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대다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806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65 네 글자 단어: 2,607 다섯 글자 단어: 1,02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10 모든 글자 단어: 3,806

빈죽대다 : (1)아주 번번하게 생긴 사람이 매우 얄밉게 이죽이죽하면서 느물대다.

찍어대다 : (1)‘둘러대다’의 방언

치덕대다 : (1)축축하거나 끈적끈적한 것이 여기저기 마구 들러붙다. (2)가루나 페인트 따위를 여기저기 자꾸 바르거나 칠하다.

질착대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꽤 많아 차지고 진 느낌이 자꾸 들다.

날큰대다 : (1)물러서 자꾸 조금씩 늘어지게 되다.

꼼작대다 : (1)몸을 둔하고 느리게 조금씩 자꾸 움직이다. ‘곰작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절커덕대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절거덕대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비뚤대다 : (1)물체가 이리저리 기울어지며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2)물체가 곧지 못하고 이리저리 자꾸 구부러지다. 또는 그렇게 하다.

짤뚜룩대다 : (1)몸의 균형이 잡히지 아니할 정도로 다리를 조금 심하게 자꾸 절며 걷다.

얄깃대다 : (1)힘살이 일그러지게 조금씩 자꾸 움직이다.

게질대다 : (1)질깃한 물건을 보기 흉하게 입을 놀리며 자꾸 씹다. (2)내키지 않는 음식을 억지로 먹듯 하다.

깨지락대다 : (1)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자꾸 억지로 굼뜨게 먹다. (2)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자꾸 게으르고 굼뜨게 행동하다.

아슬랑대다 : (1)몸집이 작은 사람이나 짐승이 몸을 흔들며 계속 찬찬히 걸어 다니다.

후들쩍대다 : (1)별안간 호들갑스럽게 펄쩍 뛸 듯이 자꾸 몹시 놀라다.

툴러덩대다 : (1)꽤 무거운 물건이 바닥에 맥없이 느리게 떨어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볼뚝대다 : (1)여러 군데에 갑자기 볼가진 모양으로 볼룩볼룩 자꾸 솟다. (2)갑자기 경망스럽게 자꾸 성을 내다.

바드득대다 : (1)단단하고 질기거나 반드러운 물건을 되게 문지를 때 되바라지게 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2)무른 똥을 힘들여 눌 때에 되바라지게 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3)눈을 자꾸 밟을 때 다져지면서 되바라지게 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화끈대다 : (1)몸이나 쇠 따위가 뜨거운 기운을 받아 잇따라 달아오르다.

따릉대다 : (1)전화벨 따위가 짧게 잇따라 울리다.

닥다글대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이 다른 단단한 물체에 부딪치면서 굴러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2)천둥이 가까운 데서 갑자기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꺽둑대다 : (1)단단한 물건을 대중없이 크게 자꾸 썰다. (2)자꾸 잘난 체하며 건방지게 행동하다.

빠극대다 : (1)딴딴하거나 빳빳한 물건이 서로 닿아 거칠게 문질리는 소리가 조금 빠르게 자꾸 나다. (2)동자개가 조금 빠르게 자꾸 울다. (3)개구리 따위가 물속에서 알을 낳느라고 조금 빠르게 자꾸 울다.

제동을 대다 : (1)주어진 일정한 동안 중간에 떨어짐이 없이 계속 잇대다.

히히대다 : (1)마음에 흐뭇하여 멋없이 싱겁게 자꾸 웃다. (2)마음에 흐뭇하거나 멋쩍어 장난스럽게 자꾸 웃다.

벙싯대다 : (1)입을 조금 크게 벌리며 소리 없이 거볍고 부드럽게 슬쩍슬쩍 자꾸 웃다.

디룽대다 : (1)큼직한 물건이 매달려 잇따라 가볍게 흔들리다.

재갈대다 : (1)나직한 소리로 조금 떠들썩하게 자꾸 이야기하다. ‘재깔대다’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쭈르륵대다 : (1)굵은 물줄기 따위가 빠르게 흐르다가 그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주르륵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물건 따위가 비탈진 곳에서 빠르게 세게 자꾸 미끄러져 내렸다 멎었다 하다.

헤번쩍대다 : (1)흰자위가 많이 보일 정도로 자꾸 눈알을 재빨리 굴리다.

알른대다 : (1)무엇이 조금씩 보이다 말다 하다. (2)잔무늬나 비치는 그림자 따위가 물결 지어 자꾸 움직이다. (3)물이나 거울 따위에 비친 그림자가 조금씩 자꾸 흔들리다.

구기적대다 : (1)구김살이 생기게 자꾸 구기다.

쨍쨍대다 : (1)조금 언짢거나 못마땅하여 계속해서 자꾸 보채거나 짜증을 내다. ‘쟁쟁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꽁꽁대다 : (1)아프거나 괴로울 때 견디지 못하여 앓는 소리를 자꾸 내다. (2)강아지가 자꾸 짖다. (3)작고 가벼운 물건이 잇따라 바닥이나 물체 위에 떨어지거나 부딪쳐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넘성대다 : (1)자꾸 넘어다보다. (2)남의 것을 탐내어 가지려고 자꾸 기회를 엿보다.

