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이다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040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347 네 글자 단어: 978 다섯 글자 단어: 31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99 모든 글자 단어: 2,040

미척이다 : (1)‘미적거리다’의 방언

내레다비이다 : (1)‘내려다보이다’의 방언

애먹이다 : (1)‘애먹다’의 사동사.

사랑을 속삭이다 : (1)이성 간에 사랑의 말을 주고받다. (2)이성 간에 애정 관계를 맺고 사귀다.

앉은 장원이다 : (1)명색만 번드르르하고 실제 활동 능력은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이다 : (1)잇게 하다.

퍼뜩이다 : (1)어떤 생각이 갑자기 아주 순간적으로 떠오르다. (2)어떤 물체나 빛 따위가 갑자기 아주 순간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다.

코가 꿰이다 : (1)약점이 잡히다.

이다 : (1)‘쓰이다’의 옛말.

기대이다 : (1)‘기대다’의 북한어.

서리(를) 이다 : (1)머리카락이 하얗게 세다. <동의 관용구> ‘서리(가) 내리다[앉다]’ ‘서릿발(을) 이다’

근질이다 : (1)살갗을 문지르거나 건드려 근지럽게 하다.

가을꺼들이다 : (1)‘가을하다’의 방언

속이 꼬이다 : (1)마음이 틀어지다.

빈죽이다 : (1)매우 얄밉게 이죽이죽하면서 느물거리다.

들이다 : (1)떨어지게 하다. (2)빠뜨려 모자라게 하다.

불붙이다 : (1)‘불붙다’의 사동사. (2)‘불붙다’의 사동사.

나는 놈마다 장군이다 : (1)어떤 집안에 큰 인물이 잇따라 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드설레이다 : (1)몹시 설레다. ⇒남한 규범 표기는 ‘드설레다’이다.

굼적이다 : (1)몸이 둔하고 느리게 움직이다. 또는 몸을 둔하고 느리게 움직이다.

도이다 : (1)‘동이다’의 방언

쳐다보이다 : (1)‘쳐다보다’의 피동사.

농이다 : (1)-나이다. (2)‘나누다’의 방언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 (1)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당사자의 마음이 내키지 않으면 억지로 시킬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돈피에 잣죽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돌이다 : (1)‘돌리다’의 옛말. (2)‘돌리다’의 방언

이다지 : (1)이러한 정도로. 또는 이렇게까지.

몸(을) 붙이다 : (1)어떤 곳에 몸을 의지하여 생활을 하다.

흙을 들이다 : (1)논밭의 땅을 걸게 하려고 다른 곳의 좋은 흙을 섞어 넣다.

말이다 : (1)‘말리다’의 옛말. (2)‘말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566다’로도 적는다. (3)‘말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566다’로도 적는다.

헐떡이다 : (1)숨을 가쁘고 거칠게 쉬는 소리를 내다. (2)신 따위가 헐거워서 벗겨지다.

갈강이다 : (1)가래 따위가 목구멍에 걸려 숨 쉴 때마다 좀 거친 소리가 나다.

곁붙이다 : (1)‘곁붙다’의 사동사.

달깡이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서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달강이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공딜이다 : (1)‘공들이다’의 방언

둥을이다 : (1)‘굴리다’의 방언

살옥이다 : (1)‘절룩거리다’의 옛말.

아이다호주 : (1)미국 서북부에 있는 주. 대부분이 산지로 로키산맥과 컬럼비아고원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밀, 감, 사탕무 따위의 농업이 발달하였고, 북부에서는 은ㆍ납ㆍ아연 따위의 광산물이 난다. 대자연을 이용한 관광 개발이 활발하여 고산(高山) 스키장, 빙하호가 유명하다. 주도(州都)는 보이시, 면적은 21만 6432㎢.

가로놓이다 : (1)‘가로놓다’의 피동사. (2)일의 진행이나 해결을 어렵게 하는 장애가 앞에 버티고 있다.

깜중이다 : (1)‘간추리다’의 방언

밑이 안 보이다 : (1)끝이 없다.

되착이다 : (1)물건들을 요리조리 들추며 자꾸 뒤지다. ‘되작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갈아들이다 : (1)‘갈아들다’의 사동사.

마음의 탕개를 조이다 : (1)정신 상태의 긴장을 강화하다.

염불도 몫몫이요 쇠뿔도 각각이다 : (1)쇠뿔도 양쪽에 따로따로 나 있고 한 줄로 꿴 염주도 각각 다르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나 각각 특성이 있으므로 일하는 방식도 서로 다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쇠뿔도 각각 염주도 몫몫’

파댁이다 : (1)‘파닥이다’의 방언

통지기 오입이 제일이다 : (1)한량패들이 장 보러 나오는 통지기들을 따라다니며 수작을 걸면 쉽게 오입을 할 수 있다는 말.

을러댕이다 : (1)‘몰려다니다’의 방언

그저 그만이다 : (1)더 말할 나위 없이 좋다.

떨컥이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걱이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뒤뿔쭉이다 : (1)‘뒤적이다’의 방언

싹싹하기란 제철 참배 맛이다 : (1)사람이 매우 싹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힘들이다 : (1)기운을 발휘하다. (2)어떤 일에 마음이나 힘을 기울이다.

그 식이 장식이다 : (1)손질하여 고친 것이 전과 변함없이 마찬가지이다.

