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러지다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79개

네 글자 단어: 26 다섯 글자 단어: 21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7 모든 글자 단어: 279

걸러지다 : (1)‘거꾸러지다’의 방언 (2)씨앗을 땅에 골고루 뿌리지 못하다

누그러지다 : (1)딱딱한 성질이 부드러워지거나 약하여지다. (2)추위, 질병, 물가 따위의 정도가 내려 덜하여지다.

자지러지다 : (1)몹시 놀라 몸이 주춤하면서 움츠러들다. (2)병이나 탈이 나서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오그라지다. (3)장단이나 웃음소리, 울음소리가 온몸에 짜릿한 느낌이 들 정도로 빠르고 잦게 들리다. (4)어떠한 정도가 아주 심한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5)사람이 기운이 다하여 기절하듯이 쓰러지다. (6)사람이 혼절할 정도로 온몸에 짜릿한 느낌을 가지다. (7)그림, 조각, 음악, 수(繡) 따위가 정교하고 아름답다.

뭉그러지다 : (1)높이 쌓인 물건이 무너져서 주저앉다. (2)썩거나 지나치게 물러서 본모양이 없어지게 되다. (3)엉겨서 뭉치다.

빙퉁그러지다 : (1)하는 짓이 꼭 비뚜로만 나가다. (2)성질이 싹싹하지 못하고 뒤틀어지다.

뒤궁그러지다 : (1)‘나동그라지다’의 방언

찌불러지다 : (1)‘찌부러지다’의 방언

얼러지다 : (1)‘어우러지다’의 북한어.

오무러지다 : (1)‘오므라지다’의 방언

뿌러지다 : (1)‘부러지다’의 방언

문드러지다 : (1)썩거나 물러서 힘없이 처져 떨어지다. (2)(비유적으로) 몹시 속이 상하여 견디기 어렵게 되다.

어스러지다 : (1)말이나 행동이 정상에서 벗어나다. (2)말이나 노래 따위를 재미있게 잘하다. (3)사물의 한쪽이 조금 기울거나 비뚤어지게 되다. (4)사물 현상의 기운이나 상태가 점차 약해지거나 사라져 없어지다.

마크러지다 : (1)‘뭉크러지다’의 방언

나가뻐드러지다 : (1)뒤로 물러나면서 넘어져 몸을 뻗고 일어나지 못하다. (2)‘죽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나가번드러지다 : (1)‘나가넘어지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질크러지다 : (1)질쑥하게 쑥 들어가다. (2)과일 따위의 열매가 다 여물기 전에 꼭지가 물크러져 떨어지다.

사그러지다 : (1)‘기절하다’의 방언

배끄러지다 : (1)바르지 아니하고 한쪽으로 조금 기울어지거나 쏠리다. ⇒규범 표기는 ‘배뚤어지다’이다.

헤뜨러지다 : (1)쌓이거나 모인 물건이 흩어지다. (2)흘리어 떨어지다.

무질러지다 : (1)물건의 끝이 몹시 닳거나 잘리어 없어지다. ⇒규범 표기는 ‘무지러지다’이다.

버그러지다 : (1)짜임새가 물러나서 틈이 어긋나게 벌어지다. (2)서로의 사이가 벌어지거나 나빠지다. (3)일이 잘못되어 틀어지다.

진지러지다 : (1)몹시 지지러지다.

둥그러지다 : (1)큰 몸집이 넘어지면서 구르다.

버스러지다 : (1)뭉그러져 잘게 조각이 나서 흩어지다. (2)벗겨져서 해어지다. (3)어떤 범위 안에 들지 못하고 빗나가다.

지달러지다 : (1)어떤 사람이나 때가 오기를 바라는 마음이 생기다

어러지다 : (1)‘떨어지다’의 방언

서그러지다 : (1)마음이 너그럽고 서글서글하게 되다.

느지러지다 : (1)꼭 졸라맨 줄이나 끈 따위가 느슨하게 되다. ⇒규범 표기는 ‘느즈러지다’이다.

