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섯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2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2 세 글자 단어: 85 네 글자 단어: 153 다섯 글자 단어: 9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71 모든 글자 단어: 526

안장버섯과 : (1)자낭균류 주발버섯목의 한 과. 긴대주발버섯, 긴대안장버섯, 안장버섯 따위가 있다.

잿빛만가닥버섯 : (1)송이과의 하나. 평평하고 중앙부가 다소 오목해진다. 식용하고, 여름과 가을에 숲의 활엽수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표고버섯 가루 : (1)표고버섯을 말린 후 곱게 빻아서 만든 가루.

이깔나무버섯 : (1)‘잣버섯’의 북한어.

큰춤버섯 : (1)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주름이 없고, 갓은 어두운 밤색으로 반둥근형 또는 부채형이며, 자루는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갓의 옆에 생긴다. 침엽수와 활엽수에 나는데 우리나라 북부 지방에 분포한다.

섯느리다 : (1)섞어 늘이다.

지팽이버섯 : (1)‘긴뿌리버섯’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지팡이버섯’이다.

식용 버섯 : (1)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버섯.

개암나무버섯 : (1)‘뽕나무버섯’의 북한어.

버섯잡채 : (1)버섯과 여러 가지 채소, 고기붙이를 잘게 썰어 볶은 것에 삶은 당면을 넣고 버무린 음식.

참나무버섯 : (1)‘표고’의 북한어.

끝검은뱀버섯 : (1)말뚝버섯과의 버섯. 높이는 7~12cm이며, 몸 전체가 붉은색이고 윗부분에 나쁜 냄새가 나는 홀씨 덩어리가 있다. 독성은 없다. 한국, 동남아시아,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대여섯 : (1)다섯이나 여섯쯤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주름버섯 : (1)주름버섯과의 버섯. 가장자리가 말려들어 흰색의 갓을 만들며 털이 있고, 뒷면은 분홍색 또는 연주황색의 쪼글쪼글한 주름이 나 있다. 식용하며,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풀밭, 밭, 잔디밭에서 자란다.

살구버섯 : (1)나팔버섯과의 버섯. 갓은 깔때기 모양이고 겉면은 노란색이고 거의 매끈하다. 식용하며 여름, 가을에 나무숲에 한 개 또는 무리로 돋는다.

버섯 모자 : (1)챙이 얼굴 쪽으로 내려가 있는 모자. 외형이 버섯과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어 엄마 우스섯다 : (1)윤덕경이 1997년에 안무하여 발표한 작품. 장애가 있는 자식을 둔 어머니의 한을 그린 작품이다.

섯듣다 : (1)섞여서 떨어지다.

다섯모뿔 : (1)밑면이 오각형인 각뿔.

버섯비녀 : (1)비녀의 머리 부분이 버섯처럼 둥근, 조선 시대의 머리 장식. 주로 기생들이 꽂았다.

비늘그물구멍버섯 : (1)구멍버섯과의 버섯. 갓은 부채 모양이고 누런 밤색이며, 어두운 밤색의 비늘이 있다. 자루는 갓의 옆에 생기고 밑부분은 검은색이다. 활엽수에 생기는데, 식용하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버섯 유두 : (1)끝이 평평한 버섯 모양으로 혀 등에 작게 돌출한 것. 대개 맛봉오리가 있고 혀끝이나 가장자리에 분포되어 있다.

좀우단버섯 : (1)우단버섯과에 속하는 식용 버섯. 갓은 주걱 모양으로 겉면은 어두운 밤색이며 가루 모양의 연한 털이 빽빽하게 나 있다. 대는 굵고 가죽질이며 갓의 한쪽에 치우쳐 붙는다. 여름과 가을에 소나무 숲의 썩은 나무에서 자란다.

표고버섯대장조림 : (1)갓을 떼어 낸 표고버섯의 대를 간장, 설탕, 마늘 따위와 함께 넣고 조린 반찬.

땅별버섯 : (1)‘먼지버섯’의 북한어.

전나무버섯 : (1)송이버섯과의 버섯. 갓은 편평한 만두 모양이고 가장자리는 안으로 말리며 주름은 촘촘하고 흰색이다. 식용하며 여름과 가을에 걸쳐 전나무 숲에서 자란다.

두섯 : (1)‘두셋’의 방언

다섯모기둥 : (1)밑면이 오각형인 기둥체.

소아 살 버섯 : (1)큰창자에 생기는 매끈하고 둥근 모양의 점막 과오종. 대개 10세 이전에 생기며, 여러 개일 수 있고 장 출혈을 일으킨다.

여섯줄고누 : (1)가로세로 여섯 줄을 그은 말밭에서 각각 여섯 개의 말을 놓고 두는 고누 놀이.

