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겸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81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10 세 글자 단어: 108 네 글자 단어: 151 다섯 글자 단어: 2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9 모든 글자 단어: 481

김용겸 : (1)조선 정조 때의 학자(1702~1789). 자는 제대(濟大). 호는 효효재(嘐嘐齋). 자헌대부, 공조 판서를 지냈다. 박학다식하고 언행이 정직하며 덕망이 높아, 정조의 신임이 두터웠다.

겸문학 : (1)조선 중기ㆍ후기에, 세자시강원에서 왕세자에게 글을 가르치는 일을 맡아보던 정오품 벼슬.

겸업 종사 농업 인구 : (1)농가 인구 중 만 15세 이상으로 돈벌이를 위하여 농사 이외의 일이나 영업에 연 누계 30일 이상 종사한 사람. 통계청의 농림어업 총조사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겸치다 : (1)두 가지 이상의 일이 함께 생기다. (2)두 가지 일을 겸하여 하거나 겸하게 하다.

겸손법 : (1)높임법의 하나. 한 문장의 주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높여 표현한다. 중세 국어에서는 동사나 형용사에 선어말 어미 ‘-ued9b -, -ued9a -, -uf208 -, -uf207 -, -ue990 -, -ue98e -’을 붙여 표현하였으나 현대 국어에서는 ‘보다’, ‘주다’, ‘말하다’에 대하여 ‘뵙다’, ‘드리다’, ‘여쭈다’를 써서 표현한다.

배도겸행하다 : (1)이틀에 갈 길을 하루에 걷다.

한준겸 : (1)조선 중기의 문신(1557~1627). 자는 익지(益之). 호는 유천(柳川). 광해군 때 오도(五道) 도원수로 북방 수비에 힘썼으며, 인조반정으로 딸이 왕후가 되어 서평 부원군(西平府院君)에 봉하여졌다. 저서에 ≪유천유고≫가 있다.

겸인 : (1)양반집에서 잡일을 맡아보거나 시중을 들던 사람. 수청방(守廳房)에 있었다.

겸암선생문집 : (1)조선 중기의 문신 유운룡의 시문집. 1743년에 그의 후손이 간행하였으며, 시(詩)와 서(書)의 행장, 묘갈명, 묘지, 제문 따위가 실려 있다. 당시 정치 상황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이나 향촌 사회 질서를 엿볼 수 있는 내용이 실려 있어 사료적 가치가 높다. 8권 4책의 목판본.

간 겸상 간막 : (1)배벽과 가로막에서 간의 표면으로 뻗은 초승달 모양의 복막 주름. 자유 모서리에는 태아 때의 배꼽 정맥이 변한 간 원인대가 있다.

김겸왕 : (1)가야의 제9대 왕(?~521). 질지왕(銍知王)의 아들로서, 재위 기간은 492~521년이다.

: (1)그 명사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아울러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 (2)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나 행위를 아울러 함을 나타내는 말. (3)곤괘(坤卦)와 간괘(艮卦)가 거듭된 것으로 땅 밑에 산이 있음을 상징한다. (4)‘개암’의 방언 (5)‘고욤’의 방언 (6)삼한 시대의 견직물. 합사로 제작된 비단을 말한다.

겸상 적혈구 빈혈 : (1)혈액 중 겸상 적혈구로 인하여 나타나는 빈혈. 비정상 헤모글로빈이 형성되어 적혈구 파괴, 모세 혈관 막힘 따위의 증상이 나타나며 신체 여러 기관에 영향을 주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이다.

신방 겸영 : (1)신문과 방송을 함께 경영함.

제마겸 : (1)저마다 따로따로. ⇒규범 표기는 ‘제가끔’이다.

유윤겸 : (1)조선 전기의 문신(1420~?). 자는 형수(亨叟). 일찍이 유방선에게서 두시(杜詩)를 배워 능통하더니 성종 12년(1481)에 조위 등과 함께 ≪분류두공부시언해≫ 25권을 간행함으로써 국문학사상 중요한 자료를 남겼다.

겸사복 : (1)조선 시대에, 기마병으로 편성한 금군(禁軍). 100명씩으로 편성한 두 부대가 임금의 신변 보호를 맡았다.

