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강호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8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8 네 글자 단어: 15 다섯 글자 단어: 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 모든 글자 단어: 28

강호 : (1)일본 ‘도쿄’의 옛 이름. 도쿠가와 막부(德川幕府)가 있던 곳이다. ⇒규범 표기는 ‘에도’이다. (2)강과 호수를 아울러 이르는 말. (3)예전에, 글공부를 하던 선비나 정치인, 시인 등이 현실에서 몸을 피하여 생활하던 시골이나 자연. (4)‘세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총포 따위로 쏜 탄알이 다다른 정점과 떨어지는 지점이 이루는 각도. (6)부(府), 목(牧), 군(郡), 현(縣) 따위의 읍호를 한 등급 낮추던 일. 삼강오륜 따위와 관련된 죄인이 나왔을 때에 그 고을의 읍호를 한 등급 낮추었다. (7)빈 병. 또는 깨진 병. (8)보잘것없는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9)사나운 범. (10)실력이나 힘이 뛰어나고 강한 사람. 또는 그런 집단.

강호리 : (1)산형과의 두해살이풀 또는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미터 이상이며, 잎은 갈라지고 어긋나며 깃 모양이다. 8~9월에 작고 흰 꽃이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타원형이다. 도라지와 비슷한 뿌리는 한방에서 해열제와 진통제로 쓰인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강원, 경기, 경북, 평북, 함경 등지에 분포한다.

강호승 : (1)선종, 특히 조동종의 강호회에 참석하여 수행하는 승려.

강호 시가 : (1)예전에, 문인들이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묻혀 살면서 쓴 시가.

강호산인 : (1)시골에 살며 세상을 멀리하는 사람. (2)마음 내키는 대로 돌아다니며 사는 사람. (3)‘최만리’의 호.

강호령하다 : (1)까닭 없이 꾸짖어 호령하다.

강호소집 : (1)중국 남송 때의 시문(詩文)을 모아 엮은 책. 임안(臨安)의 책방 주인인 진기(陳起)가 당시 문인들의 시집을 모아서 후에 간행하였다.

강호 문학 : (1)속세를 떠나 자연 속에서 한가롭게 사는 삶을 그린 문학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강호지인 : (1)벼슬하지 아니하고 자연을 벗 삼아 강호에 묻혀 사는 사람.

강호가도 : (1)조선 시대에, 은자(隱者)나 시인(詩人), 묵객(墨客) 들이 현실을 도피하여 자연을 벗 삼아 지내면서 일으킨 시가 창작의 한 경향.

강호령 : (1)까닭 없이 꾸짖는 호령. (2)아주 강하게 꾸짖는 호령.

강호 가단 : (1)조선 전기 현실 정치에서 이루지 못한 유교적 이상을 자연과 융합하여 실현하고자 한 처사 문인들의 시조 문학. 대표적인 문인으로 영남 가단의 이현보와 호남 가단의 송순이 있다.

강호가 : (1)속세를 떠나 자연 속에 묻혀서 한가롭게 사는 삶을 즐겨 노래한 시조나 가사. (2)조선 세종 때에 맹사성이 지은 연시조. 만년에 벼슬을 버리고 강호에 묻혀 사는 생활을 네 계절의 변화와 관련시켜 노래한 것으로, 모두 4수로 되어 있다.

강호료 : (1)선종에서, 대중의 집회소를 이르는 말.

강호객 : (1)속세를 떠나 자연을 벗 삼아 여러 곳을 방랑하는 사람.

강호연파 : (1)강이나 호수 위에 안개처럼 보얗게 이는 기운. 또는 그 수면의 잔물결. (2)대자연의 풍경.

강호사시가 : (1)조선 세종 때에 맹사성이 지은 연시조. 만년에 벼슬을 버리고 강호에 묻혀 사는 생활을 네 계절의 변화와 관련시켜 노래한 것으로, 모두 4수로 되어 있다.

강호 시대 : (1)일본 역사의 시대 구분 가운데,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대장군이 되어 에도(江戶)에 막부(幕府)를 연 때부터 1867년 도쿠가와 요시노부(德川慶喜)가 정권을 천황에게 돌려준 때까지의 시기. 봉건 사회 체제가 확립된 시기이며, 쇼군(將軍)이 권력을 장악하고 전국을 통일ㆍ지배하던 시기이다. ⇒규범 표기는 ‘에도 시대’이다.

구강 호흡 : (1)구강을 통해 숨을 쉬는 것.

강호별곡 : (1)조선 시대의 가사. 속세의 부귀공명을 버리고, 강에 배를 띄워 놓고 아름다운 강산을 음미하면서 사는 삶을 읊었다. ≪악부≫에 실려 있으며,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강호회 : (1)선종, 특히 조동종의 여름 수행 기간인 하안거의 모임. 중국 당나라 때에 강서(江西)에 살았던 도일 선사(道一禪師) 마조(馬祖)의 문하(門下)와 호남(湖南)에 살았던 희천 선사(希遷禪師) 석두(石頭)의 문하를 오가며 승려들이 참선했던 고사에서 유래한다.

강호품관 : (1)세력이 강한 호족(豪族)으로서, 품계가 있는 벼슬아치.

강호리채 : (1)‘강활채’의 북한어.

강호 가사 : (1)속세를 떠나 자연 속에 묻혀서 한가롭게 사는 삶을 즐겨 노래한 가사.

강호지락 : (1)자연을 벗 삼아 누리는 즐거움.

강호프성 맥주 : (1)홉의 함량이 높은 맥주. ⇒규범 표기는 ‘강홉성 맥주’이다.

강호연군가 : (1)조선 선조 때에, 문인 장경세가 지은 연시조. 시골에 있으면서 임금과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의 상태를 드러낸 전(前) 6곡과 선현들의 학문을 사모하는 정을 노래한 후(後) 6곡으로 되어 있다.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을 모방하였다.

강호파 : (1)조선 시대에, 연산군 이후의 사화와 당쟁으로 정계를 떠나 강호에 묻혀 글 읽기를 즐기던 학자들. 서경덕, 이황, 조식, 이이 등이 있었다. (2)중국 송나라 때의 시파(詩派). 서점 주인인 진기(陣起)가 강호를 무대로 한 시인의 작품들을 모아 ≪강호집(江湖集)≫을 편찬하였는데, 여기에 수록된 시의 작가들을 이르는 말이다. 대복고(戴復古)ㆍ유과(劉過)ㆍ유극장(劉克莊) 등이 대표적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에이브러햄 링컨

" 신은 평범한 사람들을 좋아한다.^1000 그것이 바로 그 분께서 보통 사람들을 이렇게 많이 창조하신 이유다.^1000 "

#창조 #보통 #신 #사람 #이유
소온톤 와일더
" 인생은 거짓된 상황의 끝없는 연속이다. "
#인생 #연속 #거짓 #상황 #끝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