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둔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4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36 세 글자 단어: 119 네 글자 단어: 193 다섯 글자 단어: 3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3 모든 글자 단어: 548

유둔 : (1)이어 붙인 두꺼운 기름종이. 비를 피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2)군대가 임무 수행을 위하여 일정한 곳에 집단적으로 얼마 동안 머무르는 일.

둔갑술 : (1)마음대로 자기 몸을 감추거나 다른 것으로 변하게 하는 술법(術法).

둔토 : (1)둔전과 둔답을 아울러 이르던 말.

패둔북 : (1)‘강리’의 방언

둔도하다 : (1)도망쳐 달아나다.

둔아병 : (1)조선 시대에, 수어청에 속하여 둔전을 경작하던 병사.

은둔처 : (1)숨어 사는 곳.

둔첨모 : (1)식물의 표피 조직의 부수체인 모용의 일종. 단순모로 끝이 방망이 모양으로 뭉떵하다.

둔갑 : (1)술법을 써서 자기 몸을 감추거나 다른 것으로 바꿈. (2)사물의 본디 형체나 성질이 바뀌거나 가리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둔괘 : (1)육십사괘의 하나. 감괘(坎卦)와 진괘(震卦)가 거듭된 것으로, 구름과 우레를 상징한다.

둔족위 : (1)해산할 때, 태아의 엉덩이가 먼저 나오지만 두 다리가 구부러져 발이 볼에 닿아 있는 정상적인 자세.

군둔하다 : (1)어수룩하고 둔하다.

둔속 : (1)속세를 등지고 불문(佛門)에 들어감.

염이둔태 : (1)빗장을 꽂을 수 있도록 문기둥에 파 붙인 구멍.

둔치다 : (1)여러 사람이 한곳에 떼 지어 머무르다. (2)많은 군대가 한데 모여 진을 치다.

유둔하다 : (1)군대가 임무 수행을 위하여 일정한 곳에 집단적으로 얼마 동안 머무르다.

총명이 둔필만 못하다 : (1)아무리 기억력이 좋더라도 못난 글씨일망정 그때그때 적어 두는 것만 못하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틀림없이 하려면 적어 두는 것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유둔계 : (1)관아에 유둔(油芚)을 공물로 바치던 계.

수내둔전 : (1)조선 시대에, 지방관이 관아의 부족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하여 운영하던 둔전.

사둔가리 : (1)결혼식 전에 사돈 간에 만나는 첫 모임

소둔선 : (1)열처리를 거친 강선.

요도 둔덕염 : (1)요도 둔덕에 생기는 염증.

둔탁 : (1)‘둔탁하다’의 어근.

둔부염 : (1)볼기 부위를 이루는 근육에 생긴 염증.

해둔 : (1)놀라서 달아남.

둔갑력 : (1)고려 문종 6년(1052)에 양원호(梁元虎)가 편찬한 역서(曆書). 문종의 명으로 태사국에서 편찬하여 올린 역서 5종 가운데 하나이다.

암둔하다 : (1)어리석고 우둔하다.

두둔하다 : (1)잘못을 감싸 주거나 무조건 편을 들어 주다.

둔철두 : (1)잎의 양쪽 가장자리가 90도 이상의 각도로 합쳐져 잎끝이 뭉뚝한 모양.

둔뎅이 : (1)‘두덩’의 방언

재둔 : (1)‘재둔하다’의 어근.

둔갑하다 : (1)술법으로 자기 몸이 감추어지거나 다른 것으로 바뀌다. (2)(비유적으로) 사물의 본디 형체나 성질이 바뀌거나 가리어지다.

얼굴 신경 둔덕 : (1)마름 오목에서, 갓돌림 신경핵과 이것을 둘러싸는 얼굴 신경 속 무릎에 의하여 생긴 둥근 융기.

네 둔덕판 : (1)중간뇌의 등 쪽에 상하좌우 두 쌍으로 둥글게 올라온 부분. 윗둔덕과 아랫둔덕으로 나누며, 윗둔덕은 시각, 아랫둔덕은 청각과 관계가 깊다.

둔데기 : (1)‘둔덕’의 방언

둔필승총 : (1)둔필의 기록이 총명한 기억보다 낫다는 말.

은둔주의 : (1)소극적인 자세로 현실을 방관하거나 세상일을 피하여 공상, 관념의 세계로 숨으려고 하는 태도나 사상.

둔군하다 : (1)군대를 주둔시키다.

피열 연골 둔덕 : (1)피열 연골 앞 가쪽 면에 있는 융기.

