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고기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782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107 네 글자 단어: 228 다섯 글자 단어: 15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95 모든 글자 단어: 782

고기물케 : (1)고기의 떼

소고기찌개 : (1)소고기를 주재료로 하여 끓인 찌개.

갯고기 : (1)‘바닷물고기’의 방언

오이고기 : (1)민물고기의 하나. 크기는 20~25센티미터인데 오이 냄새가 난다. 모양은 빙어와 비슷하나 훨씬 크고 입이 크다. 영양가가 높고 맛이 좋다. 동해로 흐르는 강과 바다에서 산다.

물고기모자 : (1)자포동물의 하나. 몸의 길이는 8cm 정도이고 길쭉한 풍선 모양이며, 대체로 투명하다. 자오선 방향으로 지나가는 여덟 개의 줄판과 새깃 모양의 촉수가 두 개 있고, 입 끝은 뾰족하며 조금 납작하다. 동해에 분포한다.

먼바다고기잡이 : (1)‘원양 어업’의 북한어.

상고 기간 : (1)상고를 제기할 수 있는 기간. 형사 소송에서는 재판이 고지(告知)된 날부터 7일 동안이고 민사 소송에서는 판결의 송달(送達)이 있은 날부터 14일 동안이다.

더운물물고기 : (1)‘온수성 어족’의 북한어.

고기볶음 : (1)고기를 잘게 썰어 양념을 하여 볶은 음식.

온난 고기압 : (1)아열대 지방에 생기는 고기압의 하나. 대기 중의 어떤 높이에서, 주위보다 중심이 따뜻하고 대류권 계면이 높은 고기압으로, 정체성을 띠는 경우가 많다.

부고기압 : (1)기압이 높아지면서 생기는 닫힌 고기압 구역.

돼지고기김치찌개 : (1)돼지고기를 넣고 끓인 김치찌개.

맹물고기 : (1)‘민물고기’의 방언

고기부꺼리 : (1)‘불꼬리’의 북한어.

고기덕 : (1)물고기를 말릴 수 있게 만든 시렁이나 선반.

고기닭 : (1)주로 고기를 얻으려고 살지게 기르는 닭.

소고기랭채 : (1)삶아서 식힌 쇠고기를 일정한 크기로 썰어 갖은양념에 무친 다음 오이, 배, 식초, 겨자, 기름, 설탕을 넣고 골고루 무쳐서 차게 만든 음식. ⇒남한 규범 표기는 ‘소고기냉채’이다.

눈빨젱이고기 : (1)‘열목어’의 방언

물고기길 : (1)물고기가 다니는 길.

고기 제품 부산물 : (1)고기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생산물.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많이 먹는다 : (1)무슨 일이든지 늘 하던 사람이 더 잘한다는 말. <동의 속담> ‘떡도 먹어 본 사람이 먹는다’

낫 놓고 기역 자도 모른다 : (1)기역 자 모양으로 생긴 낫을 보면서도 기역 자를 모른다는 뜻으로, 아주 무식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쇠고기 열 점보다 새고기 한 점이 낫다 : (1)참새고기가 매우 맛있다는 말.

고기는 안 익고 꼬챙이만 탄다 : (1)경영하는 일은 잘 안되고 낭패만 본다는 말.

지고기양하다 : (1)의기양양하게 거만을 떨며 뽐내다. 발을 높이 올리며 힘차게 걷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물 만난[얻은] 고기 : (1)어려운 지경에서 벗어나 크게 활약할 판을 만난 처지를 이르는 말.

대들보 썩는 줄 모르고 기왓장 아끼는 격 : (1)장차 크게 손해 볼 것은 모르고 당장 돈이 조금 든다고 사소한 것을 아끼는 어리석은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기토막 : (1)‘고깃덩어리’의 방언

소경고기 : (1)치마고깃과의 물고기. 몸의 길이는 6~9cm로 온몸에 흰색 윤기가 난다. 눈이 퇴화하여 알에서 깨어 날 때부터 눈에 막이 덮여 있으며 냄새로 먹이를 찾는다. 멕시코의 어느 동굴에서 발견되었다.

고기 추출물 : (1)고기에서 적당한 용매를 사용하여 추출한 물질.

고추장불고기 : (1)고추장을 넣어 양념한 불고기.

고기 분리기 : (1)연육을 제조할 때 어육으로부터 껍질이나 가시를 제거하는 기계.

평균 최고 기온 : (1)날마다 측정한 최고 기온의 평균값.

도마에 오른 고기 : (1)이미 잡혀 옴짝달싹 못하고 죽을 지경에 빠졌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그물에 든 고기요[새요] 쏘아 놓은 범이라’ ‘그물에 걸린 고기[새/토끼] 신세’ ‘농 속에 갇힌 새’

물고기세척기 : (1)물고기에 묻어 있는 더러운 것을 물로 씻는 기계.

잔가시고기 : (1)큰가시고깃과의 민물고기. 몸빛은 회녹색으로 어두운 풀빛 세로줄과 가로 무늬가 있다. 청진, 원산 등지에 분포한다.

