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왕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55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06 세 글자 단어: 737 네 글자 단어: 767 다섯 글자 단어: 27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73 모든 글자 단어: 2,558

대왕암 : (1)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앞바다에 있는 신라 문무왕의 수중 왕릉.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문무 대왕릉’이다.

교왕호국사 : (1)교오고코쿠지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왕벨 : (1)‘샛별’의 방언

왕성 : (1)왕궁이 있는 도시. (2)왕도의 성. (3)한창 성함.

기왕사 : (1)이왕에 지나간 일.

왕자오 : (1)중국의 언어학자(1859~1933). 자는 소항(小航). 문자 개혁을 주장하고 관화(官話)의 자모를 창작하였으며 중화민국의 국어 독음 통일 위원회를 주재하였다. 저서에 ≪관화합성자모(官話合聲字母)≫가 있다.

왕검성 : (1)고조선의 도읍지.

왕보장 : (1)발해의 사신(?~?). 841년 일본에 부사로 대사 하복연과 동행하여 갔고, 일본으로부터 정사위하(正四位下)를 받았다.

왕바퀴 : (1)왕바큇과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에식스 왕국 : (1)앵글로ㆍ색슨 시대의 칠 왕국 가운데 하나. 이스트색슨족(East-Saxon族)이 6세기경에 세운 것으로 전하며, 현재의 런던 지역 일대를 지배하였다. 825년에 웨섹스 왕국의 일부로 병합되었다.

기왕 최저 조위 : (1)일정한 기간에 관측한 수위 가운데 가장 낮은 수위.

왕구 : (1)왕권을 상징하는 보배로운 구슬.

요르단 왕국 : (1)‘요르단’의 공식 국가명.

점왕거미 : (1)왕거밋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2cm이고 암컷이 크다. 누런 갈색 또는 붉은 갈색이고, 배에 흰색과 황색의 무늬가 한 쌍씩 있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천년 왕국설 : (1)그리스도가 재림하고 죽은 의인(義人)이 부활하여 지상에 평화의 왕국이 천 년 동안 계속된다는 신앙설. 이 기간 동안에 일반 사람의 부활이 있으나 이 기간의 종말에 최후의 심판이 행하여진다고 한다.

터주에 붙이고 조왕에 붙인다 : (1)무엇을 찢어서 사방에 갈라 붙이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왕지사 : (1)이왕에 지나간 일.

왕홍서 : (1)중국 청나라 때의 정치가이자 학자(1645~1723). 자는 계우(季友). 호는 엄제(儼齊). 1673년 진사가 되어 벼슬이 호부 상서에 이르렀고 ≪명사(明史)≫ 편찬의 총재관에 임명되어 열전 부분을 맡았으며, 실각하자 원고를 가지고 고향에 내려가 1723년 ≪명사고(明史稿)≫ 310권을 완성하여 진상하였다.

왕참하다 : (1)직접 가서 참여하다.

왕바스레기 : (1)‘살조개’의 북한어.

권왕문 : (1)사람이 죽은 뒤에 극락으로 가기를 축원하며 부르는 노래. 또는 그런 노래를 적은 책.

가즈니 왕조 : (1)10세기~11세기에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동북부, 인도 북부 지역을 지배하던 왕조. 알프티긴과 그 후계자 세뷱티긴(Sebüktigin)이 아프가니스탄의 가즈니를 중심으로 세운 튀르크족의 이슬람 왕조이다.

요왕맞이 : (1)‘용왕굿’의 방언

경주 경덕왕릉 : (1)경상북도 경주시 내남면 부지리에 있는 신라 경덕왕의 능. 둘레돌을 다듬은 수법이나 십이지 신상의 조각 수법이 신라 후기의 특징을 보이고 있어 경덕왕의 무덤인지 확실하지는 않다. 사적 제23호.

왕헌지 : (1)중국 진(晉)나라의 서예가(344~388). 자는 자경(子敬). 예서(隷書), 초서(草書)를 잘 썼으며 작품에 〈낙신부십삼행(洛神賦十三行)〉, 〈지황탕첩(地黃湯帖)〉, 〈중추첩(中秋帖)〉 따위가 있다.

십선지왕 : (1)십선(十善)을 행한 과보(果報)로 된 군자라는 뜻으로, ‘천자’를 이르는 말.

암기왕 : (1)암기를 뛰어나게 잘하는 사람.