둔은하다 : (1)세상일을 피하여 숨다.

국둔토 : (1)고려ㆍ조선 시대에, 수자리를 사는 군사가 경작하여 그 수확을 모두 군자(軍資)에 충당하던 토지. 왜구를 막기 위하여 연해(沿海) 지방에 많이 두었다. 시행하다 그만두다 하기를 반복하였으나 세조 6년(1460)에 토지 제도의 하나로 확정하였다.

상둔 신경 : (1)볼기의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 엉치 신경얼기에서 일어나며, 넷째, 다섯째 허리 신경 및 첫째 엉치 신경 섬유를 포함하고, 넓적다리를 벌리는 데에 작용하는 중간 볼기근, 작은볼기근, 넙다리 근막 긴장근에 분포한다.

둔취하다 : (1)여러 사람이 한곳에 모이다.

관둔전 : (1)고려ㆍ조선 시대에, 각 지방 관아에 둔 둔전(屯田). 본래 군자(軍資)에 보충하려고 두었으나, 실제로는 관아의 일반 경비나 수령의 사사로운 수입으로 쓰이는 따위의 폐해가 있었다.

궁방 둔전 : (1)조선 후기에, 왕족들의 궁방에 소요되는 경비와 죽은 뒤의 제사 비용을 위하여 지급하던 토지. 조선 전기에는 사전(賜田), 직전(職田)의 형식으로 지급하다가 임진왜란 이후 시행하였다.

둔눗다 : (1)‘드러눕다’의 방언

요도 둔덕 : (1)요도가 전립샘 속으로 지나가는 부분에서 뒷벽에 무덤처럼 솟은 부분. 이곳으로 사정관이 열린다.

사둔덕 : (1)‘사돈댁’의 방언

둔정맥 : (1)볼기 부위의 정맥을 속엉덩 정맥으로 운반하는 정맥. 위 볼기 정맥과 아래 볼기 정맥이 있다.

둔판 : (1)‘둔판하다’의 어근.

둔취 : (1)여러 사람이 한곳에 모여 있음.

둔단부 : (1)달걀에서 둔하고 넓은 곡선 부분.

둔성 발정 : (1)난소에서 난포의 발육, 배란 및 황체의 형성과 퇴행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으나, 발정 증세가 외부로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발정.

샘물둔지 : (1)‘샘물터’의 방언

둔기끼다 : (1)‘노망들다’의 방언

해둔하다 : (1)놀라서 달아나다.

봄에 씨 뿌려야 가을에 거둔다 : (1)어떤 일이든지 제때에 대책을 세우고 공을 들여야 그만큼 성과를 거두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둔기 : (1)무딘 연모나 병기. (2)날이 없는 도구. 사람을 상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몽둥이나 벽돌 따위를 이르는 말이다. (3)물고기 지느러미의 하나. 항문과 꼬리지느러미 사이의 배 가운데를 지나는 선에 있는 지느러미로 물고기가 곧게 나아가는 것을 돕는다. (4)‘노망’의 방언

어둔 : (1)‘어둔하다’의 어근. (2)‘어둔하다’의 어근.

: (1)많은 사람이 떼를 지어 모이는 일. 또는 모인 곳이나 모인 무리. (2)감괘(坎卦)와 진괘(震卦)가 거듭된 괘. 구름과 우레를 상징한다. (3)‘둔하다’의 어근. (4)‘-더군’의 방언 (5)인도의 전통 기악 양식에 기초를 둔 기악 양식의 하나. 민속적이고 대중적인 음악에 바탕을 두어 다소 가볍고 밝은 분위기의 음악이 주를 이룬다. 주로 연주회 마지막에 연주한다.

이둔 : (1)날카롭고 무딤. (2)영리하고 우둔함.

사둔칩 : (1)‘사돈집’의 방언

둔절 : (1)소식이나 연락 따위가 영영 끊어짐.

치둔하다 : (1)몹시 어리석고 하는 짓이 굼떠서 흐리터분하다.

둔폄 : (1)하관하여 시신을 묻음.

정둔장 : (1)배아나 태아의 머리 꼭대기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 4주에서 8주 사이의 배아 나이를 추정하는 데 사용되며, 성인의 앉은키에 해당한다.

둔위 분만 : (1)볼기나 다리를 보이는 태아의 분만.

둔진하다 : (1)머물러 진을 치다.

가공 소둔법 : (1)기계 가공과 담금질ㆍ뜨임ㆍ풀림 따위의 열처리를 함께 하여 금속을 세게 하거나 질기게 하는 방법.