고스러지다 : (1)꽃, 벼 따위가 고부라져 앙상하게 되다. (2)(비유적으로) 나이가 들거나 병에 걸려 기운이 빠지다.

부스러지다 : (1)깨어져 잘게 조각이 나다.

널부러지다 : (1)너저분하게 흐트러지거나 흩어지다. ⇒규범 표기는 ‘널브러지다’이다. (2)힘없이 너부죽이 바닥에 까부라져 늘어지다. ⇒규범 표기는 ‘너부러지다’이다. (3)‘널브러지다’의 북한어. (4)(속되게) 죽어서 넘어지거나 엎어지다. ⇒규범 표기는 ‘너부러지다’이다. (5)몸에 힘이 빠져 몸을 추스르지 못하고 축 늘어지다. ⇒규범 표기는 ‘널브러지다’이다.

망그러지다 : (1)부서지거나 찌그러져 못 쓰게 되다. (2)상황이나 상태 따위가 좋지 아니하게 되다.

야지러지다 : (1)작은 물체의 한쪽 귀퉁이가 떨어져 없어지다. (2)성격, 생각, 행동 따위가 바르지못하고 조금 비뚤어지다. (3)갑자기 놀라서 주춤하면서 옴츠리다. (4)생물체가 병이나 탈이 나서 잘 자라지 못하고 오므라지다. (5)소리가 가늘면서도 듣기에 짜릿짜릿하거나 귀가 째지게 빠르고 잦게 울리다.

지치러지다 : (1)물건의 거죽이 조금 뭉개어지거나 밀리어서 모여 붙다. (2)몸이 찢겨 나가고 부스러지다. (3)마음에 멍이 들거나 상처를 입다.

산드러지다 : (1)태도가 맵시 있고 말쑥하다. (2)목소리나 맵시 따위가 마음을 녹일 듯이 예쁘고 애교가 있으며, 멋들어지게 보드랍고 가늘다.

거스러지다 : (1)잔털 따위가 거칠게 일어나다. (2)성질이 온순하지 못하고 거칠어지다.

가꾸러지다 : (1)가꾸로 넘어지거나 엎어지다. (2)세력 따위가 힘을 잃거나 꺾이어 무너지다. (3)(속되게) 사람이나 동물 따위가 죽다.

미끄러지다 : (1)비탈지거나 미끄러운 곳에서 한쪽으로 밀리어 나가거나 넘어지다. (2)도로나 철길, 뱃길을 따라 자동차, 기차, 배 따위가 거침없이 나아가다. (3)(속되게) 차지하고 있던 자리나 지위 따위를 지키지 못하고 밀려나다. (4)(속되게) 뽑히거나 골라진 대상 가운데에 들지 못하다.

곱드러지다 : (1)무엇에 부딪히거나 남에게 걷어차이거나 하여 고꾸라져 엎어지다.

샐그러지다 : (1)한쪽으로 배뚤어지거나 기울어지다.

두두러지다 : (1)‘두드러지다’의 옛말.

뒤얼크러지다 : (1)마구 얼크러지다.

글러지다 : (1)‘끌러지다’의 방언

들러지다 : (1)‘들뜨다’의 방언

까무러지다 : (1)정신이 가물가물하여지다. ‘가무러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촛불이나 등잔불 따위가 약해져서 꺼질 듯 말 듯 하게 되다. ‘가무러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혼러지다 : (1)혼이 뜨다. 혼나다.

찌부러지다 : (1)물체가 눌리거나 부딪혀서 우그러지다. (2)기운이나 형세 따위가 꺾이어 매우 약해지다. (3)아주 망하거나 허물어지다.

지지러지다 : (1)아주 몹시 놀라 몸이 주춤하면서 움츠러들다. (2)병이나 탈이 나서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오그라지다.

씰그러지다 : (1)한쪽으로 비뚤어지거나 기울어지다. ‘실그러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분지러지다 : (1)‘부러지다’의 방언

어그러지다 : (1)잘 맞물려 있는 물체가 틀어져서 맞지 아니하다. (2)지내는 사이가 나쁘게 되다. (3)계획이나 예상 따위가 빗나가거나 달라져 이루어지지 아니하다. (4)말이나 행동이 일정한 기준이나 사실에서 벗어나다.

