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왜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77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48 세 글자 단어: 186 네 글자 단어: 206 다섯 글자 단어: 10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25 모든 글자 단어: 770

왜곡 축척 : (1)수평 축척과 연직 축척이 서로 다른 축척 표현 방법. 예를 들어 하천 모형의 수심이 폭이나 길이에 비하여 매우 작을 때, 동일한 축척을 적용하면 모형에서 수심을 측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수심을 폭이나 길이보다 작은 축척으로 사용한다.

경중 왜관 : (1)조선 시대에, 서울에 올라온 일본 사신이 묵던 곳. 동평관(東平館)이라 하였으며, 지금의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에 있었다.

위상 왜곡 합성 : (1)음원 신호의 배음 성분들을 또 다른 음원 신호의 시간차로 위상을 변화하여 합성하는 방법.

왜릅다 : (1)‘외롭다’의 방언

왜건 무대 : (1)연극에서, 무대 장치를 설치하여 장면 전환에 이용하는 바퀴 달린 무대.

흥리 왜선 : (1)조선 세종 때에, 쓰시마섬[對馬島] 도주(島主)의 청원을 들어주어 삼포(三浦)를 개항하고, 내왕을 허락한 무역선. 중종 5년 삼포 왜란 뒤로는 그 수를 반으로 줄이고, 제포 한 곳만을 개항하였다.

왜주홍 : (1)선명한 빨간 물감.

왜삼춘엄마 : (1)‘외삼촌댁’의 방언

왜소 발육증 : (1)뼈 형성 장애, 뇌하수체 기능 저하 등 어떤 증상이 원인이 되어 생겨난 난쟁이 또는 현저한 발육 저하 증상.

왜소조충 : (1)막양조충과의 기생충. 몸의 길이는 1~4.5cm, 폭은 0.5~0.9cm이며, 흰 띠 모양이고 많은 편절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는 뭉뚝하고 작은 공 모양이며 네 개의 빨판이 있다. 특히 어린아이의 몸에 기생한다.

왜투 : (1)‘외투’의 방언

부왜 : (1)왜국에 붙어서 나라를 해롭게 하는 사람. (2)‘부아’의 방언

자왜 음파 지연선 : (1)자왜 재료를 이용하여 전기 신호와 음파를 상호 변환하는 음파 지연선.

왜마 : (1)몸집이 작은 종자의 말.

이왜전 : (1)중국 당나라 정원 11년(795)에, 백행간이 쓴 문어체의 전기 소설. 주인공이 과거 시험을 보러 가는 도중에 기생인 이왜에게 빠져 노자돈을 탕진하지만, 결국 이왜와 맺어져 그녀의 도움으로 출세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왜청빛 : (1)검은빛을 띤 푸른빛.

왜색 : (1)일본의 문화나 생활 양식을 띠고 있는 색조를 낮잡아 이르는 말.

왜곡하다 : (1)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하다. (2)아주 볼품없이 작달막하고 굽다.

왜청 : (1)검은빛을 띤 푸른빛.

왜관 후시 : (1)조선 후기에, 사상이 부산 따위의 왜관에서 왜인들과 행하던 밀무역 시장.

준향 왜곡 : (1)자신이 경험한 바에 따라 타인의 반응을 정형화함으로써 발생하는 대인 관계에서의 인지나 판단상의 왜곡.

왜치다 : (1)‘외치다’의 방언

왜소인 : (1)몸집이 비정상적으로 작은 사람.

고유 전신 왜곡 : (1)전신 왜곡의 하나. 송신이 완료된 신호 펄스의 천이, 또는 1개 이상의 펄스폭을 걸쳐 지속하는 과도현상의 잔류 성분이 원인이다.

왜곡 파형 : (1)기본파를 제외한 고조파 교류 성분에 의해 일그러진 파형. 주파수가 다른 다수의 정현파가 합성되어 나타난다.

모드 왜곡 대역폭 : (1)다중 모드 광섬유에서 다중 모드 일그러짐에만 기여하는 대역폭.

교서관 왜언자 : (1)숙종 2년(1676) 교서관에서 제직한 일본어 히라가나체의 활자. 자본(字本)은 안신휘가 썼다. 발음이 뒤따르는 글자는 연주 활자로 되어 있고, 그 밖의 글자는 모두 일반적인 활자이다. 사가(私家)나 지방에서 만든 목활자도 있어 이를 구분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왜골참외 : (1)참외의 하나. 골이 움푹움푹 들어갔다.

