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왜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77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48 세 글자 단어: 186 네 글자 단어: 206 다섯 글자 단어: 10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25 모든 글자 단어: 770

왜포 : (1)무명실로 서양목처럼 너비가 넓게 짠 베. (2)‘무명’의 방언

에스에이더블유 장치 포락 지연 시간 왜곡 : (1)주파수의 특정 대역에서 표면 음차 장치의 그룹 지연 시간의 최젓값과 최곳값의 차.

분리의 왜곡 : (1)멘델의 유전에서 기대되는 분리비가 얻어지지 않은 것. 즉, 법칙에 맞지 않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왜소 유전자 : (1)염색체 중에서 제트 염색체상에 존재하여 반성 유전을 하며, 열성 유전자가 발현되면 정상적인 개체보다 작은 몸집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

가왜질 : (1)‘가위질’의 방언

주파수 혼변조 왜곡 : (1)두 개 이상의 입력 신호들의 상호 작용으로 발생한 비선형 출력 주파수 성분. 고조파 왜곡보다 시스템 음향 특성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휘점 왜곡 : (1)완전한 원이 되지 않는 휘점의 왜곡.

왜동아들 : (1)‘외동아들’의 방언

왜골 : (1)허우대가 크고 말과 행동이 얌전하지 못한 사람.

왜게 : (1)‘여기’의 방언

총고조파 왜형률 : (1)어떤 교류량의 기본파 성분 또는 기준 기본파 성분 실횻값에 대한 고조파 성분 실횻값의 비. 고조파 성분은 기본파 성분의 선택에 좌우되므로, 특정 고조파 차수로 제한될 수 있다.

클리핑 왜곡 : (1)기준보다 큰 입력 신호가 회로를 통과하여 입출력 특성의 포화 부분에서 동작함으로써, 출력 신호 파형의 머리가 칼로 자른 듯이 찌부러진 상태.

무왜곡 변조 : (1)진폭이나 위상의 왜곡이 없는 변조.

추왜선 : (1)왜선(倭船)을 추격하여 잡는 데에 쓰던 배. 세종 22년(1440)에 ‘별쾌선’으로 고쳤다.

왜김치 : (1)‘외김치’의 방언

왜화제 : (1)식물의 마디 생장을 억제하여 식물의 키를 낮게 하는 물질. 화훼 작물에서 분재배할 때 이용하는데 잎에 뿌리거나 식물이 어릴 때 1~2회 화분용토에 적당량을 주입해 준다.

섭소왜 : (1)섭조개를 뜯는 데 쓰는 도구. 두 가닥으로 된 갈고리에 자루가 달려 있다.

누왜농새 : (1)‘누에 농사’의 방언

회왜기바람 : (1)‘회오리바람’의 방언

왜력 : (1)물체가 외부 힘의 작용에 저항하여 원형을 지키려는 힘.

가왜의 : (1)조선 시대에 군인이 입던 덧옷. 왜인의 옷과 비슷하여 이렇게 불렸다.

시정 왜곡 : (1)정치를 시행하는 데 있어서,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하는 일.

검기는 왜장 청정(淸正)이라 : (1)임진왜란 때 우리나라를 침략한 왜군 장수 가토 기요마사를 빗대어 왜간장이 검다는 데서, 빛이 검은 것을 이르는 말.

개구 왜곡 : (1)전파나 빛이 개구면을 통과할 때 생기는 일그러짐 현상.

도왜다 : (1)‘돕다’의 방언

부왜역적 : (1)왜국에 붙어 나라를 해롭게 하는 역적.

왜칠 : (1)일본식 칠. 또는 일본에서 나는 칠.

왜가 : (1)‘외가’의 방언

왜지축 : (1)‘왜지치’의 방언

자기 왜곡 : (1)강자성체가 자기화되었을 때에 자성체의 모양이 변하는 현상. 외부 자기장의 증가에 따라 자기 구역의 부피 및 방향이 변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왜앙간 : (1)‘외양간’의 방언

편향 전신 왜곡 : (1)모든 표시 펄스가 길어지는 양 편향이 되거나 짧아지는 음 편향이 되는 왜곡. 길이가 같은 표시와 공간 펄스를 갖는 불편향 반전 사각파를 써서 측정할 수 있다. 만일 다른 모양의 왜곡을 무시할 수 있을 경우에는 평균 연장 또는 단축값으로 표시할 수 있다.