네다섯째 : (1)순서가 네 번째나 다섯 번째쯤 되는 차례. 또는 그런 차례의.

섯달 : (1)음력으로 한 해의 맨 끝 달. ⇒규범 표기는 ‘섣달’이다.

죽순표고버섯볶음 : (1)죽순에 표고버섯, 양파 따위를 넣고 소금으로 간하여 볶은 음식.

섯바늘 : (1)‘혓바늘’의 방언

섯몯다 : (1)섞여 모이다.

하루밤버섯 : (1)‘두엄먹물버섯’의 북한어.

꽃돌버섯 : (1)그물버섯과의 버섯. 갓은 만두 모양이고 연한 노란색이거나 연한 밤색이고, 밑부분에는 그물 모양의 무늬가 있다. 식용하며, 여름ㆍ가을에 잎갈나무 숲에 무리로 돋는다.

목 없는 살 버섯 : (1)줄기 없이 점막 표면에 직접 붙어 있는 살 버섯. 편평하고, 비교적 넓은 바닥면을 가진다.

표고버섯조림 : (1)표고버섯을 굵직하게 썰어서 간장과 기름을 치고 살짝 조린 음식.

올버섯 : (1)제철보다 일찍 자라는 버섯. (2)색갓버섯과의 송이버섯. 갓의 윗면은 연한 붉은 밤색이고 진한 색의 등줄이 있으며, 대는 둥근기둥 모양이다. 식용하며, 이른 가을 나무숲에 난다.

애기낙엽버섯 : (1)송이버섯과의 버섯. 직경 1~2cm의 반둥근 모양의 갓이 있는 작은 버섯인데 겉면은 누런 밤색이며 부챗살 모양의 줄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대는 가늘고 긴 쇠줄 모양이며 겉면은 밤색이고 윗부분은 좀 연하거나 흰색이다.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의 낙엽에 돋는다.

초록구멍장이버섯 : (1)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갓은 둥근 모양으로 연한 털로 덮여 있으며 잿빛 또는 흰색이다. 침엽수에 붙어 자라는데 식용하며 한국, 일본, 북미에 분포한다.

국수버섯 : (1)국수버섯과의 버섯. 높이는 5~12cm이며, 홀씨 기관은 누렇고 가지를 뻗지 않는다. 썰어 놓은 국수처럼 자라는데 식용한다. 숲속의 땅 위에 모여 난다.

섯갈보름 : (1)‘하늬바람’의 방언

버섯즙 : (1)버섯에서 짜낸 즙.

개섯물 : (1)‘개숫물’의 방언

큰우산버섯 : (1)광대버섯과의 버섯. 갓은 가운데 부분이 우산처럼 두드러지면서 편평하게 펴지며, 살은 희고 주름이 빽빽하다. 대는 긴 기둥 모양으로 겉면은 암회색의 가루 조각으로 덮여 있다. 식용하며 여름과 가을에 나무숲에서 자란다.

버섯의 생활사 : (1)자실체에서 만들어진 포자가 발아하여 일차 균사가 되고, 화합성이 있는 균사 사이에 세포질 융합이 이루어져 이차 균사가 된 뒤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여 만연되면, 적당한 환경하에서 균사가 조직화되고 삼차 균사를 형성하여 자실체를 발생시키는, 일련의 변화.

말굽버섯 : (1)담자균류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갓은 지름이 20~50cm, 두께는 10~20cm로 말굽 모양이다. 표면은 잿빛 갈색 또는 잿빛 누런 갈색으로 띠무늬가 있다. 약용하며 연중 활엽수의 고목이나 생나무에 무리를 지어 사는데 한국, 북반구 등지에 분포한다.

파리잡이버섯 : (1)‘마귀광대버섯’을 달리 이르는 말. 유독 성분이 함유되어 파리가 핥으면 죽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여섯띠아르마딜로 : (1)아르마딜로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35~40cm이며 껍데기로 덮여 있다. 유동성 껍데기가 6~8개 있다. 야행성으로 남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흰춤버섯 : (1)구멍버섯과의 버섯. 갓은 부채형 주걱 모양이고 흰색이다가 회색으로 변하며, 자루는 갓의 옆에 생긴다. 활엽수나 침엽수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에 분포한다.

느탈버섯 : (1)‘느타리버섯’의 방언

표고버섯죽 : (1)표고버섯을 넣고 쑨 죽.

버섯볶음밥 : (1)버섯을 잘게 썰어 밥과 함께 볶은 음식.