씩둑대다 : (1)쓸데없는 말을 수다스럽게 자꾸 지껄이다.

데룽대다 : (1)큼직한 물건이 볼썽사납게 매달려 잇따라 가볍고 크게 흔들리다.

찌릉대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세게 부딪치면서 조금 빠르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2)목소리가 크고 굵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포득대다 : (1)‘포드득대다’의 준말. (2)‘포드득대다’의 준말. (3)‘포드득대다’의 준말.

중얼대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할 정도의 작고 낮은 목소리로 혼잣말을 자꾸 하다.

난지락대다 : (1)물체가 심하게 물크러질 정도로 자꾸 힘없이 촉 처지거나 조금 물러지다. (2)말이나 행동 따위를 매우 굼뜨고 느리게 하다.

투둘대다 : (1)‘투덜대다’의 방언

아르렁대다 : (1)작고 사나운 짐승 따위가 자꾸 성내어 울부짖다. (2)부드럽지 못한 말로 자꾸 크게 외치거나 다투다. (3)전동기 따위가 자꾸 세차게 돌아가다.

꽹그랑대다 : (1)꽹과리나 징 따위를 가락에 맞추어 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빠각대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이나 질기고 빳빳한 물건이 맞닿을 때 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바각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새새덕대다 : (1)조금 실없이 웃으면서 계속 떠들썩하게 이야기하다.

쑤석대다 : (1)함부로 자꾸 들추거나 뒤지거나 쑤시다. (2)가만히 있는 사람을 자꾸 꾀거나 추겨서 마음이 움직이게 하다. (3)함부로 자꾸 간섭하거나 방해하여 상태를 어지럽게 하다.

쿠당탕대다 : (1)잘 울리는 바닥에 단단하고 큰 물건이 몹시 요란하게 떨어지거나 부딪혀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득실대다 : (1)‘득시글대다’의 준말.

쩝쩝대다 : (1)어떤 대상이나 일이 못마땅할 때 몹시 씁쓰레하게 입맛을 다시는 소리를 자꾸 내다. (2)어떤 음식의 맛을 보거나 감칠맛이 있어서 크게 입맛을 다시는 소리를 자꾸 내다. (3)음식을 아무렇게나 마구 먹는 소리를 자꾸 내다.

거들대다 : (1)‘거드럭대다’의 준말.

해롱대다 : (1)버릇없이 경솔하게 자꾸 까불다.

새롱대다 : (1)경솔하고 방정맞게 까불며 자꾸 지껄이다.

삐틀대다 : (1)힘이 없거나 어지러워서 몸을 바로 가누지 못하고 이리저리 쓰러질 듯이 계속 걷다. ‘비틀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쭈절대다 : (1)낮은 목소리로 말을 계속하다. ‘주절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들척대다 : (1)이리저리 자꾸 들추어 뒤지다.

덩싯대다 : (1)팔다리를 춤추듯이 잇따라 가볍게 움직이다.

끄적대다 : (1)글씨나 그림 따위를 아무렇게나 자꾸 막 쓰거나 그리다.

쩨걱대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거나 부러지는 소리가 자꾸 나다. (2)시계 따위의 톱니바퀴가 돌아가는 소리가 자꾸 나다.

뱅실대다 : (1)살며시 입을 벌릴 듯하면서 소리 없이 보드랍고 온화하게 자꾸 웃다.

달달대다 : (1)춥거나 무서워서 몸이 자꾸 떨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2)작은 바퀴 따위가 단단한 바닥을 구르며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휘뚝대다 : (1)넘어질 듯이 자꾸 한쪽으로 쏠리거나 이리저리 흔들리다. (2)일이 위태위태하여 마음을 놓을 수 없게 되다. (3)큰 물체가 잇따라 갑자기 솟구쳐 오르다.

우둘쩍대다 : (1)놀라거나 성이 나서 잇따라 동작이 거칠게 꺾이다시피 움직이다.

왁작벅작대다 : (1)많은 사람이 좁은 곳에서 매우 어수선하게 떠들거나 웃으며 들끓다.

불끈대다 : (1)물체 따위가 두드러지게 자꾸 치밀거나 솟아오르거나 떠오르다. (2)흥분하여 자꾸 성을 월컥 내다. (3)주먹에 힘을 주어 자꾸 꽉 쥐다.

사르릉대다 : (1)물건이 조금씩 쓸리면서 가볍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깔그랑대다 : (1)부드럽지 못하고 깔깔한 느낌이 자꾸 들다. (2)성질이 부드럽지 못하고 자꾸 좀스럽고 까다롭게 굴다.

빨쪽대다 : (1)자꾸 조금 바라졌다 오므라졌다 하여 속의 것이 보였다 안 보였다 하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발쪽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끝이 뾰족이 조금 자꾸 나왔다 들어갔다 하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발쪽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입을 작게 벌려 소리 없이 자꾸 웃다. ‘발쪽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풍덩대다 : (1)크고 무거운 물건이 깊은 물에 떨어지거나 빠질 때 무겁게 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쩽가당대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세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살강대다 : (1)설익은 곡식이나 열매 따위가 가볍게 씹히는 소리가 자꾸 나다. (2)설익은 곡식이나 열매 따위가 가볍게 씹히는 느낌이 자꾸 들다.

