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남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14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36 세 글자 단어: 897 네 글자 단어: 790 다섯 글자 단어: 28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35 모든 글자 단어: 3,143

석유남포 : (1)석유를 사용하여 불을 켜는 조명 기구. 심지의 끝에 등유를 배게 하고 불을 켜 빛을 낸다.

남행 열차 : (1)남쪽으로 향하여 가는 열차. (2)남한으로 가는 열차.

남북국 : (1)남쪽의 신라와 북쪽의 발해를 아울러 이르는 말.

진도 남도진성 : (1)전라남도 진도군 임회면 남동리에 있는 삼국 시대의 성. 해안 지역을 방어하기 위해 쌓은 성으로, 백제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 시대에는 삼별초가 이곳에서 몽골과 항쟁을 벌였고, 제주도로 옮겨 갈 때에도 여기서 출발했다고 전한다. 사적 제127호.

남편 공경하지 않는 시어미는 며느리가 남편 공경하는 것을 믿지 않는다 : (1)자기의 행실이 바르지 못한 사람은 남이 옳은 일을 하여도 잘 믿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선수남 : (1)여자를 능숙하게 꼬이는 남자를 속되게 이르는 말.

남동 무역풍 : (1)남반구에서 동남쪽으로 부는 무역풍.

남북머리 : (1)‘짱구’의 북한어.

남빛 : (1)짙은 푸른빛.

짇을남 : (1)‘땔나무’의 방언

남극 구계계 : (1)세계의 식물상 중 남미 대륙의 남단, 남온대 태평양과 뉴질랜드, 남극 대륙을 포함한 지역. 대표종으로는 남극 너도밤나무 따위가 있다.

늘어남 떨기 : (1)분자를 구성하는 원자들 간 진동의 일종. 결합의 길이가 변화하는 진동으로, 대칭적 분자 거리 변동과 비대칭적 분자 거리 변동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남산봉 : (1)함경남도 풍산군과 북청군 사이에 있는 산. 높이는 1,684미터.

남바이 : (1)‘남바위’의 방언

남의 죽음이 내 고뿔만도 못하다 : (1)‘남의 염병이 내 고뿔만 못하다’의 북한 속담.

남만주 철도 회사 : (1)러일 전쟁 후 러시아로부터 양도받은 철도 및 부속지를 기반으로 일본 정부가 자본금 가운데 일부를 출자해 1906년에 설립한 회사. 남만주 철도를 관리하였다.

남록 : (1)산의 남쪽 기슭.

성실남 : (1)정성스럽고 참된 남자.

거듭남 : (1)원죄 때문에 죽었던 영이 예수를 믿음으로 해서 영적으로 다시 새사람이 됨.

하남선 : (1)서울특별시 강동구 상일동역에서 경기도 하남시 창우역을 잇는 복선 전철 노선. 2014년에 착공하여 건설 중이다. 길이는 7.7km.

뿔남천 : (1)매자나뭇과의 상록 관목. 높이는 1~3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겹잎이다. 3~4월에 노란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9~10월에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는데 겉에 분 같은 가루가 있다. 관상용이고 중국, 대만이 원산지이다.

미팅남 : (1)미팅을 하는 남자. 또는 미팅에 나온 남자.

점박이천남성 : (1)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80cm이며, 잎은 두 개씩 난다. 5월에 초록색 꽃이 육수(肉穗) 화서로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를 맺는다. 알줄기는 약용한다. 한국의 강원ㆍ경기ㆍ경남ㆍ제주와 일본,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남동해안 : (3)남해안과 동해안을 아울러 이르는 말.

남성 중심주의 : (1)문화와 사회의 제도 및 사상에서, 여성을 비하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나 주장.

남가다 : (1)‘남기다’의 방언

남산 일호 터널 : (1)서울특별시 중구와 용산구 사이에 있는 남산을 관통하는 터널의 하나. 지번 주소로 보면 중구 예장동과 용산구 한남동을 연결하는 터널이다. 길이는 약 1,530미터.

