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땅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75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09 세 글자 단어: 267 네 글자 단어: 174 다섯 글자 단어: 9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07 모든 글자 단어: 752

부미땅개 : (1)‘버마재비’의 방언

진땅고추풀 : (1)현삼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10~20cm이며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다. 8~9월에 자주색 꽃이 줄기의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넓은 타원형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습지에서 자라며 제주, 경남, 강원 등지에 분포한다.

땅콩과자 : (1)껍질을 벗긴 땅콩의 속살을 잘게 쪼개거나 갈아서 밀가루와 섞은 다음 땅콩 모양으로 둥글게 구워 만든 방울떡.

부시땅 : (1)‘부지깽이’의 방언

고땅 : (1)어린아이 말로, 소유나 약속에 대해서 이를 최종적으로 확정할 때 내는 소리

장땅 : (1)‘바지랑대’의 방언 (2)화투 노름에서, 열 끗짜리 두 장을 잡은 제일 높은 끗수. ⇒규범 표기는 ‘장땡’이다. (3)‘장땡’의 북한어. (4)가장 좋은 수나 최고를 속되게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장땡’이다.

이끼땅밥류 : (1)‘선태류’의 북한어.

땅딸보 : (1)키가 매우 작은 사람, 또는 키가 작고 옆으로 딱 바라진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마른땅에 물이 잦아들듯 : (1)땅이 물을 흡수하는 힘이 매우 강하듯 무엇을 받아들이는 기세가 매우 강한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땅딸궂다 : (1)‘야무지다’의 방언

땅 드 샤꼰느 : (1)발레에서, 귀족적인 샤콘 무곡조의 땅을 이르는 말.

개땅 : (1)바닷물이 드나드는 땅.

꼬무땅 : (1)‘고무줄놀이’의 방언

땅끗 : (1)‘갑’의 방언

청쉬땅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개쉬땅나무와 비슷하나 잎에 털이 없다. 6월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골돌과(蓇葖果)로 9월에 익는다. 관상용 또는 산울타리용이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기슭에서 자라는데 강원, 평북,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벌땅 : (1)벌을 이룬 땅.

묵힘 땅 : (1)경작지에 작물을 재배하지 않고 방치해 두는 땅. 토지를 묵힘으로써 지력의 회복을 도모하는 휴한 농업에서 쓰이는 방법이다.

땅가시 : (1)식물의 뿌리.

땅콩기름 : (1)땅콩에서 얻은 불건성유. 올리브유와 비슷한데 엷은 누런색을 띠며 독특한 풍미가 있다. 마가린의 원료 외에 비누 원료로 쓰기도 한다.

땅꼬니 : (1)땅에 고누판을 그려 놓고 두는 고누. ⇒남한 규범 표기는 ‘땅고누’이다.

지땅개 : (1)‘방아깨비’의 방언

갈이땅 : (1)경작하기에 적당한 땅. (2)토질이 부드러워 갈고 맬 수 있는 땅 표면의 흙.

똥땅 : (1)여러 가지 악기나 단단한 물건 따위를 조금 세게 쳐서 울리는 소리.

앉은땅호박 : (1)‘땅호박’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몽땅빗자리 : (1)‘몽당빗자루’의 방언

점쉬땅나무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6월에 흰 꽃이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로 9월에 익는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관상용이나 울타리용으로 재배한다. 강원, 평북, 함남 등지에 분포한다.

땅우핵폭발 : (1)땅의 겉면에서 진행되는 핵폭발. ⇒남한 규범 표기는 ‘땅 위 핵폭발’이다.

땅세 : (1)땅을 빌려 쓰고 내거나 또는 빌려주고 받는 세.

수염이 대 자라도 먹는 게 땅수 : (1)‘수염이 대 자라도 먹어야 양반이다’의 북한 속담.

땅 테크 : (1)땅을 사고팔아 돈을 버는 일.

땅속열매맺이 : (1)‘지하 결실’의 북한어.

