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땃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7 세 글자 단어: 7 네 글자 단어: 11 다섯 글자 단어: 4 모든 글자 단어: 30

땃두룹 : (1)‘땅두릅나물’의 방언

땃바더리 : (1)‘땅벌’의 방언

따땃하다 : (1)‘따뜻하다’의 방언

땃진 : (1)‘물’의 방언

토머스땃쥐 : (1)땃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1cm 정도이며, 등 쪽은 갈색을 띤 잿빛, 배 쪽은 짙은 잿빛이다. 땅에 굴을 파고 살면서 벌레, 거미, 지렁이 따위를 잡아먹으며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땃문세 : (1)‘땅문서’의 방언

땃줄 : (1)‘닻줄’의 방언

땃딸기 : (1)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온몸에 털이 있고 기는줄기를 뻗어 번식하며, 잎은 세 쪽씩 붙은 겹잎인데 잎자루가 길고 달걀 모양이다. 8~9월에 흰 꽃이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 나는데 강원, 평남, 평북, 함남, 함북 등지에 분포한다.

땃땃하다 : (1)‘따뜻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땃땃uf537다’로도 적는다.

땃두릅나물 : (1)두릅나뭇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5미터 정도이며, 잎은 우상 복엽이다. 여름에 연한 녹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가을에 장과(漿果)로 검게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뿌리줄기는 겉껍질을 벗겨 말려서 편두통의 치료에 쓴다.

땃지네 : (1)‘지렁이’의 방언

땃다 : (1)‘따습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3ea다’로도 적는다.

땃벌 : (1)‘땅벌’의 방언

땃두릅나무 : (1)두릅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는 온몸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여름에 황록색 두상화(頭狀花)가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어린순은 식용하고, 줄기와 가지는 약용한다. 깊은 산의 숲속에서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울도땃쥐 : (1)땃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4.5cm, 꼬리는 3.5cm 정도이고 땃쥐 가운데 가장 작다. 땃쥐에 비하여 빛이 엷고 꼬리의 강모도 적다. 몸의 위쪽은 어두운 갈색, 아래쪽과 네 다리는 위쪽보다 엷은 색이다. 우리나라 특산 아종으로 울릉도에 분포한다.

뽀땃허다 : (1)‘오붓하다’의 방언 (2)‘빠듯하다’의 방언

땃바닥 : (1)‘땅바닥’의 방언

우수리땃쥐 : (1)땃쥣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6cm, 꼬리는 5cm 정도이고 발이 흰색이며 크고 귀가 작다. 몸빛은 어두운 갈색에 여름에는 털이 짧으며, 등과 배가 각각 검은 회색, 회색인데 겨울에는 털이 길며, 등과 배가 갈색을 띤 회색, 회색이다. 옆구리의 취선(臭腺)에서는 자극성 있는 냄새를 낸다. 한국, 만주, 우수리강 등지에 분포한다.

땃굴 : (1)‘땅광’의 방언

땃쥣과 : (1)포유강 식충목의 한 과. 두더지와 비슷하나 주둥이가 매우 뾰족하다. 전 세계에 22속 289종이 있으며 뒤쥐, 울도땃쥐, 제주땃쥐 따위가 있다.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땃마디기 : (1)‘땅마지기’의 방언

제주땃쥐 : (1)땃쥣과의 포유류. 뒤쥐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6~8cm이며 회색빛을 띤 갈색이다. 다리는 갈색을 띤 흰색이고 꼬리의 아랫면은 흰색이다. 주둥이는 길고 끝이 둘로 갈라졌다. 한국의 제주, 일본에 분포한다.

땃버리 : (1)‘땅벌’의 방언

땃광 : (1)뜰이나 집채 아래에 땅을 파서 만든 광. ⇒규범 표기는 ‘땅광’이다.

땃쥐 : (1)땃쥣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6~7cm, 꼬리는 4cm 정도이며, 몸은 회색을 띤 갈색이고 배는 연한 회색을 띤 백색이다. 쥐와 비슷하나 좀 작고 주둥이가 뾰족하며 꼬리에 긴 털이 많다. 벌레를 잡아먹으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땃땃허다 : (1)‘따뜻하다’의 방언

포땃허다 : (1)‘오붓하다’의 방언

: (1)‘닻’의 방언

만포땃쥐 : (1)땃쥣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6.5cm, 꼬리의 길이는 3.2cm 정도이며, 몸은 검은빛을 띤 회색이고 꼬리는 검은색인데 아랫면은 다소 엷다. 머리뼈는 땃쥐보다 훨씬 크나 습성은 땃쥐와 비슷하다. 함경북도 만포에서 채집된 일이 있다.

흰땃딸기 : (1)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0~30cm이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달걀 모양인데 세 갈래로 갈라진다. 붉은 자주색의 가는 줄기가 있으며 마디에서 뿌리가 나온다. 5월에 흰 꽃이 꽃줄기 끝에 1~4개 피고 열매는 둥근 수과(瘦果)로 여름에 붉게 익는다. 한국의 제주ㆍ충북ㆍ평북ㆍ함북, 일본에 분포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토마스 칼라일

" 자신의 일을 찾은 사람은 축복받은 것이다.^1000 그로 하여금 다른 복을 찾지 않게 하라.^1000 "

#복 #사람 #자신 #축복 #일
랄프 왈도 에머슨
" 집을 가장 아름답게 꾸며주는 것은 자주 찾아오는 친구들이다. "
#집 #친구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