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비음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5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10 네 글자 단어: 7 다섯 글자 단어: 1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6 모든 글자 단어: 45

비음 동화 : (1)어떤 음의 조음(調音)에 비강의 공명이 수반되는 현상. ‘십만’이 ‘심만’, ‘먹는다’가 ‘멍는다’가 되는 것 따위이다.

비음향 임피던스 : (1)단위 면적당 음향 임피던스로서 음압과 입자 속도의 복소비.

비음화 : (1)어떤 음의 조음(調音)에 비강의 공명이 수반되는 현상. ‘십만’이 ‘심만’, ‘먹는다’가 ‘멍는다’가 되는 것 따위이다.

눈비음 : (1)남의 눈에 들기 위하여 겉으로만 꾸미는 일.

비음 말소리 : (1)입 안의 통로를 막고 코로 공기를 내보내면서 내는 소리. ‘ㄴ’, ‘ㅁ’, ‘ㅇ’ 따위가 있다.

비음화하다 : (1)어떤 음의 조음(調音)에 비강의 공명이 수반되는 현상이 나타나다. 또는 그런 현상이 나타나게 하다.

눈비음하다 : (1)남의 눈에 들기 위하여 겉으로만 꾸미다.

강도 예비 음모죄 : (1)강도의 목적을 가지고 준비를 하거나 강도의 음모를 꾀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강도에 쓰일 기구의 준비, 침입 장소 탐색 따위가 있다.

비음용 : (1)마시는 데 쓰지 아니함. 또는 그런 것.

도깨비 음모(陰毛) 같다 : (1)사물이 서로 비슷하다.

비음 : (1)명절이나 잔치 때에 새 옷을 차려입음. 또는 그 옷의 뜻을 나타내는 말. ⇒규범 표기는 ‘빔’이다. (2)차양의 그늘. (3)두둔하여 보살펴 줌. (4)시가 따위를 슬프게 읊음. (5)화음을 이루는 각 음들을 한꺼번에 소리 내지 않고 아래에서 위로, 위에서 아래로, 또는 오르내리는 꼴로 내도록 한 화음. (6)인체의 기의 운행이 원활하지 못해서 위에 물이 차고 이로 인하여 가슴이 답답하면서 소화도 잘 안되는 병. (7)비신(碑身)의 뒷면. (8)비석의 뒷면에 새기는 문장. 또는 그런 문체. (9)코가 막힌 듯이 내는 소리. (10)입 안의 통로를 막고 코로 공기를 내보내면서 내는 소리. ‘ㄴ’, ‘ㅁ’, ‘ㅇ’ 따위가 있다. (11)코로 물 따위를 마심.

비음 뒤의 경음화 현상 : (1)용언의 어간 끝에 위치한 비음 뒤에서 적용되는 경음화. ‘감+고’가 ‘감꼬’로, ‘안+다’가 ‘안따’로 발음되는 것 따위이다.

폐쇄 비음 : (1)비강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비음.

치조 비음화 : (1)유음 ‘ㄹ’이 ‘ㄹ’을 제외한 자음 뒤에서 치조 비음인 ‘ㄴ’으로 바뀌는 음운 현상. ‘십리’가 ‘심니’로, ‘결단력’이 ‘결딴녁’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비음절화 : (1)어간의 모음이 반모음으로 바뀌는 음운 현상.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연결되면 모음 충돌이 일어나는데, 그 결과로 어간의 모음이 반모음으로 바뀌어 한 음절로 줄거나 두 모음 중 하나가 탈락하기도 한다. ‘피어서’가 ‘펴서’로 바뀌거나 ‘그리어’가 ‘그려’로 바뀌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폐쇄 비음증 : (1)비강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비음 증상.

황금비 음계 : (1)근음으로부터 2:3:5:8의 비율로 놓인 음계. 근음과 근음으로부터 반음을 1로 하여 2,3,5,8의 거리에 있는 5개의 음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음 동화 현상 : (1)어떤 음의 조음(調音)에 비강의 공명이 수반되는 현상. ‘십만’이 ‘심만’, ‘먹는다’가 ‘멍는다’가 되는 것 따위이다.

비음 뒤의 된소리되기 : (1)용언의 어간 끝에 위치한 비음 뒤에서 적용되는 경음화. ‘감+고’가 ‘감꼬’로, ‘안+다’가 ‘안따’로 발음되는 것 따위이다.

비음증 : (1)질병이나 비강 결손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콧소리가 나는 증상.

개방 비음증 : (1)뒤쪽 비강이 지나치게 열려서 발생하는 콧소리 증상.

ㄹ의 비음화 : (1)‘ㄹ’을 제외한 자음 뒤에 ‘ㄹ’이 올 때, ‘ㄹ’이 ‘ㄴ’으로 바뀌는 음운 현상. ‘음운론’이 ‘음운논’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예비음 : (1)걸림음이 되기 전 같은 높이, 같은 성부의 음.

비음의 닮음 : (1)어떤 음의 조음(調音)에 비강의 공명이 수반되는 현상. ‘십만’이 ‘심만’, ‘먹는다’가 ‘멍는다’가 되는 것 따위이다.

개방 비음 : (1)뒤쪽 비강이 지나치게 열려 있어서 생기는 콧소리.

방화 등 예비 음모죄 : (1)방화에 대한 범죄의 실행 착수에 이르지 아니한 범죄 준비 행위 중, 특히 형법상 처벌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범죄.

비음 뒤의 경음화 : (1)용언의 어간 끝에 위치한 비음 뒤에서 적용되는 경음화. ‘감+고’가 ‘감꼬’로, ‘안+다’가 ‘안따’로 발음되는 것 따위이다.

살인 예비 음모죄 : (1)살인을 목적으로 준비하거나 살인 음모를 꾀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비음의 동화 현상 : (1)어떤 음의 조음(調音)에 비강의 공명이 수반되는 현상. ‘십만’이 ‘심만’, ‘먹는다’가 ‘멍는다’가 되는 것 따위이다.

비음운론적 교체 : (1)교체 환경을 음운론적 정보만으로는 규정할 수 없는 교체. 음운론적 정보 이외에 형태소의 문법적 특성 따위가 포함되어야 설명이 가능한 교체이다. 예를 들어 용언 어간 ‘주-’는 명령형 어미 ‘-오’, ‘-라’ 앞에서 ‘달-’로 교체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아프라니우스

" 지혜로운 자는 사랑하고,^500 다른 모든 이는 욕망할 지니.^1000 "

#지혜 #지니 #사랑 #욕망
프레드리히 니체
" 사람은 높이 올라갈수록, 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작아 보이는 법이다. "
#사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