양수겸장 : (1)장기에서, 두 개의 말이 한꺼번에 장을 부름. (2)양쪽에서 동시에 하나를 노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겸승하다 : (1)싸워서 두 적을 모두 이기다.

겸손한 청원과 조언 : (1)1657년 3월, 영국 청교도 혁명 중에 의회가 크롬웰에게 제출한 문서. 크롬웰에게 왕위를 제공하고, 그가 선택한 인물들로 제2의 의회, 즉 상원를 구성하도록 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왕정의 부활이라는 내용은 군부의 반발을 샀고, 왕이라는 명칭은 이 문서에서 사라졌다. 이후 크롬웰은 왕이라는 칭호를 호국경이라는 칭호로 바꾸고, 그 외 조항들을 받아들였다.

겸어하다 : (1)입을 막아 말을 못 하게 하다.

겸업 은행 제도 : (1)은행이 고유 업무인 예금과 대출 업무뿐만 아니라 신탁, 보험, 증권 따위의 주변 업무까지 겸하여 종합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

겸전하다 : (1)여러 가지를 완전하게 갖추다. (2)여러 가지가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어 훌륭하다.

강유겸전 : (1)굳세고 부드러운 성품을 아울러 가짐.

겸렴 : (1)‘겸렴하다’의 어근.

과겸하다 : (1)지나치게 겸손하다.

겸양 효과 : (1)응답자가 면접자의 감정을 거스르지 않기 위하여 면접자의 비위에 맞추어 응답함으로써 응답이 왜곡되는 현상.

겸자 : (1)날이 서지 않은 가위 모양으로 생긴 외과 수술 기구. 조직이나 기관을 집어서 누르거나 고정하는 데에 쓴다. 분만 집게, 지혈 집게 따위가 있다.

셋겸상 : (1)한 상에서 세 사람이 마주 앉아 먹도록 차린 상.

겸랑 : (1)겸임하는 직책을 가진 당하관.

겸유수 : (1)조선 시대에, 경기 관찰사가 겸임하던 개성, 광주, 수원, 강화부의 유수.

재덕겸비 : (1)재주와 덕행을 함께 갖춤.

무겸선전관 : (1)조선 시대에, 선전관청에 속한 무관으로 선전관을 겸한 벼슬아치를 이르던 말.

화생 겸용 질량 분석기 : (1)이원화로 운용되고 있는 화학 및 생물학 작용제 탐지를 단일화한 장비. 액체나 증기 상태의 화학 및 생물학 작용제를 식별하는 것이 가능하며, 지표면의 화학 작용제 및 독성 산업 물질을 탐지할 수 있다.

겸업 농가 인구 : (1)돈벌이를 위하여 농사 이외의 일이나 영업에 연 누계 일수 30일 이상 종사한 가구원이 있는 농가의 가구원 수.

겸섭 : (1)본디 맡은 직무 이외에 다른 직무를 아울러 맡아봄.

겸황지년 : (1)흉년이 든 해.

겸함 : (1)일정한 직책이 있는 벼슬아치가 다른 직책을 겸하던 일. 또는 그렇게 겸하여 가지는 직함.

겸직자 : (1)자기의 본디 직무 외에 다른 직무를 겸한 사람.

겸양하다 : (1)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하거나 사양하다.

김숭겸 : (1)조선 시대의 시인(1682~1700). 자는 군산(君山). 호는 관복암(觀復庵). 13세 때부터 시를 짓기 시작하여 주로 세상을 비판하는 시 300여 수를 남겼다. 저서에 ≪관복암유고(觀復庵遺稿)≫가 있다.

겸연쩍다 : (1)쑥스럽거나 미안하여 어색하다.

압좌 겸자 : (1)고무를 댄 물림 부분이 있는 꺾쇠가 맞물리도록 고안하여 만든, 갈퀴 모양의 물림 부분이 있는 집게. 클램프가 치아 위에 놓여 있는 동안이나 치아를 제거하는 동안 떠받쳐 열어 놓을 때 그 집게를 사용한다.

량수겸장 : (1)‘양수겸장’의 북한어.

차겸차겸 : (1)물건을 가지런히 겹쳐 쌓거나 포개는 모양. ⇒규범 표기는 ‘차곡차곡’이다.

겸신 : (1)겸손하여 삼감.

겸복하다 : (1)겹치거나 포개어 덮다. (2)빠짐없이 싸 덮다.