궁둔전 : (1)각 궁(宮)에 속한 둔전(屯田).

둔박다 : (1)‘투박하다’의 옛말.

주둔 구역 : (1)군대가 주둔하고 있는 장소.

소둔 : (1)재료를 가열ㆍ냉각하여 굳기 따위의 기계적 성질을 변화시키는 일. 금속의 담금질ㆍ뜨임ㆍ풀림 따위로서, 열처리를 하는 온도ㆍ유지하는 시간ㆍ식히는 속도 따위는 재료나 얻고자 하는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태둔 : (1)형벌로서 볼기를 치던 일.

윗둔덕 팔 : (1)중간뇌에서 윗둔덕과 가쪽 무릎체 사이에 약간 솟은 부분. 망막에서 윗둔덕으로 들어가는 신경 섬유에 의하여 형성된다.

둔질 : (1)둔한 성질이나 기질.

구미 대둔사 건칠 아미타여래 좌상 : (1)경상북도 구미시 옥성면 대둔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불상. 현재까지 남아 있는 고려 시대의 불상 중에서 건칠로 제작된 드문 사례이며,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로 이어지는 불상 양식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14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1633호.

둔함 : (1)타진을 하였을 때 공명이 작은 현상.

둔은 : (1)세상일을 피하여 숨음.

주둔군 : (1)한 지역에 일시적으로 머물러 있는 군대.

둔즈 : (1)털가죽으로 되고 술이 붙은 웃옷.

사이둔열 : (1)‘브루셀라병’의 북한어.

둔스럽다 : (1)보기에 둔한 느낌이 있다.

둔패기 : (1)아둔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주둔 부대 : (1)한 지역에 일시적으로 머물러 있는 부대.

노부지둔하다 : (1)늙어서 느리고 둔하다.

용둔 : (1)‘용둔하다’의 어근.

딸의 차반 재 넘어가고 며느리 차반 농 위에 둔다 : (1)딸은 차반을 재를 넘어 시집으로 가져가고 며느리는 남편에게 주려고 차반을 제 방 농 위에 둔다는 뜻으로, 딸이나 며느리나 부모보다는 제 남편을 더 위하고 생각한다는 말. (2)딸에게 줄 차반은 아끼지 않으면서 며느리에게 줄 차반은 아까워 농 위에 두고 망설인다는 뜻으로, 며느리보다 딸을 더 생각한다는 말.

아랫둔덕 팔 : (1)중간뇌 뒷면의 아랫둔덕에서 가쪽 위로 솟은 부분. 청각을 전달하는 경로 가운데 아랫둔덕에서 일어난 신경 섬유 다발이 안쪽 무릎체로 가는 것에 의하여 형성되었다.

둔절하다 : (1)소식이나 연락 따위가 영영 끊어지다.

아문 둔전 : (1)조선 후기에, 관아의 경비를 보충하기 위하여 둔 둔전.

둔감 : (1)조선 후기에, 관아의 둔전을 관리하던 벼슬. 또는 그 벼슬아치. (2)무딘 감정이나 감각.

성장 둔화 : (1)사물의 규모가 커지거나 세력이 늘어나는 정도가 이전보다 느리고 무디어지는 현상.

둔바리 : (1)‘둔한’의 방언

둔위 : (1)군대가 주둔하여 지킴. 또는 그 군사. (2)해산할 때에, 태아가 엉덩이를 밑으로 하고 있는 자세. (3)엉덩이의 가장 굵은 부분을 둘러 잰 길이.

둔화세 : (1)느려지거나 감소하는 흐름이나 경향.

우둔침장 : (1)간장으로 만든 양념장에 우둔살을 넣어 한 달 이상 숙성시킨 뒤 양념에 무쳐 먹는 음식.

떼어 둔 당상 좀먹으랴 : (1)떼어 놓은 당상이 변하거나 다른 데로 갈 리 없다는 데서, 일이 확실하여 조금도 틀림이 없음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떼어 놓은 당상’ ‘따 놓은 당상’

가공 소둔 : (1)기계 가공과 담금질ㆍ뜨임ㆍ풀림 따위의 열처리를 함께 하여 금속을 세게 하거나 질기게 하는 일.

둔각 : (1)90도보다는 크고 180도보다는 작은 각.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작자 미상

" 돈이 없는 사람은 가난하다.^1000 돈 밖에 없는 사람은 더 가난하다.^1000 "

#사람 #가난 #밖 #돈
에우리피데스
" 지나간 슬픔에 새로운 눈물을 낭비하지 말라. "
#눈물 #낭비 #슬픔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