문성 왕후 : (1)고려 정종의 비(?~?). 성은 박(朴). 승주(昇州) 출생으로 삼중대광(三重大匡) 박영규(朴英規)의 딸이다. 문공 왕후, 동산원 부인과 친자매간이다.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다.

소지왕 : (1)신라의 제21대 왕(?~500). 각 지방에 우역(郵驛)을 두었고, 경주에 시장을 설치하였다. 백제와는 혼인 동맹을 맺고, 고구려와는 여러 번 싸웠다. 재위 기간은 479~500년이다.

왕실 : (1)임금의 집안.

카라한 왕조 : (1)10세기 후반부터 13세기 전반까지 있었던 중앙아시아의 튀르크족 왕조. 11세기 중엽에 파미르를 경계로 하여 동서로 분열되었다가 각각 셀주크 튀르크에 병합되었으며, 13세기에 서요가 일어나자 종주권이 서요로 옮아갔다.

안경무늬왕거미 : (1)왕거밋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암컷은 4.5~13mm, 수컷은 4~9mm이다. 머리, 가슴은 누런 갈색에 검은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고 배는 노란색에 짙은 갈색 무늬가 있다. 물가에 사는데 한국, 사할린,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아유타야 왕조 : (1)14세기 중반에서 18세기 후반까지 타이 중부 메남강 유역을 통치하던 왕조. 법령을 정비하고 무역을 활발하게 하였으며 기독교의 포교를 인정하고 불교문화를 꽃피웠다.

호엔촐레른 왕가 : (1)1415년부터 1918년까지 존속한 독일의 왕가. 1701년에는 프로이센 왕이 되어 합스부르크가에 견줄 만한 세력을 누렸으며, 19세기에는 독일 민족 통일의 중심이 되어 1871년에 독일 제국이 성립되자 황제의 칭호를 가졌다.

왕방하다 : (1)가서 찾아보다.

계사왕복서 : (1)조선 말기의 학자 유상기(兪相基)의 서간집. 할아버지 유계가 쓴 ≪가례원류≫를 간행하는 과정에서, 당시 소론의 재상 윤증과 주고받은 서신을 묶은 것이다. 1책.

참소왕이 : (1)‘엉겅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34b소왕이’로도 적는다.

오대 명왕 : (1)진언종에서 받드는 다섯 명왕. 중앙의 부동(不動), 동방의 항삼세(降三世), 남방의 군다리(軍茶利), 서방의 대위덕(大威德), 북방의 금강야차(金剛夜叉)이다.

왕방연 : (1)조선 전기의 문신ㆍ시인(?~?). 단종이 강원도 영월로 유배될 때에 호송하였는데 그때의 심정을 읊은 시조 한 수가 전한다.

왕희 : (1)왕의 딸.

필립 왕의 전쟁 : (1)1675년에, 북아메리카 뉴잉글랜드에서 토지 문제를 둘러싸고 인디언 왐파노아그 족과 영국계 이주민들이 벌인 전쟁. 전쟁이 일 년간 지속되면서 서로 막대한 피해를 입혔고, 1676년 8월에 영어식 이름이 필립인 왐파노아그 족의 추장 메타콤이 살해되면서 끝났다.

제왕 절개 분만 : (1)복벽을 통해 자궁을 절개하여 인공적으로 성숙 태아를 만출하는 분만술.

신라 무열왕릉 : (1)경상북도 경주시 서악동에 있는 신라 태종 무열왕의 능.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무열왕릉’이다.

홀드왕 : (1)야구에서, 한 시즌을 통틀어 홀드를 가장 많이 기록한 투수.

투수왕 : (1)야구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한 투수를 이르는 말.

곡물왕나무좀 : (1)왕나무좀과의 해충. 모양은 둥근 통 모양이며, 붉은 갈색 또는 검은 갈색에 아랫면은 보통 연한 색이다. 곡식 및 식료품 따위에 해를 준다.

천왕사 : (1)천왕에게 제사 지내는 사당. 본 이름은 대자재천왕지사(大自在天王之祠)로, 충청북도 속리산에 있다.

왕자승세 : (1)임금은 모든 일에 있어서 시세(時勢)에 따라 나아가고 물러나야 함.

김겸왕 : (1)가야의 제9대 왕(?~521). 질지왕(銍知王)의 아들로서, 재위 기간은 492~521년이다.

마타람 왕국 : (1)16세기에서 18세기에 인도네시아의 자바 중동부를 지배했던 이슬람 왕국. 17세기 후반 이후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간섭을 받았으며, 18세기 중엽 무렵에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두 왕령으로 분열하면서 쇠퇴하였다.

