모로 끝이 갈고리 모양이거나 이의 측면이 톱니 모양이면서 갈고리가 달려 있다.

역전면 : (1) 逆轉面 대기 오염 물질이 방출될 때 대기가 상하 방향으로 분산되지 않도록 덮개 역할을 하는 공중 역전 현상이 일어나면서 생성되는 면. 일출 때 태양 에너지에 의하여 지표면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점차 사라진다.

역질문 : (1) 逆質問 질문을 한 상대에게 거꾸로 다시 질문함. (2) 逆質問 방언을 조사할 때 어형을 먼저 제시하고 그 개념이나 의미를 묻는 질문 방법. 간접 질문법 중의 하나로, 지역에 따라 동일한 방언형이 의미나 개념의 차이를 가질 때 이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연자마 : (1) 硏子磨 매의 하나. 일반 맷돌보다 수십 배나 크고, 사람 대신 소나 말이 돌리게 되어 능률도 그만큼 높다.

연자막 : (1) 硏子幕 연자방앗간으로 쓰는 막집.

연자망 : (1) 硏子망 ‘연자매’의 북한어. (2) 軟刺網 겉에 씌운 그물에 주름을 줄 때에는 가로 방향의 주름만 제대로 주고 세로 방향의 주름은 적게 주어 망태기 모양이 되도록 만든 그물. 잉어, 숭어 따위의 날쌘 고기들이 그물에 잘 걸리도록 되어 있다.

연자매 : (1) 硏子매 매의 하나. 일반 맷돌보다 수십 배나 크고, 사람 대신 소나 말이 돌리게 되어 능률도 그만큼 높다.

연자무 : (1) 燕子舞 기생이 추는 칼춤의 하나.

연자미 : (1) 軟紫美 농촌 진흥청에서 개발한, 껍질을 벗긴 색깔이 연한 자색을 띤 고구마. 항암 효과가 크다.

연재물 : (1) 連載物 신문이나 잡지에 여러 차례로 나누어 계속 싣는 소설이나 만화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연주모 : (1) 連珠毛 팽대된 부분과 잘록한 부분이 연속되어 있는 털.

연주문 : (1) 聯珠紋 점이나 작은 원을 연결하여 줄줄이 꿴 구슬처럼 만든 무늬. (2) 延柱門 조선 시대에, 중국에서 오는 사신을 맞아들이던 문. 중종 31년(1536)에 모화관 남쪽 홍살문 자리에 세운 영조문을 중종 34년(1539)에 이 이름으로 고쳤는데, 고종 33년(1896)에 중화사상의 상징이라는 비판을 받아 헐렸다. 이후 독립 협회의 주도로 성금이 모금되어 그 자리에 독립문이 세워졌다. 현재 두 개의 주춧돌이 두 단의 사각형 받침돌 위에 기둥처럼 길게 남아 있다.

연줄망 : (1) 緣줄網 사람들 사이의 인연에 따라 형성된 관계망. 혈연, 지연, 학연에 기초한 강한 관계망과 동호회, 시민 단체, 정당 따위와 같은 이차 집단 사이의 관계에 기초한 약한 관계망으로 나눌 수 있다.

연지먹 : (1) 臙脂먹 연지에 먹을 섞어서 만든 물감. 보통 그림을 그리는 데에 사용하며, 색깔은 검붉은 밤색을 띤다.

연지묵 : (1) 臙脂墨 연지에 먹을 섞어서 만든 물감. 보통 그림을 그리는 데에 사용하며, 색깔은 검붉은 밤색을 띤다.

연직면 : (1) 鉛直面 어떠한 평면이나 직선과 수직을 이루는 면.

연질막 : (1) 軟質膜 연골 세포와 그 사이를 메운 연골 기질로 이루어진 조직. 탄성(彈性)이 풍부한 결합 조직이며, 척추동물 및 두족강에서 볼 수 있다.