고기종 : (1)‘육용종’의 북한어.

줄고기 : (1)날개줄고깃과의 잔줄고기, 날개줄고기, 실줄고기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은 가늘고 길며, 머리는 세모 모양이다. 주둥이 아래에는 수염이 있고 지느러미는 크고 길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줄꽃고기 : (1)날개줄고깃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6cm 정도이고 위아래가 넓적하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튀어나와 있고 주둥이는 짧다. 한국의 동해, 일본, 베링해 등지에 분포한다.

간고기 : (1)생선을 소금에 절여서 만든 반찬감. 또는 그것을 굽거나 쪄서 만든 반찬. ⇒규범 표기는 ‘자반’이다. (2)‘자반’의 북한어.

범이 날고기 먹을 줄 모르나[모르랴] : (1)당연히 범은 날고기를 먹을 줄 안다는 뜻으로, 뻔한 사실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불고기백반 : (1)식당에서, 흰밥에 불고기와 몇 가지 반찬을 곁들여서 내놓는 한 상의 음식.

고기모음등 : (1)‘집어등’의 북한어.

무소고기 : (1)아무 꺼릴 바가 없음.

범이 입에 문 고기를 놓으랴 : (1)고기를 먹고 사는 사나운 범이 입에 물어 넣은 고기를 먹지 않고 내놓을 리 있겠느냐는 뜻으로, 본성이 흉악하고 못된 자는 제가 차지하게 된 것을 스스로 내놓고 물러서는 법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바다고기 : (1)‘바닷고기’의 방언

닭고기볶음밥 : (1)닭고기와 잘게 썬 채소를 밥과 함께 볶은 음식.

고기능화되다 : (1)기술적인 면에서 성능이나 재능이 매우 뛰어나게 되다.

고기물거리 : (1)고기의 떼

물고기총 : (1)큰 물고기나 바다짐승 따위를 쏘아 잡는 총. 작살의 앞 끝에 미늘이 있고 뒤에 줄이 달려 있으며 용수철식, 고무줄식, 압축 공기식이 있다.

우물에 든 고기 : (1)빠져나올 수 없는 곤경에 처하여서 마지막 운명만을 기다리고 있는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함정에 든 범’ ‘샘에 든 고기’

닭고기 엑기스 : (1)닭고기 농축액. 닭고기와 닭 뼈를 혼합한 재료에서 농축물을 추출한 것이다.

고기 요리 : (1)고기를 주재료로 하여 만든 요리.

쇠고기샤부샤부 : (2)아주 얇게 썬 쇠고기와 채소, 해산물 따위를 끓는 육수에 넣어 살짝 익혀 먹는 요리.

고기완자 : (1)곱게 다진 고기에 양파, 빵가루, 달걀 따위를 넣고 반죽하여 밤톨만 한 크기로 빚은 후 밀가루와 계란을 입혀 튀겨 낸 서양 요리의 하나.

고기졸임 : (1)‘장조림’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고기조림’이다.

사슴 고기 : (1)사슴의 고기.

다짐 고기 : (1)쇠고기나 돼지고기의 부스러기를 잘게 부수거나 갈아서 다진 고기.

회유고기 : (1)‘회유어’의 북한어.

복불고기 : (1)복어를 양념에 재었다가 고추기름을 넣고 맵게 볶아 먹는 음식.

쇠고기주먹밥 : (1)쇠고기를 넣고 만든 주먹밥.

시베리아 고기압 : (1)주로 겨울철에 시베리아에서 생기는 찬 고기압.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동아시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노인네 망령은 고기로 고치고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 : (1)노인들은 그저 잘 위해 드려야 하고, 아이들이 잘못했을 경우에는 엄하게 다스려 교육해야 한다는 말. <동의 속담> ‘젊은이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 ‘젊은이 망령은 홍두깨로 고치고 늙은이 망령은 곰국으로 고친다’

큰 고기는 잡아 제 망태기에 넣는다 : (1)제 욕심부터 채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페물고기 : (1)‘폐어’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폐물고기’이다.

정체성 고기압 : (1)중심 위치가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 계속 머물러 있는 고기압. 아열대 고기압이나 시베리아 고기압 따위가 있다.

팔각줄고기 : (1)날개줄고깃과의 바닷물고기. 몸은 가늘고 길며, 머리는 불규칙한 삼각형으로 꼭대기에는 골질(骨質)의 큰 볏 모양 돌기가 있고, 주둥이 아래에는 큰 수염이 많다. 한국의 동해안, 일본, 연해주 등지에 분포한다.

인조고기 : (1)사람이 만든 고기 모양의 식품.

고기 : (1)‘고깃국’의 옛말.

고기털종 : (1)‘육모용 종’의 북한어.

소고기조림 : (1)소고기를 양념하여 조린 반찬.

종자고기 : (1)번식이나 품종 개량을 위하여 기르는 물고기.

광고 기획사 : (1)광고주를 위하여 광고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기업.

불고기피자 : (1)불고기를 토핑으로 올려 만든 피자.

