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11개

두 글자:1개 세 글자:36개 네 글자:120개 다섯 글자:56개 여섯 글자 이상:98개 🍀모든 글자: 311개

  • 일반 개념 : (1)수많은 사물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 산, 책, 인간 따위가 있다.
  • 개념 : (1)어떤 사물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 아님.
  • 영역 개념 모델 : (1)한 도메인에서 개념을 표현하는 잠재적 특성을 서술하는 일련의 형식적 범주의 형태.
  • 개념하다 : (1)‘괘념하다’의 방언
  • 구체적 개념 명사 : (1)구체적 개념을 말로 나타내는 명사.
  • 매개 개념 : (1)정언적 삼단 논법의 대전제와 소전제의 양자에 포함되어 대개념과 소개념을 매개하여 결론을 성립시키는 개념. 이를테면 ‘모든 동물은 죽는다. 소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소는 죽는다.’라는 논법에서의 동물 따위를 이른다.
  • 개념적 혼돈 : (1)어떤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뜻이나 내용이 뒤섞여 있어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상태.
  • 동연개념 : (1)내포는 다르지만 외연은 완전히 일치하는 두 개념. 예를 들어 ‘한국의 수도’와 ‘서울’, ‘샛별’과 ‘개밥바라기’ 따위의 관계이다.
  • 개념 장애 : (1)사고 과정, 인지 활동, 개념을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따위가 부족한 상태.
  • 작전 개념 : (1)작전 또는 작전과 관련된 지휘관의 가정과 의도의 윤곽을 구두나 서면으로 표현한 것. 작전의 전모를 밝히고 목적을 더욱 명백히 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일련의 작전이 동시에 또는 계속적으로 수행될 때 작전 계획에 구체적으로 기술된다.
  • 개념 검증 : (1)개념 묘사를 임시적인 사례들에 적용하고 혼동 행렬을 계산함으로써 학습된 개념들을 시험하는 귀납적 방법.
  • 상대 개념 : (1)다른 개념과 비교적 관련이 깊어서 상대적으로 그 의의가 더 명료하게 되는 개념. 예를 들어 하늘과 땅, 낮과 밤 따위이다.
  • 전체 개념 : (1)여러 개체를 종합하여 생각하는 개념.
  • 개념 영역 관계 유형 기술 : (1)둘 이상의 개념적인 영역 간의 관계 유형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는 일.
  • 개념 기호 : (1)다언어 시소러스 또는 우선 사용어를 갖지 않는 시소러스에 사용하는 기호나 상징. 같은 개념의 용어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 개념적 경험 : (1)인지언어학의 기본 개념으로, 언어와 문화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의 신체 구조에 기반하여 구조화된 다양한 경험. 시각적ㆍ청각적ㆍ동작적 경험을 통한 스키마를 포함하며, 개념 체계의 근본이 신체 활동과 사회적 경험에서 비롯된다는 경험주의적 입장에 서 있다.
  • 객관적 확률 개념 : (1)확률을 측정할 때, 확률 실험을 동일한 조건에서 반복해서 실시할 수 있는 것.
  • 개념 개발 : (1)영화나 애니메이션 제작 초기 단계에서 작품 제작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개발하고 심화하는 작업.
  • 개념 : (1)도형 기호를 사용하여 특정 회로 배치의 전기 접속과 전기적인 기능을 분명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도면. 실제 장치의 치수, 형상, 부품이나 장치의 배치 장소 따위에 관계없이 회로로서의 기능을 알기 위한 도면이다.
  • 기술 개념 : (1)관찰한 그대로를 기술하는 개념. (2)체험 자체를 나타내는 개념.
  • 개념 모델 : (1)개념에 따라 무언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묘사한 모델.
  • 개념적 조사 범위 : (1)사회ㆍ경제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려고 할 때, 조사 대상이 지닌 개념적 속성을 기준으로 한, 조사의 범위. 인구, 광업 및 제조업, 도소매 물가 따위의 사회ㆍ경제 현상의 개념적 속성이 기준이 된다.
