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자음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8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20 네 글자 단어: 30 다섯 글자 단어: 1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5 모든 글자 단어: 118

음절 말 자음 간소화 : (1)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 ‘삶’이 ‘삼’으로 발음되거나 ‘값’이 ‘갑’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자음 반복 : (1)이웃한 단어들의 첫 번째 자음 또는 강세 음절 앞의 자음이 일정하게 반복되는, 운문 시행의 구성 기법.

비자음 : (1)‘비음’의 북한어.

고자 음성 : (1)사춘기 전에 거세하거나 정상적인 성적(性的) 발달이 일어나지 않은 남자의 높은 목소리.

자음 동화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자음 체계 : (1)자음 상호 간에 존재하는 일정한 유기적 관계. 소리를 내는 자리, 소리를 내는 방법, 소리의 성질 따위에 따라 나뉜다.

맥길 전자 음악 스튜디오 : (1)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맥길 대학교의 전자 음악 녹음실.

자작자음 : (1)자기 스스로 술을 따라 마심.

경자음 : (1)러시아어 따위에서, 구개음화 현상을 일으키지 않는 자음.

자음 탈락 말투 : (1)발음하기 어려운 자음이나 음절을 빠뜨리고 소리를 내는 유형.

필연적 자음 동화 : (1)예외 없이 반드시 일어나야만 하는 동화 현상. 동화의 적용 없이는 발음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이다. ‘먹는’이 ‘멍는’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자음강화탕 : (1)백작약, 당귀, 찐 지황 따위를 넣어서 달여 만드는 탕약. 음허화동(陰虛火動), 도한(盜汗), 해수(咳嗽), 객혈(喀血) 따위에 쓴다.

전자 음악 : (1)전자적 음향 장치를 사용하여 작곡하거나 연주하는 음악. 기계적으로 음을 내는 재래식 악기로는 얻을 수 없는 음이나 음 조직을 가지며, 1950년대에 독일에서 시작하였다. 슈토크하우젠(Stockhausen, K.)이 대표적인 작곡가로서 방법론을 확립하였다.

라이브 전자 음악 : (1)전자 장비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연주하는 음악.

청자 음각 연화문 유개 매병 : (1)고려 시대에 제작된 청자 매병. 뚜껑이 갖추어져 있는 유일한 매병으로서 고려 중기의 전형적인 형태이다. 문양의 소재도 단순하며 공간을 적절히 활용하여 간결한 음각 문양을 시문한 것이 특징이다. 높이는 43cm. 국보 제254호.

자음편중글자 : (1)자음만을 표기하거나 모음에 가까운 자음적인 자모의 도움에 의하여 표기하는 글자. 아랍 글자 따위가 있다.

종자음 : (1)한글을 적을 때 모음 글자 아래에 받쳐 적는 자음자. ‘밖’, ‘칡’에서 ‘ㄲ’, ‘ㄺ’ 따위이다.

자음 분류 자질 : (1)한국어의 자음을 구분하기 위해 설정한 자질. 공명성, 지속성, 소음성, 비음성, 긴장성, 기식성, 전방성, 설첨성 따위의 자질이 있다.

련결자음 : (1)발음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두 형태소 사이에 끼워 넣는 자음. ‘건너’와 ‘방’이 결합하여 ‘건넌방’이 될 때의 ‘ㄴ’ 따위이다. ⇒남한 규범 표기는 ‘연결 자음’이다.

복합자음 : (1)‘어두 자음군’의 북한어. ‘겹자음’으로 다듬음.

자음운 : (1)자음이 반복되는 운율.

수의적 자음 동화 : (1)자음 동화를 적용하여 발음할 수도 있지만, 적용하지 않고 발음하여도 충분히 통용될 수 있는 동화 현상.

음절 말 자음군 : (1)말음에 두 개의 자음이 무리지어 있는 것. 한국어에는 모두 11개의 자음군(ㄳ, ㅄ, ㄽ, ㄾ, ㄻ, ㄿ, ㄼ, ㄺ, ㅀ, ㄵ, ㄶ)이 있다.

