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말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065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481 세 글자 단어: 1,061 네 글자 단어: 1,147 다섯 글자 단어: 69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685 모든 글자 단어: 5,065

인액티브 단말 : (1)정보의 송수신 전송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의 단말기.

말로 온 공을 갚는다 : (1)말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니 말할 때는 애써 조심하라는 말. <동의 속담>‘말만 잘하면 천 냥 빚도 가린다’ (2)말을 잘하는 사람은 처세에 유리하다는 말. <동의 속담> ‘말만 잘하면 천 냥 빚도 가린다’

음절 말 자음 간소화 : (1)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 ‘삶’이 ‘삼’으로 발음되거나 ‘값’이 ‘갑’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고려 말 화령부 호적 관련 문서 : (1)고려 공양왕 2년(1390)에 이성계에게 발급된 호적부. 이성계의 본관, 신분, 8고조까지의 조상, 외가에 대하여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국보 제131호.

국말 : (1)나라가 망하거나 끝날 무렵. (2)누룩을 빻아서 만든 가루.

말시비하다 : (1)말로만 이러쿵저러쿵 다투다.

작말하다 : (1)가루로 만들다.

말똥구념 : (1)‘말미잘’의 방언

말주벤머리 : (1)‘말주변’을 속되게 이르는 말

금승말 갈기 외로 질지 바로 질지 모른다 : (1)어린 말의 갈기가 장차 어느 쪽으로 넘어질지 모른다는 뜻으로, 일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짐작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검은 머리 가진 짐승은 구제 말란다 : (1)사람을 도와주지 말라는 뜻으로, 사람이 은혜를 갚지 아니함을 핀잔하여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머리 검은 짐승은 남의 공을 모른다’

민나자스말 : (1)나자스말과의 한해살이 수중 식물. 수염뿌리가 돋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 모양이며 톱니가 있다. 짧은 잎집이 있으며 7~8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이다. 연못이나 흐르는 물속에서 자란다.

안전말뚝 : (1)‘보호목’을 다듬은 말.

하야말쑥히 : (1)살빛이 하얗고 말쑥하게. (2)흰옷 따위가 깨끗이 빨아져서 때가 전혀 없이 희고 말쑥하게.

홀아비는 이가 서 말이고 홀어미는 은이 서 말이라 : (1)여자는 혼자 살 수 있으나 남자는 집안일을 보아 줄 사람이 없으면 살림이 군색하여진다는 말.

말랑말랑 : (1)매우 또는 여기저기가 야들야들하게 보드랍고 무른 느낌. (2)사람의 몸이나 기질이 야무지지 못하고 맺힌 데가 없어 약한 모양.

데이터 송신 단말 : (1)데이터 통신에서 통신 회선을 통하여 자료를 전송하는 장치.

띄워말리기 : (1)‘부유건조’를 다듬은 말.

말(이) 많다 : (1)매우 수다스럽다. (2)논란이 많다.

말칸 : (1)‘마루’의 방언

말이속쇠변압기 : (1)규소 강판 띠를 말아서 만든 변압기.

콩도 닷 말 팥도 닷 말 : (1)어떤 것을 치우침 없이 공평하게 골고루 나누어 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이러나저러나, 혹은 여기나 저기나 모두 마찬가지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조회용 화면 단말기 : (1)조회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단말기. 지역적으로 분산된 곳에서 통신망을 통하여 중앙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정보를 조회한다.

외상말코지 : (1)어떤 일을 시키거나 물건을 맞출 때, 돈을 먼저 치르지 아니하면 얼른 해 주지 아니하는 일.

단말 발신자 수신자 주소 : (1)이메일 시스템에서, 메시지의 발신자와 수신자를 식별하기 위한 주소.

공기말리기 : (1)습도를 낮추는 일. 온도를 낮추거나 흡수제를 사용한다.

막말질 : (1)나오는 대로 함부로 하거나 속되게 말하는 짓.

기움말 : (1)주어와 서술어만으로는 뜻이 완전하지 못한 문장에서, 그 불완전한 곳을 보충하여 뜻을 완전하게 하는 수식어. 국어에서는 ‘되다’, ‘아니다’ 앞에 조사 ‘이’, ‘가’를 취하여 나타나는 문장 성분을 말한다. ‘철수가 지도자가 되었다’의 ‘지도자가’ 따위이다.

포말 현상 : (1)투자ㆍ생산 등 실물 경제의 활발한 움직임이 없는데도 물가가 오르고 부동산 투기가 심해지고 증권 시장이 과열되는 등 돈의 흐름이 활발해지는 현상. 겉으로는 일반적인 경기 과열과 비슷해 보이나 돈이 생산 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몰리지 않고 투기나 사치성 소비 부문에 몰리는 것이 특징이다.

목화잎말이벌레 : (1)명충나방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0.8~1.4cm이며, 연한 누런색이다. 한 해에 세 번 나타나고 목화, 무궁화, 참오동나무의 해충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 컴퓨터는 믿을 수 없이 빠르고,^500 정확하며,^500 멍청하다.^1000 사람은 매우 느리고,^500 부정확하며,^500 뛰어나다.^1000 둘이 힘을 합치면 상상할 수 없는 힘을 가질 수 있다.^1000 "

#힘 #정확 #부정확 #사람 #상상 #컴퓨터
댄 퀘일
" 내일에는 미래가 더 나아질 것이다. "
#미래 #내일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