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뇽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3개

두 글자 단어: 6 세 글자 단어: 6 네 글자 단어: 5 다섯 글자 단어: 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9 모든 글자 단어: 33

도롱뇽 사건 : (1)2003년 천성산 일대의 사찰과 시민 단체가 한국 철도 시설 공단을 상대로, 사찰을 관통하는 터널 공사에 관해 도롱뇽을 원고로 내세워 공사 착공 금지를 요구한 사건. 대법원에서 이를 기각하였다.

바리뇽 평행 사변형 : (1)임의의 사각형에서 네 변의 중점을 인접한 순서대로 이어 만든 사각형.

도롱뇽 : (1)도롱뇽과의 도롱뇽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도롱뇽과의 동물. 몸의 길이는 15cm 정도이며, 갈색 바탕에 둥근 무늬가 있다. 머리는 납작하고 꼬리가 좌우로 편평하며 옆구리에 열세 줄의 홈이 있다. 물이 깨끗하고 수온이 낮은 개울, 못, 습지 따위의 낙엽 밑이나 땅속에 사는데 우리나라 특산종이다. (3)서양의 전설상의 동물. 뱀의 형상을 하고 불 가운데를 걷고, 불을 끄는 힘을 가지며 불 속에 산다고 한다.

아비뇽 유수 : (1)1309년에 교황 클레멘스 오세가 프랑스 아비뇽으로 교황청을 옮긴 뒤 1377년에 그레고리우스 십일세가 로마로 돌아갈 때까지의 7대에 걸친 기간. 교황권이 프랑스 왕권에 굴복한 것을 포로로 갇혀 있던 것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도롱뇽알 : (1)도롱뇽의 알.

도롱뇽과 : (1)양서강 도롱뇽목의 한 과. 아시아에 분포하는 원시적인 유미류(有尾類)로 눈꺼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도롱뇽, 꼬리치레도롱뇽, 네발가락도롱뇽 따위가 있다.

발톱도롱뇽 : (1)도롱뇽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7~18cm이고 가늘며, 등 쪽은 누런 갈색이고 어두운 갈색의 얼룩점이 조밀하게 흩어져 있다. 머리는 대체로 작고 편평하고 달걀 모양이며, 주둥이 끝은 둥글고 눈은 돌출하여 있고, 생식기(生殖期)에는 검은색 발톱이 나타난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물속의 벌레를 잡아먹으며 고산 지대에 산다.

아비뇽의 아가씨들 : (1)1907년 피카소가 그린 입체주의 작품. 뉴욕 현대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아비뇽 : (1)프랑스 동남부 론강 하류의 왼쪽 기슭에 있는 도시. 14세기에 로마 교황이 지낸 곳이므로 중세 유적이 많이 있다.

아비뇽의 유폐 : (1)1309년에 교황 클레멘스 오세가 프랑스 아비뇽으로 교황청을 옮긴 뒤 1377년에 그레고리우스 십일세가 로마로 돌아갈 때까지의 7대에 걸친 기간. 교황권이 프랑스 왕권에 굴복한 것을 포로로 갇혀 있던 것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아비뇽 페스티벌 : (1)프랑스의 아비뇽에서 매년 7월에 3주 동안 열리는 세계적인 연극 축제.

시뇽 : (1)머리 뒤쪽에서 쪽처럼 말아 틀어올린 머리 모양. 둥글게 또는 ‘八’ 자 모양으로 만든 머리를 망사나 머리핀 따위로 고정한다.

시뇽 캡 : (1)머리를 땋아 올리거나 둥글게 틀어 쪽 찐 머리에 쓰는 작은 모자.

도룡뇽 : (1)‘도롱뇽’의 방언

크로마뇽인 : (1)1868년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에 있는 크로마뇽 동굴에서 발견된 최초의 현생 인류. 약 4만 년 전에서부터 1만 년 전의 것으로 170cm 정도의 큰 키와 넓은 얼굴, 깊숙한 눈, 머리뼈의 특징으로 보아 지금의 유럽인의 조상으로 여겨진다.

뇽말기 : (1)‘용마루’의 방언

아비뇽 프티 팔레 박물관 : (1)프랑스 프로방스알프코트다쥐르주 아비뇽에 위치하고 있는 박물관. 아비뇽 교황청의 유물을 비롯한 종교 미술품, 13~16세기 이탈리아 화가들의 작품 따위를 소장 및 전시하고 있다.

아비뇽 교황청 : (1)1309년부터 1377년까지 프랑스 아비뇽에서 로마 교황이 머물렀던 곳. 프랑스 왕 필리프 사세의 강요에 의해 로마 바티칸에서 이곳으로 옮겨졌다.

구뇽 : (1)‘구멍’의 방언

망뇽 : (1)용무늬가 있는 비단.

오뇽뇽열 : (1)모기가 옮기는 전염병. 아프리카의 풍토병으로 갑자기 열이 나면서 앓는다. 관절염, 관절통, 두통 따위의 증상이 있고 몸통과 팔다리의 피부에 반점이 생긴다.

뇽총 : (1)‘용총’의 옛말.

미뇽 : (1)프랑스의 토마(Thomas, C. L. A.)가 괴테의 소설 <빌헬름 마이스터>를 토대로 작곡한 3막의 오페라. 부유한 학생인 마이스터가 집시 무리에 얽매인 미뇽을 구출하여 두 사람이 맺어진다는 줄거리로, 특히 제1막에 나오는 아리아 ‘그대는 아는가 저 남쪽 나라를’이 유명하다. 1866년에 파리에서 초연되었다. (2)아브라함 미뇽, 독일의 화가(1640~1679). 바로크 화풍의 정물화로 유명하며, 자연의 세밀한 관찰을 통해 정교하게 마무리하는 기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북쪽도롱뇽 : (1)도롱뇽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2cm 정도이며, 푸른 갈색에 등 쪽 가운데에 띠 모양의 얼룩무늬가 있고 몸 양쪽에는 검은 갈색의 세로줄이 있다. 다리는 가늘고 길며 발가락은 네 개이다. 한국 북부,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더블 시뇽 : (1)머리 뒤쪽에서 두 갈래를 말아 쪽처럼 틀어 올린 머리 모양. 둥글게 만 머리털을 목덜미에 올리고 그 위에 하나 더 올려놓은 모양이다.

뇽지 : (1)‘용지’의 옛말.

네발가락도롱뇽 : (1)도롱뇽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2cm 정도이며, 푸른 갈색에 등 쪽 가운데에 띠 모양의 얼룩무늬가 있고 몸 양쪽에는 검은 갈색의 세로줄이 있다. 다리는 가늘고 길며 발가락은 네 개이다. 한국 북부,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도롱뇽목 : (1)양서강의 한 목. 몸이 길고 넓적한 꼬리와 짧은 네 다리가 있다. 흔히 민물에서 사나 변태 후 육지에서 사는 것도 있다. 도롱뇽과 따위가 있다.

도랑뇽 : (1)‘도롱뇽’의 방언

바리뇽의 평행 사변형 : (1)임의의 사각형에서 네 변의 중점을 인접한 순서대로 이어 만든 사각형.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에드워드 셰퍼드 미드

" 컴퓨터조차도 위원회를 대체할 수는 없는데,^500 위원회가 컴퓨터를 구입하기 때문이다.^1000 "

#대체 #구입 #위원회 #컴퓨터
캐서린 화이트혼
" 남의 말을 경청하는 사람은 말은 잘 하는데 목이 아픈 사람이다. "
#남 #목 #사람 #말 #경청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