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짜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955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17 세 글자 단어: 241 네 글자 단어: 307 다섯 글자 단어: 13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58 모든 글자 단어: 955

진짜배기 : (1)‘진짜’를 속되게 이르는 말.

짜부 : (1)은어로, ‘경찰관’을 이르는 말.

짝짜구신 : (1)‘짝신’의 방언

번짜히 : (1)‘번째’의 옛말.

세 푼짜리 오페라 : (1)독일 출신의 미국 작곡가 바일의 작품. 게이의 <거지 오페라>를 각색한 것으로 서막과 8개 장면으로 구성되며 1928년 베를린에서 초연되었다.

짜막 : (1)‘짬’의 방언

민짜건 : (1)조선 시대 유생들이 쓰던 실내용 두건의 하나.

순서짜기프로그람 : (1)작업이나 과제에 대하여 처리 시간, 주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와 같은 시스템 자원의 배정 차례를 결정하는 프로그램. 일의 우선도와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따져 보고 처리 순서를 결정하여 준다. ⇒남한 규범 표기는 ‘순서 짜기 프로그램’이다.

짜칫하다 : (1)‘자칫하다’의 방언

푸짜리 : (1)‘잠자리’의 방언

젖 짜개 : (1)산모의 젖이 불어 팽팽할 경우에 젖이 나오도록 젖을 짜내는 기구.

알짜비기 : (1)‘알짜배기’의 방언

짜방짜방 : (1)‘아장아장’의 방언

알짜 힘 : (1)중력, 전기력, 마찰력, 부력 등 물체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 벡터. 알짜 힘이 0뉴턴이면 물체는 등속 운동을 하거나 정지 상태에 놓이게 되며, 0뉴턴 이상일 경우 물체는 가속 운동을 하게 된다.

고쳐짜기 : (1)인쇄할 때에, 원판을 고쳐 다시 판을 짜는 일.

짜울띠리다 : (1)‘끼울어뜨리다’의 방언

짜내다 : (1)액체나 물질 따위가 들어 있는 물건을 누르거나 비틀어서 내용물이 밖으로 나오게 하다. (2)온갖 수단을 써서 남에게 재물이나 세금 따위를 억지로 내게 하다. (3)온 힘을 다하여 어떤 생각이 나오게 하다. 또는 어떤 생각을 떠올려 나타나게 하다. (4)잘 나오거나 생기지 아니하는 것을 억지로 만들어 내다.

베짜개 : (1)‘베짱이’의 방언

짜들아지다 : (1)‘짜들다’의 방언

짜구사리 : (1)‘자귀나무’의 방언

짜릅다 : (1)‘짧다’의 방언

짜 맞추기 : (1)가상기억 접근 방식에서, 새로운 제어 영역이 필요할 경우에 제어 영역을 확보하고, 데이터 집합의 형식에 맞추어 제어 영역을 초기화하여 데이터 집합을 보전하는 기능의 하나.

베짜 : (1)‘벙어리’의 방언

가짜마디 : (1)‘거짓 관절증’의 북한어.

시스템 날짜 : (1)시스템이 표시하는 현재 날짜. 실제 날짜와 다를 수 있다.

깡짜구 : (1)‘강짜’의 방언 (2)‘깡다구’의 방언

어짜든지 : (1)‘어떻든지’의 방언

짜들 : (1)‘한껏’의 방언

깜짜거리다 : (1)‘깜짝거리다’의 방언

짜퉁 : (1)청소년들의 은어로, 진품을 모방한 가짜 상품을 이르는 말.

간짜장 : (1)중국요리의 하나. 자장면보다 물기가 적게 볶아서 만든다.

왈짜 : (1)말이나 행동이 단정하지 못하고 수선스럽고 거친 사람.

굳짜배기 : (1)누가 가지게 될 것인지가 정해져 있는 물건.