갈쌍이다 : (1)눈에 눈물이 넘칠 듯이 가득하게 고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인사를 붙이다 : (1)처음 만나는 사람끼리 이름을 통하여 자기를 소개하다.

츠이다 : (1)‘추이다’의 옛말. (2)치우게 하다.

감이 재간이다 : (1)어떤 감이 쓰이느냐에 따라 일의 성과가 좌우되므로 감이 곧 일재간이 된다는 뜻으로, 재료가 좋으면 일도 잘됨을 이르는 말.

뒤방이다 : (1)윷놀이에서, 뒷밭을 거쳐 말을 방에 놓다.

색이다 : (1)‘삭히다’의 방언 (2)‘삭이다’의 방언

쏘삭이다 : (1)경박스럽게 함부로 들추거나 뒤지거나 쑤시다. (2)가만히 있는 사람을 꾀거나 추겨서 마음이 움직이게 하다. (3)함부로 간섭하거나 방해하여 상태를 어지럽게 하다.

파이다 : (1)‘파다’의 피동사. (2)‘파다’의 피동사. (3)‘파다’의 피동사. (4)‘나쁘다’의 방언

히죽이다 : (1)만족스러운 듯이 슬쩍 웃다.

반작이다 : (1)작은 빛이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반짝이다’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쭐렁이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흔들리다. ‘줄렁이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메어붙이다 : (1)어깨 너머로 둘러메어 바닥에 힘껏 내리치다.

찰강이다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강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떠죽이다 : (1)잘난 체하고 되지못한 소리로 지껄이다. (2)싫은 체하며 사양하다.

속작이다 : (1)‘속닥이다’의 방언

할레발딱이다 : (1)‘할래발딱이다’의 북한어.

옥조이다 : (1)‘옥죄다’의 본말.

질착이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꽤 많아 차지고 진 느낌이 들다.

투덕이다 : (1)잘 울리지 아니하는 물체를 조금 세게 두드리는 소리를 내다. ‘두덕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때려죽이다 : (1)인정사정없이 무자비하게 죽이다.

와글이다 : (1)‘벌이다’의 방언

쉬이다 : (1)‘쉬다’의 사동사. (2)‘쉬다’의 사동사. (3)‘쉬다’의 사동사. (4)‘쉬다’의 사동사.

독(을) 들이다 : (1)어떤 목적을 실현하려고 독한 마음을 먹다.

썩이다 : (1)‘썩다’의 사동사.

매조이다 : (1)매통이나 맷돌의 닳은 이를 정으로 쪼아서 날카롭게 만들다.

하비작이다 : (1)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 따위로 한 번 긁어 조금 헤치다.

이다 : (1)‘쏘이다’의 옛말. (2)‘쏘이다’의 옛말.

정딜이다 : (1)‘정들이다’의 방언

맞바라보이다 : (1)‘맞바라보다’의 피동사.

니이다 : (1)이게 하다. (2)-ㅂ니다. (3)‘뉘다’의 방언

꼴짝이다 : (1)적은 양의 질거나 끈기 있는 물건을 주무르거나 누르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눈물을 조금씩 짜내듯이 흘리다.

탑삭이다 : (1)왈칵 달려들어 냉큼 물거나 움켜잡다. ‘답삭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제이다이트 : (1)비취의 한 종류. 연옥보다 단단하여 경옥이라고 불리며, 녹색 이외에 흑색ㆍ백색ㆍ적색 등 다양하나 에메랄드색이 가장 가치가 높다.

휩싸이다 : (1)‘휩싸다’의 피동사. (2)‘휩싸다’의 피동사. (3)‘휩싸다’의 피동사. (4)‘휩싸다’의 피동사.

덤벙이다 : (1)들뜬 행동으로 아무 일에나 함부로 서둘러 뛰어들다.

훝이다 : (1)‘흩이다’의 방언

새붙이다 : (1)교미를 붙이다. ⇒규범 표기는 ‘암구다’이다.

질퍽이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부드럽게 진 느낌이 들다.

집직이다 : (1)‘집적이다’의 방언

섺이다 : (1)‘섞이다’의 방언

뒤이다 : (1)‘뒤지다’의 방언

눈독(을) 들이다[쏘다/올리다] : (1)욕심을 내어 눈여겨보다.

가난과 거지는 사촌 간이다 : (1)가난이 극도에 이르면 결국에 가서는 얻어먹으러 나서는 길밖에 없음을 이르는 말.

신들메를 조이다[매다/조여 매다] : (1)어떤 일을 할 준비를 든든히 하다.

얄랑이다 : (1)작고 긴 물건 따위가 요리조리 흔들리다.

오도독이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을 깨무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작고 단단한 물체가 꺾이며 부러지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모내기 때의 하루는 겨울의 열흘 맞잡이다 : (1)모내기는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하는 만큼 모내기 때의 하루하루는 매우 중요하다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로이스 맥마스터 부욜

" 내 아들의 좋은 친구는 나의 아들이기도 하다.^1000 "

#아들 #친구
이디스 워튼
" 예술은 억압받는 자의 편이다. 예술적 자유에 대한 이단적 정의를 담은 이 단순한 격언에 전율하기 전 생각해 보라. 예술이 영혼의 자유를 위한 것이라면, 어떻게 압제자 안에 존재할 수 있겠는가? "
#단순 #압제자 #정의 #전 #영혼 #안 #억압 #존재 #전율 #자유 #생각 #예술 #이단 #격언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