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문적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8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7 네 글자 단어: 7 다섯 글자 단어: 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8 모든 글자 단어: 38

전문적 권력 : (1)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에 기반을 둔 권력. 조직 내의 직위와 직무를 초월하여 누구나 가질 수 있다.

비학문적 : (1)학문과 관련이 없고 학문으로서의 방법이나 체계가 없는. 또는 그런 것.

문적원 : (1)발해 때에, 책이나 문서 따위를 관리하고 각종 문서 작성의 일을 맡아보던 관아.

이현보 종가 문적 : (1)경북 안동시 옥정동 이현보의 종손가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문적. 교지 23매, 전적 2책, ≪은대계회도(銀臺契會圖)≫ 따위로, 계회의 연구와 조선 전기 인사 행정, 국문 가사와 국문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보물 제1202호.

인지 학문적 언어 숙달 능력 : (1)즉각적인 상호 작용이 없는 상황에서 학습자 언어의 표면적인 특징을 다루거나 연구하는 언어 능력의 측면. 예를 들어, 언어 형식에 초점을 둔 시험이나 연습 문제에 사용되는 능력에 해당한다.

비전문적 : (1)일정한 분야를 전문으로 하지 아니한. 또는 그런 것.

전문적 지식 : (1)어떤 분야에 관하여 교육이나 경험, 또는 연구를 통하여 얻은 체계화된 인식의 총체.

인문적 : (1)인류의 문화 전반에 관련된. 또는 그런 것.

문적지 : (1)‘문설주’의 방언

전문적 권위 : (1)특수 분야에 관한 전문적 능력이나 개인적 지식에 근거를 둔 권위. 과학자와 같은 전문가들이 지니는 권위를 이른다.

연안 이씨 종중 문적 : (1)연안 이씨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는, 조선 초기의 문서와 책. 이숭원(李崇元)의 할아버지에서 손자까지의 문적으로, 조선 세종 때부터 숙종 때까지의 유물이다. 이숭원의 가계 연혁과 내력을 파악하는 데 좋은 자료이다. 보물 제651호.

전문적 판단 : (1)어떤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지니고 일정한 논리나 기준에 따라 사물의 가치와 관계를 결정하는 판단.

문적문적하다 : (1)무르고 연한 물건 따위가 조금만 건드려도 자꾸 뚝뚝 끊어지거나 잘라지다.

정탁 문적 약포 유고 및 고문서 : (1)조선 중기의 문신인 정탁이 남긴 원고와 문서. 정간공교지(貞簡公敎旨), 위성공신교서(衛聖功臣敎書), ≪용사일기(龍蛇日記)≫, ≪용사잡록(龍蛇雜錄)≫, ≪용만문견록(龍灣聞見錄)≫, ≪임진기록(壬辰記錄)≫, ≪선조시집유묵(先祖詩集遺墨)≫, ≪약포선조유묵(藥圃先祖遺墨)≫, ≪약포선조간첩(藥圃先祖簡帖)≫, ≪선조초고유묵(先祖草稿遺墨)≫, 기로연시화첩(耆老宴詩畫帖), 관립(冠笠), 벼루와 벼루 집 따위가 있다. 보물 제494호.

문적하다 : (1)무르고 연한 물건 따위가 조금만 건드려도 뚝 끊어지거나 잘라지다.

다학문적 : (1)여러 다양한 학문과 관련을 맺는. 또는 그런 것.

범학문적 : (1)널리 학문 전반과 관련되어 있거나 학문으로서의 방법이나 체계가 서 있는. 또는 그런 것.

윤선도 종가 문적 : (1)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시조 작가인 윤선도가 직접 쓰거나 엮은 시와 그에 관한 문헌. ≪금쇄동집고≫, ≪금쇄동기≫, ≪산중신곡≫, ≪은사첩≫, ≪예조입안≫ 등이 있다.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연동리 윤씨 종가에 소장되어 있다. 보물 제482호.

구문적 무효 시험 사상 : (1)통신 규약의 규격에 의하여 구문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시험 사상.

학문적 트레이닝 : (1)현장 훈련이나 작업 훈련과 구별되는, 교실 훈련이나 감독된 방법에 의한 훈련.

산문적 : (1)외형적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문장으로 쓴 글과 같은 특성이 있는. 또는 그런 것.

문적문적 : (1)무르고 연한 물건 따위가 조금만 건드려도 자꾸 뚝뚝 끊어지거나 잘라지는 모양.