남전 계곡 : (1)강원도 인제군 남면에 있는 계곡. 물이 맑고 수심이 깊으며, 주변에 민가가 드물어 숲이 울창하게 우거져 있다. 인근에 남전 약수가 있다.

심남이 : (1)관심이 가는 남자.

자베남 : (1)‘모밀잣밤나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1fc베남’으로도 적는다.

남우세스레 : (1)남에게 놀림과 비웃음을 받을 듯하게.

남식하다 : (1)가리지 아니하고 함부로 마구 먹다.

동남 무역풍 : (1)남반구에서 동남쪽으로 부는 무역풍.

글에서 잘되고 못된 것은 내게 달렸고 시비하고 칭찬하는 것은 남에게 있다 : (1)글을 잘 짓고 못 짓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준비 정도와 재능에 달려 있는 것이지만 그 결과에 대한 평가는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다는 뜻으로, 자신은 그저 일이 잘되도록 있는 힘을 다할 뿐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남 앞에서 잘되었다고 자랑하지 말라는 말.

고남신 : (1)발해의 장군(?~?). 보국대장군 현토주(玄菟州) 자사 겸 압아관(押衙官)으로, 759년 일본에 대사로 파견되어 일본으로부터 정삼위(正三位)를 받았다.

남씨 : (1)적도로부터 남극에 이르기까지의 위도. 적도를 0도로 하여 남극의 90도에 이른다.

친남매 : (1)같은 부모에게서 난 남매.

남도구리 : (1)‘함지박’의 방언

해남 윤씨 녹우단 : (1)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연동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주택. 조선 중기의 문신인 윤선도가 살았던 집으로, 15세기 중엽의 건물이다. 녹우당의 구조는 안채와 사랑채가 ‘ㅁ’ 자 모양을 이루며, 행랑채가 있는 전형적인 조선 시대 상류 주택의 형식이다. 사적 정식 명칭은 ‘해남 윤씨 녹우당 일원’이다.

영남인물고 : (1)조선 정조 때에, 채홍원(蔡弘遠)이 경상도 출신 인물 450여 명의 약전(略傳)을 기록한 책. 10권 10책의 필사본(筆寫本).

흥남 : (1)함경남도 남부에 있는 시. 교통의 요충지이며, 수력 발전소와 비료 공장이 있는 공업 도시이다. 명승지로 구경대(龜景臺), 서호진(西湖津) 해수욕장 따위가 있다.

부귀다남문 : (1)부유하고 아들을 많이 낳으며 높은 지위로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한자를 본뜨거나 새겨 넣은 무늬.

남해기귀내법전 : (1)중국 당나라의 승려 의정이 인도와 남해 여러 지역을 여행하고 쓴 견문록. 당시 인도의 사정을 알 수 있는 소중한 문헌으로 평가받는다.

나사형 어긋남 : (1)결정 어긋나기의 하나로 격자면을 따라 한 바퀴를 어긋나게 하면 격자면이 한 계단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되는 현상.

남화진경 : (1)중국 전국 시대 때의 사람 장주(莊周)가 지은 ‘장자’를 높여 이르는 말.

두남받다 : (1)남다른 도움이나 사랑을 받다.

남포구멍 : (1)‘남폿구멍’의 북한어.

예비 남편 : (1)결혼식을 앞둔 여자의 짝이 되는 남자.

풍류남 : (1)풍치가 있고 멋스러운 남자.

남서해안 : (3)남해안과 서해안을 아울러 이르는 말.

남행초사하다 : (1)과거를 거치지 않고 조상의 덕으로 처음 벼슬길에 오르다.

용남 : (1)더부살이하는 남자.

