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눈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27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64 세 글자 단어: 842 네 글자 단어: 772 다섯 글자 단어: 48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910 모든 글자 단어: 3,278

두 눈 낮은 시력 : (1)두 눈의 시력이 의학적 수술 혹은 안경으로 교정할 수 없을 정도로 상당히 손상된 상태.

눈바래움 : (1)눈으로 배웅하여 줌.

개숭눈 : (1)‘개씨바리’의 방언

콘크리트 진동 줄눈 : (1)줄눈 파기 판을 흔들어 아직 굳지 않은 콘크리트에 줄눈을 만드는 기구.

애눈깔튕이 : (1)‘애꾸’의 방언

곁눈(을) 뜨다 : (1)주의를 기울여야 할 곳에 신경 쓰지 않고 딴 곳에 관심을 보이다. <동의 관용구> ‘곁눈(을) 팔다’

마주나기눈 : (1)서로 마주 보고 트는 싹. 곁눈의 하나로 패랭이꽃의 눈 따위이다.

눈심지 : (1)무엇을 찾아낼 듯이 힘을 주며 밝게 뜨는 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눈가우 : (1)‘눈가’의 방언

싸락비눈 : (1)‘싸라기눈’의 방언

눈시위 : (1)눈언저리의 속눈썹이 난 곳. ⇒규범 표기는 ‘눈시울’이다.

함박눈 : (1)굵고 탐스럽게 내리는 눈.

삘눈 : (1)‘사팔눈’을 낮잡아 이르는 말.

눈두붕 : (1)‘눈두덩’의 방언

눈브다 : (1)사팔눈이 되다.

외눈퉁이 : (1)한쪽 눈이 먼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애꾸눈이’이다. (2)‘애꾸’의 방언

눈잣나무 : (1)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산꼭대기에서는 옆으로 자라나 평지에서는 곧게 자라며, 잎은 다섯 개씩 뭉쳐나고 바늘 모양이다. 6~7월에 자주색을 띤 붉은 꽃이 피고, 열매는 녹색의 구과(毬果)로 이듬해 가을에 누런 갈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이고 땔감으로 쓰인다. 높은 산꼭대기에 자라는데 한국, 만주, 사할린, 시베리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눈막이굴 : (1)‘방설턴넬’을 다듬은 말.

먹는 놈이 똥을 눈다 : (1)무슨 일이든 거기에는 반드시 그렇게 된 까닭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소금 먹은 놈이 물켠다’ ‘먹는 소가 똥을 누지’ ‘소금 먹은 소가 물을 켜지’

눈사태 방지림 : (1)눈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토사 붕괴의 위험이 있는 토지에 나무를 심어 조성한 숲.

눈끗 : (1)‘눈초리’의 방언

비늘눈 : (1)식물의 액아의 잎이 양분을 저장하여 다육(多肉)으로 되어 액아 전체가 거의 구형 또는 달걀 모양으로 된 눈. 양분을 저장하여 살이 찌면 땅에 떨어져서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영양 번식을 한다. 참나리와 같은 식물에서 볼 수 있다.

눈개비자나무 : (1)개비자나뭇과의 상록 침엽 관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바늘 모양이다. 4월에 둥근 꽃이 암수딴그루로 피고 열매는 타원형으로 10월에 붉게 익는데 식용하거나 기름을 짠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골짜기나 습한 숲에서 자라는데 경기, 충북 이남에 분포한다.

거적데기눈 : (1)‘거적눈’의 방언

쌜눈 : (1)‘사팔뜨기’의 방언

눈구석 절개 : (1)눈꺼풀의 길이를 늘이기 위하여 안각(眼角) 양 끝을 째거나 갈라서 벌리는 일.

두 눈 피로 : (1)정상적인 사람보다 빨리 눈의 피로를 느끼는 상태. 앞이마 압박감, 두통, 시력 장애 따위를 일으키며 심하면 구역질, 구토까지 일으킨다.

눈확 틈새 : (1)눈구멍의 벽을 이루는 뼈 사이에 형성된 틈새. 위 눈구멍 틈새와 아래 눈구멍 틈새가 있으며, 이곳으로 머리뼈에서 눈구멍으로 혈관과 신경이 드나든다. ⇒규범 표기는 ‘눈구멍 틈새’이다.

아랫눈꺼풀 정맥 : (1)아랫눈꺼풀에서 나가 ‘눈구석 정맥’으로 들어가는 정맥.

거대 눈알증 : (1)선천적으로 큰 눈알 또는 눈. 이는 비정상적으로 크기가 큰 눈을 말한다.

눈놀림 신경 : (1)셋째 머릿골 신경으로, 눈꺼풀과 눈알을 움직이게 하며, 동공의 크기 따위를 조절하는 신경.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 (1)김소진의 유고 소설집.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를 비롯하여 총 11편의 중ㆍ단편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1997년에 간행되었다.