전불괘겸 : (1)곡식 따위를 전혀 거두어들이지 못함.

애겸 : (1)상전이 사랑하는 청지기나 심부름꾼.

겸삼수삼하다 : (1)‘겸사겸사하다’의 방언

겸상 돌기 : (1)어류의 눈에서 원근 조절을 담당하는, 막으로 된 조직. 사람의 모양체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식당 겸용 부엌 : (1)주택에서, 식당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부엌.

겸구령 : (1)어떤 일의 내용을 말하지 말라는 명령.

어세겸 : (1)조선 전기의 문신(1430~1500). 자는 자익(子益). 호는 서천(西川). 세조 때에 판서ㆍ대제학ㆍ좌의정을 지냈으며, 성현ㆍ유자광 등과 함께 고려 가요를 정리하였다. 저서에 ≪서천집(西川集)≫이 있다.

노겸 : (1)예전에, 양반집의 수청방(守廳房)에 있으면서 잡일을 맡아보고 시중을 들던 늙은 사람. (2)큰 공로가 있으면서도 겸손함.

겸업주의 : (1)하나의 금융 기관이 예금 대출 업무부터 증권 관련 업무까지 모든 금융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제도. 독일, 프랑스 등지에서 채택하고 있다.

겸교리 : (1)조선 후기에, 규장각의 직각(直閣)이 겸임하던, 교서관(校書館)의 종오품 벼슬.

겸필선 : (1)조선 시대에, 다른 관아의 벼슬아치가 겸임하던 세자시강원의 정사품 벼슬. 세자에게 학문을 강론하는 일을 맡아보았다.

겸직 교수 : (1)특정한 직업을 갖고 있으면서 교수 활동을 아울러 맡아보는 사람이나 그 직위.

별겸춘추 : (1)조선 후기에, 고을의 문관 수령(文官守令)이 춘추관의 수찬관 이하의 관직을 아울러 맡은 경우를 이르던 말.

겸상 적혈구성 지염 : (1)겸상 적혈구 빈혈로 하나 이상의 손가락에 생기는 통증성 염증.

광유 겸용선 : (1)광석과 석유를 함께 실을 수 있도록 만든 배.

겸병 : (1)둘 이상의 것을 하나로 합치어 가짐.

문극겸 : (1)고려 명종 때의 문신(1122~1189). 자는 덕병(德柄). 시호는 충숙(忠肅). 재상이 된 후 상장군(上將軍)을 맡아 최초로 문무직을 겸하게 되었다. 최세보(崔世輔)와 함께 ≪의종실록≫을 편찬하였다.

겸형 적혈구증 : (1)혈액 속에 겸상 적혈구가 나타나 유전병을 일으키는 증상. 흑색 인종에서 많이 발견된다.

겸황 : (1)흉년이 들어 농작물 수확이 형편없음.

예겸 : (1)관제(官制)에서 한 사람이 겸임하도록 정하여진 직제(職制). 또는 그 직제를 정함.

겸허감 : (1)스스로 자신을 낮추고 비우는 태도. 또는 그런 느낌.

제일 종 겸업 농가 : (1)가구 구성원 가운데 농업 이외의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하나 이상 있을 때, 노동력 면에서 농업에 주로 집중하는 농가.

흉겸 : (1)곡식 농사가 잘 안되어 농사가 결딴남.

로겸 : (1)‘노겸’의 북한어.

미세 겸상 적혈구증 : (1)겸상 적혈구 빈혈과 지중해 빈혈의 유전자들이 상호 작용을 하여 생기는 만성 용혈 빈혈.

겸상 적혈구 질환 : (1)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하여 적혈구가 낫 모양으로 변하고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질환.

재겸하다 : (1)자연재해로 말미암아 곡식의 열매가 잘 여물지 못하다.

겸양 : (1)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하거나 사양함.

겸손성 : (1)겸손한 품성.

겸제하다 : (1)자유를 구속하여 억누르다. 말에 재갈을 물린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겸찰하다 : (1)한 사람이 여러 가지 일을 겸하여 보살피다. (2)현임 대장(大將)이 임시로 다른 직무를 맡아보다.

겸사말 : (1)자기를 낮춤으로써 상대편을 높이는 말. ‘저희’, ‘여쭈다’ 따위가 있다.