까부러지다 : (1)높이나 부피 따위가 점점 줄어지다. ⇒규범 표기는 ‘까부라지다’이다.

실그러지다 : (1)한쪽으로 비뚤어지거나 기울어지다.

미트러지다 : (1)‘미끄러지다’의 방언

어질러지다 : (1)정돈되어 있던 일이나 물건이 뒤섞이거나 얽히다.

이즈러지다 : (1)한쪽 귀퉁이가 떨어져 없어지다. ⇒규범 표기는 ‘이지러지다’이다. (2)달 따위가 한쪽이 차지 않다. ⇒규범 표기는 ‘이지러지다’이다. (3)불쾌한 감정 따위로 얼굴이 일그러지다. ⇒규범 표기는 ‘이지러지다’이다. (4)성격, 생각, 행동 따위가 바르지 못하고 비뚤어지다. ⇒규범 표기는 ‘이지러지다’이다.

일그러지다 : (1)물건이나 얼굴이 비뚤어지거나 우글쭈글하여지다.

꼬시러지다 : (1)‘꼬꾸라지다’의 방언

벌러지다 : (1)‘깨지다’의 방언

상다리가 부러지다[휘어지다] : (1)상에 음식을 매우 많이 차려 놓다.

끄무러지다 : (1)구름이 끼어 날이 점점 흐려지다. ‘그무러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마음이 침울하게 되다. ‘그무러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꾸드러지다 : (1)마르거나 굳어서 뻣뻣하게 되다. ‘구드러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에구부러지다 : (1)조금 휘우듬하게 구부러지다.

시건드러지다 : (1)시큰둥하게 건드러지다.

배뚜러지다 : (1)바르지 아니하고 한쪽으로 조금 기울어지거나 쏠리다. ⇒규범 표기는 ‘배뚤어지다’이다.

으러지다 : (1)‘무너지다’의 방언

노그러지다 : (1)지쳐서 맥이 빠지고 축 늘어지다. ⇒규범 표기는 ‘노그라지다’이다.

간드러지다 : (1)목소리나 맵시 따위가 마음을 녹일 듯이 예쁘고 애교가 있으며, 멋들어지게 보드랍고 가늘다.

꺼울러지다 : (1)‘꺼꾸러지다’의 방언

뚤러지다 : (1)‘뚫리다’의 방언

물크러지다 : (1)너무 무르거나 풀려서 본 모양이 없어지도록 헤어지다.

쨍그러지다 : (1)얼굴의 근육이나 눈살이 몹시 짜그라지다.

이지러지다 : (1)한쪽 귀퉁이가 떨어져 없어지다. (2)달 따위가 한쪽이 차지 않다. (3)불쾌한 감정 따위로 얼굴이 일그러지다. (4)성격, 생각, 행동 따위가 바르지 못하고 비뚤어지다.

거꾸러지다 : (1)거꾸로 넘어지거나 엎어지다. (2)세력 따위가 힘을 잃거나 꺾이어 무너지다. (3)(속되게) 사람이나 동물 따위가 죽다.

느즈러지다 : (1)꼭 졸라맨 줄이나 끈 따위가 느슨하게 되다. (2)기한이 밀리다. (3)긴장이 풀려 느긋하게 되다.

으스러지다 : (1)덩어리가 깨어져 조각조각 부스러지다. (2)살갗이 무엇에 부딪혀서 몹시 벗어지다. (3)형상이나 모양이 차차로 엷어져 스러지다. 또는 으슴푸레하게 되다.

엉무러지다 : (1)‘쓰러지다’의 방언

억질러지다 : (1)‘엎질러지다’의 방언

우그러지다 : (1)물체가 안쪽으로 우묵하게 휘어지다. (2)물체의 거죽이 우글쭈글하게 주름이 잡히며 줄어들다. (3)형세나 형편 따위가 전보다 아주 못하여지다.