왜인간장 : (1)키가 작은 사람이 큰 사람 틈에 끼여 구경은 못하고서 앞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자기가 본 체 또는 아는 체한다는 뜻으로, 자신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남이 그렇다고 하니까 덩달아서 그렇다고 하는 것.

잡음 상호 변조 왜형 : (1)옥타브 대역 여과 잡음이 입력 신호로 사용되는 상호 변조 왜형.

물왜지 : (1)‘오이지’의 방언

왜그 더 도그 : (1)‘개의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뜻으로, 주식 시장에서 꼬리인 선물이 몸통인 현물 주식 시장을 마음대로 흔드는 현상을 이르는 말.

왜호 : (1)우리나라에서 사는 일본 사람의 집. (2)일본 여자를 데리고 사는 우리나라 사람.

누왜치기 : (1)‘누에치기’의 방언

서생포 왜성 : (1)울산광역시 서생면에 있는 성. 임진왜란 때 왜군이 경상도 해안에 세운 18개의 성루(城壘) 가운데 하나이다.

왜눈백이 : (1)‘애꾸’의 방언

노왜라 : (1)-도다.

왜비누 : (1)예전에, 개량된 비누를 재래식 비누에 상대하여 이르던 말.

왜상경 : (1)비뚤어진 상을 본래의 바른 상으로 고치는 광학 기기. 원기둥 모양의 렌즈나 거울로 만든다.

왜당귀 :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80~90cm이며, 잎은 겹잎이고 톱니가 있다. 8~9월에 흰 꽃이 복산형 화서로 줄기와 가지 끝에 모여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뿌리는 약용한다. 일본이 원산지로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왜울르다 : (1)‘외치다’의 방언

왜궤 : (1)예전에, 남자들이 쓰던 세간의 하나. 앞쪽에 두 짝의 문이 있고 안에 서랍이 여러 개 있는 네모진 궤이다.

왜무짠지 : (1)‘단무지’를 달리 이르는 말.

자기왜 : (1)강자성체가 자기화되었을 때 자성체의 모양이 변하는 현상. 외부 자기장이 증가함에 따라 자기 구역의 부피 및 방향이 변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왜림 작업 : (1)큰 나무를 잘라 내고 움을 키워서 새로운 숲을 만드는 작업법. 이 방법은 대개 모두베기를 하며, 농용 자재 생산이나 연료림 작업에 한정하여 적용한다.

가왜눌래다 : (1)‘가위눌리다’의 방언

브왜다 : (1)‘저상하다’의 옛말. (2)‘패망하다’의 옛말.

대차왜 : (1)조선 시대에, 일본에서 조선으로 보내던 사신. 주로 일본 측의 통신(通信) 요구나 통신사의 호위 문제를 논의하고, 관백이나 도주 같은 사람의 승습(承襲)ㆍ퇴휴(退休)ㆍ사망 따위를 알리는 일을 했다.

왜소화 : (1)작고 초라하게 됨. 또는 그렇게 만듦.

밴드 왜건 기법 : (1)선전 기법의 하나. 목표하는 사상이나 대상을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 또는 자신이 포함된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지향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여, ‘군중을 따라 함께 행동하기’를 촉구하는 기법이다.

왜양간 : (1)‘외양간’의 방언

왜성화 : (1)식물의 크기가 인위적인 처리나 생리적 장해 또는 바이러스의 감염 등으로 작아지는 현상.

왜가리청 : (1)왜가리처럼 떠드는 목소리.

왜빗땅지네 : (1)빗땅지넷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5.5cm 정도이며, 황색이다. 머리가 작고 눈이 없다.

왜쭉비쭉하다 : (1)성이 나거나 토라져서 소리 없이 입술을 내밀고 이리저리 실룩이다.

왜싸리 : (1)‘족제비싸리’의 북한어.