고기붙이 : (1)식용할 수 있는 각종 동물의 고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쌩고기 : (1)‘생고기’의 방언

아한대 고기압 : (1)특히 북반구에서, 겨울철에 아한대의 차가운 대륙 위를 뒤덮는 고기압.

범 아가리에 날고기 넣은 셈 : (1)염치와 예의도 모르는 사람에게 그 사람이 좋아하는 물건을 맡겨 놓으면 영락없이 그 물건을 잃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호랑이더러 날고기 봐 달란다’ ‘범에게 개를 빌려준 셈’ ‘호랑이에게 개 꾸어 준 셈’

망치고기 : (1)‘빨판상어’의 방언

양 대가리 걸어 놓고 개고기[말고기/소고기]를 판다 : (1)겉으로는 그럴듯하게 거짓을 내세우고 실제로는 음흉하게 딴짓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물고기 자세 : (1)요가에서, 헤엄치는 물고기의 모습을 형상화한 자세.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서 다리를 가지런히 모은 뒤, 팔꿈치를 몸 옆에 붙이고 손은 가슴에 살짝 얹는다. 숨을 내쉬면서 팔꿈치에 힘을 주고 바닥을 밀어 상체를 든다. 이때 머리는 뒤로 젖혀 정수리가 바닥에 닿도록 직각으로 세운다. 2~3분 유지한 뒤에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자세를 풀고, 누운 상태로 돌아와 가볍게 호흡을 정리한다. 등이 굽은 사람의 허리와 가슴을 펴 주는 효과가 있다.

남의 고기 한 점이 내 고기 열 점보다 낫다 : (1)자기 것은 두고 욕심 사납게 남의 것을 공연히 탐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쥐고기 : (1)쥐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25cm 정도이고 마름모 모양이며, 옆으로 납작하다. 푸른 갈색 또는 분홍색이고 옆구리에 어두운 갈색 무늬가 흩어져 있다. 눈 위에 한 개의 가시가 있고 배지느러미가 없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쥐치’이다. (2)말린 쥐치를 기계로 납작하게 눌러 만든 어포(魚脯). ⇒규범 표기는 ‘쥐포’이다.

미친개 고기 나눠 먹듯 : (1)주인이 분명하지 않은 어떤 물건을 여럿이 닥치는 대로 나누어 가지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굴쇠고기전골 : (1)굴과 얇게 썬 쇠고기에 버섯, 양파, 당근 따위의 채소를 넣고 육수를 자작하게 부어 끓인 음식.

퓰렛 고기 : (1)10개월 미만인 암탉의 고기.

막고기 : (1)돼지나 소 따위를 식용할 수 있는 주요 부위로 나눈 후에 남은 고기.

맑은 물에 고기 안 논다 : (1)사람이 지나치게 결백하면 남이 따르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아니 모인다[산다]’

오뉴월 상한 고기에 구더기 끓듯 : (1)동물이나 사람이 우글우글 많이 모여 있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기 : (1)‘쇠고기’의 옛말.

빈낚시에 고기가 물릴 수 없다 : (1)힘을 안 들인 일에는 성과가 있을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항고 기간 : (1)법원의 결정이나 명령에 불복하여 상급 법원에 항고를 제기할 수 있는 기간. 즉시 항고는 민사 소송법에서는 1주일, 형사 소송법에서는 3일 안에 제기하여야 하고, 보통 항고는 기한이 없다.

닭불고기 : (1)뼈를 발라낸 닭고기를 양념하여 재었다가 불에 구운 음식.

고기국수 : (1)돼지고기의 사골을 우려낸 육수에 편육을 얹어 말아 먹는 국수.

제육 방자고기 : (1)돼지고기를 얇게 저며 소금만 쳐서 구워 먹는 음식.

고기패티 : (1)고기를 잘게 다져 양념을 한 후 둥글넓적하게 빚어 구운 음식.

물고기 가시 독소 : (1)독을 가진 물고기로부터 분비되는 독소. 이, 가시, 침 따위를 통하여 분비된다.

단고기 : (1)‘개고기’의 북한어.

뒈야지고기 : (1)‘돼지고기’의 방언

승냥이 날고기 먹지 않는 종자 없다 : (1)다른 짐승들을 잡아먹고 사는 승냥이 가운데 날고기를 싫어하는 종자가 있을 수가 없다는 뜻으로, 나쁜 본성은 어떤 조건 아래서도 변하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승냥이 밑에서 빠진 건 다 날고기를 먹는다’ (2)새끼는 반드시 그 어미가 가지고 있는 본성을 그대로 따르기 마련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승냥이 밑에서 빠진 건 다 날고기를 먹는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블레이즈 파스칼

" 이 무한한 우주의 영원한 침묵이 나를 두려움으로 몰아 넣는다.^1000 "

#침묵 #무한 #우주 #영원 #두려움
바뤼흐 스피노자
" 신은 만물에 내재하며 만물의 일시적인 원인이 아니다. "
#일시 #만물 #신 #내재 #원인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