남애 : (1)‘남아’의 방언

해남 대흥사 북미륵암 삼층 석탑 : (1)전라남도 해남군 두륜산 정상 부근의 북미륵암에 있는 고려 시대의 석탑. 2단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세웠다. 부분적으로 간략화되기도 했으나,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있다. 고려 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301호.

남녀 차별주의 : (1)남자와 여자 사이의 동등하지 못한 대우나 권리를 인정하는 입장이나 태도.

남사스럽다 : (1)남에게 놀림과 비웃음을 받을 듯하다.

남선경영론 : (1)일제가 만들어 낸 식민 사관의 하나로, 4세기 중엽에서 6세기 중엽까지 일본이 한반도 남부를 통치했다는 학설. 즉 일본이 임나 지방을 정벌하여 임나일본부를 두었으며, 전라도 지역을 평정하고 그 일부를 백제에 내려 조공을 약속받았다는 내용이다.

남석받이 : (1)남쪽으로 향한 햇볕이 잘 드는 산기슭 언덕이나 골짜기의 후미진 곳.

남권 : (1)남자의 사회적ㆍ정치적ㆍ법률적인 권리.

유악 남용 사건 : (1)조선 숙종 6년(1680)에, 남인의 영수인 허적이 왕실의 유악을 함부로 쓴 사건. 경신환국의 계기가 되었다.

남성성 : (1)남성이 지니는 고유한 성질.

월남전 : (1)베트남의 독립과 통일을 위하여 벌인 전쟁. 1960년에 결성된 남베트남 민족 해방 전선이 북베트남의 지원 아래 남베트남군 및 이들을 지원하는 미국군과 싸워 이겨 1969년에 임시 정부를 수립하였으며 미군 철수 후 1975년에 남베트남 정부가 무너짐으로써 남북이 통일되었다.

남원 용담사지 석조 여래 입상 : (1)전라북도 남원시 주천면 용담사 터에 있는 고려 시대의 불상. 고려 초기에 유행한 거구의 불상을 따른 것으로, 높이가 6미터에 이른다. 하나의 돌에 불상과 광배를 새겼으며, 거대한 자연석을 그대로 불상의 대좌로 이용하였다. 목에는 형식적인 세 줄의 주름이 새겨져 있다. 보물 제42호.

남시전 : (1)통일 신라 시대에, 서울의 남쪽 저자를 다스리던 관아. 효소왕 4년(695)에 서시전(西市典)과 함께 설치하였다.

동서남북 : (1)동쪽ㆍ서쪽ㆍ남쪽ㆍ북쪽이라는 뜻으로, 모든 방향을 이르는 말.

머구남 : (1)‘머귀나무’의 방언

긴목남가뢰 : (1)가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3cm 정도이며, 검은 남색이다. 가뢰 가운데 가장 크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내 미워 기른 아기 남이 괸다 : (1)자기가 귀찮아하고 미워하면서 기른 자식을 오히려 남들이 사랑해 준다는 말.

남부여 : (1)성왕(聖王) 16년(538)부터 멸망 때까지의 백제의 국호. 도읍을 웅진(熊津)에서 사비(泗沘)로 옮기고 백제를 중흥하고자 하는 의도로 부른 이름이다.

쇼대남진 : (1)‘샛서방’의 옛말.

남청색 : (1)깊고 맑은 물의 빛깔과 같이 짙은 검푸른 색.

남행북주 : (1)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온땀남증 : (1)몸 전체에 땀이 나는 증상.

남진어리다 : (1)‘서방질하다’의 옛말.

남가녀혼 : (1)‘남혼여가’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남가여혼’이다.

남조류 : (1)핵막으로 싸인 핵이나 다른 세포 소기관을 가지고 있지 않은 조류. 세균성 엽록체가 아닌 고등 식물이 가지는 엽록체를 가지고 있어 광합성을 한다.

