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거리다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198개

세 글자 단어: 1 네 글자 단어: 8 다섯 글자 단어: 2,90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289 모든 글자 단어: 4,198

철커덕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거리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줄금거리다 : (1)액체가 조금씩 자꾸 나왔다 그쳤다 하다. (2)비가 조금씩 자꾸 내렸다 그쳤다 하다. (3)물건을 조금씩 자꾸 쓰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서 내 주다. (4)어떤 행동을 사이를 두고 조금씩 하다.

지글거리다 : (1)적은 양의 액체나 기름 따위가 걸쭉하게 잦아들면서 자꾸 소리를 내면서 세게 끓다. (2)햇볕이 지질 듯이 내리쪼이다. (3)걱정스럽거나 조바심이 나거나 못마땅하여 마음을 졸이다. (4)아파서 열이 자꾸 나며 몸이 달아오르다. (5)젖은 나무가 진물을 흘리며 세게 타는 소리가 자꾸 나다.

잘름거리다 : (1)가득 찬 액체가 흔들려서 조금씩 자꾸 넘치다. (2)한쪽 다리가 짧거나 다치거나 하여 걷거나 뛸 때 몸이 한쪽으로 자꾸 가볍게 기우뚱하다. (3)한꺼번에 주지 아니하고 여러 번에 걸쳐 조금씩 주다.

핑글거리다 : (1)잇따라 미끄러지듯 크게 돌다. (2)갑자기 정신이 어찔어찔하다.

꼴찌락거리다 : (1)적은 양의 질고 물기가 많은 물건을 주무르거나 누르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작은 병이나 통에 들어 있는 액체가 세게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아지직거리다 : (1)조금 단단한 물건이 바스러져 깨지거나 짜그라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흐물거리다 : (1)푹 익어서 자꾸 흐늘거리다. (2)힘이 없어 뭉그러거나 자꾸 늘어지다. (3)남을 은근히 비웃는 태도로 자꾸 놀리다. ⇒규범 표기는 ‘빈정거리다’ 이다. (4)흐늘거리는 태도로 자꾸 집적거리거나 농질을 하다.

쨍그랑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쟁그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쑥설거리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낮은 목소리로 자질구레하게 자꾸 이야기하다. ‘숙설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훔치적거리다 : (1)보이지 아니하는 데 있는 것을 찾으려고 이리저리 굼뜨게 자꾸 더듬어 뒤지다. (2)눈물 따위를 이리저리 굼뜨게 자꾸 훔쳐 씻다. (3)움켜잡듯이 굼뜨고 거칠게 자꾸 긁적이다.

찰까닥거리다 :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거리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거리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거리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거리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바삭거리다 : (1)가랑잎이나 마른 검불 따위의 잘 마른 물건을 가볍게 밟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2)보송보송한 물건이 가볍게 바스러지거나 깨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3)단단하고 부스러지기 쉬운 물건을 깨무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붕붕거리다 : (1)문풍지 따위가 뚫어지는 다소 둔탁한 소리가 잇따라 나다. (2)벌 같은 큰 곤충 따위가 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3)막혀 있던 공기나 가스가 터져 빠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4)자동차, 배 따위에서 울리는 경적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5)‘중중거리다’의 방언

어쩍거리다 : (1)꽤 단단한 물건을 깨물어 단번에 부스러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어적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잘깍거리다 : (1)‘잘까닥거리다’의 준말. (2)‘잘까닥거리다’의 준말. (3)‘잘까닥거리다’의 준말. (4)‘잘까닥거리다’의 준말.

꼬르륵거리다 : (1)배 속이나 대통의 진 따위가 끓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2)닭이 놀라서 지르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3)액체가 비좁은 구멍으로 가까스로 빠져나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4)가래가 목구멍에 걸리어 숨을 쉴 때 거친 소리가 잇따라 나다. (5)물속에서 기체의 작은 방울이 물 위로 떠오르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쭝쭝거리다 : (1)몹시 원망하듯 남이 알아들을 수 없는 군소리로 자꾸 쭝얼거리다. ‘중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훌쩍거리다 : (1)액체 따위를 남김없이 자꾸 들이마시다. (2)콧물을 자꾸 들이마시다. (3)콧물을 들이마시며 자꾸 흐느껴 울다.

엉절거리다 : (1)작은 소리로 원망스럽게 중얼중얼 군소리를 자꾸 내다.

느물거리다 : (1)말이나 행동을 자꾸 능글맞게 하다. (2)종이나 피리 소리가 은은하게 잇따라 퍼져 가다. (3)물결이나 불길 따위가 가볍고 느리게 자꾸 넘실거리다. (4)‘어물거리다’의 방언

뽀도독거리다 : (1)단단하고 질기거나 반드러운 물건을 야무지게 비비거나 문지르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보도독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무른 똥을 조금 힘들여 누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보도독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빠작거리다 : (1)물기가 적은 물건을 씹거나 빻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바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물기가 적은 물건이 타들어 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바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진땀이 잇따라 나다. ‘바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보도독거리다 : (1)단단하고 질기거나 반드러운 물건을 야무지게 비비거나 문지르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무른 똥을 조금 힘들여 누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옴씰거리다 : (1)깜짝 놀라서 잇따라 몸이 뒤로 조금 움츠러들다. 또는 몸을 뒤로 조금 움츠리다. (2)약간 힘 있게 움직이며 자꾸 솟아오르거나 자라다. (3)어떤 생각이나 착상이 조금씩 자꾸 일어나다.

따독거리다 : (1)흩어지기 쉬운 물건을 모아 잇따라 가볍게 두드려 누르다. ‘다독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아기를 재우거나 달래거나 귀여워할 때 몸을 가만가만 잇따라 두드리다. ‘다독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남의 약한 점을 거듭 따뜻이 어루만져 감싸고 달래다. ‘다독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잘파닥거리다 : (1)얕은 물이나 진창을 거칠게 밟거나 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바닥거리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2)조금 힘없이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소리가 자꾸 나다. (3)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보드랍게 진 느낌이 자꾸 들다.

꿈쩍거리다 : (1)몸이 둔하고 느리게 자꾸 움직이다. 또는 몸을 둔하고 느리게 자꾸 움직이다. ‘굼적거리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줄렁거리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2)가볍고 경망스럽게 자꾸 행동하다. (3)물건들이 매달려 있거나 모양 없이 자꾸 흔들리다.

응절거리다 : (1)글이나 노래 따위를 입속말로 자꾸 읽거나 읊다. ⇒규범 표기는 ‘응얼거리다’이다. (2)남이 알아듣지 못할 말을 입 속으로 자꾸 지껄이다. ⇒규범 표기는 ‘응얼거리다’이다. (3)불평 따위를 입속말로 중얼거리다. ⇒규범 표기는 ‘응얼거리다’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프레드리히 니체

" 심연을 들여다보면 심연도 나를 들여다본다.^1000 "

#심연
스캇 애덤스
" 남자는 환상의 세계 속에서 산다. 나는 남자이기 때문에, 그리고 실제로 우편물을 그리로 받아보기 때문에 이 사실을 알고 있다. "
#세계 #사실 #남자 #우편물 #속 #환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