왕방올 : (1)‘왕방울’의 방언

왕침노린재 : (1)침노린잿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2.3cm 정도이며 다갈색이고 누런 털이 많다. 앞등판의 앞쪽은 볼록하고 가운데에는 세로 홈이 하나 있다. 성충으로 겨울을 보내며 한국, 일본,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장엄왕 : (1)오스만 제국 ‘술레이만 일세’의 다른 이름.

구선왕도떡 : (1)아홉 가지 재료로 만든 떡의 하나. 연밥, 산약, 백복령, 율무, 백편두, 감인, 곶감, 설탕, 멥쌀 따위를 섞어서 찐다.

왕지 : (1)추녀나 박공 솟을각에 대는 삼각형으로 깎은 암키와. (2)‘왕겨’의 방언 (3)조선 초기에, 임금이 사품 이상의 문무관 벼슬아치에게 주던 사령(辭令). 세종 7년(1425)에 교지(敎旨)로 고쳤다.

대성지성문선왕전좌도 : (1)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배열한 모습을 그린 그림. 고려 충렬왕 29년(1303)에 안향이 원나라에서 가져왔다고 전해진다. 현재 남아 있는 것은 조선 중종 8년(1513)에 원의 그림을 베껴서 그린 것이다. 보물 제485호.

친왕 : (1)황제의 아들이나 형제. (2)몸소 감.

양헌왕 : (1)고려의 왕족(?~1099). 이름은 왕도(王濤). 문종과 인경 현비(仁敬賢妃)의 소생이다.

경주 진평왕릉 : (1)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동에 있는 신라 진평왕의 능. 흙을 둥글게 쌓아 올렸고, 둘레돌로 자연석을 사용하였으나 몇 개만 남아 있다. 사적 제180호.

왕규의 난 : (1)고려 혜종 2년(945)에 왕규가 일으킨 반란. 왕규가 자기 외손을 왕위에 앉히려고 난을 일으켰다가 왕식렴에게 진압되었다.

저왕읎다 : (1)‘경황없다’의 방언

문선왕묘 : (1)‘문묘’의 다른 이름.

왕경룡전 : (1)조선 시대의 한문 소설. 기생 옥단(玉檀)과 가약을 맺은 주인공 왕경룡이 재물을 탕진하고 기생 어미의 간사한 꾀로 쫓겨나서 온갖 고생을 하다가 암행어사가 되어 옥단과 재회한다는 내용이다.

전수로왕릉 : (1)경상남도 김해시 서상동에 있는, 수로왕의 능.

왕중왕 : (1)어떤 분야나 방면에서 최고들 중의 최고.

숙지왕 : (1)‘숙지황’의 방언

왕복 항공권 : (1)갔다가 돌아올 수 있도록 마련된 항공권.

왕조 시대 : (1)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던 시대.

왕영 : (1)중국 송나라 때의 무장(947~1016). 어려서부터 활쏘기를 잘해 사람들이 왕경궁(王硬弓)이라 하였다. 성격이 경솔하여 병사의 노고를 위로하거나 하지 않았다. 북방을 정벌하러 갈때 군량을 잃어 균주(均州)로 유배를 갔다.

장목 왕후 : (1)고려 충렬왕의 비(1259~1297). 이름은 홀도로게리미실(忽都魯揭里迷失). 중국 원나라 세조의 딸로 충렬왕이 세자로서 원나라에 체류할 때에 결혼하였으며 충선왕을 낳았다.

왕잔디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20cm이고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며 마디마다 뿌리가 내린다.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며 6월에 수상화가 꽃줄기 끝에 핀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산상왕 : (1)고구려 제10대 왕(?~227). 이름은 연우(延優)ㆍ이이모(伊夷模). 13년(209)에 도읍을 환도성으로 옮겼다. 재위 기간은 197~227년이다.

덴마크 왕립 발레단 : (1)덴마크 왕립 극장의 상주 무용단으로, 라우렌트(Laurent, P.), 갈레오티(Galeotti, V.), 부르농빌 따위가 안무를 맡은 바 있는 세계적인 발레단.

태조왕 : (1)고구려의 제6대 왕(47~165). 이름은 궁(宮). 영토를 확장하고 정치 체제를 확립하는 데 힘써서, 고구려가 실질적인 중앙 집권적 국가로 전환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재위 기간은 53~146년이다.

왕증봉 : (1)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에 있는 산. 높이는 1,214미터.