고부차왜 : (1)일본 도쿠가와 막부의 장군이나 쓰시마 도주의 죽음을 우리나라에 알리러 오던 쓰시마의 사신.

정보 속도 왜곡 이론 : (1)왜곡을 허용하였을 경우 정보의 측도 및 정보의 부호화에 관한 이론. 정보 속도와 왜곡 함수가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왜왕 : (1)예전에, 일본의 왕을 낮잡는 뜻으로 이르던 말.

왜성 : (1)생물의 크기가 그 종(種)의 표준 크기에 비하여 작게 자라는 특성. 또는 그런 특성을 가진 품종. (2)반지름이 작고 광도(光度)가 낮은 항성. (3)일본식 성 또는 임진왜란 때 일본군이 한반도 남부에 축조한 성. 평탄한 산 정상에 자리 잡고 있으며, 가장 높은 곳에 천수대라 불리는 누각을 설치하였다. 천수대를 중심으로 이중 삼중의 구획을 나누어 설치하였다. 우리나라 남해안 해안가를 따라서 서생포 왜성, 부산 왜성, 사천 선진리 왜성, 순천 왜성 따위가 남아 있다.

표차왜 : (1)조선 시대에, 표류하는 이를 데리고 조선에 오던 일본 사신.

왜건 : (1)짐을 실을 수 있도록 된 마차. 바퀴가 넷이고, 보통 두 필 이상의 말이 끈다. (2)지붕이 없는 화차(貨車). (3)승용차를 모양에 따라 분류한 형식의 하나. 세단의 지붕을 뒤쪽까지 늘려 뒷좌석 바로 뒤에 화물칸을 설치한 승용차.

왜성 식물 : (1)유전적으로 키가 작은 식물. 식물의 왜성은 주로 지베렐린의 생합성이 억제되면서 줄기의 절간 신장이 억제되기 때문에 나타난다.

스왜거 해트 : (1)챙이 좁고 늘어진 형태의 펠트로 된 모자. 주로 스포츠용으로 착용한다.

왜국말 : (1)‘외국어’의 방언

왜곱슬거미불가사리 : (1)빗살거미불가사릿과의 하나. 반(盤)의 지름이 2cm로 편평하고 표면은 작은 비늘로 빽빽이 덮여 있다. 팔의 아랫면에 있는 관족과 측면의 가시로 이동한다. 암수딴몸이며 난생이다. 바닷가의 모래밭에 산다.

왜화성 : (1)생물의 크기가 그 종(種)의 표준 크기에 비하여 작게 자라는 특성. 또는 그런 특성을 가진 품종.

왜무잎벌 : (1)잎벌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7mm 정도이며 머리는 검은색에 어두운 갈색 또는 붉은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다. 가슴ㆍ배는 누런 갈색, 뒷가슴ㆍ제1 배마디는 검은색이고 날개는 반투명하다. 한국, 동부 아시아의 북부에 분포한다.

왜림 택벌 작업 : (1)숲의 수종 구성이나 나무의 영급 배치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왜림 작업을 시행하는 작업법.

누왜섶 : (1)‘누에섶’의 방언

부두왜다 : (1)‘부스대다’의 방언

특성 왜곡 : (1)선행 천이에 의한 과도현상으로 생긴 신호 천이의 변위.

왜성 사과나무 : (1)왜성 대목, 박피역접, 생장 조절제 등을 이용하여 보통 사과나무보다 키를 작게 키운 사과나무. 사과나무를 작게 키우면 수관 내로의 광 투과율이 좋아 과실의 품질이 좋아지고 밀식할 수 있어 수량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일찍부터 수확할 수 있으며 관리 작업도 편리하다.

왜축되다 : (1)물건 따위가 쪼그라져 줄어들게 되다.

왜정 시대 : (1)‘일제 강점기’의 전 용어.

왜그르르하다 : (1)된밥이나 굳은 물건 따위가 흐슬부슬 한꺼번에 헤어지다. (2)단단한 물건이 우수수 떨어지다. (3)된밥이나 굳은 물건 따위가 헤어져 흐슬부슬하다.