  • 개념 설계 : (1)정보 시스템 같은 시스템을 개발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작업. 개발의 목적, 제약 조건, 요구 사항 및 주요 기능과 주요 시스템 구성에 대한 검토를 이른다.
  • 외부 개념 사상 : (1)특정 외부 스키마와 개념 스키마 간의 대응 관계.
  • 개념적 대안성 : (1)인지 의미론에서 제시하는 개념의 하나로, 특정 범주에 속하는 구성원을 다른 범주로 개념화하는 것과 연관되는 능력. 예를 들어, 공간 범주에 속하는 ‘짧다’를 시간 범주에서도 사용하는 것이 있다.
  • 시스템 개념 : (1)개별적인 영역의 구체성을 배제하고 형태화에 의한 일반성과 광의성을 얻으며, 과학의 논리적 모델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파악하려는 방법과 사고방식.
  • 허브 개념 공항 : (1)항공사들이 어느 특정 공항을 중심으로 승객이나 화물을 집결시키고 분산시키는 방사형의 운송 구조를 형성할 때, 그 중심지 역할을 하는 공항.
  • 분석적 개념 : (1)어떤 대상이나 현상의 개선점을 찾아내고 그 수행 방법을 분석적으로 이끌어 낸 개념.
  • 개념적 실재물 : (1)명사구 혹은 절로 표현되는 개념적 단위. 사물로 취급된 상황에서 명사류로 표현되는 사물, 동사류로 표현되는 관계, 그리고 이들의 결합으로 구성된다.
  • 개념적 영역의 양상 : (1)근원 영역과 목표 영역이 모양, 크기, 통제, 기능, 목적, 방식 등 경험적 영향을 통해 부여받은 특징. 각각의 양상은 실체와 관계로 구성되는데, 근원 영역과 목표 영역의 은유적 사상은 이들 사이에서 통용된다.
  • 상대적 범죄 개념 : (1)범죄의 개념을 국가를 초월하여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에 의하여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법령이 규정한 바에 따라 상대적으로 규정하는 것.
  • 종합 개념 : (1)여러 개체를 종합하여 생각하는 개념.
  • 개념 그림판 : (1)영화나 애니메이션 기획 단계에서 제시하는 예상 완성도.
  • 시학의 근본 개념 : (1)1946년에 스위스의 문예학자 슈타이거가 펴낸 책. 서론, 서정적 양식, 서사적 양식, 극적 양식, 시학적 장르 개념의 근본론, 후기 등 6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에서 슈타이거는 서정시의 중요 개념 가운데 하나인 회감을 제시하였다.
  • 개념 집합 서술 구조 : (1)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의미적 개념인 개체 및 사건의 집합을 기술하는 구조. 의미적 개념의 군을 서술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집합 유형으로부터 확장되었다.
  • 개념 애매의 허위 : (1)정언적 삼단 논법에서, 두 전제 속에 나타나는 중명사가 모호하기 때문에 생기는 허위.
  • 기능 개념 : (1)일정한 사상(事象)이 생기는 이유를 나타내기 위한 이론적 개념.
  • 이접적 개념 : (1)동일 종류의 개념이면서 그 외연이 전혀 달라 교차하지 않고 아주 분리되어 있는 개념. 흑(黑)과 백(白), 삼각형과 사각형 같은 것이다.
  • 개념적 은유 이론 : (1)인지 의미론의 초기 이론 체제 가운데 하나. 은유는 단순히 언어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사고 과정이 반영된 표현이라는 견해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따르면 개념적 구조는 개념적 영역 간 대응 관계에 따라 형성된다. “서연이는 이번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라는 문장에서 ‘높은’은 단순히 물리적 높이와 연관되었다기보다는 점수와 관련이 있다. 이는 양의 영역이 높이의 영역에 의해 구조화되어 이해되기 때문이다.