용목 왕후 : (1)고려 정종의 비(?~?). 성은 이(李). 충청도 부여 출생으로 공부 시랑 이품언(李稟焉)의 딸이다. 딸은 도애 공주이다.

왕연덕 : (1)중국 북송 때의 사신(939~1006). 976년에 태종이 제위에 오르자 공봉관(供奉官)이 되었고, 981년에 태종의 명을 받아 고창국에 사신으로 다녀온 후 ≪고창행기(高昌行記)≫를 지은 것으로 유명하다.

왕반 : (1)갔다가 돌아옴.

왕마디 : (1)크게 두드러진 마디.

왕자무친 : (1)임금이라도 국법 앞에서는 사사로운 정으로 일을 처리하지 못함.

인왕강 : (1)인왕반야경을 독송하는 법회.

왕래 방해죄 : (1)각종 교통 기관과 도로 통행의 안전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왕언 : (1)임금의 말.

숙친왕 : (1)중국 청나라의 황족ㆍ정치가(1866~1922). 이름은 선기(善耆). 어전대신(御前大臣), 민정부 상서 따위를 지냈고, 신해혁명 때 청나라 황제의 퇴위를 반대하였다.

미왕 : (1)아직 가지 않음.

경덕왕 : (1)신라 제35대 왕(?~765). 성은 김(金). 이름은 헌영(憲英). 당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여 제도와 관직을 당나라식으로 고치고 국내 지명도 한자식으로 고쳤다. 국학 진흥과 불교 중흥에 힘써, 통일 신라 문화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재위 기간은 742~765년이다.

왕부자 : (1)부자 중에서 제일 가는 부자.

내왕간 : (1)오고 가고 하는 편.

흥덕왕 : (1)신라의 제42대 왕(?~836). 성은 김(金). 이름은 수종(秀宗)ㆍ경휘(景暉)ㆍ수승(秀升). 청해진을 만들고 장보고를 그 대사로 삼아 해적의 침입을 막게 하였으며, 복색 제도를 개정하고 백성의 사치를 금하였다. 재위 기간은 826~836년이다.

이덕왕 : (1)중국 서하(西夏)의 제9대 황제인 ‘헌종’의 본명.

왕왕이 : (1)죄수들의 은어로, ‘라디오’를 이르는 말.

왕꿰미풀 : (1)‘왕포아풀’의 북한어.

왕지네 : (1)왕지넷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8~14cm이다. 머리와 목은 갈색, 등은 어두운 초록색, 배는 연한 녹갈색이며, 턱에는 독샘이 있다.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대행대왕 : (1)왕이 죽은 뒤 시호(諡號)를 올리기 전에 높여 이르던 말.

진왕 : (1)우리나라 고대 국가인 진(辰) 나라의 최고 지배자. 본디 그 동맹을 맺은 국가의 우두머리격인 목지국의 수장이 세습적으로 맡았다.

대왕란 : (1)달걀 요리의 하나. 달걀을 여러 개 깨뜨려 돼지 오줌통이나 기름종이로 만든 주머니에 넣어 물속에 하루 이상 담가 두었다가 꺼내어 삶은 것이다. 노른자와 흰자가 각각 한데 엉겨 하나의 큰 알처럼 되는데 보통 술안주로 먹는다.

영양왕 : (1)고구려의 제26대 왕(?~618). 일명 평양왕(平陽王). 동왕 9년(598)에 수나라 문제(文帝)의 30만 대군을 격퇴하였으며, 23년(612)에는 수나라 양제(煬帝)가 침입하자 을지문덕을 시켜 이를 섬멸하게 하였다. 재위 기간은 590~618년이다.

왕잘 : (1)‘말매미’의 방언

왕되미 : (1)‘왕겨’의 방언

삼제왕풀이 : (1)산육신(産育神)인 산신(産神)에게 어린아이가 오래 살기를 빌거나 아들 낳기를 기원하는 굿.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찰스 칼렙 콜튼

" 명성을 확립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1000 정직한 이들에게 추앙받거나 악한들에게 매도당하는 것이다.^1000 하지만 전자를 이루는 것이 최선인데,^500 왜냐하면 후자는 반드시 전자에 수반되기 때문이다.^1000 "

#확립 #최선 #명성 #방식 #악한 #수반 #전자 #매도 #후자 #추앙 #정직
윌리엄 제임스
" 철학자에게 기댈 수 있는 것은 단 한 가지이다. 그것은 바로 다른 철학자의 말을 반박하는 것이다. "
#반박 #말 #철학자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