연질미 : (1) 軟質米 수분이 15% 이상 함유되어 있어 변질하기 쉬운 현미. 햇빛과 기온 관계로 우리나라의 북부 지방에서 많이 생산된다.

연질밀 : (1) 軟質밀 낟 알갱이의 단면이 불투명한 가루 모양이고 단백질의 함량이 9% 이하로 낮으며, 점탄성이 약한 밀.

염주말 : (1) 念珠말 녹조류 대마디말과의 해조류. 실 모양의 식물체가 뭉쳐나는데, 세포는 위로 갈수록 염주 모양으로 연결된다. 우리나라 동해안 등지에 분포한다.

영자명 : (1) 英字名 원시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요소나 주변 장치 따위를 참고하는 데 사용되는 표지. 주로 니모닉 코드가 사용된다.

영작문 : (1) 英作文 영어로 지은 글.

영장목 : (1) 靈長目 포유강의 한 목. 가장 고등한 동물로 얼굴이 짧으며 가슴에 한 쌍의 유방이 있다. 사지는 기본적으로 오지형(五指型)인데 물건을 쥘 수 있다. 230여 종이 현존하는데 원류, 유인원류, 인류 따위를 포함한다.

영조문 : (1) 迎詔門 조선 중종 31년(1536)에 모화관 남쪽에 세운 문. 중종 34년(1539)에 영은문으로 고쳤다.

영조물 : (1) 營造物 땅 위에 지은 구조물 중에서 지붕, 기둥, 벽이 있는 건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2) 營造物 베풀어 차려 놓은 구조물. (3) 營造物 국가나 공공 단체가 일반 대중이 이용하도록 제공하거나 공공의 목적에 쓰기 위하여 만든 시설. 학교, 병원, 도서관, 철도, 교도소 따위이다.

영주민 : (1) 永住民 한곳에 오래 사는 사람.

영지무 : (1) 影池舞 조선 순조 때부터 전하는 향악(鄕樂)에 딸린 궁중 무용. 널빤지로 조그만 연못을 만들어 가운데에 두고 세 사람씩 서로 마주 보고 춘다.

영지문 : (1) 靈芝紋 영지 모양의 무늬. 장수, 해로를 기원하는 복합 십장생문에 나타난다.

예점말 : (1) ‘예사말’의 방언

예지몽 : (1) 豫知夢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을 미리 알려 주는 꿈.

예지물 : (1) 刈芝物 골프장 따위의 잔디밭에서, 예초기 따위로 베어 제거하는 잔디.

오자미 : (1) 헝겊 주머니에 콩 따위를 넣고 봉하여서 공 모양으로 만든 것.

오재미 : (1) ‘오자미’의 방언

오종모 : (1) 오種모 봄에 이르게 내는 볏모.

오줌막 : (1) 오줌膜 ‘요막’의 북한어.

오즈모 : (1) ôjumô[大相撲] 직업적으로 돈을 받고 스모를 하는 선수들이 경기를 하는 대회. 일본 스모 협회에서 주관한다.

오짓물 : (1) 흙으로 만든 그릇에 발라 구우면 그릇에 윤이 나는 잿물.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이루어진

사진과 명언

키케로

" 평화란 이름은 달콤하고 그 자체가 유익하지만,^500 평화와 예속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있다.^1000 평화는 고요함 속의 자유이며,^500 예속은,^500 전쟁뿐 아니라 죽음으로까지 맞서야 할,^500 모든 악 중에 가장 추악한 악이다.^1000 "

#이름 #유익 #전쟁 #예속 #평화 #차이점 #속 #악 #죽음 #자유 #자체 #고요 #사이
레오나르도 다빈치
" 목적 없는 공부는 기억에 해가 될 뿐이며, 머리 속에 들어온 어떤 것도 간직하지 못한다. "
#기억 #해 #머리 #속 #목적 #간직 #공부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