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동서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95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18 네 글자 단어: 35 다섯 글자 단어: 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2 모든 글자 단어: 95

동서대 : (1)납서댓과의 바닷물고기. 나뭇잎 모양으로 생겼으며, 등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가 길고 몸에는 그물 모양의 검은 갈색 점이 흩어져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자동서기 : (1)다른 곳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면서도 문장이나 그림을 자동적으로 쓰거나 그리는 일.

동서양 고전 : (1)동양 고전과 서양 고전을 아울러 이르는 말.

동서전 : (1)동전(東銓)과 서전(西銓), 곧 이조와 병조를 아울러 이르던 말.

동서남북 : (1)동쪽ㆍ서쪽ㆍ남쪽ㆍ북쪽이라는 뜻으로, 모든 방향을 이르는 말.

동서 대비원 : (1)고려ㆍ조선 시대에, 가난한 백성의 질병을 고치기 위하여 설치한 의료 기관. 조선 태종 14년(1414)에 동서 활인원으로 고쳤다.

동서교 : (1)동교(東郊)와 서교(西郊)를 아울러 이르는 말.

동서를 모르다 : (1)아주 쉬운 일이나 기본적인 사물의 이치조차 분간할 줄 모르다.

동서 외무 장관 회의 : (1)1959년 5월 11일부터 8월 5일까지 제네바에서 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소련 등 4개국 외무 장관과 동독ㆍ서독의 외무 장관이 참가하여 개최한 회의. 베를린의 관리 문제를 두고 서방측은 계속 유지할 것을, 소련 측은 기한부로 할 것을 주장하여 결론을 얻지 못하고 끝났다.

동서 육주 : (1)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대륙을 통틀어 이르는 말.

동서분주 : (1)동쪽으로 뛰고 서쪽으로 뛴다는 뜻으로, 사방으로 이리저리 몹시 바쁘게 돌아다님을 이르는 말.

아동 서적 : (1)아동들이 읽을 만한 이야기를 담은 책.

동서바다 : (1)동해 바다와 서해 바다를 아울러 이르는 말.

동서 시집살이는 오뉴월에도 서릿발 친다 : (1)여자가 시집살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 그중에서도 동서 밑에서 지내는 시집살이가 가장 어렵다는 말.

동서 효과 : (1)우주에서 들어오는 우주선(宇宙線)의 입자가 지구의 자전에 의하여 주로 동쪽에서 지구의 표면에 도달하는 현상.

동서 분당 : (1)조선 선조 8년(1575)에 사류(士類)가 동서(東西)로 분열한 사건. 서울의 동쪽 낙산 밑에 살던 신진 사류 김효원과 서울의 서쪽 정동에 살던 명종 왕후의 아우 심의겸을 각각 이조 정랑(吏曹正郞)으로 추천하던 사람들 사이의 반목ㆍ대립에서 비롯되어, 당쟁의 기원이 되었다.

큰동서 : (1)큰아주버니의 아내를 이르는 말. (2)큰처형의 남편을 이르는 말.

기본 활동 서브세트 : (1)아이에스오 7계층의 기능 가운데 제5계층인 세션 계층에서 소동기점과 액티비티 간의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기본 서브세트.

태산명동서일필 : (1)태산이 떠나갈 듯 요동쳤으나 뛰어나온 것은 쥐 한 마리뿐이라는 뜻으로, 예고는 거창하게 했으나 결과가 보잘것없음을 이르는 말.

동서류 : (1)동서의 궤도를 따라 움직이는 대기의 흐름.

동서무 : (1)문묘의 동무(東廡)와 서무(西廡)를 아울러 이르는 말.

동서불변 : (1)동쪽과 서쪽을 가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물이나 사물의 현상을 분별할 수 없을 정도로 어리석음을 이르는 말.

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 석탑 : (1)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실상사의 중심 법당 앞뜰에 동서로 세워져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탑. 두 탑의 규모나 양식이 같다. 2단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려놓은 형태이며, 두 탑 모두 머리 장식이 잘 보존되어 있다. 지붕돌은 밑면의 받침이 4단이고, 처마가 부드럽게 들려 있어서 경쾌하다. 두 탑이 통일 신라 후기에 함께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보물 제37호.