고조파 왜곡 : (1)입력파가 정현파일 때 기본파 이외의 고조파 성분에 의하여 발생되는 계통 또는 변환기 출력의 변형. 계통의 특성이 주파수에 따라 다를 때 나타난다.

왜루하다 : (1)몸집이 작고 보기에 흉하다. (2)집 따위가 낮고 초라하다.

왜콩 : (1)콩과의 한해살이풀. 열매는 땅속에서 두꺼운 껍질 속에 둘이나 셋씩 들어 있고, 자라서 익으면 속껍질은 얇고 불그레하고 알맹이는 하얗다. ⇒규범 표기는 ‘땅콩’이다. (2)‘강낭콩’의 방언

왜왜생 : (1)중국 경극에서 생 배역 중의 하나. 어린 남자아이를 연기하는 역할이다.

왜소핵 : (1)같은 종이나 개체의 핵보다 특별히 작은 핵.

왜녀 : (1)일본 여자를 낮잡아 이르는 말.

왜다 : (1)‘조바심하다’의 방언 (2)‘세차다’의 방언 (3)‘외치다’의 방언

척왜하다 : (1)왜국을 배척하다.

왜소화하다 : (1)작고 초라하게 되다. 또는 그렇게 만들다.

왜종 : (1)일본에서 나는 동식물의 품종. (2)일본 민족을 낮잡아 이르는 말.

총왜곡률 : (1)원래 왜곡파 실횻값에 대한 기본파를 제거한 왜곡파 실횻값의 비.

왜도 : (1)도수 분포의 집중 형태를 전체적으로 측정하는 값. 삼차 적률을 표준 편차의 세제곱 수로 나눈 것으로 나타낸다. (2)십팔기(十八技) 또는 이십사반 무예(二十四般武藝) 가운데 보졸(步卒)이 일본도(日本刀)를 가지고 하던 무예. (3)일본 고유의 방법으로 만들어진 칼. 단단하고 잘 들기로 알려져 있으며, 예전부터 무기로 썼다.

동왜 : (1)‘동이’의 방언

왜 싸워 : (1)극작가 유치진이 지은 희곡. 작가의 친일 작품 <대추나무>를 해방 후에 개작한 것으로, 이전 작품과는 달리 반일 저항의 내용을 담고 있다.

왜솟 : (1)‘왜솥’의 방언

왜소 골반 : (1)특정 유형의 소인증에서 볼 수 있는 매우 작은 골반.

왜옥 : (1)낮고 조그마한 집.

미국 왜소증 장애인 경기 연맹 : (1)1985년에 미국에서 왜소증을 가진 장애인 선수들의 경기 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공식 단체. 육상, 수영, 스키, 역도, 농구, 배구, 탁구, 보치아 따위의 종목을 후원한다.

종단 왜곡 : (1)텔레타이프의 자료 송수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뒤틀림 현상. 텔레타이프에서 사용되는 신호 펄스가 송수신 과정에서 옆으로 밀려 전혀 다른 자료로 나타난다.

왜소형 : (1)어떤 생물이 그 종류의 표준 크기에 비하여 절반 정도로 작은 개체. 유전적 왜소형으로는 뇌하수체성 왜소형, 크레틴병의 왜소형, 연골 이상 영양증의 왜소형 따위가 있다. 식물에서는 관상용으로 쓰이며 넘어지지 않는 품종을 얻는 데 쓰인다.

왜떡쑥 : (1)국화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5~30cm이며, 잎은 뭉쳐나고 주걱 모양이다. 5~7월에 노란색 두상화가 원줄기와 가지 끝에 다닥다닥 붙어서 두상(頭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수과(痩果)이며 애순은 식용한다.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스왜거 봄 :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상대의 상체를 공격하는 기술의 하나. 링의 모서리 쪽으로 달려가서 바닥에 누운 상대를 뛰어넘어 로프를 밟았다가, 그 반동을 이용하여 누워 있는 상대를 배로 덮친다.

왜병 : (1)일본 병정을 낮잡아 이르는 말.

상호 변조 왜곡 : (1)두 개의 독립된 입력 신호가 필터 내에서 결합하여 생기는 왜곡.