  • 동일 개념 : (1)내포와 외연이 똑같은 개념. 이를테면 부모와 양친, 등변 삼각형과 등각 삼각형 같은 개념을 이른다.
  • 대위 개념 : (1)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생물’에서 동물과 식물, ‘학문’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
  • 환경친화적 디자인 개념 : (1)제품의 환경 부하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하는 디자인 개념.
  • 구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개념 스키마 : (1)조직체의 모든 용용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개체, 관계 그리고 제약 조건을 포함하는 속성과 그 속성들의 집합.
  • 임시적 개념 구성 : (1)언어적으로 분해된 논리 형태가 지닌 어휘적 개념을 강화하거나 약화하거나, 또는 결합하는 따위의 화용적 과정.
  • 개념 부주연의 허위 : (1)정언적 삼단 논법에서, 중개념이 적어도 한 번은 주연(周延)하지 아니하면 안 되는데, 그 조건을 충족시키지 아니하고 결론을 내는 허위. 이를테면 ‘모든 돼지는 동물이다. 모든 인간은 동물이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돼지이다.’라는 추리에서 중개념 ‘동물’이 어느 쪽도 주연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허위가 된다.
  • 개념 레코드 : (1)특정한 언어나 하드웨어에 제한을 받지 않고 개념적인 관점에서 레코드를 추상적으로 표현한 것.
  • 구상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경험적 개념 : (1)감각적 경험의 범위 안에서 얻어지는 개념. 사람, 꽃, 동물 따위와 같이 경험을 바탕으로 얻어진 개념을 말한다.
  • 개념적 통합 이론 : (1)개념적 은유 이론과 정신 공간 이론의 두 흐름에서 도출된 이론. 의미의 구성이 둘 이상의 개별적인 부분의 합 이상을 도출하는 구조의 통합에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인지적 작용이다.
  • 개념 : (1)삼단 논법에서, 결론의 주사(主辭)가 되는 개념. 이를테면 ‘모든 사람은 죽는다. 모든 영웅도 사람이다. 그러므로 모든 영웅도 죽는 것이다.’에서 ‘영웅’과 같은 개념이다.
  • 병속개념 : (1)동일한 유개념에 같이 종속되면서 외연이 서로 다르며 그 내포에서 서로 모순되지 아니하는 개념.
  • 등위 개념 : (1)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생물’에서 동물과 식물, ‘학문’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
  • 실린더 개념 : (1)널리 사용되고 있는 트랙의 위아랫면에 있는 데이터는 판독 기록 헤드를 움직이지 않고도 많은 양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개념.
  • 개념 : (1)어떤 사물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깊은 생각이 없음.
  • 병립 개념 : (1)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생물’에서 동물과 식물, ‘학문’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
  • 개념 증명 : (1)원리 또는 실현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실현성을 보여 주는 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특히 신제품이나 신기술의 시장 출하 전 검증 방법으로 사용된다.
  • 개념 : (1)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잘못된 지식.
  • 공간 개념 : (1)공간 지각을 통하여 얻은 개념.
  • 자아 개념 : (1)자기와 타인의 관계에서 자기에 대한 인식, 자기의 신체적 특징, 자기의 성격과 능력 따위를 스스로 이해하는 모습.
  • 데이터 요소 개념 : (1)데이터의 근본 요건에서 추출된 일반적인 지식.
  • 법률 개념의 상대성 : (1)법률의 해석은 목적론적 해석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같은 말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쓰이는 법문이 다르면 그 의미도 달라질 수 있는 성질.
  • 개념 조화 : (1)직업, 기술, 과학, 사회, 경제, 언어, 문화와 밀접한 연관을 갖거나 중복된 개념들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거나 제거하는 일.
  • 개념 데이터 모델 : (1)실세계의 추상적 관점으로 표현되는 데이터 모델.
  • 설명 개념 : (1)일정한 사상(事象)이 생기는 이유를 나타내기 위한 이론적 개념.