자음 명료도 : (1)착안되는 음성 단위가 통상 모음과 짝지워져 무의미한 음절을 형성하는 자음인 경우의 명료도.

음절 말 자음 중화 : (1)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 예를 들어, ‘상’, ‘장’, ‘창’의 자음 ‘ㅅ, ㅈ, ㅊ’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낫’, ‘낮’, ‘낯’과 같이 ‘ㄷ’으로 중화된다.

자음자 : (1)자음을 나타내는 자모나 글자.

동국정운식 한자음 : (1)≪동국정운≫에서, 당시의 한자음을 중국의 ≪홍무정운≫의 음을 참고하여 새롭게 고쳐 훈민정음으로 표기하여 규정하여 놓은 음. 당시 조정에서는 이것을 사회적으로 장려하고 규범화하려고 하였으나, 우리나라 한자음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주관적이고 사대주의적이며 복고주의적인 성격이었으므로 실현될 수 없었다.

청자 음각 효문명 연화문 매병 : (1)고려 시대에 제작된 청자 매병. 작고 나지막한 반구형의 입이 달린 전형적인 매병으로, 팽팽하게 벌어진 어깨가 부드럽게 ‘S’ 자 모양으로 흘러내려 유장하면서도 균형이 잘 잡힌 모습을 보이고 있다. 높이는 27.7cm. 국보 제252호.

이몸자음 : (1)‘치경음’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잇몸자음’이다.

반자음 : (1)소리의 앞이나 뒤에 단모음이 와야 소리를 낼 수 있는 이중 모음의 첫소리. 국어에서 ‘y’, ‘w’가 이에 해당한다.

전자음 : (1)전자적인 발진에 의하여 나는 소리. 경보기의 발진음이나 전자 악기음 따위를 이른다.

캐나다 전자 음악 협회 : (1)1986년에 창설된 캐나다 전국 단위의 공식 전자 음악 단체.

한자음 : (1)한자의 음.

이중 자음 : (1)둘 이상의 단자음으로 이루어진 자음이라는 뜻으로, 격음과 겹받침을 아울러 이르던 말.

성절 자음 : (1)음절을 이루는 자음.

자음 문자 : (1)모음자는 없이 자음자만으로 이루어진 문자. 아람 문자, 아랍 문자, 히브리 문자가 대표적이다.

자음하다 : (1)조상의 공덕으로 자손이 과거 시험을 치르지 않고 벼슬이나 품계를 받다.

필수적 자음 동화 : (1)예외 없이 반드시 일어나야만 하는 동화 현상. 동화의 적용 없이는 발음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이다. ‘먹는’이 ‘멍는’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자음의 전위 현상 : (1)자음과 자음 사이에서 일어나는 도치 현상. 예를 들어, ‘딸꾹질’을 ‘깔뚝질’로 발음하는 경우에 ‘ㄸ’과 ‘ㄲ’이 도치된 것이다.

켄트 박사의 전자 음악 박스 : (1)1951년 켄트 박사가 개인적인 프로젝트로 만든 소리 합성과 작곡을 위한 기계.

곧창자 음순 샛길 : (1)곧창자와 대음순의 표면과 연결되는 샛길.

복자음 : (1)둘 이상의 단자음으로 이루어진 자음이라는 뜻으로, 격음과 겹받침을 아울러 이르던 말.

유성 자음 : (1)발음할 때에, 목청이 떨려 울리는 자음.

청심연자음 : (1)연밥, 인삼, 황기, 맥문동 따위를 넣어서 달여 만드는 탕약. 심화(心火)가 성하여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며, 오줌이 붉고 잘 나오지 않는 데 쓴다.

자음 탈락 : (1)형태소 내부에서 자음이 탈락하는 현상. ‘솔나무’가 ‘소나무’, ‘딸님’이 ‘따님’이 되는 것 따위이다.

