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두기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5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30 네 글자 단어: 27 다섯 글자 단어: 2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0 모든 글자 단어: 115

전염성 후두 기관염 : (1)닭의 급성 호흡기 질병. 심한 호흡 곤란과 일부 닭에서 혈액이 섞인 삼출물을 토하는 제2종 법정 전염병이다. 포진 바이러스군에 속하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며 폐사율이 높다.

후두 기관 식도열 : (1)모뿔 사이 근육 또는 반지 연골판이 융합되지 않아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는 기형.

전염성 후두 기관염 바이러스 : (1)가금에 전염성 후두 기관지 감염증을 일으키는 포진 바이러스.

삭두기 : (1)‘삭정이’의 방언

삼각두 기형 : (1)앞머리뼈 비늘 부분의 복측에서 양쪽의 봉합 부위가 예각으로 된 머리의 기형.

두두기 : (1)‘두더지’의 방언 (2)‘기저귀’의 방언 (3)‘포대기’의 방언

가두기 : (1)‘가랑잎’의 방언

서거리깍두기 : (1)소금에 절인 명태 아가미를 넣고 담근 깍두기.

룡두기와 : (1)‘용두’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용두 기와’이다.

각두기 : (1)‘깍두기’의 방언

걸판 거두기 : (1)정월 대보름 세시 풍속의 하나. 전라남도 무안 등지에서 성주 이외의 여러 곳에 차려 놓은 음식을 마을 아이들이 거두어다가 볶아 먹는 풍속이다. 이 음식을 먹으면 한 해 동안 병에 걸리지 않고 평소에 무서움을 타지 않는다고 한다.

깍두기짠지 : (1)‘깍두기’의 방언

곤두기침 : (1)소리가 높고 날카롭게 하는 기침.

산꼭두기 : (1)‘산꼭대기’의 방언

깍두기공책 : (1)가로와 세로로 금을 그어 글씨를 한 칸에 한 글자씩 쓰도록 되어 있는 공책.

가지뽕 거두기 : (1)잎이 붙은 뽕가지를 잘라 거두는, 뽕 거두기의 한 방법.

후두 기관 성형술 : (1)성대문 밑이 좁아져 있을때 기관의 폭을 넓히기 위한 수술. 이를 위해 환자의 갈비뼈나 귀에서 연골을 채취한 후 기관에 삽입하여 기관의 폭을 확장한다.

첨두기 : (1)끝을 뾰족하게 만든 석기. 주로 흑요석으로 만들어, 구석기 시대부터 신석기 시대까지 많이 사용한 것으로, 창과 화살촉 따위가 이에 속한다.

고누두기 : (1)땅이나 종이 위에 말밭을 그려 놓고 두 편으로 나누어 말을 많이 따거나 말 길을 막는 것을 다투는 놀이. 우물고누, 네밭고누, 육밭고누, 열두밭고누 따위가 있다.

녹두기름 : (1)‘숙주나물’의 옛말.

총각깍두기 : (1)무청째로 담근 깍두기.

꺽두기 : (1)당혜(唐鞋) 모양으로 만들어 기름에 결은 재래식 가죽신. 주로 아이나 여자들이 신었다. (2)‘나막신’을 속되게 이르는 말.

후두 기관염 : (1)후두와 기관에 생긴 염증.

코 인두 기도 : (1)의식이 없는 환자의 혀가 기도를 폐쇄하지 않도록 콧구멍을 통하여 코 인두강에 직접 삽입하는 관.

후두 기관 기관지염 : (1)후두, 기관, 기관지를 포함하는 급성 호흡 질환.

도루묵깍두기 : (1)토막 친 도루묵을 무와 버무려 담근 깍두기.

오이깍두기 : (1)오이를 썰어서 젓국과 고춧가루, 고명을 넣고 버무려 담근 깍두기.

깍두기지 : (1)‘깍두기’의 방언

소깍두기 : (1)젓국이나 양념을 넣지 아니하고 소금이나 장으로만 담근 깍두기.

꼬두기 : (1)장대 같은 긴 물건이나 갓난아이를 한 손바닥에 세우고 넘어지지 않게 균형을 잡으면서 아래위로 추스르는 일.

나비거두기 : (1)‘수아’를 다듬은 말.

녹두기 : (1)‘녹두’의 방언

누두 기관 : (1)창고기의 척수 중심관이 시작하는 끝부분의 뇌실 아래에 있는 기관. 큰 원기둥 모양의 세포 집합체로, 분비 기능이 있다.

회두기 : (1)사물이 바뀔 시기.

겨자깍두기 : (1)겨자 양념과 실고추, 소금, 설탕으로 담근 깍두기.

아가미깍두기 : (1)소금에 절인 명태 아가미를 넣고 담근 깍두기.