짜근덕대다 : (1)조금 성가실 정도로 끈덕지게 자꾸 귀찮게 굴다. ‘자근덕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포대짜임 : (1)보통 직기로 둘레에 솔기가 없이 자루 모양으로 짜는 천의 짜임새. 날실과 씨실이 두 층을 이루면서 층별로 엮어지고, 양쪽 기슭에서 아래위 층이 서로 엮어지게 짠다.

네 폭짜리 트롤 그물 : (1)네 폭으로 된 저인망 그물. 위 판, 밑판, 양 옆판의 네 폭을 합쳐서 만들었다.

짜증길 : (1)짜증이 날 만큼 정체가 심한 길.

가짜성문 : (1)‘거짓 성문’의 북한어.

짜드락 : (1)‘짜드락거리다’의 어근. (2)‘많이’의 방언

짜릿함 : (1)심리적 자극을 받아 마음이 순간적으로 조금 흥분되고 떨리는 듯한 느낌.

짜울럭거리다 : (1)‘꺄웃거리다’의 방언

죽은골짜기 : (1)물이 흐르지 않게 된 골짜기.

다짜고짜로 : (1)일의 앞뒤 상황이나 사정 따위를 미리 알아보지 아니하고 단박에 들이덤벼서.

짜울떵거리다 : (1)‘꺄웃거리다’의 방언

짭짜리하다 : (1)‘짭짜래하다’의 방언

펜짜다 : (1)‘편짜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펜uf250다’로도 적는다.

덜 곪은 부스럼에 아니 나는 고름 짜듯 : (1)상을 몹시 찌푸리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짜박 : (1)발에 힘을 주어 살짝 내디디는 소리. (2)‘조개’의 방언

다짜구짜로 : (1)‘다짜고짜로’의 방언

틀 짜기 식재 : (1)건축물, 구조물, 시설물, 조각품, 특정 식물 따위를 숲 사이의 펼쳐진 틈 사이에 설치하는 방식. 조망의 시야가 제한된 틀을 통하여 조망을 증대하는 방식이다.

짜그락거리다 : (1)하찮은 일로 옥신각신하며 자꾸 다투다. ‘자그락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잔자갈밭 따위를 조금 세게 밟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짜불어지다 : (1)‘기울어지다’의 방언

판짜기대 : (1)조판할 때에 쓰는, 나무로 된 대.

짜붓 : (1)눈 따위를 살짝 짜그리는 모양. ⇒규범 표기는 ‘짜긋’이다. (2)남의 옷자락을 살며시 잡아당기는 모양. ⇒규범 표기는 ‘짜긋’이다.

짜다부러하다 : (1)‘짭짤하다’의 방언

짜불다 : (1)‘기울다’의 방언

짜도 : (1)윷판에서 쨀밭의 첫 번째 자리. ⇒규범 표기는 ‘찌도’이다.

짜쟁이집 : (1)‘중국집’의 방언

짜근짜근하다 : (1)조금 성가실 정도로 자꾸 은근히 귀찮게 굴다. ‘자근자근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짜금짜금하다 : (1)자꾸 입맛을 짝짝 다시며 맛있게 먹다.

찌우똥짜우똥 : (1)‘기우뚱기우뚱’의 방언

가짜꽃 : (1)‘조화’의 북한어.

짜긋하다 : (1)눈 따위를 살짝 짜그리다. (2)남의 옷자락을 살며시 잡아당기다. (3)한쪽 눈이 약간 짜그라진 듯하다.

중짜 : (1)중간인 것.

아리짜 : (1)‘아래짝’의 방언 (2)‘아래쪽’의 방언

고짜 : (1)‘고쪽’의 방언

짜라랑하다 : (1)전화나 자명종 따위가 맑고 길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탕창짜리 : (1)탕건을 쓰고 창의를 입은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짜자리하다 : (1)‘자잘하다’의 방언

짜굽다 : (1)‘짜다’의 방언

잠짜리 : (1)‘잠자리’의 방언

짜울레띠리다 : (1)‘끼울어뜨리다’의 방언

짜쯧하다 : (1)‘자칫하다’의 방언

말 짜고 되 짜듯 하다 : (1)일을 세밀하고 깐깐하게 함을 이르는 말.