섯갈 : (1)‘서풍’의 방언

금빛그릇버섯 : (1)그릇버섯과의 버섯. 얕은 잔 모양인데 바깥쪽은 연한 노란색이다. 밑부분에는 대가 없고 가는 뿌리 모양으로 된 흰 균실이 뭉쳐서 땅속의 부식토에 붙어 있다. 주로 여름, 가을에 침엽수림의 낙엽층에 뭉쳐 돋는다.

능이버섯 : (1)굴뚝버섯과의 버섯. 갓은 지름이 10~25cm, 높이는 10~25cm이며, 표면에는 거칠고 큰 비늘 모양의 조각이 있고 자랄수록 홍갈색 또는 흑갈색이 되며 마르면 흑색이 된다. 자실층에는 1cm 이상 되는 침이 무수히 솟아 있다. 식용하고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림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버섯류 : (1)여러 종류의 버섯을 통틀어 이르는 말.

다섯쌍둥이 섹시 소수 : (1), , , , 이 모두 소수이며, 공차가 6인 등차수열을 이루는 5, 11, 17, 23, 29를 이르는 말.

소름우산버섯 : (1)돌버섯과의 버섯. 갓은 가운데 부분이 약간 두드러진 평평한 모양이고 겉면에는 붉은 밤색의 뾰족한 비늘이 덮여 있다. 주름은 흰색이고 대는 원기둥 모양이다. 여름과 가을에 숲, 강가 따위의 습지에 돋는다.

옷솔버섯 : (1)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갓의 지름은 1~2cm이고 반원형 또는 부채 모양인데 표면이 회백색 또는 백색이다. 흰색 바탕에 고리 무늬가 희미하게 있다. 자루가 없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침엽수에 무리 지어 자라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섯바눌 : (1)‘혓바늘’의 방언

팽나무버섯 : (1)송이과의 버섯. 갓은 지름이 2~8cm이고 겉은 누런 갈색, 둘레는 옅은 누런색이다. 내한성균으로 식용하며 주로 뽕나무ㆍ포플러 따위의 등걸이나 고목에 속생하는데, 전 세계에 분포한다.

작은살구버섯 : (1)‘호박꾀꼬리버섯’의 북한어.

자식은 두엄 우에 버섯과 한가지다 : (1)두엄 위에 난 버섯은 많기는 하지만 볼품없고 쓸모없다는 뜻으로, 단지 자식이 많은 것이 자랑은 아님을 이르는 말.

풍선버섯 : (1)‘풍선끈적버섯’의 북한어.

새로운 발레의 다섯 가지 원칙 : (1)포킨이 제시한 발레의 다섯 가지 원칙. 주제ㆍ환경ㆍ시대 연구를 통한 스텝과 포즈 창조, 마임과 제스처의 절제, 온몸으로 표현 가능, 단체 무용의 중요성, 무용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무용에 참여하는 다른 예술의 독립성 인정 따위를 이른다.

버섯벌렛과 : (1)곤충강 딱정벌레목의 한 과. 더듬이가 11마디인데 끝의 세 마디는 퉁퉁하고 몸에 광택이 있다. 작은 벌레로 땅속, 나무줄기, 버섯 따위에 사는데 톱니무늬버섯벌레, 털보왕버섯벌레, 왕큰무늬버섯벌레 따위의 1,500여 종이 전 세계에 분포한다.

만년버섯 : (1)‘영지’의 북한어.

버섯밭 : (1)버섯이 무더기로 자라는 곳. (2)버섯을 심어 가꾸는 밭.

버섯조림 : (1)표고나 송이 따위의 버섯을 간장에 조린 반찬.

증식 살 버섯 : (1)위와 대장에서 관찰되는 양성의 작은 폴립. 점막 샘의 수가 늘어나 있고 낭성 변화를 보인다.

여섯 개 지점 슈팅 : (1)농구에서, 슛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습 방법. 골대에서 3~4미터 떨어진 여섯 개의 지점에 위치를 표시하고 각 위치에서 슛을 던져 성공하면 다음 위치로 이동하여 슛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땅버섯 : (1)땅에서 나는 버섯을 통틀어 이르는 말.

환각 버섯 : (1)먹으면 환각 작용을 일으키는 버섯을 통틀어 이르는 말.

깊은산버섯지의 : (1)돌버섯지의과의 엽상 지의류. 지의체는 둥글고 가장자리가 깊이 갈라져 있으며 윗면은 밤색으로 흰 가루가 있다. 산지(山地)의 바위에서 자란다.

상황버섯주 : (1)상황버섯을 넣고 담근 술.

버섯볶음 : (1)버섯을 잘게 찢어서 고기나 양념을 넣어 함께 볶은 음식.