두 기전력 사이 편각 : (1)기준 교류 발전기의 기전력과 다른 발전기 또는 무한 모선의 기전력 사이의 상차각.

후두 기관구 : (1)배아에서 인두 바닥의 꼬리 쪽 끝에 있는 고랑. 이곳에서 후두의 부분, 기관, 기관지, 허파가 발생한다.

어미나비거두기 : (1)병을 일으키는 독기가 있는가를 검사하기 위하여 알을 낳은 암누에나방을 거두는 일.

호두기 : (1)봄철에 물오른 버드나무 가지의 껍질을 고루 비틀어 뽑은 껍질이나 짤막한 밀짚 토막 따위로 만든 피리. ⇒규범 표기는 ‘호드기’이다.

진두기 : (1)‘진디’의 방언 (2)‘진드기’의 방언

구두기 : (1)‘구더기’의 방언 (2)‘구덩이’의 방언

천두기 : (1)머리뼈에 구멍을 뚫는 기구. 주로 태아에게 시술할 때 사용한다.

비인두 기도 : (1)의식이 없는 환자의 혀가 기도를 폐쇄하지 않도록 콧구멍을 통하여 코 인두강에 직접 삽입하는 관.

전두 기관 : (1)와충류의 머리 앞쪽 끝의 섬모로 된 구멍에 있는 분비선 복합체.

깍두기찌개 : (1)깍두기에 고기 따위를 넣어 끓인 찌개.

구간 결합 이두 기형 : (1)몸통 부분이 붙어 있고 머리는 분리되어 있는 기형체. ‘몸통 붙은 두 머리 기형’으로 다듬어졌다.

열무오이깍두기 : (1)열무와 오이를 썰어서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 따위의 양념과 함께 버무려 담근 깍두기.

파두 기름 중독 : (1)파두씨의 기름에 의한 중독. 입안이 뜨거워지며, 때로 구토가 있고, 중증의 설사와 급경련통이 계속해서 일어난다. 순환 또는 호흡 기능 상실로 인하여 죽음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쌍두 기형 : (1)하나의 신체에 두 개의 머리를 갖는 기형.

숙깍두기 : (1)늙은이가 먹을 수 있도록 무를 삶아서 담근 깍두기.

나비거두기판 : (1)‘수아판’을 다듬은 말.

채깍두기 : (1)무를 채 쳐서 담근 김치.

목두기 : (1)이름이 무엇인지 모르는 귀신의 이름. (2)‘목침’의 방언

선두기 : (1)비행기 편대에서 맨 앞을 날면서 편대를 이끌어 나가는 비행기.

구개 인두 기능 부전 : (1)입천장 파열, 근기능 부전 따위로 인해 인두 입구의 ‘폐쇄 부전’이 발생하여 언어 장애가 나타나는 현상.

입천장 인두 기능 부전 : (1)입천장 파열, 근기능 부전 따위로 인해 인두 입구의 폐쇄 부전이 발생하여 언어 장애가 나타나는 현상.

수박깍두기 : (1)수박의 속껍질로 담근 깍두기.

꼬니두기 : (1)‘고누두기’의 북한어.

거리 두기 : (1)관객으로 하여금 작품과 거리를 두게 함으로써 비판적인 시선을 견지하게 하는 전략. 브레히트가 자신의 연극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이다. 극중에 익명의 주인공을 등장시키거나 숏과 숏 사이에 자막을 삽입하는 등 다양한 전략이 활용된다.

혹 두기 : (1)거친 돌 표면의 돌출 부분을 쇠메로 대강 다듬는 일.

깍두기집안 : (1)질서가 없는 집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러두기 : (1)책의 첫머리에 그 책의 내용이나 쓰는 방법 따위에 관한 참고 사항을 설명한 글.

무당질 십 년에 목두기란 귀신은 처음 보았다 : (1)오랫동안 여러 사람을 겪어 보았으나 그 같은 사람이나 일은 처음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세 살 적부터 무당질을 하여도 목두기 귀신은 못 보았다’

대두기름 : (1)콩에서 짠 뒤 정제하여 식용으로 쓰는 기름.

고두기 : (1)문을 여닫거나 지키는 사람.

칼싹두기 : (1)메밀가루나 밀가루 반죽 따위를 방망이로 밀어서 굵직굵직하게 썰어서 끓인 음식.

만두기 : (1)멥쌀가루를 반죽하여 찐 것을 얇게 밀어 팥이나 강낭콩으로 만든 소를 넣고 반달같이 빚은 떡. 송편과 비슷하나 조금 크다 (2)‘만둣국’의 방언

순뽕 거두기 : (1)가지뽕 수확을 하지 않을 경우 봄누에 때의 일반적인 수확 방법으로, 새로 자란 새싹 새순을 따는 일.

