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덕하다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85개

네 글자 단어: 55 다섯 글자 단어: 8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46 모든 글자 단어: 285

들써덕하다 : (1)몸이나 몸의 일부를 느리게 쳐들었다 놓다. (2)몹시 시끄럽고 부산하게 떠들어 대다. (3)부산하게 몹시 떠들썩하다.

털퍼덕하다 : (1)손이나 물건 따위의 넓적한 면으로 옅은 물 따위를 거칠게 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털버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아무렇게나 주저앉는 소리가 나다. ‘털버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더덕더덕하다 : (1)자그마한 것들이 곳곳에 많이 붙어 있다. (2)보기 흉할 정도로 몹시 지저분하게 여기저기 기운 데가 있다. (3)화장 따위를 아주 짙게 한 상태이다. (4)어떤 태도나 기색이 많이 나타난 상태이다.

절써덕절써덕하다 : (1)아주 많은 양의 액체가 자꾸 단단한 물체에 마구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큰 물체가 매우 끈지게 자꾸 부딪치거나 달라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터덕터덕하다 : (1)몹시 지치거나 느른하여 힘없이 발을 떼어 놓으며 매우 느리게 계속 걷다. (2)가난하여 겨우겨우 어렵게 살아가다. (3)일이 힘에 벅차 애처롭게 겨우겨우 몸을 움직이다. (4)나뭇가지 따위가 타면서 가볍게 튀는 소리가 나다. (5)먼지만 날 정도로 자꾸 가만가만 두드리다.

질퍼덕질퍼덕하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매우 부드럽게 진 느낌이 들다. (2)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매우 부드럽게 질다.

쩔꺼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철커덕철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넙덕하다 : (1)‘넓적하다’의 방언

푸더덕푸더덕하다 : (1)큰 새가 크고 빠르게 잇따라 날개를 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큰 물고기가 크고 빠르게 잇따라 꼬리를 치거나 뛰어오르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커덕절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새새덕새새덕하다 : (1)조금 실없이 웃으면서 자꾸 떠들썩하게 이야기하다.

월거덕덜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쩔커덕쩔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털커덕털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덕덜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쩔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절꺼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부시덕부시덕하다 : (1)가만히 있지 아니하고 몸을 잇따라 움직움직하며 부산을 피우다.

미끈덕하다 : (1)부드러우며 미끄럽다. ⇒규범 표기는 ‘미끈둥하다’이다.

찐덕찐덕하다 : (1)‘찐득찐득하다’의 방언 (2)‘찐득찐득하다’의 방언

희번덕하다 : (1)눈을 크게 뜨고 흰자위를 한 번 번득 움직이다. (2)물고기 따위가 몸을 젖히며 한 번 번득하다.

칭덕하다 : (1)덕을 일컬어 기리다.

째그덕째그덕하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이 서로 여기저기 쏠리면서 거칠게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건덕하다 : (1)커다란 물체가 한 번 가만히 흔들리다. (2)졸음이 몰려올 때 고개를 한 번 크게 숙였다 들다.

뚜거덕하다 : (1)말 따위가 걸어가는 소리가 나다. (2)구둣발로 무게 있게 걸어가는 소리가 나다.

지분덕지분덕하다 : (1)자꾸 짓궂은 말이나 행동으로 남을 성가시게 하다.

투덕투덕하다 : (1)잘 울리지 아니하는 물체를 잇따라 조금 세게 두드리는 소리를 내다. ‘두덕두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얼굴이 살지고 두툼하여 복스럽다.

쑥덕하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낮은 목소리로 은밀하게 언뜻 이야기하다. (2)종이나 천 따위를 크게 베다.

푸덕하다 : (1)큰 새가 날개를 세차게 치다. (2)큰 물고기가 꼬리를 세차게 치다.

뻐덕뻐덕하다 : (1)물기가 적어 미끄럽지 못하거나 부드럽지 못하다.

두덕두덕하다 : (1)잘 울리지 아니하는 물체를 잇따라 조금 세게 두드리는 소리를 내다.

담덕하다 : (1)담력이 크다.

버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닿아 문질리다가 그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써덕하다 : (1)아주 많은 양의 액체가 단단한 물체에 마구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큰 물체가 매우 끈지게 부딪치거나 달라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꿀꺼덕꿀꺼덕하다 : (1)‘꿀꺽꿀꺽하다’의 본말.

부덕부덕하다 : (1)‘부대하다’의 방언

송덕하다 : (1)공덕을 기리다.

쌔근덕쌔근덕하다 : (1)숨소리가 자꾸 매우 거칠게 나다. 또는 숨소리를 그렇게 내다. ‘새근덕새근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잠든 어린아이의 숨소리가 자꾸 조금 거칠게 나다. ‘새근덕새근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꿀꺼덕하다 : (1)‘꿀꺽하다’의 본말. (2)‘꿀꺽하다’의 본말.

떠덕떠덕하다 : (1)자그마한 것들이 곳곳에 많이 붙어 있다. ‘더덕더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보기 흉할 정도로 몹시 지저분하게 여기저기 기운 데가 있다. ‘더덕더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철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짜근덕짜근덕하다 : (1)조금 성가실 정도로 끈덕지게 잇따라 귀찮게 굴다. ‘자근덕자근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훌꺼덕하다 : (1)액체나 음식 따위를 가볍게 삼키는 소리를 내다. (2)재빠르게 쑥 벗겨지거나 벗다. (3)재빠르게 건너뛰거나 슬쩍 넘어가다.

쩔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절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더거덕더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잇따라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박덕하다 : (1)덕이 적다.