왜화 재배 : (1)나무의 크기를 작게 하여 키우는 과수 재배법. 나무를 작게 키우면 수관 내 환경이 좋아지고 병해충 발생이 줄어들어, 과실 품질이 좋아지며 관리하기도 편하다. 또한 밀식할 수 있어 수량 증대도 꾀할 수 있다. 왜화제, 정지와 전정, 단근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나무를 작게 만들지만 과수에서는 주로 왜성 대목을 이용하여 나무를 작게 만든다.

선택적 왜곡 : (1)소비자들이 자신이 관심 있는 자극이라도 자극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방식에 맞게 의미를 변화시켜 받아들이는 현상.

수뚜리왜 : (1)‘어리보기’의 방언

쩐지가왜 : (1)‘전지가위’의 방언

왜소하다 : (1)몸뚱이가 작고 초라하다.

왜란 : (1)왜인이 일으킨 난리. (2)조선 선조 25년(1592)에 일본이 침입한 전쟁. 선조 31년(1598)까지 7년 동안 두 차례에 걸쳐 침입하였으며, 1597년에 재침략한 것을 정유재란으로 달리 부르기도 한다.

왜곡 측도 : (1)왜곡 이론에서 쓰이는 신호나 데이터의 복원 오차를 재는 척도.

왜소증 : (1)신장 발육이 부족하여 표준보다 훨씬 키가 작은 증상. 같은 인종, 같은 연령의 평균 신장에 비해 표준 편차의 3~4배나 작은 경우이다.

왜깍대깍 : (1)그릇 따위가 부딪치거나 깨어질 때 요란스럽게 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왜각대각’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왜가리 새 여울목 넘어다보듯 : (1)무엇을 얻을 것이 없나 하여 엿보거나 넘겨다보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남의 눈을 피하여 가며 제 이익만을 취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왜가릿과 : (1)조강 황새목의 한 과. 부리와 다리가 길고 목도 길며, ‘S’ 자 모양으로 휘어져 있다. 몸은 순백색, 회색을 띤 검은색, 푸른색 따위로 변화가 심하고 번식기에 머리와 가슴에 장식 깃털이 생기는 종류가 많다. 나무 위나 대숲에 둥지를 틀고 연못, 강변 등지에 모여 사는데 물고기, 개구리, 가재 따위를 잡아먹는다. 전 세계에 64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8속 14종이 있다. 대백로, 쇠백로, 왜가리, 중백로 따위가 있다.

효왜 : (1)‘언니’의 방언

왜사시나무 : (1)버드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잎은 어긋나고 둥근 달걀 모양으로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암수딴그루로 4월에 잎보다 앞서 꽃이 피는데 웅화수는 원뿔 모양이고 자화수는 좁은 원기둥 모양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5월에 익는다. 상자, 성냥개비, 제지용 따위에 쓴다. 산 중턱 밑의 화전 터에 많이 나는데 한국, 만주,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자기 왜곡 음파 지연선 : (1)전기 신호와 음파의 상호 변환을 위해 자기 뒤틀림 효과가 있는 물질을 이용하는 음파 지연선.

왜깍대깍하다 : (1)그릇 따위가 부딪치거나 깨어질 때 요란스러운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왜각대각하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편중 왜곡 : (1)텔레타이프 같은 통신 응용 장치에서 개시 펄스의 첫 위치로 다른 모든 펄스를 일정하게 이동하는 일. (2)이진 상태 가운데에서 하나에 대응하는 모든 상태 존속 시간이 이론적인 존속 시간보다 더 길거나 짧아지는 현상. 이진 변조에 영향을 미치는 왜곡이다.

왜아재 : (1)‘이모’의 방언

왜가리 : (1)왜가릿과의 새. 몸의 길이는 90~100cm이고 다리와 부리가 길다. 정수리ㆍ목ㆍ가슴ㆍ배는 흰색, 등은 청회색이며 머리에서 목덜미에 이르기까지 검은 줄이 있다. 한국, 일본, 러시아의 동부 시베리아, 유럽, 아프리카, 호주 등지에 분포한다.

왜서 : (1)‘왜’의 방언 (2)‘왜 그래서’가 줄어든 말.

사송 왜인 : (1)조선 시대에, 일본의 사절로 조선에 온 일본 사람.

전신 왜곡 : (1)전신 부호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유의 간격이 이론적인 계속 시간과 일치하지 않는 일. 또는 그런 부분.