모짜르트 : (1)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오스트리아의 작곡가(1756~1791). 하이든과 함께 18세기의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한 사람으로, 고전파의 양식을 확립하였다. 작품에 40여 곡의 교향곡, 각종 협주곡, 가곡, 피아노곡, 실내악, 종교곡이 있으며,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마적> 따위가 있다. ⇒규범 표기는 ‘모차르트’이다.

짜부라지다 : (1)물체가 눌리거나 부딪혀서 오그라지다. (2)기운이나 형세 따위가 꺾이어 약해지다. (3)망하거나 허물어지다.

짜배이 : (1)‘공짜’의 방언

짜쟁이 : (1)‘짜장면’의 방언

짜깁기 : (1)직물의 찢어진 곳을 그 감의 올을 살려 본디대로 흠집 없이 짜서 깁는 일. (2)기존의 글이나 영화 따위를 편집하여 하나의 완성품으로 만드는 일.

짜다락 : (1)‘많이’의 방언

통짜배기 : (1)온통의 덩어리로 된 물건.

짜트마리 : (1)‘자투리’의 방언

발짜 : (1)‘발찌’의 방언

베짜이 : (1)‘베짱이’의 방언

귀속짬짜미 : (1)‘귓속다짐’의 북한어.

짜개미 : (1)쪼개진 틈새를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 (2)‘자개미’의 방언

옹짜 : (1)‘몽짜’의 방언

짜그라트리다 : (1)짓눌러서 여기저기 고르지 아니하게 몹시 오그라지게 하다. (2)눈살이나 얼굴의 근육에 힘을 주어 주름이 심하게 잡히게 하다.

짜임새 공간 : (1)삼차원 공간의 계가 포함하고 있는 입자의 수가 n개일 때, 모든 입자의 위치를 표현할 수 있는 3 x n 차원의 공간.

짜부뚱 : (1)‘끼우뚱’의 방언

짜울어지다 : (1)‘갸울어지다’의 방언

짜개버선 : (1)엄지발가락과 나머지 발가락을 따로 끼게 되어 있는 버선.

알짜 전하 : (1)하나의 분자 내에 음이온과 양이온이 혼합되어 있을 때, 음이온과 양이온이 서로 상쇄되고 난 후에 남은 전하.

짜근덕짜근덕하다 : (1)조금 성가실 정도로 끈덕지게 잇따라 귀찮게 굴다. ‘자근덕자근덕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때짜구 : (1)‘때’의 방언

짜금 : (1)‘짜금거리다’의 어근.

짜그락 : (1)‘짜그락거리다’의 어근. (2)하찮은 일로 불평을 하며 성가시게 구는 모양. (3)잔자갈밭 따위를 조금 세게 한 번 밟을 때 나는 소리.

짜글짜글하다 : (1)적은 양의 액체나 기름 따위가 걸쭉하게 잦아들면서 잇따라 소리를 내면서 끓다. ‘자글자글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조바심이 나거나 걱정스럽거나 못마땅하여 마음을 졸이다. ‘자글자글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어린아이가 아파서 자꾸 열이 나며 몸이 달아오르다. ‘자글자글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4)햇볕이 뜨겁게 지질 듯이 내리쪼이다. (5)물체가 쪼그라들어 잔주름이 많다. ‘자글자글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깜짜르다 : (1)변이 나오도록 힘을 주다

짜개사리 : (1)‘자가사리’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 휴대할 수 있는 것만 소유하고,^500 언어,^500 국가,^500 사람들을 알아라.^1000 기억을 여행 가방 삼아라.^1000 "

#휴대 #가방 #기억 #소유 #사람 #언어 #여행 #국가
프레드리히 니체
" 남들이 우리와 다르게 살아가고 행동하며 경험한다는 사실을 알고 이에 기뻐하는 것이 사랑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
#남 #사실 #경험 #행동 #사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