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쁘다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2개

세 글자 단어: 15 네 글자 단어: 10 다섯 글자 단어: 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5 모든 글자 단어: 42

애모쁘다 : (1)성화를 받거나 뜻대로 되지 아니하여 애타고 안타깝다.

뉘우쁘다 : (1)뉘우치는 생각이 있다.

예쁘다 : (1)생긴 모양이 아름다워 눈으로 보기에 좋다. (2)행동이나 동작이 보기에 사랑스럽거나 귀엽다. (3)아이가 말을 잘 듣거나 행동이 발라서 흐뭇하다.

이쁘디이쁘다 : (1)매우 예쁘다.

호주머니 사정이 나쁘다 : (1)쓸 자금이나 돈의 형편이 좋지 않다. <동의 관용구> ‘주머니 사정이 나쁘다’

드바쁘다 : (1)몹시 바쁘다.

예쁘디예쁘다 : (1)매우 예쁘다.

지쁘다 : (1)‘기쁘다’의 방언

장님이 넘어지면 지팡이 나쁘다 한다 : (1)자기 잘못으로 그르친 일을 공연히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뉘쁘다 : (1)뉘우치는 생각이 있다.

데바쁘다 : (1)몹시 바쁘다.

처음이 나쁘면 끝도 나쁘다 : (1)시작이 좋아야 결과도 좋음을 이르는 말.

히쁘다 : (1)‘헤프다’의 방언

이쁘다 : (1)생긴 모양이 아름다워 눈으로 보기에 좋다. (2)행동이나 동작이 보기에 사랑스럽거나 귀엽다. (3)아이가 말을 잘 듣거나 행동이 발라서 흐뭇하다.

주머니 사정이 나쁘다 : (1)쓸 자금이나 돈의 형편이 좋지 않다. <동의 관용구> ‘호주머니 사정이 나쁘다’

길(이) 바쁘다 : (1)목적하는 곳까지 빨리 가야 할 사정이다.

한시가 바쁘다 : (1)시각을 다툴 만큼 바쁘다.

숨(이) 가쁘다 : (1)어떤 일이 몹시 힘에 겹거나 급박하다. (2)짓눌리어 매우 답답하다.

여쁘다 : (1)‘예쁘다’의 방언

기쁘다 : (1)욕구가 충족되어 마음이 흐뭇하고 흡족하다.

어여쁘다 : (1)‘예쁘다’를 예스럽게 이르는 말.

가는 손님은 뒤꼭지가 예쁘다 : (1)손님 대접하기가 어려운 터에 손님이 속을 알아주어 빨리 돌아가니 고맙게 여긴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다바쁘다 : (1)몹시 바쁘다.

옛날은 걷어 들이기 바쁘고 지금은 받기에 바쁘다 : (1)예전에는 백성의 재물을 거두어들이기에 바빴고 지금은 세도를 이용하여 뇌물을 받기에 바쁘다는 뜻으로, 백성을 억압하여 약탈하는 부패한 관료들을 비꼬는 말.

한시반시(가) 바쁘다 : (1)시각을 다툴 만큼 몹시 바쁘다.

일시가 바쁘다 : (1)몹시 바쁘다.

시쁘다 : (1)마음에 차지 아니하여 시들하다. (2)껄렁하여 대수롭지 않다.

바쁘다 : (1)일이 많거나 또는 서둘러서 해야 할 일로 인하여 딴 겨를이 없다. (2)몹시 급하다. (3)한 가지 일에만 매달려 딴 겨를이 없다. (4)어떤 행동이 끝나자마자 곧의 뜻을 나타낸다. (5)힘에 부치거나 참기가 어렵다. (6)매우 딱하다. (7)‘어렵다’의 방언

바쁘다고 물보리 가을할가 : (1)아무리 바쁘다고 해도 아직 채 익지 아니한 풋보리를 가을할 수는 없다는 뜻으로, 아직 성숙되지 않은 일을 이루어 보려고 몰아치지만 그렇게 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애바쁘다 : (1)시각을 다툴 만큼 몹시 절박하고 급하다.

가쁘다 : (1)숨이 몹시 차다. (2)힘에 겹다. (3)몹시 급하거나 빠르다. (4)마음의 움직임이 몹시 급하다.

구쁘다 : (1)배 속이 허전하여 자꾸 먹고 싶다.

배바쁘다 : (1)‘분주하다’의 방언

가냘쁘다 : (1)‘가냘프다’의 방언

보쁘다 : (1)‘힘들다’의 방언

나쁘다 : (1)좋지 아니하다. (2)옳지 아니하다. (3)건강 따위에 해롭다. (4)어떤 일을 하기에 시기나 상황이 적절치 아니하다. (5)어떤 일을 하기에 쉽지 아니하다. (6)먹은 것이 양에 차지 아니하다.

매바쁘다 : (1)매우 바쁘다.

에쁘다 : (1)‘예쁘다’의 방언

미쁘다 : (1)믿음성이 있다.

제 부모 나쁘다고 내버리고 남의 부모 좋다고 내 부모라 할까 : (1)좋건 나쁘건 자기 부모가 남이 될 수 없고 남의 부모가 자기 부모가 될 수 없다는 말.

가진 돈이 없으면 망건 꼴이 나쁘다 : (1)몸에 지닌 돈이 없으면 비록 망건을 썼어도 그 꼴이 하찮게 보인다는 뜻으로, 돈이 없으면 그만큼 겉모양도 허술해 보이고 마음도 떳떳하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아내가 예쁘면 처갓집 울타리까지 예쁘다 : (1)아내가 좋으면 아내 주위의 보잘것없는 것까지 좋게 보인다는 말. <동의 속담>‘색시가 고우면 처갓집 외양간 말뚝에도 절한다’ ‘아내가 귀여우면 처갓집 말뚝 보고도 절한다’ ‘아내가 귀여우면 처갓집 문설주도 귀엽다’ ‘의가 좋으면 처갓집 말뚝에도 절한다’ (2)한 가지가 좋아 보이면 모든 것이 다 좋아 보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색시가 고우면 처갓집 외양간 말뚝에도 절한다’ ‘아내가 귀여우면 처갓집 말뚝 보고도 절한다’ ‘아내가 귀여우면 처갓집 문설주도 귀엽다’ (3)어떤 사람을 너무 좋아하여 사리 판단이 어두워지면 실수를 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색시가 고우면 처갓집 외양간 말뚝에도 절한다’ ‘아내가 귀여우면 처갓집 문설주도 귀엽다’, ‘아내가 귀여우면 처갓집 말뚝 보고도 절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프레드리히 니체

" 곧은 것은 한결 같이 속인다.^1000 진리는 하나 같이 굽어 있으며,^500 시간 자체도 둥근 고리다.^1000 "

#시간 #진리 #자체
더글러스 맥아더
" 이 세상에 보장된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오직 기회만 있을 뿐이다. "
#보장 #세상 #기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