협동 전자 음악 스튜디오 : (1)1967년 셰데이브(Chadabe, j.)가 만든 미국 뉴욕주 올버니의 뉴욕 주립대에 있는 전자 음악 스튜디오.

긴자음 : (1)‘지속음’의 북한어.

토론토 전자 음악 심포지움 : (1)비영리 전자 음악 단체인 나이사와 캐나다 전자 음악 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전자 음악 심포지엄. 2007년에 토론토에서 처음 개최되었다. ⇒규범 표기는 ‘토론토 전자 음악 심포지엄’이다.

자음 동화 작용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홑자음 : (1)홑으로 소리나는 자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ㅎ’ 따위가 있다.

절대적 자음 동화 : (1)예외 없이 반드시 일어나야만 하는 동화 현상. 동화의 적용 없이는 발음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이다. ‘먹는’이 ‘멍는’으로 발음되는 따위가 이에 해당한다.

개재 자음 : (1)동화가 일어날 때 동화음과 피동화음 사이에 있는 자음. 예를 들어 ‘겨시다’가 ‘계시다’로 바뀐 것은 ‘ㅅ’을 사이에 두고 ‘ㅣ’ 모음이 ‘ㅕ’를 ‘ㅖ’로 변화시킨 것인데, 이때의 ‘ㅅ’에 해당한다.

음절 말 자음군의 단순화 현상 : (1)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 ‘삶’이 ‘삼’으로 발음되거나 ‘값’이 ‘갑’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자음 전위 : (1)자음과 자음 사이에서 일어나는 도치 현상. 예를 들어, ‘딸꾹질’을 ‘깔뚝질’로 발음하는 경우에 ‘ㄸ’과 ‘ㄲ’이 도치된 것이다.

중자음 : (1)둘 이상의 단자음으로 이루어진 자음이라는 뜻으로, 격음과 겹받침을 아울러 이르던 말.

연자음 : (1)러시아어 따위에서, 기본적인 조음과 함께 혀 가운데 부분이 경구개로 올라가면서 구개음으로 나는 자음.

매개 자음 : (1)모음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두 모음 사이에 끼워 넣는 자음. 예를 들면, ‘uf537+j+아→uf537야’에서 ‘j’ 따위이다.

굳은자음 : (1)‘경자음’의 북한어.

자음성 : (1)공기가 성도를 통과할 때 막히거나 마찰이 일어나는 따위의 장애를 받으며 나는 소리의 성질. 이를 기준으로 모음과 유음을 구별할 수 있다.

서독일 방송국 전자 음악 스튜디오 : (1)세계 최초의 전자 음악 스튜디오. 20세기 후반 전자 음악 발전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전자 음악 스튜디오이다.

교정 한자음 : (1)≪동국정운≫에서, 당시의 한자음을 중국의 ≪홍무정운≫의 음을 참고하여 새롭게 고쳐 훈민정음으로 표기하여 규정하여 놓은 음. 당시 조정에서는 이것을 사회적으로 장려하고 규범화하려고 하였으나, 우리나라 한자음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주관적이고 사대주의적이며 복고주의적인 성격이었으므로 실현될 수 없었다.

음절 말 자음군 간소화 : (1)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 ‘삶’이 ‘삼’으로 발음되거나 ‘값’이 ‘갑’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겹자음 : (1)‘어두 자음군’의 북한어.

문자 음성 변환 합성기 : (1)입력된 문서를 음성 데이터로 바꾸어 주는 장치. 문서를 음성 기호로 바꾸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사한 기초 합성음을 찾은 뒤에, 운율 발생 규칙에 따라 합성음들을 결합한다.

쌍자음 : (1)‘된소리’를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차성중자음 : (1)앞뒤의 차례가 있어 이를 바꿀 수 없는 복자음. ‘ㄺ’, ‘ㄻ’, ‘ㄼ’ 따위가 있다.

자음조화 : (1)단어에서, 같은 성질의 자음들이 배열되는 현상.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가 각각 어울리는 것을 이른다. ‘반들반들’, ‘판들판들’, ‘걸걸’, ‘껄껄’ 따위이다.