대동서 : (1)중국 청나라 말기에, 개혁론자인 정치가 캉유웨이(康有爲)가 지은 책. ≪예기≫ 등의 중국 고전에 묘사된 유가(儒家)의 이상 세계를 서구식의 근대 사상으로 재해석하여 유토피아 사상을 만들고 그 실현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전 10권.

수동 서비스 감시 : (1)자동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전화 호를 감시하는 행위. 서비스 품질의 전체 또는 부분적인 평가를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동서반구 : (1)동반구와 서반구를 아울러 이르는 말. 곧 지구 전체를 이른다.

작은동서 : (1)둘 이상의 동서 가운데 맏동서가 아닌 동서를 이르는 말.

동서균 : (1)중국 명나라 말ㆍ청나라 초의 사상가 방이지가 저술한 책. ‘동서’는 ‘대립적인 양단(兩端)’을, ‘균’은 ‘고르게 한다’를 뜻하는데, 대립 통일의 법칙에 근거하여 철학 범주와 명제를 설명하고 있다. 26권.

대구 동화사 금당암 동서 삼층 석탑 : (1)대구광역시 동화사에 있는 두 기(基)의 탑. 동서로 세워진 양 탑으로, 복원 공사 때 서쪽 탑에서 작은 탑 99개와 사리를 담아 두는 장치가 나왔다. 보물 제248호.

동서부 : (1)동부와 서부를 아울러 이르는 말.

불분동서 : (1)동서 방향을 가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어리석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서분주하다 : (1)사방으로 이리저리 몹시 바쁘게 돌아다니다. 동쪽으로 뛰고 서쪽으로 뛴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봉화 서동리 동서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서동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삼층 석탑. 동서 두 탑 모두 2단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형태로, 꼭대기의 머리 장식은 서쪽 탑에는 노반만이 남아 있고 동쪽 탑은 모두 없어졌다. 1962년에 해체ㆍ복원될 때, 동쪽 탑에서 사리병과 작은 토탑(土塔)이 발견되었다. 보물 제52호.

도동 서원 : (1)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연곡리에 있는 서원. 조선 중종 29년(1534)에 지방 유림들이 김구(金坵)의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세웠다. (2)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에 있는 서원. 조선 선조 38년(1605)에 김굉필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세웠다.

달성 도동 서원 중정당 사당 담장 : (1)대구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사립 교육 기관의 건물과 담장. 문경공 김굉필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쌍계 서원으로 지었다가 임진왜란으로 불에 타자 선조 37년(1604)에 다시 짓고, 선조 40년(1607)에 ‘도동 서원’이라는 현판을 하사받았다. 행사와 교육의 중심 건물인 강당과 김굉필 선생의 신주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공간인 사당이 있다. 강당을 둘러싼 담장은 기와를 이용해 쌓은 맞담이다. 보물 제350호.

베갯동서 : (1)예전에, 하나의 베개를 함께 베는 동서라는 뜻으로 두 여자가 한 남자와 관계를 맺고 사는 사이를 이르던 말.

삼 동서 김 한 장 먹듯 : (1)김 한 장을 세 동서가 먹듯 한다는 뜻으로, 눈 깜짝할 사이에 먹어 치움을 이르는 말.

동서문제 : (1)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권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권 사이의 정치ㆍ군사적 대립을 기조로 하던 여러 문제.

이동 서비스 센터 : (1)소비자의 편의를 위하여 직접 현장에 찾아가 제품에 대한 서비스를 해 주는 차량이나 임시 건물. 가전제품이나 농기계 따위를 수리하거나 점검하는 데 필요한 인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다.

차동 서지 탱크 : (1)단면이 다른 두 개의 수조가 수압관으로 이어져 저절로 수압이 조정될 수 있도록 설계한 수조.

동서 독일 기본 조약 : (1)1972년 12월 21일 동베를린에서 조인된, 동독과 서독의 관계 정상화를 위한 조약. 이 조약에서 양 독일은 사실상 1 민족 2 국가를 승인하였다. 정식 명칭은 ‘양 독일 관계의 기초에 관한 조약’이다.