표고버섯볶음 : (1)표고버섯을 잘게 찢어서 고기나 양념을 넣고 함께 볶은 음식.

버섯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몸의 앞 끝은 엷은 갈색이고 꽃처럼 갈라진 아가미가 있으며 눈이 있다. 탐식성으로 바다의 바닥에서 생활한다. ⇒남한 규범 표기는 ‘버섯바닷지렁이’이다.

다섯 개의 변주곡 : (1)이탈리아의 작곡가 베리오의 작품. 달라피콜라의 주요 선율 구축 방법인 소규모 단위의 반음계적 형태가 대위법적으로 전개되는 곡이다.

여섯때 : (1)하루를 여섯으로 나눈 염불 독경의 시간. 신조, 일중, 일몰, 초야, 중야, 후야이다.

섯녁 : (1)‘서녘’의 방언

버섯무침 : (1)버섯을 데쳐 물기를 뺀 뒤, 갖은양념을 넣고 무친 반찬.

유클리드의 다섯 번째 공준 : (1)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유클리드가 ≪기하학 원론≫에서 제시한 기하학의 다섯 가지 명제 가운데 하나. 한 직선이 두 직선과 만날 때 어느 한쪽에 있는 내각의 합이 직각보다 작으면, 이 두 직선은 무한히 연장될 때 그쪽에서 만난다는 것이다.

호랑나비버섯 : (1)우단버섯과에 속하는 식용 버섯. 갓은 주걱 모양으로 겉면은 어두운 밤색이며 가루 모양의 연한 털이 빽빽하게 나 있다. 대는 굵고 가죽질이며 갓의 한쪽에 치우쳐 붙는다. 여름과 가을에 소나무 숲의 썩은 나무에서 자란다.

섯다 : (1)섞어 매다.

노란잔버섯 : (1)그릇버섯과의 버섯. 얕은 잔 모양인데 바깥쪽은 연한 노란색이다. 밑부분에는 대가 없고 가는 뿌리 모양으로 된 흰 균실이 뭉쳐서 땅속의 부식토에 붙어 있다. 주로 여름, 가을에 침엽수림의 낙엽층에 뭉쳐 돋는다.

땀버섯 : (1)끈적버섯과의 하나. 갓의 지름은 3~4cm이고 원뿔 모양이며, 표면은 황갈색이고 섬유상의 균사가 있다. 독성이 있으며 중독되면 땀과 열이 심하게 난다.

검정버섯 : (1)‘목이’의 북한어.

다섯 시간 정격 : (1)다섯 시간 지정 조건하에서 사용할 때, 전압ㆍ전류ㆍ속도ㆍ역률 따위가 제한을 넘지 않는 배터리의 정격. 항공기 축전지에 사용된다.

버섯장아찌 : (1)버섯으로 만든 장아찌. 버섯을 살짝 쪄 낸 후 간장에 담가 숙성시켜서 먹는다.

싸리버섯과 : (1)진균류의 한 과. 자질체는 육질, 혁질 따위이고 많은 가지로 갈라져서 산호 모양을 이룬다. 전 세계에 9속 440여 종이 분포한다.

못 먹는 버섯은 삼월 달부터 난다 : (1)좋지 못한 물건이 오히려 일찍부터 나돌아 다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못된 버섯이 삼월 달부터 난다’

간버섯 : (1)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 갓은 부채형 또는 반원형이고 붉은색 또는 붉은 밤색이다. 참나무와 밤나무에 자라는데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에 분포한다.

가족 샘종 버섯종증 : (1)어릴 때부터 잘록창자에 샘종 같은 폴립이 생기기 시작하는 유전 질환. 폴립의 수가 증가하고 만성 염증을 일으키며 치료하지 않으면 거의 암을 일으킨다.

말굽잔나비버섯 : (1)구멍장이버섯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버섯. 갓은 종 모양 또는 말굽 모양이고 살은 흰색이고 부서지기 쉬우며 쓴맛이 있다. 침엽수의 고목에 난다.

해면버섯 : (1)나무혹버섯과에 속하는 주름이 없는 버섯. 갓은 깔때기 모양으로 털이 있고 노란빛을 띤 갈색이며, 관공면은 노란색 또는 주홍색이다.

버섯나무 : (1)표고버섯 따위의 재배에서 버섯 균이 퍼져 있는 원목.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크리스토퍼 몰리

" 모든 행복한 순간을 소중히 간직하라: 노후에 훌륭한 대비책이 된다.^1000 "

#노후 #순간 #대비책 #행복 #간직
삭티 거웨인
"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기꺼이 직관이 우리를 안내하도록 해야 하고, 그 안내를 즉각 과감하게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
#말 #안내 #직관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