자음군 : (1)초성이나 종성에 자음이 두 개 이상 무리 지어 나타나는 것.

삽입 자음 : (1)합성어를 이루는 두 성분 사이에 삽입되는 자음. ‘봄+바람’이 ‘봄빠람’, ‘눈+병’이 ‘눈뼝’, ‘콩+엿’이 ‘콩녓’, ‘앞+이’가 ‘앞니’로 소리가 나듯 두 단어의 경계에서 부가되는 자음을 이른다.

자음 : (1)목, 입, 혀 따위의 발음 기관에 의해 구강 통로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는 따위의 장애를 받으며 나는 소리. 자음은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국어의 경우에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의 부류는 양순음(ㅂ, ㅃ, ㅍ, ㅁ), 치조음(ㄷ, ㄸ, ㅌ, ㅅ, ㅆ, ㄴ, ㄹ), 경구개음(ㅈ, ㅉ, ㅊ), 연구개음(ㄱ, ㄲ, ㅋ, ㅇ), 성문음(ㅎ)이 있으며, 조음 방법에 따른 부류는 파열음(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파찰음(ㅈ, ㅉ, ㅊ), 마찰음(ㅅ, ㅆ, ㅎ), 유음(ㄹ), 비음(ㄴ, ㅁ, ㅇ)이 있다. (2)글자의 음. 흔히 한자의 음을 이른다. (3)조상의 공덕으로 자손이 과거 시험을 치르지 않고 벼슬이나 품계를 받던 일.

자음어울림 : (1)단어에서, 같은 성질의 자음들이 배열되는 현상.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가 각각 어울리는 것을 이른다. ‘반들반들’, ‘판들판들’, ‘걸걸’, ‘껄껄’ 따위이다.

코안자음 : (1)‘비음’의 북한어.

자음 조합 : (1)모음 앞이나 뒤에서 하나의 소리로 발음되는 두세 개의 자음 집단.

어말 자음군 : (1)음절 받침에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자음의 연속체.

단자음 : (1)홑으로 소리 나는 자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ㅎ’ 따위가 있다.

앙상블과 전자 음향을 위한 체념 : (1)1993년에 오스트리아 작곡가 에슬(Essl, K.)이 만든, 앙상블과 전자 음향을 위한 작품.

자음 접변 : (1)음절(音節) 끝 자음(子音)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자음의 도치 현상 : (1)자음과 자음 사이에서 일어나는 도치 현상. 예를 들어, ‘딸꾹질’을 ‘깔뚝질’로 발음하는 경우에 ‘ㄸ’과 ‘ㄲ’이 도치된 것이다.

뉴 웨스트 전자 음악 협회 : (1)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 지역을 기반으로 1998년 워터스(Waters, J.)가 만든 전자 음악 축제를 위한 조직. 매년 전자 음악 축제를 개최하여 컴퓨터 및 전자 기기를 이용한 독창적 음악 창작을 지원하고 지역 사회에 다양한 문화 기회를 제공한다.

끝자음 : (1)‘끝소리’의 북한어.

자작자음하다 : (1)자기 스스로 술을 따라 마시다.

자음군 단순화 : (1)겹받침이 발음될 때, 홑자음으로 바뀌어 소리 나는 현상. 예를 들어 ‘몫’이 ‘목’으로, ‘닭’이 ‘닥’으로 바뀌는 것을 이른다.

이중자음 : (2)‘어두 자음군’의 북한어.

동계 자음 탈락 : (1)평음 ‘ㄱ’, ‘ㄷ’, ‘ㅂ’이 그것과 조음 위치가 같은 경음과 격음 앞에서 수의적으로 탈락하는 음운 현상. 예를 들어, ‘ㄲ’, ‘ㅋ’ 앞의 ‘ㄱ’, ‘ㄸ’, ‘ㅌ’ 앞의 ‘ㄷ’, ‘ㅃ’, ‘ㅍ’ 앞의 ‘ㅂ’이 수의적으로 탈락하는 것이다.