공동 서한 : (1)신약 성경 가운데 야고보서, 베드로 전서, 베드로 후서, 요한 일서, 요한 이서, 요한 삼서, 유다서의 일곱 편 서한. 바울의 편지와 달리 여러 교회 또는 모든 교회에 보낸 것으로, 이설(異說)에 대하여 정통적인 권위를 지니고 있으며 교리에 융통성이 있다.

동서 : (1)같은 책. (2)그 책. (3)시아주버니의 아내를 이르는 말. (4)시동생의 아내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5)처형이나 처제의 남편을 이르는 말. (6)동쪽과 서쪽을 아울러 이르는 말. (7)동쪽을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 사이의 방위. (8)동쪽에서 서쪽으로 향하는 방향. (9)동양과 서양을 아울러 이르는 말. (10)공산주의 진영과 자유주의 진영을 아울러 이르는 말. (11)선종에서, 대중의 일을 보살피는 일을 맡은 소임. 도사(都寺), 감사(監寺), 부사(副寺), 유나(維那), 전좌(典座), 직세(直歲) 따위의 소임이 있다. 이들은 법당에서 벌려 설 때에 동쪽에 서기 때문에 이렇게 이른다. (12)조선 말기에서 대한 제국 때까지, 서울 안의 오서(五署) 가운데 동부(東部)를 관할하던 경무 관서. 고종 31년(1894)에 두었다가 융희 4년(1910)에 없앴다.

동서 무역 : (1)냉전 시대에 동쪽의 공산권 국가와 서쪽의 자유 진영 국가들 사이에 이루어지던 무역.

일을 하려면 어처구니 독 바르듯 하고 삼동서 김 한 장 쳐부수듯 메로 새알 부수듯 하라 : (1)일을 하려면 우물쭈물하지 말고 신속하게 해치워야 한다는 말.

청도 장연사지 동서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 장연사지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2기가 나란히 동서로 배치된 쌍탑이다. 동탑은 비교적 완전하게 남아 있으나 서탑은 무너져 있던 것을 1979년에 복원하였다. 이중 기단 위에 삼층의 탑신을 올린 동일한 형식으로 보인다. 세부 수법으로 보아 9세기경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677호.

백운동 서원 : (1)조선 중종 38년(1543)에 주세붕이 경상북도 영주시의 백운동에 세운 서원. 우리나라 최초의 서원으로, 뒤에 소수 서원으로 고쳤다.

동서쪽 : (1)동쪽과 서쪽을 아울러 이르는 말. (2)동쪽을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 사이의 방위.

낙동 서원 : (1)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있는 서원. 고려 시대의 학자인 우탁 등을 배향한 곳으로, 처음에는 덕동 서원(德洞書院)이라 하였으며, 대원군 때에 철폐되었다가 1965년에 다시 건립하였다.

동서양 : (1)동양과 서양을 아울러 이르는 말.

자동 서버 복구 : (1)운영 체제가 중단될 경우, 사용자 개입 없이도 서버를 재부팅하고 재시작하는 소프트웨어.

동서남북인 : (1)여러 곳에서 모인 사람. (2)사는 곳이 일정하지 아니한 사람.

이차 이동 서브루틴 : (1)일차 서브루틴의 대용으로, 또 다른 서브루틴에서 들어간 서브루틴.

동서 대결 : (1)과거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권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권 사이에 있었던 정치ㆍ군사적 대립.

백록동 서원 : (1)중국 장시성 싱쯔현(星子縣) 루산산 기슭에 있던 서원. 9세기 초에 당나라의 이발(李渤)이 창건하여 북송 초에는 4대 서원의 하나로 꼽혔다. 남송의 주희(朱喜)가 학문을 가르친 곳으로도 유명하다.

고금동서 : (1)동양과 서양, 옛날과 지금을 통틀어 이르는 말.

동서맥 : (1)동쪽에서 서쪽으로 뻗은 광맥. (2)‘동성서맥’의 전 용어.

동서거 : (1)배가 항정선을 따라 항행할 때에 생기는 동서 간의 이동 거리.

아동서 : (1)아동들이 읽을 만한 이야기를 담은 책.