  • 개념 모형 : (1)체계ㆍ장비ㆍ개체ㆍ현상ㆍ프로세스 등 실세계의 어떤 대상에 대한 개념을 개념 스키마를 통해 추상적 또는 논리적 형태로 나타낸 구조.
  • 개념적 투사 : (1)개념적 은유, 개념적 환유, 정신 공간 사이의 사상을 포함하는 개념적 작용. 개념적 통합의 중심적 과정인 입력 공간 간의 일치 또는 외부 공간 관계의 내부 공간 관계로의 압축 따위와 관련이 있다.
  • 구체적 개념 : (1)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 이를테면, ‘사람’, ‘나무’, ‘새’, ‘책상’ 따위를 들 수 있다.
  • 무정의 개념 : (1)초등 기하학에서, 점ㆍ직선ㆍ평면 따위와 같이 정의하지 아니하고 쓰는 기본 개념.
  • 시간 개념 : (1)시간 지각을 통하여 얻은 개념.
  • 개념 파악 기법 : (1)이미 알고 있을 수 있는 개념들의 의미를 물어 답변을 유도한 뒤, 그 답변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계속 생각하여 답변을 수정하게 하는 기법.
  • 개념 : (1)구체적이고 복잡한 정보, 사건, 현상 따위가 추상화되어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으로 됨. 또는 그렇게 만듦. (2)언어가 백과사전적 지식에의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개념적 통합의 과정을 촉발함으로써 의미 구성의 과정에 기여하는 일련의 과정.
  • 지능망 개념 : (1)통신 서비스의 개발과 제공에 대한 구조적 개념과 정의, 주요 특성 및 능력을 기술함으로써 지능망에 대한 개요를 제시하는 문서.
  • 사물 개념 : (1)판단의 주사(主辭)가 될 수 있는 개념. 사물 및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 개념 : (1)서로 대립 관계에 있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관계에 있는 두 개념.
  • 개념적 혼성 : (1)통합 연결망 안에서 혼성 공간을 만들어 발현 구조를 형성하는 과정. 둘 이상의 입력 공간은 총칭 공간에 의해 연결된다. 총칭 공간은 각각의 입력 공간에서 공간 횡단 대응 요소를 확립하며, 이로써 혼성 공간을 구조화하는 통합의 과정이 이루어진다.
  • 형식적 범죄 개념 : (1)형벌 법규에 의하여 형벌이 부과되는 행위를 범죄라고 인식하는 관점. 이 관점에 따르면 범죄 행위로 처벌되기 위해서는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그 행위가 처벌될 것이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 개념적 전이 : (1)새로운 경험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인지적 과정으로, 기존의 언어 범주가 지닌 의미를 이와 관련한 개념 범주로 확장하는 행위. 언어 범주의 의미를 확장하는 방식에 따라 환유와 은유로 나뉘는데, 환유는 인접한 것을 통해, 은유는 유사한 대상을 통해 의미를 확장한다.
  • 하부 개념 : (1)포괄 관계에 있는 두 개념 가운데 포괄되는 개념. 일반적으로 포괄하는 개념보다 적고 좁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 예를 들면 고등학교는 학교의 하위 개념이다.
  • 이류개념 : (1)아무런 공통적인 내포를 지니고 있지 않아 같은 종류에 포섭할 수 없는 둘 이상의 개념.
  • 날짜 개념 : (1)날짜가 지나가는 것에 대하여 인지하는 일.
  • 개념 영역 표현 : (1)개념 영역과 값 영역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일.
  • 포괄적 개념 : (1)부분 관계에서 전체로 간주되는 개념.
  • 개념 지도 : (1)개념 체계의 그래픽 표현.
  • 주포 개념 : (1)주포가 되는 개념.