눈에서 딱정벌레가 왔다 갔다 하다 : (1)어지러워서 갑자기 정신이 혼미해질 때 눈이 아찔아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눈치코치도 모르다 : (1)도무지 남의 생각이나 태도를 알아차리지 못하다.

눈까집이풀 : (1)‘환삼덩굴’의 방언

눈포래 : (1)‘눈보라’의 방언

눈껍디기 : (1)‘눈꺼풀’의 방언

한 눈증 : (1)두 개의 눈이 거의 하나로 합쳐진 질환.

선천 눈떨림 : (1)선천적으로 눈떨림이 나타나는 상태를 이르는 말.

눈물은 내려가고 숟가락[밥술]은 올라간다 : (1)아무리 슬픈 일을 당한 경우라도 굶어 죽을 수는 없어서 숟가락을 들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에 대한 슬픔이 아무리 커도 결국 그것을 참고 견디면서 살아 나갈 길을 찾기 마련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간 뇌막 동맥 눈구멍 가지 : (1)중간 뇌막 동맥에서 일어나 위 눈구멍 틈새를 지나 눈물샘으로 달리는 동맥 가지.

눈쭈그름살 : (1)‘눈주름’의 방언

눈썹 흉터 홍반 : (1)주로 눈썹 부위의 털구멍에 각화로 인한 각전이 생기고 점차 털이 소실되면서 흉터로 바뀌는 질환. 어린아이에게 많으며, 심하면 얼굴의 다른 부위에도 생긴다.

눈 휴면 : (1)식물체의 싹이 발육을 정지한 상태.

눈구멍 증후군 : (1)눈알 함몰, 윗눈꺼풀 함몰, 아랫눈꺼풀 처짐, 윗눈꺼풀 처짐 따위의 증상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벼르던 아기 눈이 먼다 : (1)모처럼 태어난 아기가 눈이 먼다는 뜻으로, 몹시 기대하던 일이 이루어졌으나 뜻밖에도 탈이 생겨났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기다리고 잘하려고 벼르던 일이 도리어 실수하기 쉽고 낭패되기 쉬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눈카리 : (1)‘눈동자’의 방언

눈매개 : (1)‘장님’의 방언

눈힘 : (1)바라보는 눈길의 힘.

눈구멍 결합 쌍둥이 : (1)기생체가 자생체의 눈구멍에 붙어 있는 결합 쌍둥이.

손톱눈 : (1)손톱의 좌우 양쪽 가장자리와 살의 사이. (2)매우 좁음을 이르는 말.

눈등 : (1)‘눈두덩’의 방언

눈물 돌기 : (1)코선반뼈의 앞 모서리에서 눈물뼈 쪽으로 돌출한 부분. 눈물뼈의 아래 모서리와 관절을 이룬다.

자식을 보기엔 아비만 한 눈이 없고 제자를 보기엔 스승만 한 눈이 없다 : (1)자식에 대해서는 부모가 가장 잘 알고 제자에 대해서는 스승이 가장 잘 알고 있다는 말.

막힌줄눈 : (1)벽돌 따위를 켜마다 엇갈리게 쌓아, 위아래가 통하지 아니하는 줄눈. 위아래 벽돌의 중앙에서 그 사이 줄의 벽돌이 이어지는 모양이다.

눈싸래기 : (1)‘다래끼’의 북한어.

황소눈 : (1)느린 속도로 끔벅거리는 큰 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옆눈을 팔다 : (1)‘곁눈(을) 팔다’의 북한 관용구.

눈감비 : (1)‘진눈깨비’의 방언

쇠눈 : (1)쌓이고 다져져서 잘 녹지 않는 눈. (2)소의 눈. (3)어린아이에게 녹내장이 생겨서 눈이 소의 눈처럼 커다랗게 되는 증상. 또는 그 눈.

버들 눈 : (1)봄에 처음으로 트는 버드나무의 싹. (2)국화에 꽃망울이 일시적으로 생성되는 것. 불규칙적으로 일장이 짧아지거나 이상 기온으로 밤 온도가 15℃ 이하로 떨어지는 날이 있을 때에 발생한다.

진눈까비 : (1)‘진눈깨비’의 북한어.

눈짐작 : (1)눈으로 보아 헤아려 보는 짐작.

새눈접 : (1)봄에 하는 눈접. 접지(椄枝)를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봄에 대목(臺木)에 물이 오르면 눈을 떼서 붙인다.

눈구멍점 : (1)눈구멍 아래 모서리에서 가장 낮은 점. 피부를 만져 확인할 수 있으며, 머리 계측점으로 이용된다.

눈섭먹 : (1)‘눈썹먹’의 북한어.

눈습 : (1)‘눈썹’의 방언

가랑잎으로 눈(을) 가리고 아웅 한다 : (1)얕은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 <동의 속담> ‘눈 가리고 아웅’ ‘눈 벌리고 어비야 한다’ ‘머리카락 뒤에서 숨바꼭질한다’

코 눈 갈림증 : (1)콧방울 부위와 안쪽 눈구석 사이에 있는 갈라진 틈을 특징으로 하는 머리 얼굴 갈림증.