뚱땅대다 : (1)여러 가지 악기나 단단한 물건 따위를 세게 쳐서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땅임자 : (1)토지의 소유자.

안땅장단 : (1)보통 속도로 박력 있고 경쾌한 민속 음악 장단. 민요 <옹헤야>에 잘 어울린다.

땅거미 : (1)해가 진 뒤 빛이 조금 어둑한 상태. 또는 그런 때. (2)땅거밋과의 거미를 통틀어 이르는 말.

똥땅똥땅 : (1)여러 가지 악기나 단단한 물건 따위를 잇따라 조금 세게 쳐서 울리는 소리.

땅두릅나무 : (1)두릅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는 온몸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여름에 황록색 두상화(頭狀花)가 산형(繖形)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어린순은 식용하고, 줄기와 가지는 약용한다. 깊은 산의 숲속에서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땅욱땅욱 : (1)‘따옥따옥’의 방언

땅별버섯 : (1)‘먼지버섯’의 북한어.

꼬불땅 : (1)‘꼬부랑’의 방언

중땅크 : (1)‘중전차’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중탱크’이다.

땅띰하다 : (1)‘어림짐작하다’의 방언

잔물땅땅이 : (1)물땅땅잇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5~1.8cm이며, 광택 있는 검은빛에 다리가 달린 배마디의 양쪽에 얼룩점이 있다. 다리는 붉은 갈색이고 등 쪽에는 작은 점무늬가 있다. 아시아 일대에 분포한다.

수륙량용땅크 : (1)‘수륙 양용 장갑차’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수륙 양용 탱크’이다.

욕심이 땅보다 두텁다 : (1)욕심이 매우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땅딸하다 : (1)키가 작고 몸집이 옆으로 딱 바라지다.

모새땅 : (1)‘모래땅’의 방언

땅가림 : (1)한곳에 같은 작물을 거듭 심지 않는 일.

덕땅 : (1)둘레의 지형보다 높으면서 평평한 땅.

땅콩크림 : (1)빵 따위에 발라 먹기 위하여 땅콩을 섞어 만든 크림.

범땅게비 : (1)‘버마재비’의 방언

땅밥 : (1)땅밥과의 엽상 이끼. 엽상체 식물로 납작한 띠 모양인데 두 갈래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의 너비는 2cm 정도이고 길이는 20cm 정도이다. 산, 개울, 집 부근의 그늘지고 습한 땅에서 자란다.

땅우기 : (1)‘따오기’의 방언

땅나귀 : (1)‘당나귀’의 방언

땅구실 : (1)‘농지세’의 방언

땅콩버터 : (1)땅콩을 으깨어 이겨서 잼처럼 만든 음식.

개땅벌레 : (1)‘개똥벌레’의 방언

땅빼앗기 : (1)‘땅뺏기’의 본말.

땅때기 : (1)‘땅뙈기’의 방언

땅깡생이 : (1)‘발바리’의 방언

땅크상륙함 : (1)전차를 육지로 실어 나르는 데 쓰는 함선. ⇒남한 규범 표기는 ‘탱크 상륙함’이다.

설 땅을[자리를] 잃다 : (1)존재 기반이 없어지다.

땅콩 시나리오별 재배 면적 : (1)땅콩이 자랄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상 조건이 충족되는 토지의 넓이.

재갈땅 : (1)‘자갈땅’의 방언

땅꾼좌 : (1)뱀자리의 가운데 별자리. 헤라클레스자리의 남쪽, 전갈자리의 북쪽에 있다.

땅딸이 : (1)키가 매우 작은 사람, 또는 키가 작고 옆으로 딱 바라진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땅속도랑식랭상모판 : (1)냉기를 막기 위하여 지하수를 빼낼 수 있는 속도랑을 설치한 인공적인 열을 이용하지 않고 태양열을 이용하여 온도를 유지하는 자연적인 모판. 주로 지하수위가 높은 논에서 냉상모를 기르려고 할 때 설치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땅속 도랑식 냉상 모판’이다.

땅마지기 : (1)논밭 몇 마지기.