  • 정비 개념 : (1)운용 소요를 지원할 때, 규정된 조건이나 규정된 준비도 수준으로 체계와 장비를 유지하기 위하여 채택한 광범위하고 계획된 접근 방법을 식별하여 서술하는 항목. 설계와 기술 지원을 목적으로 이와 관련된 정부 기관에서 최초로 기술한다.
  • 개념적 판단 : (1)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는 판단. (2)개념을 주어(主語)로 하는 판단.
  • 불확정 개념 : (1)행정법상에서 행정 행위의 안건을 정할 때 행정청이 선택할 여지가 있다는 추상적이고 다의적인 개념.
  • 개별 개념 : (1)개별적인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 사람, 집, 책 따위와 같이 그것이 내포하는 개체에 같은 의의(意義)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 개념을 이른다.
  • 개념적 의존성 : (1)관계적 서술의 한 특성으로, 서술어의 의미를 완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념과 연결되는 성질. “선생님은 성적표를 책상 위에 놓았다.”에서 동사 ‘놓다’는 ‘선생님’, ‘성적표’, ‘책상’ 사이에서 ‘놓다’가 수반하는 의미 관계를 갖는다.
  • 개념 : (1)여러 관념 속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추상(抽象)하여 종합할 수 있는 능력.
  • 등치 개념 : (1)내포는 다르지만 외연은 완전히 일치하는 두 개념. 예를 들어 ‘한국의 수도’와 ‘서울’, ‘샛별’과 ‘개밥바라기’ 따위의 관계이다.
  • 일차적 근원 개념 : (1)일차적 은유에서 일차적 목표 개념과 연관 지어 구조화하는 개념. 이동, 근접성, 온도, 상승 따위의 감각 경험을 통한 단순한 양상이 있으며, 일차적 목표 개념과 상관을 이루며 영상 내용으로 구성된다.
  • 극한 개념 : (1)생각으로는 가능하리라고 믿어지나 실제로는 현실적으로 일치하지 아니하여, 사유의 비약을 필요로 하는 개념. 예를 들면, 무한히 작은 값을 ‘영’으로 보는 것이나 다각형의 극한을 ‘원’이라고 생각하는 따위를 이른다.
  • 개념 : (1)개념적인 측면.
  • 개념적 촉각성 : (1)독일의 조각가 힐데브란트가 사용한 용어로, 깊이에 대한 단일하고 포괄적인 판단을 이르는 말.
  • 임무 공간 개념 모형 : (1)미국 국방성이 국방 엠 앤드 에스를 위한 표준 도구로서 제시한 모형. 임무, 과업, 운용 따위로 구분하고 절차, 개체, 환경 요소와 관계 및 상호 작용으로 정의한 것이다. 중요한 개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담아서 시뮬레이션 개발의 참조 구조를 제공하는 첫 번째 추상화 작업을 하고 이를 통하여 현실 세계에 발생하는 개체들과 활동들, 상호 작용들을 논리적 형태로 나타낸다.
  • 교호 개념 : (1)두 개념이 근본적인 의의는 다르나, 그 외연(外延)의 일부가 같은 개념. 이를테면, ‘학자와 교육자’, ‘군인과 용사’, ‘소녀와 미인’ 따위가 있다.
  • 개념 그래프 : (1)지식 표현에 대한 형식. 소와(Sowa, J. F.)가 1976년 처음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개념적 스키마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였고, 나중에 인공 지능과 컴퓨터 과학 및 인지 과학에 적용되었다. 논리적으로 정확하고 사람이 읽을 수 있으며 전산 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의미를 부여하는 그래프로서, 언어와 직접 연결시켜 컴퓨터 형식과 자연 언어 간 변환을 위한 중간 언어 역할을 한다. 그래프 표현으로 읽을 수도 있지만 정형 설계 및 기술 언어로서의 역할을 하며, 정보 검색, 데이터베이스 설계, 전문가 시스템 따위에 사용된다.
  • 부정적 개념 : (1)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 보통 무(無), 불(不), 비(非)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무지, 불행, 비정 따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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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15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개념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11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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