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역하다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26개

세 글자 단어: 1 네 글자 단어: 108 다섯 글자 단어: 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 모든 글자 단어: 126

역하다 : (1)윗사람의 뜻이나 지시 따위를 따르지 않고 거스르다. (2)논리적으로 양립할 수 없다. (3)구역날 듯 속이 메슥메슥하다. (4)마음에 거슬려 못마땅하다.

축어역하다 : (1)외국어 원문의 한 구절 한 구절을 본래의 뜻에 충실하게 번역하다.

불역하다 : (1)바꾸어 고칠 수 없거나 고치지 아니하다. (2)프랑스어로 번역하다. (3)마음에 거슬리다.

검역하다 : (1)해외에서 전염병이나 해충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하여 공항과 항구에서 총괄하여 살피고 조사하다. 자동차ㆍ배ㆍ비행기ㆍ화물 따위를 검진하고 소독하며, 승객들에게 예방 주사를 접종하거나 병이 있는 사람을 격리하고, 동물이나 식물을 따로 보관하여 병의 유무를 살핀 뒤 폐기하거나 통과시키거나 하는 일 따위를 한다.

애역하다 : (1)가로막의 경련으로 들이쉬는 숨이 방해를 받아 목구멍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다.

낙역하다 : (1)왕래가 끊임이 없다.

외역하다 : (1)밖에 나가서 노동하다. (2)외국으로 출정하다.

면역하다 : (1)병역이나 부역(賦役) 따위를 면하다. (2)조선 시대에, 특별한 사정이 있는 자에게 신역(身役)을 면제하여 주다. (3)몸속에 들어온 병원(病原) 미생물에 대항하는 항체를 생산하여 독소를 중화하거나 병원 미생물을 죽여서 다음에는 그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다.

치지망역하다 : (1)잊어버리고 생각하지 아니하다.

방역하다 : (1)다른 나라의 말로 된 것을 자기 나라의 말로 번역하다. 또는 다른 나라의 말로 된 것을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다. (2)조선 시대에, 시골의 백성들이 돈이나 곡식 따위를 미리 바치고 부역(賦役)을 면제받다. (3)전염병이 발생하거나 유행하는 것을 미리 막다. (4)조선 시대에, 신역(身役)을 면제하다.

거역하다 : (1)윗사람의 뜻이나 지시 따위를 따르지 않고 거스르다.

산역하다 : (1)시체를 묻고 뫼를 만들거나 이장하다.

만대불역하다 : (1)영원히 바뀌지 아니하다.

막역하다 : (1)허물이 없이 아주 친하다.

통역하다 : (1)언어가 달라 말이 통하지 아니하는 사람 사이에서 뜻이 통하도록 말을 옮겨 주다.

범역하다 : (1)남의 지역이나 영역을 침범하다.

무역하다 : (1)지방과 지방 사이에 서로 물건을 사고팔거나 교환하다. (2)나라와 나라 사이에 서로 물품을 매매하다.

노역하다 : (1)몹시 괴롭고 힘들게 일하다. (2)러시아어로 번역하다.

피역하다 : (1)노비가 역(役)을 피하여 도망하다. (2)입역(入役)하여야 할 사람이 일부러 역을 피하다.

밀무역하다 : (1)법을 어기고 몰래 무역하다.

주역하다 : (1)실마리를 끌어내어 찾아내다. (2)주를 달면서 번역하다.

토역하다 : (1)흙을 이기거나 바르는 따위의 흙을 다루는 일을 하다. (2)토할 듯 메스꺼운 느낌이 나다. (3)역적을 토벌하다.

과역하다 : (1)노역을 과하다.

오역하다 : (1)나라와 겨레를 배반하다. (2)통치자에게서 나라를 다스리는 권한을 빼앗으려고 하다. (3)잘못 번역하다.

찬역하다 : (1)임금의 자리를 빼앗으려고 반역하다.

복역하다 : (1)공역(公役), 병역(兵役) 따위에 종사하다. (2)징역을 살다.

번역하다 : (1)어떤 언어로 된 글을 다른 언어의 글로 옮기다.

배역하다 : (1)은혜를 저버리고 배반하다. (2)배우에게 역할을 나누어 맡기다.

운역하다 : (1)짐을 나르다.

공역하다 : (1)한 작품이나 글을 두 사람 이상이 함께 번역하다.