춤추고 싶은 둘째 동서 맏동서보고 춤추라 한다 : (1)제가 춤을 추고 싶다는 말은 못하고 그 동서에게 권한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자기가 하고 싶어서 남에게 권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동서 춤추게’ ‘제가 춤추고 싶어서 동서를 권한다’

노동 서밋 : (1)선진국 또는 주요국의 노동조합 지도자 회의. 노동조합의 의견을 정책이나 정상 회담에 반영하기 위하여 개최한다.

동서재장 : (1)고려 시대에, 목재의 보관과 조달을 맡아보던 관아. 문종 때 설치하였다가 공양왕 3년(1391)에 없앴다.

맏동서 : (1)큰아주버니의 아내를 이르는 말. (2)큰처형의 남편을 이르는 말.

동서 학당 : (1)고려 시대에, 수도 개경의 동쪽과 서쪽에 설치한 교육 기관.

동서제위도감 : (1)고려 시대에, 빈민과 병자를 돌보기 위하여 설치한 임시 관아. 예종 원년(1106)에 백성을 진휼한 사실이 확인되는데, 최초로 설치된 시기는 명확하지 않다.

제가 춤추고 싶어서 동서를 권한다 : (1)제가 춤을 추고 싶다는 말은 못하고 그 동서에게 권한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자기가 하고 싶어서 남에게 권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동서 춤추게’ ‘춤추고 싶은 둘째 동서 맏동서보고 춤추라 한다’

동서반 : (1)동반(東班)과 서반(西班)을 아울러 이르는 말.

순천 선암사 동서 삼층 석탑 : (1)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대웅전 앞에 좌우로 2단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석탑 2기가 있다. 규모와 수법이 비슷하여 같은 사람이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395호.

동서부권 : (1)동서부에 속하는 지역.

외동서 : (1)첩끼리 서로 부르는 말. 본처와 첩 사이에도 쓴다.

자동 서비스 : (1)모든 전화 접속이 운용자 없이 이루어지는 전화 서비스.

동서지간 : (1)동서 사이인 관계.

동서 춤추게 : (1)제가 춤을 추고 싶다는 말은 못하고 그 동서에게 권한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자기가 하고 싶어서 남에게 권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제가 춤추고 싶어서 동서를 권한다’ ‘춤추고 싶은 둘째 동서 맏동서보고 춤추라 한다’

동서 독일 회담 : (1)1970년 서독의 총리 브란트(Brandt, W.)와 동독의 총리 슈토프(Stoph, W.) 사이에 이루어진 동서독 첫 정상 회담. 동독은 동독의 국가 승인을 요구하고, 서독은 양 독일 관계를 특별 조약으로 규정할 것을 제의하면서 합의 없이 종료되었다.

불분동서하다 : (1)(비유적으로) 사람이 어리석게 행동하다. 동서 방향을 가리지 못한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동서대취 : (1)여러 곳에서 빚을 짐을 이르는 말.

동서고금 : (1)동양과 서양, 옛날과 지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중심 공동서 : (1)속이 차 있지 않고 비어 있는 상태의 감자.

경주 감은사지 동서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감은사 터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신라 신문왕 2년(682)에 세워진 것으로, 동서 두 탑이 같은 규모와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규모가 비교적 큰 석탑이다. 국보 제112호.

재종동서 : (1)육촌 자매의 남편. (2)육촌 형제의 아내.

동서분경 : (1)동서가 서로 다툼. (2)동서로 분주히 돌아다니며 싸움.

동서 활인원 : (1)조선 시대에, 가난한 백성들의 질병을 고치기 위하여 세운 의료 기관. 태종 14년(1414)에 동서 대비원을 고친 것으로, 세조 12년(1466)에 다시 활인서로 고쳤다.

동서양고 : (1)중국 명나라의 장섭(張燮)이 지은 책. 해외 교역과 여러 나라에 관한 정보가 찬술되어 있다. 특히 16세기 말엽에 시작된 서양의 동남아시아 경략과 화교의 동남아시아 진출에 관한 사정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사료로 평가된다.

동서 문학 : (1)동양과 서양의 문학을 아울러 이르는 말.

동서 현상 : (1)대통령 선거에서 전라도 지역과 경상도 지역의 유권자들이 서로 자기 지방 출신의 후보에게 투표를 함으로써 동서의 구분이 뚜렷한 투표 행태를 나타내는 현상.