왜행성 : (1)태양계를 도는 천체. 궤도 주변의 다른 천체를 배제하지 못하며, 다른 행성의 위성이 아니다. 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질량을 가지며, 원형에 가깝다. 명왕성, 케레스 따위가 이에 속한다.

을묘왜란 : (1)조선 명종 10년(1555)에 전라남도 해남군에 있는 달량포(達粱浦)에 왜선(倭船) 60여 척이 쳐들어온 사건. 이 사건을 계기로 비변사가 상설 기구가 되었다.

왜분 : (1)예전에, 일본에서 만든 분을 이르던 말.

말단 왜소증 : (1)몸의 말단 부위가 선천적으로 발달되지 않아 정상보다 작은 발육 이상.

왜수 : (1)키가 작은 나무.

왜진달래 : (1)일본이 원산지인 진달래과 화관목으로 키는 0.9미터 정도이고 -15~-20℃ 정도에서도 견디는 상록성 철쭉. 4월에서 5월 상순에 개화하며 가지가 많이 나와 반구형(半球形)으로 만들어진다. 꽃과 잎이 작고 이른 봄에 나무 전체를 뒤덮 듯 만개한다.

왜곡 허용 범위 : (1)오차가 없다고 인정되는 최대 신호 왜곡 범위.

왜베 : (1)‘왜선’의 방언

경제적 왜곡 현상 : (1)정부가 보조하거나 장려하는 개발이 이해관계가 있는 특정 집단의 정치적인 막후교섭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

여름누왜 : (1)‘여름누에’의 방언

왜길앞잡이 : (1)길앞잡잇과의 곤충. 몸은 검은 자주색이며 머리, 가슴, 등 쪽은 금속광택이 나고 배 쪽은 푸른색의 광택이 난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마루 왜곡 : (1)관측 기간 중에 기록된 전기 신호의 모든 왜곡.

밴드 왜건 효과 : (1)사람들이 음악대에 몰려든 사람을 보고 다시 모여들어 큰 흐름을 이루듯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에 편승하는 군중 심리 현상. (2)소비자가 어떤 재화를 소비할 때, 다른 소비자들이 많이 소비하는 재화에 영향을 받아 그 소비 형태를 따라가는 현상.

왜국시 : (1)‘왜면’의 방언

왜검 : (1)십팔기(十八技) 또는 이십사반 무예(二十四般武藝) 가운데 보졸(步卒)이 일본도(日本刀)를 가지고 하던 무예. (2)일본 고유의 방법으로 만들어진 칼. 단단하고 잘 들기로 알려져 있으며, 예전부터 무기로 썼다.

왜송 : (1)가지가 탐스럽고 소복하게 많이 퍼진 어린 소나무. (2)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산꼭대기에서는 옆으로 자라나 평지에서는 곧게 자라며, 잎은 다섯 개씩 뭉쳐나고 바늘 모양이다. 6~7월에 자주색을 띤 붉은 꽃이 피고, 열매는 녹색의 구과(毬果)로 이듬해 가을에 누런 갈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이고 땔감으로 쓰인다. 높은 산꼭대기에 자라는데 한국, 만주, 사할린, 시베리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3)키가 작고 몽톡한 소나무. (4)가지가 많아 다보록한 어린 솔.

무왜곡 조건 : (1)전송 선로에서, 감쇠 왜곡과 위상 왜곡이 없는 상태를 만들기 위한 조건.

왜간장 : (1)일본식으로 만든 간장. 집에서 만든 재래식 간장에 대하여 양조장 등에서 만든 개량된 간장을 이르는 말로 흔히 쓴다.

스테이션왜건 : (1)접의자 방식의 좌석이 붙어 있고 좌석을 젖혀 차내의 뒤쪽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후면에도 문이 달려 있는 승용차.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윌리엄 엘러리 채닝

" 난관은 낙담이 아닌 분발을 위한 것이다.^1000 인간의 정신은 투쟁을 통해 강해진다.^1000 "

#낙담 #난관 #투쟁 #인간 #분발 #정신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 모든 세대는 예전 패션을 비웃지만, 새로운 패션은 종교처럼 받든다. "
#종교 #세대 #패션 #예전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