게걸무깍두기 : (1)게걸무를 작고 네모나게 썰어서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 따위의 양념과 함께 버무려 담근 깍두기. 단단하고 매운맛이 강하여 오래 삭혀서 먹는다.

거두기 : (1)익은 농작물을 거두어들임. 또는 거두어들인 농작물.

호두기름 : (1)호두에서 짜낸 기름. 주로 식용으로 쓰며, 화장품이나 향료의 혼합물로도 쓴다.

둑두기 : (1)‘깍정이’의 방언

나방 거두기 : (1)알을 다 쓴 누에나비를 번호를 매겨 거두는 일.

껏두기 : (1)‘나막신’의 방언

북두기 : (1)‘북데기’의 방언

깍두기판 : (1)여러 사람이 어지러이 뒤섞여 떠들어 대거나 뒤엉켜 뒤죽박죽이 된 곳. 또는 그런 상태.

후두 기관 식도 갈림 : (1)모뿔 사이 근육 또는 반지 연골판이 융합되지 않아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는 기형.

묻어 두기 투자 : (1)중장기 투자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닭 전염성 후두 기관염 : (1)닭의 기관(氣管)에 진한 점액 덩이가 차 기침이 나고 숨 쉬기 힘들어지며 눈병을 앓게 되는 급성 전염병.

소금깍두기 : (1)젓국이나 간장 따위를 쓰지 아니하고 소금으로만 간을 맞추어 담근 깍두기.

망두기 : (1)‘망둥이’의 방언

막두기 : (1)‘막대기’의 방언 (2)‘막둥이’의 방언

닭깍두기 : (1)닭의 내장을 빼고 그 안에 다진 쇠고기와 채로 썬 버섯을 두부와 함께 양념하여 넣고 삶은 다음에, 건져서 닭고기를 뜯어내고 속에 든 것을 헤뜨려, 햇김칫국을 섞은 닭 국물에 넣어 간을 맞추고 얼음을 띄워서 만든 음식. 삼복더위에 먹는다.

무깍두기 : (1)‘깍두기’의 방언

꼰두기 : (1)‘고누’의 방언

두기 : (1)‘두기하다’의 어근. (2)이십팔수 가운데 두성(斗星)과 기성(箕星)을 아울러 이르는 말. (3)설법이 중생의 근기(根機)에 알맞게 됨. 또는 그렇게 설법하는 일.

관성 가두기 : (1)대량의 에너지로 연료를 압축시켜 연료의 관성으로 단시간에 밀도를 높게 만드는 핵융합 반응 발생 방식의 하나.

깍두기 : (1)무를 작고 네모나게 썰어서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 따위의 양념과 함께 버무려 만든 김치. (2)어느 쪽에도 끼지 못하는 사람이나 그런 신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나박김치’의 방언 (4)‘나막신’의 방언

번갈아 거두기 : (1)누에치기를 할 때 뽕을 수확하는 방법의 하나. 뽕을 수확할 때 봄베기와 여름베기를 해마다 번갈아 하는 방법으로, 일춘일하(一春一夏)와 일춘이하(一春二夏) 수확법으로 나뉜다. 봄베기를 한 뽕은 가을누에에게 먹이고, 여름베기를 한 뽕은 그해 가을 또는 이듬해 봄누에에게 먹인다.

비늘깍두기 : (1)김치의 하나. 통무를 돌려 가며 비늘 모양으로 저며 그 틈에 소를 넣어 통배추와 함께 담근다.

굴깍두기 : (1)생굴을 넣어 담근 깍두기.

고개빤두기 : (1)‘반딧불이’의 방언

해깍두기 : (1)봄에 새로 담근 깍두기.

쇄두기 : (1)태아의 두개골을 부스러뜨리는 데에 사용하는 의료 도구.

알양파깍두기 : (1)알양파를 소금에 절인 후 쌀가루 풀, 새우젓, 고춧가루, 마늘, 생강 따위를 넣고 버무려 담근 깍두기.

조개깍두기 : (1)조갯살을 넣어서 담근 깍두기.

평토깍두기 : (1)짜게 담가 땅에 묻었다가 이듬해 여름에 꺼내 먹는 깍두기.

장깍두기 : (1)소금 대신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담근 깍두기.

쪽두기 : (1)사람이 끄는 물건을 실어 나르는 큰 썰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윌리엄 해즐릿

" 편견과 관습의 도움 없이는 방을 가로질러 내 길을 찾아갈 수 없다.^1000 "

#도움 #방 #길 #편견 #관습
아가사 크리스티
" 이제 사람들은 전쟁이 아무 것도 해결하지 못할 뿐 아니라 전쟁에서 이기는 것이 지는 것만큼이나 비참하다는 끔찍함을 느끼게 되었다. "
#해결 #사람 #전쟁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