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지몽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개

세 글자 단어: 3 네 글자 단어: 1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 모든 글자 단어: 15

오차지몽 : (1)발해의 대수령(?~?). 725년 당에 하정사로 파견되었다.

목지몽 : (1)발해의 대수령(?~?). 737년 당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되었다.

호접지몽 : (1)나비에 관한 꿈이라는 뜻으로, 인생의 덧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의 장자(莊子)가 꿈에 호랑나비가 되어 훨훨 날아다니다가 깨서는, 자기가 꿈에 호랑나비가 되었던 것인지 호랑나비가 꿈에 장자가 되었는지 모르겠다고 한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장자(莊子)≫ <제물론(齊物論)>에서 나온 말이다.

최지몽 : (1)고려 전기의 문신(907~987). 초명은 총진(聰進). 영암 출신으로 원보(元甫) 상기(相昕)의 아들이다. 천문(天文)과 복서(卜筮)에 정통하였으며, 18세에 태조의 꿈을 점쳐 지몽(知夢)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한단지몽 : (1)인생과 영화의 덧없음을 이르는 말. 서기 731년에 노생(盧生)이 한단이란 곳에서 여옹(呂翁)의 베개를 빌려 잠을 잤는데, 꿈속에서 80년 동안 부귀영화를 다 누렸으나 깨어 보니 메조로 밥을 짓는 동안이었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심기제(沈旣濟)의 ≪침중기(枕中記)≫에서 나온 말이다.

예지몽 : (1)어떤 일이 일어날 것을 미리 알려 주는 꿈.

일취지몽 : (1)인생이 덧없고 영화(榮華)도 부질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당나라 소년 노생(盧生)이 도사인 여옹(呂翁)의 베개를 빌려 베고 잠이 들어 부귀영화를 누리며 80세까지 산 꿈을 꾸었는데, 깨어 보니 아까 주인이 짓던 조밥이 채 익지 않았더라는 데서 유래한다.

무산지몽 : (1)무산(巫山)의 꿈이라는 뜻으로, 남녀의 정교(情交)를 이르는 말. 중국 초나라의 양왕(襄王)이 낮잠을 자다가 꿈속에서 무산신녀(巫山神女)를 만나 즐거움을 누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이몽지몽 : (1)‘비몽사몽’의 방언

노생지몽 : (1)인생과 영화의 덧없음을 이르는 말. 서기 731년에 노생(盧生)이 한단이란 곳에서 여옹(呂翁)의 베개를 빌려 잠을 잤는데, 꿈속에서 80년 동안 부귀영화를 다 누렸으나 깨어 보니 메조로 밥을 짓는 동안이었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화서지몽 : (1)낮잠 또는 좋은 꿈을 이르는 말. ≪열자≫의 <황제편(黃帝篇)>에 나오는 말로, 고대 중국의 황제가 낮잠을 자다 꿈을 꾸었는데 화서라는 나라에 가서 그 나라의 어진 정치를 보고 깨어나 깊이 깨달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남가지몽 : (1)꿈과 같이 헛된 한때의 부귀영화를 이르는 말. 중국 당나라의 순우분(淳于棼)이 술에 취하여 홰나무의 남쪽으로 뻗은 가지 밑에서 잠이 들었는데 괴안국(槐安國)의 부마가 되어 남가군(南柯郡)을 다스리며 20년 동안 영화를 누리는 꿈을 꾸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무지몽매하다 : (1)세상 물정도 잘 모르고 세상 이치에도 어둡다.

장주지몽 : (1)나와 외물(外物)은 본디 하나이던 것이 현실에서 갈라진 것에 불과하다는 이치를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말.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가 깬 뒤에 자기가 꿈속에서 나비가 되었는지 원래 나비였던 자기가 꿈속에서 장주가 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장자 사상의 으뜸을 이룬다.

무지몽매 : (1)세상 물정도 잘 모르고 세상 이치에도 어두움.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공자

" 어디를 가든지 마음을 다해 가라.^1000 "

#마음
성 토마스 아퀴나스
" 덕성의 완성은 정열을 앗아가지 않고 단지 조절할 뿐이다. "
#정열 #완성 #조절 #덕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