사량진 왜변 : (1)조선 중종 때에, 경상도 사량진에서 일어난 왜인의 약탈 사건. 이 사건으로 조정에서 임신약조를 파기하고 왜인의 왕래를 금지하였다.

총시종 왜곡 정도 : (1)관련 신호의 실제 평균 변조율에 대응하는 단위 간격을 사용할 때에 결정되는 시작과 정지 시의 왜곡 정도.

왜야 : (1)‘왜’의 방언

왜성 사과 대목 : (1)사과나무를 작게 하여 밀식하기 위해 이용하는 대목. 장려 품종을 왜성 대목에 접목하면 나무 크기가 현저히 줄고, 결과 연령이 단축되며 관리도 편리하다. 수관 내로의 광 투과율이 좋아져 과실 품질도 좋아진다. 엠 나인, 엠(M)26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변조 왜곡 : (1)변조할 때 생기는 변조파의 일그러짐. 변조파에서 변조 신호를 표시하는 성분의 일그러짐을 말한다.

기왜집 : (1)‘기와집’의 방언

왜탄 : (1)예전에, 개량종의 목화를 따서 만든 솜을 이르던 말. ⇒규범 표기는 ‘왜솜’이다.

왜싸리나무 : (1)‘족제비싸리’의 북한어.

왜밀기름 : (1)향료를 섞어서 만든 밀기름.

왜소니 : (1)‘흙손’의 방언

왜감자 : (1)‘귤’의 방언 (2)‘고구마’의 방언

저렇게 급하면 할미 속으로 왜 아니 나와 : (1)매우 성미가 급한 사람을 비웃는 말.

경오왜변 : (1)조선 중종 5년(1510)에 제포, 부산포, 염포의 삼포에서 왜인들이 활동 제한에 불만을 품고 일으킨 폭동. 왜인들이 쓰시마 도주의 지원을 받아 제포와 부산포를 함락하고 염포에 침입하였으나 곧 이들을 평정한 뒤에 삼포를 폐쇄하고 왜인을 쓰시마로 쫓아내었다.

왜할머니 : (1)‘외할머니’의 방언 (2)‘외할머니’의 방언

음량 왜곡 : (1)음의 크기가 사운드 시스템이 다룰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날 때 생기는 왜곡.

왜죽대다 : (1)팔을 홰홰 내저으며 계속 경망스럽게 빨리 걸어가다.

필드 타임 파형 왜곡 : (1)64마이크로초(㎲)에서 16밀리초(ms)까지의 시간 성분인 필드 시간 영역의 선형 텔레비 전파형 왜곡.

기왜 : (1)‘기와’의 방언

가왜달구리 : (1)‘가위다리’의 방언

왜오랑캐 : (1)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없으며 잎은 뭉쳐나고 잎자루가 긴 달걀 모양이다. 4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가는 꽃줄기 끝에 밑을 향하여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한국 중부 이남,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왜누깔이 : (1)‘애꾸’의 방언

사인파 변조 진폭 변조 왜곡 : (1)사인파 진폭 변조파를 얻기 위하여 사인파 변조 신호를 신호 발생기에 걸었을 때, 그 출력 단자에 접속된 선형 검파기의 출력 신호의 왜곡.

경사 비직선 왜곡 : (1)경사 파형이 기준 경사 파형과 기울기가 다르거나 일정하지 않은 정도.

왜쭉거리다 : (1)걸핏하면 성이 나서 자꾸 토라지다.

왜난목 : (1)옷의 안감으로 쓰는 무명. 흔히 품질이 낮은 무명을 이른다.

왜자간희 : (1)키가 작은 사람이 큰 사람 틈에 끼여 구경은 못하고서 앞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자기가 본 체 또는 아는 체한다는 뜻으로, 자신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남이 그렇다고 하니까 덩달아서 그렇다고 하는 것.

왜요미 : (1)조선 시대에, 왜관에 머무르던 왜인들의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해마다 거두어들이던 쌀.

총고조파 왜곡 : (1)신호의 고조파 왜곡에 대한 측정량.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페트라르카

" 위대한 미모와 위대한 미덕이 함께 있는 경우는 드물다.^1000 "

#경우 #미모 #미덕
폴 틸리히
" 사랑의 첫 번째 의무는 상대방에 귀 기울이는 것이다. "
#귀 #상대방 #사랑 #의무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