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사동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90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10 네 글자 단어: 16 다섯 글자 단어: 1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6 모든 글자 단어: 90

통사적 사동 : (1)동사의 어간에 ‘-게 하다’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사동. 예를 들어 “엄마가 아이에게 밥을 먹게 했다.”에서 ‘먹다’의 동사 어간에 ‘-게 하다’가 결합하여 사동문이 된 것과 같은 경우를 말한다.

사동심결 매듭 : (1)두 개의 고리를 만들고 맞죄어 네모 모양으로 엮은 동심결의 하나. 생동심결 매듭을 앞뒤로 마디가 생기게 매어 만들고, 장례를 치를 때 죽은 사람의 몸이나 유품을 묶을 때 사용한다.

한미 군사 동맹 : (1)한국과 미국 두 나라가 군사 목적을 위하여 조약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행동하기로 한 약속.

외측 복사 동맥망 : (1)가쪽복사 바깥 면에 여러 동맥이 연결되어 형성된 그물. 가쪽 앞 복사 동맥, 종아리 동맥, 가쪽 발목 동맥의 가지가 이를 이룬다.

암사동 유적 : (1)서울특별시 강동구 암사동에 있는, 한강 유역의 대표적인 신석기 시대 유적. 20여 기의 집터와 돌무지 시설이 발견되었으며, 빗살무늬 토기와 돌도끼, 그물추 따위가 출토되었다.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 유적 가운데 최대의 마을 단위 유적이다. 사적 정식 명칭은 ‘서울 암사동 유적’이다.

전사 동형 사상 : (1)두 집합 사이의 함수가 전사이면서 동형 사상인 것.

면역 방사 동정법 : (1)방사능 표지를 한 항원이나 항체에 각각 반응시킬 항체나 항원을 결합하여 남거나 생성되는 항체나 항원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

공사동운 : (1)함께 죽는다는 뜻으로, 운명을 같이함을 이르는 말.

안동 광흥사 동종 : (1)서울특별시 종로구 견지동 불교 중앙 박물관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동종. 선조16년(1583)에 제작되었다. 크기는 60cm 정도이며 4면에 걸쳐 섬세하게 새긴 보살 입상이 돋보인다. 조선 중기의 동종 양식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보물 제1645호.

의사 동시 사건 : (1)분산 데이터베이스에서 동시에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선행 관계를 구분할 수 없는 사이트 사이의 사건.

삼각 군사 동맹 : (1)세 국가가 상호 군사 동맹 조약으로 연결된 하나의 군사적 연합.

직접 사동 : (1)사동주가 행동에 참여하는 사동. 보통 사동사에 의한 사동문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아이에게 옷을 입힌다.” 따위이다.

상사동전객기 : (1)조선 시대의 한문 소설. 김 진사가 회산군(檜山君)의 궁녀 영영과 사랑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유사 동음어 : (1)소리와 철자가 완전하게 일치하지 않는 동음어. 이때 소리는 높이, 길이, 세기 등 운율적 자질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눈(眼)’과 ‘눈(雪)’이 각각 [눈], [눈ː]으로 실현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하동 쌍계사 동종 : (1)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 쌍계사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동종. 인조 19년(1641)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제작자는 미상이다. 연판문, 당초문, 연곽과 범자(梵字), 보살 입상 따위로 장식하였으며, 조선 후기 종의 양식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보물 제1701호.

안쪽 앞 복사 동맥 : (1)앞 정강 동맥에서 일어나 안쪽복사의 앞쪽으로 달리는 동맥. 뒤 정강 동맥의 가지와 연결되어 안쪽복사 그물을 형성한다.

부안 내소사 동종 : (1)전라북도 부안군 진서면 내소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동종. 고종 9년(1222)에 청림사 종으로 만들어졌으나, 철종 원년(1850)에 내소사로 옮겨졌다. 고려 시대 동종의 양식이 잘 나타나 있으며 표현이 정교하고 사실적이다. 보물 제277호.