논문적 : (1)논문의 성격을 띠는. 또는 그런 것.

지문 적성 검사 : (1)지문의 고유한 특성을 판독하여 특정한 활동에 대한 적성을 측정하는 검사.

구문적 다의성 : (1)구문이 지닌 의미의 다의성. 구문도 낱말처럼 다양한 의미를 지닐 수 있다는 전제에서 생겨난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나의 사진을 가지고 있다.”라는 구문은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오운 종가 문적 : (1)경상북도 고령군 오운 종가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문적. 분재기, 입안 문서, 호적 단자, 교지, 제문 따위의 고문서 7종 110점과 전적 7종 12책을 포함하는 문적이다. 당시의 사회ㆍ경제사, 가족 제도, 신분 제도 및 서지학, 향약, 사문학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 보물 제1203호.

가고문적 : (1)참고해 볼 만한 문서나 서적.

규문적 수사관 : (1)수사 기관과 피의자 사이를 불평등한 수직 관계로 이해하는 견해. 피의자를 조사의 객체로 보고, 강제 처분은 수사 기관의 고유 권한이며 영장은 허가장으로서의 성질을 지닌다.

학문적 : (1)학문과 관련되어 있거나 학문으로서의 방법이나 체계가 서 있는. 또는 그런 것.

전문적 : (1)어떤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그 일을 잘하는. 또는 그런 것.

필암 서원 문적 일괄 : (1)장성 필암 서원에 보관되어 있던 조선 시대의 문서류. 현재는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국립 광주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인조 2년(1624)부터 1900년경까지의 문서들로 서원이 세워질 때부터 보존되어 온 것은 아니며, 당시의 사회 경제사와 지방 교육 제도를 연구하는 데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총 14책 64매. 보물 제587호.

구문적 의미 : (1)해당 구문을 통하여 이해되거나 연상되는 의미. 관습적인 의미를 포함한다.

구문적 윤곽 부여 : (1)구문의 핵심 문법적 관계가 논항 역할을 실현하는 과정. 예를 들어 “도둑이 꼬챙이로 문을 열었다.”에서 ‘도둑’과 ‘문’은 각각 주어와 목적어로 핵심 문법적 관계이다. 이들이 행위자와 수동자로 논항 역할을 부여받는 것은 문법 관계와 연관되기 때문에 구문적으로 윤곽 부여가 된 것이다.

학문적 엄밀성 : (1)학문과 관련하여 조그마한 빈틈이나 잘못도 용납하지 않는 엄격하고 세밀한 성질.

구문적 유발자 : (1)구문의 형태를 한 전제 유발자. 시간절, 분열문, 가정법 따위를 이른다. 예를 들어 “내가 만약 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의 전제는 “나는 날 수 없다.”이며, 이때 전제를 유발하는 것은 가정법이다.

문적 : (1)무르고 연한 물건 따위가 조금만 건드려도 뚝 끊어지거나 잘라지는 모양. (2)나중에 자세하게 참고하거나 검토할 문서와 장부. (3)일정한 목적, 내용, 체재에 맞추어 사상, 감정, 지식 따위를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적거나 인쇄하여 묶어 놓은 것. (4)조사(祖師)의 법문(法門)을 이어받은 승려. (5)궁궐, 병영 따위의 문에 드나드는 것을 허락하여 주던 표.

신경행 청난공신교서 및 관련 문적 : (1)충청북도 청주시 국립 청주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 시대 신경행의 공신 교서와 관련 문적. 교서와 유서, 시호 서경, 증시 교지, 조은 신공 시장, 공신녹권 등 모두 9점으로, 조선 시대 공신 연구 및 서지학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보물 제1380호.

익산 연안 이씨 종중 문적 : (1)연안 이씨 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는, 조선 초기의 문서와 책. 이숭원(李崇元)의 할아버지에서 손자까지의 문적으로, 조선 세종 때부터 숙종 때까지의 유물이다. 이숭원의 가계 연혁과 내력을 파악하는 데 좋은 자료이다. 보물 정식 명칭은 ‘연안 이씨 종중 문적’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에드먼드 버크

" 힘보다는 인내심으로 더 많은 일을 이룰 수 있다.^1000 "

#인내심 #힘 #일
라와나 블랙웰
" 나이가 성숙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
#나이 #보장 #성숙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