양 눈 : (1)양쪽 눈.

아랫눈꺼풀 부종 징후 : (1)‘울혈 심장 기능 상실’, ‘점액 부종’, ‘콩팥증’이 발생하였을 때 아랫눈꺼풀이 부어오르는 증상.

눈(에) 띄다 : (1)두드러지게 드러나다.

입체 눈 위치 측정계 : (1)눈 운동의 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입체보개가 붙어 있는 기구.

눈금 : (1)자ㆍ저울ㆍ온도계 따위에 표시하여 길이ㆍ양(量)ㆍ도수(度數) 따위를 나타내는 금. (2)눈으로 짐작하여 긋는 금.

아랫눈꺼풀 가지 : (1)눈구멍 아래 신경에서 갈라져 아랫눈꺼풀로 가는 감각 신경 가지.

눈품 : (1)인터넷, 책, 자료 따위를 찾아보는 수고.

눈소포 : (1)척추동물의 배아에서, 장차 눈을 형성하는 부분. 앞뇌의 양쪽이 주머니 모양으로 부풀어 나와 있으며, 후에 망막이나 색소층, 시각 신경 따위로 분화한다.

흰눈섭범밤나비 : (1)밤나방과의 곤충. 편 앞날개의 길이는 2.3~2.5cm이며, 가슴ㆍ배 및 앞날개의 안쪽은 어두운 잿빛 갈색이고 바깥쪽은 연한 잿빛을 띤다. 한 해에 한 번 생겨나며 버드나무류의 해충이다. ⇒남한 규범 표기는 ‘흰눈썹범밤나비’이다.

눈껍지 : (1)‘눈꺼풀’의 방언

눈트다 : (1)나무나 풀의 싹이 새로 나오다. (2)‘눈뜨다’의 방언

인조 눈 : (1)만들어 박은 인공적인 눈알. 유리, 합성수지 따위로 만든다.

동태눈 : (1)흐릿하고 생기가 없어 보이는, 사람의 눈을 속되게 이르는 말.

극단 위치 눈떨림 : (1)정상인에게서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생리적 눈떨림. 고정 시야의 한계점에 고정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네 줄 속눈썹증 : (1)속눈썹이 네 줄로 나뉘는 극히 드문 증상.

눈더버기 : (1)눈이 많이 달라붙은 것.

눈맵시 : (1)눈이 생긴 모양새.

눈 날림 방지 설비 : (1)쌓인 눈이 날려서 시야를 방해하거나 열차의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

큰뱀눈나비 : (1)뱀눈나빗과의 곤충. 뱀눈나비 가운데 가장 크며, 몸빛은 연한 갈색이고 날개의 앞면에 검고 둥근 무늬가 여러 개 있으며 뒷면에는 뱀 눈 무늬가 있다.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주입 줄눈재 : (1)콘크리트 슬래브의 줄눈을 메우기 위하여 줄눈 위쪽 홈에 부어 넣는 물질.

뱀눈꽃게 : (1)‘점박이꽃게’의 북한어.

눈두베 : (1)‘눈두덩’의 방언

잔눈썹고사리 : (1)꼬리고사릿과의 여러해살이풀. 눈썹고사리에 비해 잎 모양이 달걀 모양 피침형이며, 두 번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엽질이 보다 부드럽다. 숲속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전라남도 대둔산,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눈살근 : (1)콧부리 부위에서, 미간에 가로로 주름이 지게 하는 근육. 코뼈에서 일어나 콧부리의 피부에 닿으며, 닿는 부분에서 이마 힘살의 근육 다발과 깍지를 끼듯 끼어 있다.

독새눈까리 : (1)‘독사눈’의 방언

눈에는 눈(을) 이에는 이(를) : (1)해를 입은 만큼 앙갚음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목눈 : (1)오목하게 들어간 눈.

외눈증 : (1)눈을 하나만 가진 상태.

눈먹임 : (1)나뭇결에 찰흙이나 접합체의 하나인 퍼티 따위를 바르는 일.

오목눈이 : (1)오목눈잇과의 새. 몸의 길이는 14cm 정도이며, 꽁지가 길다. 깃털은 검은색 또는 흰색이고 등과 배는 분홍색이다. 텃새로 한국,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눈비녀골풀 : (1)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20cm 정도이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며 가늘고 길다. 6월에 풀색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줄기 끝에 7~10개씩 모여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논이나 습지에서 자라는데 전라, 제주, 강원, 평북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야사 하이페츠

" 언쟁에서 당신이 어느 편을 들던 같은 편의 누군가가 상대편이었으면 하고 바라게 된다.^1000 "

#편의 #상대편 #편 #언쟁
글로리아 피처
" 우리가 노력 없이 얻는 거의 유일한 것은 노년이다. "
#노년 #노력 #유일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