남한가람지 : (1)조선 고종 11년(1874)에 간행된, 남한산성에 대한 여러 가지 기사를 엮은 책. 법홍(法弘) 등이 편찬하였다. 병자호란과 산성 제도, 군사 제도, 승군에 관한 일을 알아보는 데 참고가 된다. 1권 1책.

남방우 : (1)‘남바위’의 방언

중남미산 : (1)멕시코ㆍ아르헨티나ㆍ브라질 따위의 중남미 나라에서 생산함. 또는 그런 물건.

보릿남뎅이 : (1)‘보릿짚’의 방언

남양주 사릉 : (1)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에 있는, 조선 단종의 비 정순 왕후의 무덤. 병풍석과 난간석을 세우지 않았다. 무덤 앞에 상석, 양석, 둘레돌이 있으며 바깥으로는 나지막한 담을 둘러 세웠다. 사적 제209호.

남성관 : (1)여성들이 남성에 대하여 갖는 견해.

재터 방축에 줄남생이 늘어앉듯 : (1)‘제터 방죽에 줄남생이 늘어앉듯’의 북한 속담.

자남색 경화 : (1)혈류가 적어져 사구체를 통한 액체의 여과가 방해를 받아 신장이 충혈되고 짙은 자남색으로 변하는 현상.

남의 : (1)해지고 낡아 너절한 옷.

스무남은 : (1)스물이 조금 넘은 수. 또는 그런 수의.

콩죽은 내가 먹고 배는 남이 앓는다 : (1)좋지 못한 짓은 제가 하였으나 그에 대한 벌이나 비난은 남이 당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김 씨가 먹고 이 씨가 취한다’

남변 : (1)일정한 지역의 남쪽 가장자리.

베트남 전쟁 : (1)베트남의 독립과 통일을 위하여 벌인 전쟁. 1960년에 결성된 남베트남 민족 해방 전선이 북베트남의 지원 아래 남베트남군 및 이들을 지원하는 미국군과 싸워 이겨 1969년에 임시 정부를 수립하였으며 미군 철수 후 1975년에 남베트남 정부가 무너짐으로써 남북이 통일되었다.

도육남 : (1)‘느릅나무’의 방언

남의 떡으로 선심 쓴다 : (1)남의 것으로 생색을 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의 떡 가지고 낯을 낸다’

경주 남산 용장사지 마애여래 좌상 : (1)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용장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마애 불상. 온화한 미소를 띠고 항마촉지인을 맺은 채 연꽃이 새겨진 대좌 위에 앉아 있다. 8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913호.

막장 남편 : (1)보통 사람의 상식과 도덕적 기준으로는 받아들이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행태와 말을 일삼는 남편.

남극성 : (1)천구(天球)의 남극 부근에 있어 2월 무렵에 남쪽 지평선 가까이에 잠시 보이는 별. 용골자리의 알파성으로 밝기는 -0.7등급이다. 중국의 고대 천문학에서는 사람의 수명을 맡아보는 별이라 하여 이 별을 보면 오래 산다고 믿었다.

남혼여가 : (1)아들은 장가들고 딸은 시집간다는 뜻으로, 자녀의 혼인을 이르는 말.

미남정 : (1)얼굴이 잘생긴 남자.

남 : (1)‘사내종’의 옛말.

남해 고속 도로 : (1)부산광역시 북구와 전라남도 순천시 사이를 잇는 고속 도로. 1973년 11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169.3km.

자남색 : (1)보랏빛을 띤 남색.

남은 자의 증후군 : (1)대규모 구조 조정을 겪으면서 실직을 간신히 모면한 종업원들이 불안ㆍ우울ㆍ공허감 등에 시달리게 되는 병리적 증상.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캐서린 화이트혼

" 돈에 관해 자식을 교육시키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그 부모가 돈이 없는 것이다.^1000 "

#교육 #방법 #돈 #자식 #부모
버트런드 러셀
" 과학이 지식을 제한할 수는 있으나 상상력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
#과학 #제한 #지식 #상상력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