입역하다 : (1)나이가 찬 노비의 자손이나 재산을 몰수당한 양인(良人)이 노비의 신분을 가지고 천역(賤役)에 종사하다. (2)어떤 지역이나 수역(水域)에 들어가다. (3)군역이나 노역에 이바지하다.

요역하다 : (1)역사(役事)를 마치다. (2)나라에서 정남(丁男)에게 구실 대신 노동을 시키다.

염역하다 : (1)유행병에 전염되다.

광역하다 : (1)미쳐서 제정신을 잃다.

흥역하다 : (1)공사를 일으키다.

언역하다 : (1)언문으로 번역하다.

비역하다 : (1)(낮잡는 뜻으로) 사내끼리 성적 행위를 하다.

개영역하다 : (1)묏자리를 만들기 위하여 산을 파헤치다.

퇴역하다 : (1)어떤 일에 종사하다가 물러나다. (2)현역에 있다가 완전히 물러나다.

괴역하다 : (1)‘고요하다’의 방언

난역하다 : (1)나라와 겨레를 배반하다. (2)통치자에게서 나라를 다스리는 권한을 빼앗으려고 하다.

제역하다 : (1)병역이나 부역(賦役) 따위를 면하다. (2)병역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하다.

재복역하다 : (1)일정한 병역 의무를 마친 사람이 다시 군인으로 복무하다. (2)일정한 징역 의무를 마친 사람이 범죄를 저질러 다시 징역을 살다.

대역하다 : (1)배우가 맡은 역할을 사정상 할 수 없을 때에 다른 사람이 그 역할을 대신 맡아 하다. (2)원문의 단어, 구절, 문장 따위와 맞대어서 번역하다.

만고불역하다 : (1)아주 오랜 세월 동안 바뀌지 아니하다.

국역하다 : (1)다른 나라의 말로 된 것을 자기 나라의 말로 번역하다. 또는 다른 나라의 말로 된 것을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다.

포역하다 : (1)난폭하여 인도(人道)에 어긋난 데가 있다.

시역하다 : (1)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공사를 시작하다. (2)부모나 임금을 죽이다.

처역하다 : (1)징역에 처하다.

저역하다 : (1)책 따위를 저술하고 번역하다.

하역하다 : (1)짐을 싣고 내리다.

취역하다 : (1)노동 일에 종사하다. (2)새로 건조된 군함이 임무에 종사하게 되다.

베역하다 : (1)‘버름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베역uf537다’로도 적는다.

면군역하다 : (1)군무에 복역함을 면하다.

구역구역하다 : (1)‘뉘엿뉘엿하다’의 방언

차역하다 : (1)토목, 건축 따위의 수고로운 일을 시키다.

사역하다 : (1)사람을 부리어 일을 시키다. 또는 시킴을 받아 어떤 작업을 하다. (2)생각하고 찾아서 구하다.

초역하다 : (1)원문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뽑아서 번역하다.

체역하다 : (1)관원을 다른 사람으로 갈아들이다.

수역하다 : (1)어떤 언어로 된 글을 다른 언어의 글로 옮기다.

유역하다 : (1)변하여 바뀌다.

직역하다 : (1)외국어로 된 말이나 글을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에 충실하게 번역하다.

항역하다 : (1)맞서 거역하다.

중역하다 : (1)중국어로 번역하다. (2)한 번 번역된 말이나 글을 다시 다른 말이나 글로 번역하다.

로역하다 : (1)‘노역하다’의 북한어.

축역하다 : (1)무속에서, 역신이나 나쁜 전염병을 쫓아 버리다.

연역하다 : (1)뜻을 알기 쉽게 덧붙여서 해석하고 설명하다. (2)어떤 명제로부터 추론 규칙에 따라 결론을 이끌어 내다. 일반적인 사실이나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사실이나 보다 특수한 다른 원리를 이끌어 내는 일을 이른다.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 순수한 사유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그 전형은 삼단 논법 하는 일이다.

패역하다 : (1)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어긋나고 순리를 거슬러 불순하다.

물침잡역하다 : (1)모든 잡역을 면제하여 주다.

필역하다 : (1)역사(役事)를 마치다.

준역하다 : (1)공사를 다 마치다.

역무역하다 : (1)수출한 것을 다시 수입하거나 수입한 것을 다시 수출하다.

흉역하다 : (1)마음속에 흉악한 반역의 뜻이 있다.