교대 다이어그램 : (1)매듭 이론에서 고리의 각 성분을 따라가면서 위 교점과 아래 교점이 교대로 나타나는 고리 다이어그램.

꿀꿀대다 : (1)물 따위의 액체가 굵은 줄기로 몰리어 흐르는 소리가 계속 나다. (2)돼지가 자꾸 소리를 내다.

납신대다 : (1)윗몸을 자꾸 가볍고 빠르게 구부리다. (2)입을 자꾸 빠르고 경망스럽게 놀려 말하다.

디뚱대다 : (1)크고 묵직한 물건이나 몸이 중심을 잃고 이리저리 심하게 기울어지며 자꾸 흔들리다. (2)‘뒤뚱대다’의 방언

뚜꺽대다 : (1)말이 걸어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2)구둣발로 단단한 바닥을 무겁게 걸어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비웃대다 : (1)‘비웃적대다’의 북한어.

뚜드럭대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을 가락에 맞추어 두드리는 소리를 자꾸 내다.

꺼떡대다 : (1)분수없이 잘난 체하며 매우 경망하게 자꾸 행동하다. ‘꺼덕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고개나 손목 따위를 아래위로 크고 세게 자꾸 움직이다.

알찐대다 : (1)남의 비위를 맞추려고 가까이 붙어서 계속 아첨하다. (2)작은 것이 눈앞에서 잇따라 빠르게 잠깐씩 나타나다.

배트작대다 : (1)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약간 배틀거리며 걷다.

떨떨대다 : (1)큰 바퀴 따위가 단단한 바닥을 구르며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덜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잘깍대다 : (1)‘잘까닥대다’의 준말. (2)‘잘까닥대다’의 준말. (3)‘잘까닥대다’의 준말. (4)‘잘까닥대다’의 준말.

거물대다 : (1)약한 불빛 따위가 사라질 듯 말 듯 움직이다. (2)멀리 있는 물체가 보일 듯 말 듯 희미하게 움직이다. (3)의식이나 기억이 희미해져서 정신이 있는 둥 없는 둥 하다.

까들대다 : (1)‘까드락대다’의 준말.

하드닥대다 : (1)조금 갑작스럽게 자꾸 소리 내어 유쾌하게 웃다.

아기똥대다 : (1)작은 몸을 좌우로 둔하게 움직이며 느리게 걷다. (2)작은 물체가 좌우로 둔하게 흔들리며 잇따라 느리게 움직이다. (3)말이나 행동 따위를 매우 거만하고 앙큼하게 자꾸 하다.

줄렁대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2)가볍고 경망스럽게 자꾸 행동하다. (3)물건들이 매달려 있거나 모양 없이 자꾸 흔들리다.

쩔룩대다 : (1)걸을 때에 자꾸 다리를 몹시 절다. ‘절룩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때그락대다 : (1)작고 단단한 물건들이 서로 맞닿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대그락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톨롱대다 : (1)아주 작은 것이 매우 가볍게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때뚜막대다 : (1)‘되똑대다’의 방언

구시렁대다 : (1)못마땅하여 군소리를 듣기 싫도록 자꾸 하다. (2)불안한 마음으로 몸을 자꾸 뒤척이다.

싸작대다 : (1)물건이 세게 비벼지거나 스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다박대다 : (1)힘없는 걸음으로 조금 느릿느릿 걸어가다. ‘타박대다’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되룩대다 : (1)작은 눈알을 힘 있게 잇따라 굴리다.

쭈삣대다 : (1)매우 두렵거나 무서워 머리카락이 꼿꼿하게 일어서는 듯한 느낌이 자꾸 들다.

꼬빡대다 : (1)머리나 몸을 자꾸 앞으로 조금씩 숙였다가 들다. ‘꼬박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얼른대다 : (1)무엇이 자꾸 보이다 말다 하다. (2)큰 무늬나 비치는 그림자 따위가 물결 지어 자꾸 움직이다. (3)물이나 거울 따위에 비친 그림자가 자꾸 흔들리다.

와스락대다 : (1)마른풀이나 나뭇잎 따위를 밟을 때 부스러지거나 스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2)얇고 빳빳한 물건이 서로 스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뭉글대다 : (1)먹은 음식이 잘 삭지 않아 가슴에 뭉치어 있는 듯한 느낌이 자꾸 들다. (2)슬픔이나 노여움 따위의 감정이 북받치어 가슴이 꽉 차는 듯한 느낌이 자꾸 들다. (3)덩이진 물건이 겉으로 무르고 미끄러운 느낌이 자꾸 들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마이클 조던

" 나는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다.^1000 모두가 무언가에 실패하기 때문이다.^1000 하지만 난 시도도 하지 않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1000 "

#실패 #모두 #시도
노먼 빈센트 필
" 자신의 생각를 바꾸고 세상을 바꿔라. "
#생각 #자신 #세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