동서지수 : (1)중위도 지방의 일정 지역에서 일정 기간 동안의 지상풍이나 상층풍의 서풍 풍속 성분의 강도를 나타내는 수. 위도 35~55도대의 수평 기압 차나 해당 지균풍의 차 따위로 나타낸다.

문경 도천사지 동서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북암길 직지사에 동서로 서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원래 경상북도 문경의 도천사 터에 있던 것을 직지사 대웅전 앞에 옮겨 놓았다. 두 탑의 양식은 모두 같으며, 1단의 기단에 3층의 탑신을 올렸다. 지붕돌의 밑면 받침은 1ㆍ2층이 5단이고, 3층은 4단이다. 꼭대기에 있는 머리 장식은 1976년에 탑을 옮겨 세울 때 새로 만든 것이다. 보물 제606호.

고동 서화 : (1)조선 후기 실학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감상의 대상이 된 골동품ㆍ글씨ㆍ그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조선 후기 박지원을 비롯한 북학파와 김정희 등 문인 지식층에 의해 예술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찾는 사고가 일어났는데, 서화(書畫)와 고동(古董)은 중요한 감상의 대상이 되었다.

김천 갈항사지 동서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김천시 갈항사 절터에 있던 2기(基)의 삼층 석탑. 신라 경덕왕 17년(758)에 세워진 것으로, 두 탑 모두 2층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부를 세우고 그 위에 상륜부를 설치한 전형적인 신라식 석탑이다. 기단에 이두문(吏讀文)이 새겨져 이두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으로 반출될 위기에 처하여 1916년 경복궁으로 옮겼던 것을 현재 국립 중앙 박물관에 옮겨 놓았다. 국보 제99호.

동서상 : (1)중국 금나라 때 동해원(董解元)이 지은 제궁조. 오늘날 완전한 형태로 전하는 유일한 제궁조로서 당나라의 전기 소설(傳奇小說)인 <회진기(會眞記)>에서 소재를 가져왔으며, 원곡(元曲) <서상기>의 원본이다. 2권.

일차 이동 서브루틴 : (1)주프로그램에서 호출되었다가 결국 주프로그램으로 회귀되는 서브루틴.

동서 체제 : (1)제이 차 세계 대전 이후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권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권으로 양분된 세계 질서를 이르는 말. 1990년대 사회주의권의 몰락으로 인하여 사실상 해체되었다.

도동 서원 강당 사당부 장원 : (1)대구 달성군 구지면 도동리에 있는 조선 시대의 사립 교육 기관의 건물과 담장. 문경공 김굉필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쌍계 서원으로 지었다가 임진왜란으로 불에 타자 선조 37년(1604)에 다시 짓고, 선조 40년(1607)에 ‘도동 서원’이라는 현판을 하사받았다. 행사와 교육의 중심 건물인 강당과 김굉필 선생의 신주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공간인 사당이 있다. 강당을 둘러싼 담장은 기와를 이용해 쌓은 맞담이다. 보물 정식 명칭은 ‘달성 도동 서원 중정당 사당 담장’이다.

김천 청암사 수도암 동서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청암사의 수도암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대적광전을 중심으로 동쪽과 서쪽에 세워져 있다. 동쪽 탑은 단층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렸는데, 1층 몸돌은 위가 좁고 각 면에 불상을 모시는 방을 두었다. 서쪽 탑은 2단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렸으며, 지붕돌 아래의 간격과 지붕돌이 넓다. 보물 제297호.

삼 동서가 모이면 황소도 잡는다 : (1)동서가 많으면 큰일도 거뜬히 치러 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헨리 워드 비처

" 우리가 부모가 됐을 때 비로소 부모가 베푸는 사랑의 고마움이 어떤 것인지 절실히 깨달을 수 있다.^1000 "

#고마움 #때 #사랑 #부모
벤자민 프랭클린
" 죽음과 동시에 잊혀지고 싶지 않다면 읽을 가치가 있는 글을 쓰라. 또는 글로 쓸 가치가 있는 일을 하라. "
#글 #가치 #동시 #죽음 #일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