안쪽복사 동맥 그물 : (1)안쪽복사 표면에서 안쪽 앞 복사 동맥과 안쪽 발목 동맥의 가지가 형성한 동맥 그물.

장형 사동문 : (1)‘-게 하다’에 의해 사동적 의미를 나타내는 문장. 보통 간접 사동을 나타낸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국어에는 ‘먹이다’처럼 사동사가 있어 단형 사동문이 되는 경우가 있다.

근사 동의 : (1)완전 동의와 전체 동의 가운데 하나만을 충족하는 동의 관계.

사동치마 : (1)전체의 길이를 넷으로 똑같이 나누어 각각을 다른 빛으로 꾸민 연.

한일 군사 동맹 : (1)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군사 목적을 위하여 조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행동하기로 맹세하여 맺는 약속.

담양 용흥사 동종 : (1)전라남도 담양군 월산면 용흥리 용흥사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종. 인조 22년(1644)에 김용암의 주도하에 조성된 것이다. 비교적 큰 규모에 적절한 비례와 뛰어난 조형성이 특징이다. 보물 제1555호.

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 석탑 : (1)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실상사의 중심 법당 앞뜰에 동서로 세워져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탑. 두 탑의 규모나 양식이 같다. 2단의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려놓은 형태이며, 두 탑 모두 머리 장식이 잘 보존되어 있다. 지붕돌은 밑면의 받침이 4단이고, 처마가 부드럽게 들려 있어서 경쾌하다. 두 탑이 통일 신라 후기에 함께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보물 제37호.

곡성 태안사 동종 : (1)전라남도 곡성군 죽곡면 태안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범종. 세조 3년(1457)에 처음 주조했으나 파손되어 선조 14년(1581)에 다시 만들었다. 통일 신라에서 고려로 이어진 고유의 조형 양식과 새로운 양식이 접목되어 있어서 조선 전기 동종의 과도기적 형태를 보여 준다. 보물 제1349호.

사동 접미사 : (1)일부 동사 및 형용사의 어간에 결합하여 문장의 주체가 자기 스스로 행하지 않고 남에게 그 행동이나 동작을 하게 함을 나타내는 접미사. ‘-이-’, ‘-히-’, ‘-리-’, ‘-기-’, ‘-우-’, ‘-구-’, ‘-추-’ 따위가 있다.

거창 고견사 동종 : (1)경상남도 거창군 가조면 수월리 고견사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동종. 인조 8년(1630)에 치죽(緇竹), 득남(得男), 득일(得一) 등이 참여하여 제작하였다. 포탄을 엎어 놓은 형태이며, 종신에는 범자, 불상, 당초문, 보상화 무늬 따위가 있다. 문양이 세밀하고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보물 제1700호.

서울 암사동 유적 : (1)서울특별시 강동구 암사동에 있는, 한강 유역의 대표적인 신석기 시대 유적. 20여 기의 집터와 돌무지 시설이 발견되었으며, 빗살무늬 토기와 돌도끼, 그물추 따위가 출토되었다.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 유적 가운데 최대의 마을 단위 유적이다. 사적 제267호.

간접 사동 : (1)사동주가 피사동주에게 스스로 행동하게 하는 사동. 사동주는 그 행동에 참여하지 않으며, 보통 ‘-게 하다’에 의한 장형 사동에서 나타난다. “어머니가 아이에게 옷을 입게 한다.” 따위이다.

노사 동권 : (1)경제에서 노동과 자본을 동등한 권리를 가진 요소로 보아, 자본의 역할에 일정한 제약을 가하고 경영의 의사 결정에 노동자가 직접 참여하도록 하여 노동의 주체성을 회복시키려는 입장.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 아첨 잘하는 사람은 헐뜯는 요령도 터득한 사람이다.^1000 "

#사람 #터득 #아첨 #요령
세네카
" 최고의 아이디어는 공동의 자산이다. "
#최고 #자산 #아이디어 #공동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