혁역하다 : (1)고쳐 바꾸다.

심역하다 : (1)찾아서 살피다. (2)되풀이하여서 행하다.

꾸역꾸역하다 : (1)음식 따위를 한꺼번에 많이 입에 넣고 잇따라 씹다. (2)한군데로 잇따라 많은 사람이나 사물이 들어오거나 몰려가다. (3)연기나 김 따위가 많이 계속 나오거나 생기다. (4)어떤 마음이 자꾸 치밀거나 생기다.

재역하다 : (1)일정한 병역 의무를 마친 사람이 다시 군인으로 복무하다.

완역하다 : (1)전체를 완전하게 번역하다. (2)글이 지닌 깊은 뜻을 생각하여 찾다.

음역하다 : (1)한자음을 가지고 외국어의 음을 나타내다. ‘Asia’를 ‘亞細亞’, ‘club’을 ‘俱樂部’로 표기하는 일 따위이다.

부역하다 : (1)국가에 반역이 되는 일에 동조하거나 가담하다. (2)병역이나 부역(賦役)을 치르러 나가다. (3)사사로이 서로의 일을 도와주다. (4)국가나 공공 단체가 특정한 공익사업을 위하여 보수 없이 국민에게 의무적으로 노역의 책임을 지우다.

상역하다 : (1)언어가 달라 말이 통하지 아니하는 사람 사이에서 뜻이 통하도록 말을 옮겨 주다.

미역하다 : (1)아직 역질을 치르지 아니하다.

이역하다 : (1)옮겨져서 바뀌다. 또는 옮겨서 바꾸다. (2)원본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서 번역하다.

역역하다 : (1)몸과 마음을 아끼지 아니하고 일에만 힘을 쓰다. (2)잘 달리다. (3)나서 자라다. (4)조화를 이루다. (5)끝이 없다. (6)높고 크다. (7)‘약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역역uf537다’로도 적는다.

교역하다 : (1)주로 나라와 나라 사이에서 물건을 사고팔고 하여 서로 바꾸다.

한역하다 : (1)한문으로 번역하다. (2)한국어로 번역하다.

구역하다 : (1)믿음과 의리를 저버리고 돌아서다. (2)사람이나 동물을 함부로 몰아쳐 부리다. (3)말이나 수사법, 기교, 수단 따위를 능숙하게 마음대로 부려 쓰다.

조역하다 : (1)일을 거들어 주다. (2)땅의 경계를 넓혀서 나라의 영역을 정하다.

흘역하다 : (1)가로막의 경련으로 들이쉬는 숨이 방해를 받아 목구멍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다.

전역하다 : (1)원문(原文) 모두를 번역하다. (2)말이 통하지 아니하는 사람 사이에서 뜻이 통하도록 말을 옮겨 주다. (3)군(軍)에서, 현재까지 복무하던 역종(役種)에서 다른 종으로 바뀌다. (4)시간에 따라 변천하다.

료역하다 : (1)‘요역하다’의 북한어.

행역하다 : (1)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에 어긋나고 순리를 거슬러 불순하다.

동시통역하다 : (1)외국어로 말하는 것을 동시에 모국어나 다른 나라말로 바꾸어 말하다.

출역하다 : (1)토목이나 건축 따위의 공사에 동원되어 나가다. (2)어떤 지역이나 수역(水域)에서 나오다.

첩역하다 : (1)부역(賦役)을 거듭 부담하다.

개역하다 : (1)있던 것을 고치어 다른 것으로 바꾸다. (2)이미 번역하였던 것을 고쳐 다시 번역하다.

집역하다 : (1)백성이 공역(公役)을 치르다.

횡역하다 : (1)당연한 이치에 어그러져 있다.

누역하다 : (1)여러 사람 또는 여러 언어의 통역을 거치다.

재번역하다 : (1)이미 한 번 다른 언어로 옮긴 글을 다시 다른 언어의 글로 옮기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사라 베른하르트

" 생명은 생명을 낳는다.^1000 에너지는 에너지를 창출한다.^1000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은 자신을 소모시킴에 따라 일어난다.^1000 "

#부자 #소모 #창출 #사람 #자신 #생명 #에너지
르네 데카르트
" 진정 진리를 추구하려면 최소한 인생에 한 번은 가능한 한 모든 것에 대해서 의심을 품어봐야 한다. "
#인생 #의심 #추구 #진정 #진리 #최소한 #가능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