절거덕절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뻐꺼덕뻐꺼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닿아 문질리다가 그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버거덕버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퍼드덕하다 : (1)큰 새가 매우 힘차게 날개를 치다. (2)큰 물고기가 매우 힘차게 꼬리를 치다.

털거덕털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덕덜거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덜거덕덜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입덕하다 : (1)어떤 분야나 사람을 열성적으로 좋아하기 시작하다.

철써덕철써덕하다 : (1)아주 많은 양의 액체가 자꾸 단단한 물체에 마구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써덕절써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큰 물체가 매우 끈지게 자꾸 부딪치거나 달라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써덕절써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흠덕흠덕하다 : (1)‘험하다’의 방언

종덕하다 : (1)남에게 은덕이 될 일을 행하다.

지근덕하다 : (1)조금 끈덕지고 짓궂게 들러붙다.

헤번덕하다 : (1)눈을 정기 없이 크게 뜨고 흰자위를 한 번 번득 움직이다.

질버덕질버덕하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매우 부드럽게 진 느낌이 들다. ‘질퍼덕질퍼덕하다’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2)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매우 부드럽게 질다. ‘질퍼덕질퍼덕하다’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질쩌덕하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매우 많아 차지게 질다.

쑤군덕쑤군덕하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낮은 목소리로 자꾸 어수선하게 이야기하다. ‘수군덕수군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떨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활인적덕하다 : (1)사람의 목숨을 살리어 음덕을 쌓다.

퍼덕퍼덕하다 : (1)큰 새가 가볍고 크게 잇따라 날개를 치다. (2)큰 물고기가 꼬리로 물이나 바닥을 자꾸 치다. (3)큰 깃발이나 빨래 따위가 잇따라 거칠게 바람에 날리다.

차근덕하다 : (1)몹시 끈덕지고 짓궂게 달라붙다.

벌꺼덕벌꺼덕하다 : (1)급작스럽게 힘을 써서 순간적으로 자꾸 크게 몸이나 물건을 뒤집다.

꾸덕꾸덕하다 : (1)물기 있는 물체의 거죽이 좀 마르거나 얼어서 꽤 굳어 있다. ‘구덕구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차근덕차근덕하다 : (1)조금 성가실 정도로 끈덕지게 잇따라 귀찮게 굴다. ‘자근덕자근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데거덕데거덕하다 : (1)단단한 물건들이 잇따라 서로 맞닿거나 부딪치거나 부러지는 소리가 나다.

철퍼덕하다 : (1)옅은 물이나 진창을 거칠게 밟거나 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버덕하다’보다 아주 거센 느낌을 준다. (2)힘없이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소리가 나다. ‘절퍼덕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뇌덕하다 : (1)남의 덕을 입다.

치덕치덕하다 : (1)축축하거나 끈적끈적한 것이 마구 여기저기 들러붙다. (2)가루나 페인트 따위를 자꾸 여기저기 바르거나 칠하다.

들추덕들추덕하다 : (1)위아래로 자꾸 느리게 들추다.

쩔꺼덕쩔꺼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절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펄러덕펄러덕하다 : (1)‘펄럭펄럭하다’의 본말.

벌커덕벌커덕하다 : (1)급작스럽게 힘을 써서 몸이나 물건을 매우 순간적으로 잇따라 크게 뒤집다.

절버덕하다 : (1)옅은 물이나 진창을 거칠게 밟거나 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떼거덕떼거덕하다 : (1)딴딴한 물건들이 잇따라 서로 맞닿거나 부딪치거나 부러지는 소리가 나다.

처덕처덕하다 : (1)빨랫방망이로 빨래를 세게 자꾸 두드리는 소리를 내다. (2)물기가 많거나 차진 물건을 힘 있게 자꾸 두드리다. (3)종이 따위를 잇따라 바르거나 덧붙이다.

월거덕월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지근덕지근덕하다 : (1)성가실 정도로 끈덕지게 잇따라 귀찮게 굴다.

절버덕절버덕하다 : (1)옅은 물이나 진창을 자꾸 거칠게 밟거나 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커덕덜커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덕덜거덕하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삐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서로 닿아서 갈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비거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질커덕질커덕하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매우 많아 몹시 진 느낌이 들다. (2)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매우 많아 몹시 질다.

삐거덕삐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서로 닿아서 갈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비거덕비거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철꺼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체가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들러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3)큰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절거덕하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배은망덕하다 : (1)남에게 입은 은덕을 저버리고 배신하는 태도가 있다.

북덕북덕하다 : (1)한곳에 많은 사람이 모여 매우 수선스럽게 뒤끓다. (2)먼지 따위가 풀썩 일어날 정도로 많이 쌓여 있다.

질커덕하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매우 많아 질다.

물커덕하다 : (1)물크러질 정도로 무르고 연하거나 부드럽다.

짜근덕하다 : (1)끈덕지고 짓궂게 달라붙다.

버거덕버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닿아 문질리다가 그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매끈덕하다 : (1)부드러우며 매끄럽다. ⇒규범 표기는 ‘매끈둥하다’이다.

비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서로 닿아서 갈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떨꺼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거덕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누덕하다 : (1)덕을 욕되게 하다. (2)덕을 쌓다.

시시덕시시덕하다 : (1)실없이 웃으면서 조금 큰 소리로 자꾸 이야기하다.

훌러덕하다 : (1)큰 사람이 멋없이 경박하게 행동하다.

그덕그덕하다 : (1)‘그득그득하다’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윌라 카서

" 노인이 젊은이에게 얘기하듯이 망자도 산자에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한다면 좋을텐데.^1000 "

#이야기 #젊은이 #산자 #망자 #노력 #얘기 #노인
뷔퐁
" 글은 사람이다. "
#사람 #글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