땅울림하다 : (1)무거운 물체가 떨어지거나 지나갈 때 땅이 울리다. (2)지진이나 분화(噴火) 때 땅이 흔들리다.

땅생김 : (1)‘지형’의 북한어.

왜빗땅지네 : (1)빗땅지넷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5cm 정도이며, 황색이다. 머리가 작고 눈이 없다.

털쉬땅나무 : (1)장미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이다. 6~7월에 흰 꽃이 가지 끝에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다섯 개의 골돌과(蓇葖果)이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분포한다.

부지땅이 : (1)‘부지깽이’의 방언

땅재주 : (1)주로 광대가 땅에서 뛰어넘으며 펼치는 묘기나 재주.

땅벼락 : (1)땅에 내리치는 벼락.

두더지땅속도랑 : (1)‘두더지 암거’의 북한어.

땅문세 : (1)‘땅문서’의 방언

맨땅바닥 : (1)아무것도 깔지 아니한 땅바닥.

삥땅 : (1)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어야 할 돈의 일부를 중간에서 가로채는 일을 속되게 이르는 말.

부지땅 : (1)‘부지깽이’의 방언

땅내기 : (1)‘아래턱’의 방언

땅울림 : (1)무거운 물체가 떨어지거나 지나갈 때 땅이 울리는 현상. 또는 그 소리. (2)지진이나 분화(噴火) 때 땅이 흔들리는 일.

데띠레 땅 : (1)발레에서, 다리를 차는 도약 동작, 또는 다리를 곧바로 내미는 춤 동작.

몰개땅 : (1)‘모래땅’의 방언

땅깎기 칼날 : (1)불도저나 스크레이퍼 따위의 앞쪽에 설치하여 땅깎기 작업에 사용하는 칼날.

몽땅하다 : (1)끊어서 몽쳐 놓은 것처럼 짤막하다.

땅 드 뿌와쏭 : (1)발레에서, 무용수가 점프하면서 등을 아치 모양으로 구부리는 동작.

땅가뢰 : (1)가룃과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의 길이는 1~3cm이고 길쭉하며,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다. 날개가 퇴화하여 날지 못하고 농작물에 해를 준다. 먹가뢰, 황가뢰, 청가뢰 따위가 있다.

땅속도랑물빼기 : (1)땅속에서 물기를 빼거나 간석지에서 소금기를 빼기 위하여 땅속에 도랑을 묻어 물기나 소금기를 뽑아내는 것.

땅기슭 : (1)물과 뭍이 닿는 곳.

모래땅 식물 : (1)해안, 강가, 사막 따위의 모래 언덕에서 자라는 식물. 갯방풍, 보리사초, 갯메꽃, 쇠보리 따위가 있다.

자주땅귀개 : (1)통발과의 여러해살이풀. 꽃줄기의 높이는 8cm 정도이며, 뿌리에서 나온 잎은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8~9월에 자줏빛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핀다.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국의 서울 근교와 경상북도 성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바뜨망 땅뒤 쑤뜨뉘 : (1)발레에서, 다리를 뻗어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일직선이 되게 하는 자세.

에미땅게 : (1)‘방아깨비’의 방언

깨땅벌레 : (1)‘반딧불이’의 방언

땅들쭉 : (1)‘월귤’의 북한어.

땅빠치 : (1)땅속에 집을 짓고 사는 벌. ⇒규범 표기는 ‘땅벌’이다.

땅높이곡선 : (1)육지 높이와 바다 깊이의 상대적 분포를 나타내는 곡선.

비땅 : (1)‘부지깽이’의 방언

껠땅벳기다 : (1)‘발가벗기다’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 당신 말 속의 분노는 이해하지만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어요.^1000 "

#말 #분노 #속 #이해
랍비 줄리어스 고든
" 사랑은 눈 먼 것이 아니다. 더 적게 보는 게 아니라 더 많이 본다. 다만 더 많이 보이기 때문에, 더 적게 보려고 하는 것이다. "
#눈 #사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