미국 전자 음향 음악 협회 : (1)1984년에 설립된 미국 전자 음악 협회. 미국 내 전자 음악 작곡가ㆍ연주자ㆍ교육자의 비영리 국립 기구이다. 전자 음악의 작곡과 연주를 장려하고 기술적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매년 전자 음악 연주회와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다.

자음빠지기 : (1)‘자음 탈락’의 북한어.

어말 자음 중화 : (1)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 예를 들어, ‘상’, ‘장’, ‘창’의 자음 ‘ㅅ, ㅈ, ㅊ’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낫’, ‘낮’, ‘낯’과 같이 ‘ㄷ’으로 중화된다.

자음 도치 : (1)자음과 자음 사이에서 일어나는 도치 현상. 예를 들어, ‘딸꾹질’을 ‘깔뚝질’로 발음하는 경우에 ‘ㄸ’과 ‘ㄲ’이 도치된 것이다.

자음줄이기 : (1)단어나 형태소 안에서 두 개의 자음이 하나로 발음되는 현상. 국어에서 예사소리와 ‘ㅎ’이 합쳐져 거센소리로 되는 것 따위이다.

음절 말 자음군의 간소화 현상 : (1)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 ‘삶’이 ‘삼’으로 발음되거나 ‘값’이 ‘갑’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문자 음성 변환 : (1)컴퓨터 문서에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데 사용하는 음성 합성 응용 프로그램.

변자음화 : (1)선행 음절의 종성이 후행 음절 초성의 조음 위치를 닮아가는 음운 현상. 상황에 따라 적용이 되기도 하고 적용되지 않기도 한다. 양순 음화와 연구개음화로 나눌 수 있다.

청자 음각 모란 상감 보자기문 유개 매병 : (1)국립 중앙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보자기 무늬를 상감한 청자 병. 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병의 어깨 부분에 정사각형의 보자기 무늬를 상감하였다. 상감 장식은 꼭대기에만 두고, 음각 무늬는 중간 부분 이하에만 한정하여 전체적인 의장을 이원화하였다. 보물 제341호.

샌프란시스코 전자 음악 축제 : (1)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지역 기반으로 1999년 시작된 전자 음악 축제. 지역 예술가들로 구성된 위원회에 의해 운영된다. 매년 열리는 이 축제는 연주회, 토론, 설치 작품 따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자 음악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소리 예술가들이 서로의 작품 세계를 나누고 이해하는 활발한 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자음 : (1)같은 상태로 오래 낼 수 있는 소리. 비음, 마찰음 따위가 있다. (2)모음 사이에서나 단어의 끝소리에서 발음되는 중복 자음. ‘흘러’, ‘돌로’ 등의 ‘ㄹ’이 이에 해당한다.

문자 음성 합성 : (1)하나의 문서 파일을 입력 받아 문서 파일에 담겨 있는 내용을 분석하여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읽어 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장치. (2)키보드 따위로 입력한 문장 또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것. 입력한 문자열을 발음 단위로 분해하여, 입력 문자열에 대응하는 발음 단위열을 작성한다.

전자 음차 : (1)진동을 전자기적으로 지속시킨 음차. 음차가 일정한 진동수를 갖는 것을 이용하여, 정하여진 주파수의 교류를 만들어 시간의 표준에 사용한다.

전자 음악 관리 시스템 : (1)음악을 포함한 모든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를 배포하는 개방형 관리 시스템.

음절 말 자음 단순화 : (1)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 ‘삶’이 ‘삼’으로 발음되거나 ‘값’이 ‘갑’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자음군 간소화 : (1)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 ‘삶’이 ‘삼’으로 발음되거나 ‘값’이 ‘갑’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볼테르

" 편견은 분별 없는 견해다.^1000 "

#견해 #편견 #분별
헬렌 켈러
" 희망은 볼 수 없는 것을 보고, 만져질 수 없는 것을 느끼고, 불가능한 것을 이룬다. "
#가능 #희망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