오구러지다 : (1)물체가 안쪽으로 오목하게 휘어지다. ⇒규범 표기는 ‘오그라지다’이다. (2)물체의 거죽이 오글쪼글하게 주름이 잡히며 줄어지다. ⇒규범 표기는 ‘오그라지다’이다. (3)몸이 움츠러져 작게 되다. ⇒규범 표기는 ‘오그라지다’이다. (4)형세나 형편 따위가 전보다 못하여지다. ⇒규범 표기는 ‘오그라지다’이다.

시그러지다 : (1)애쓰거나 뻗친 힘 따위가 사라지거나 사그라지다. (2)흥분 상태가 가라앉거나 식다. (3)손목이나 발목의 뼈가 접질리다. (4)시게 되다.

끄러지다 : (1)‘끌러지다’의 방언

찌그러지다 : (1)짓눌려서 여기저기 고르지 아니하게 우그러지다. (2)살가죽에 쭈글쭈글 주름이 잡히다. (3)형편이 펴이지 아니하고 점점 어렵게 되다.

어울러지다 : (1)여럿이 조화되어 한 덩어리나 한판을 크게 이루게 되다. ⇒규범 표기는 ‘어우러지다’이다. (2)여럿이 조화를 이루거나 섞이다. ⇒규범 표기는 ‘어우러지다’이다. (3)여럿이 자연스럽게 사귀어 조화를 이루거나 일정한 분위기에 같이 휩싸이다. ⇒규범 표기는 ‘어우러지다’이다.

째부러지다 : (1)‘찌부러지다’를 낮잡아 이르는 말.

번드러지다 : (1)‘거꾸러지다’의 방언

어푸러지다 : (1)‘엎어지다’의 방언

강그러지다 : (1)‘자지러지다’의 방언 (2)‘가무러지다’의 방언

무지러지다 : (1)물건의 끝이 몹시 닳거나 잘리어 없어지다. (2)중간이 끊어져서 두 동강이 나다. (3)앞길이나 희망 따위가 끊어지다.

응등그러지다 : (1)마르거나 졸아지거나 굳어지면서 뒤틀리다. (2)춥거나 겁이 나서 몸이 움츠러지다.

보스러지다 : (1)깨어져 조금 잘게 조각이 나다. ⇒규범 표기는 ‘바스러지다’이다. (2)‘바스러지다’의 북한어.

이그러지다 : (1)물건이나 얼굴이 비뚤어지거나 우글쭈글하여지다. ⇒규범 표기는 ‘일그러지다’이다. (2)비뚤거나 찌그러지다. (3)‘재담하다’의 방언

지울러지다 : (1)‘기울어지다’의 방언

꾸불러지다 : (1)‘꾸부러지다’의 방언

우구러지다 : (1)‘우그러지다’의 방언

스러지다 : (1)형체나 현상 따위가 차차 희미해지면서 없어지다. (2)불기운이 약해져서 꺼지다.

머으러지다 : (1)‘허물어지다’의 방언

벙그러지다 : (1)갈라져서 사이가 뜨다. ⇒규범 표기는 ‘벌어지다’이다.

옴치러지다 : (1)몸이 오그라지거나 작아지다. ⇒규범 표기는 ‘옴츠러지다’이다. (2)내었던 마음이나 하려던 행동 따위를 하지 못할 만큼 기가 꺾이거나 풀이 죽게 되다. ⇒규범 표기는 ‘옴츠러지다’이다.

앙당그러지다 : (1)마르거나 졸아지거나 굳어지면서 조금 뒤틀리다. (2)춥거나 겁이 나서 몸이 옴츠러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제임스 딘

"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두 가지는 신뢰와 믿음이다.^1000 독선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1000 "

#고려 #독선 #중요 #믿음 #신뢰
호레이스 월폴
" 세상은 느끼는 자에겐 비극이지만, 생각하는 자에겐 희극이다. "
#생각 #비극 #세상 #희극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