겸상하다 : (1)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함께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상을 차려서 먹다.

겸함하다 : (1)일정한 직책이 있는 벼슬아치가 다른 직책을 겸하다.

소작 겸 자작농 : (1)자작농과 소작농을 같이 경작하는 농가. 또는 그런 농민. 소작하는 경작지가 자작하는 경작지보다 많다.

겸료조 : (1)조선 후기에, 훈련도감 군사들 가운데 겸사복을 겸임한 자들에게 주던 봉급에 대한 조항.

겸덕 : (1)겸손한 덕성.

겸양사 : (1)자기를 낮춤으로써 상대편을 높이는 말. ‘저희’, ‘여쭈다’ 따위가 있다.

병겸하다 : (1)어떤 일을 한데 아울러서 겸하다.

배우 겸 매니저 : (1)연극 분야에서 극장을 대관하거나 극단을 운영하는 지도적 연기자.

우겸 : (1)중국 명나라의 대신(1398~1457). 절강(浙江) 전당(錢塘) 출신으로 하남산서순무(河南山西巡撫)를 역임하였다. 토목의 변이 일어나자 경태제(景泰帝)를 옹립하고 에센의 군대를 물리치는 공을 세웠다.

겸도사 : (1)조선 후기에, 충훈부(忠勳府)에 속하여 벼슬아치에 대한 감찰이나 규탄 따위를 맡아보던 종오품 벼슬. 고종 2년(1865)에 임시직이었던 가도사(假都事) 1인을 정직인 이것으로 고쳤다. 공신의 적자나 장손 가운데 육품 이상의 벼슬에 있던 사람으로 추천하여 임명하였다.

피용 겸업 농가 : (1)가구 구성원 중에 농업 이외의 업종에 종사하며 타인에게 고용되어 임금을 받는 사람이 한 명 이상이 있는 농가.

겸별장 : (1)조선 후기에, 여주 목사 및 이천 부사가 겸임하던 수어청(守御廳) 정삼품 무관 벼슬.

주야겸행 : (1)밤낮을 가리지 아니하고 계속해서 함.

겸지사 : (1)고려 말기에, 사헌부(司憲府)에서 벼슬아치 및 국정의 감찰을 맡아보던 종삼품 벼슬.

민백겸 묘 : (1)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이호리에 있는, 조선 중기의 문신 민백겸의 묘.

겸업 어가 : (1)조사 기준일 직전 1년 동안 가구 수입 가운데 어업 경영 수입과 어업 경영 수입 이외의 수입이 있는 가구.

겸습독관 : (1)조선 시대에, 훈련원(訓鍊院)에 속하여 병서 및 말타기, 활쏘기를 가르치는 일을 맡아보던 종구품 벼슬.

겸연하다 : (1)미안하여 볼 낯이 없다. (2)쑥스럽고 어색하다.

겸년 : (1)농작물이 예년에 비하여 잘되지 아니하여 굶주리게 된 해. 수해(水害), 한해(旱害), 한해(寒害), 풍해(風害), 충해(蟲害) 따위가 그 원인이다. (2)어떤 산물이 매우 적게 나거나 사물의 소득이 매우 보잘것없는 상태나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겸형 적혈구 빈혈 : (1)혈액 중 겸상 적혈구로 인하여 나타나는 빈혈. 비정상 헤모글로빈이 형성되어 적혈구 파괴, 모세 혈관 막힘 따위의 증상이 나타나며 신체 여러 기관에 영향을 주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이다.

겸묵 : (1)‘겸묵하다’의 어근.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에띠엔느 드 그렐레

" 나는 이 세상을 한 번밖에 살지 않을 것이다.^1000 따라서 내가 할 수 있는 어떤 선한 행위든,^500 내가 주변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어떤 친절이든 지금 행할 수 있게 하라.^1000 내가 이를 미루거나 게을리하지 않도록 하라.^1000 나는 이 세상을 또 다시 지나지 않을 것이므로.^1000 "

#세상 #행위 #친절 #사람 #주변 #선
제프 자크
" 타인들의 비현실적 기준에 당신 자신을 끼워 맞출 수도 있겠지만, 이를 무시하고 당신 그대로의 모습으로 행복하게 사는 데 집중할 수도 있다. "
#기준 #타인 #집중 #모습 #무시 #자신 #행복 #현실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