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짤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0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2 세 글자 단어: 45 네 글자 단어: 112 다섯 글자 단어: 4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8 모든 글자 단어: 306

짤뚜룩대다 : (1)몸의 균형이 잡히지 아니할 정도로 다리를 조금 심하게 자꾸 절며 걷다.

짤캉 : (1)‘짤카당’의 준말.

간간짭짤 : (1)‘간간짭짤하다’의 어근.

짤카당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당’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짤그랑거리다 : (1)작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그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록거리다 : (1)걸을 때에 자꾸 다리를 약간씩 절다. ‘잘록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릅다 : (1)‘짧다’의 방언

짤똑하다 : (1)기다란 물건의 한 부분이 깊게 패어 오목하다. ‘잘똑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박짤박 : (1)물체가 겨우 잠길 정도로 물이 차 있는 모양

짤깍하다 : (1)‘짤까닥하다’의 준말. (2)‘짤까닥하다’의 준말. (3)‘짤까닥하다’의 준말. (4)‘짤까닥하다’의 준말.

짤룩짤룩 : (1)‘짤록짤록’의 북한어.

짤방하다 : (1)작은 물방울 따위가 한 번 떨어지는 소리가 나다.

짤깡거리다 : (1)‘짤까당거리다’의 준말.

짤칵거리다 : (1)‘짤카닥거리다’의 준말. (2)‘짤카닥거리다’의 준말. (3)‘짤카닥거리다’의 준말. (4)‘짤카닥거리다’의 준말.

짤리키다 : (1)‘잘리다’의 방언

짤꼼대다 : (1)‘짤끔대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짤없다 : (1)봐줄 수 없거나 하는 수 없다.

짤뚝 : (1)몸의 균형이 잡히지 아니할 정도로 다리를 심하게 한 번 저는 모양. (2)길거나 두둑한 물건의 한 부분이 매우 홀쭉하게 가늘거나 우묵한 모양.

짤똑짤똑하다 : (1)한쪽 다리가 짧거나 탈이 나서 되똑되똑 자꾸 절다. ‘잘똑잘똑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기다란 물건이 군데군데 깊게 패어 오목하다. ‘잘똑잘똑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레다 : (1)‘잘리다’의 방언

짤룸발 : (1)‘절름발’의 방언

짤꼼하다 : (1)‘짤끔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짤가당거리다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당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피 : (1)‘나사말’의 방언

짤브다 : (1)‘짧다’의 방언

짤각짤각 : (1)‘짤가닥짤가닥’의 준말. (2)‘짤가닥짤가닥’의 준말. (3)‘짤가닥짤가닥’의 준말. (4)‘짤가닥짤가닥’의 준말.

짭짤시큼하다 : (1)음식물 따위가 약간 짜면서도 신 맛이 있다.

짤그랑하다 : (1)작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그랑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흑 : (1)‘진흙’의 방언

짤싸닥하다 : (1)액체가 단단한 물체에 세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2)매우 끈지고 세게 부딪치거나 달라붙는 소리가 나다.

짤뚜룩짤뚜룩하다 : (1)몸의 균형이 잡히지 아니할 정도로 다리를 조금 심하게 자꾸 절며 느리게 걷다.

짤라당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작은 방울 따위가 단단한 곳에 떨어지거나 흔들릴 때 크게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짤가닥하다 :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가닥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가닥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가닥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가닥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막하다 : (1)조금 짧은 듯하다.

짤록하다 : (1)기다란 물건의 한 군데가 패어 들어가 오목하다. ‘잘록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다리를 약간 한 번 절다.

짤캉하다 : (1)‘짤카당하다’의 준말.

짤가당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당’보다 센 느낌을 준다.

무덤짤 : (1)무덤까지 따라가는 사진이라는 뜻으로, 우스꽝스럽거나 못생기게 나온 사진을 이르는 말. 잊을 만하면 다시 거론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짤라뱅이 : (1)짤막하게 생긴 물건을 속되게 이르는 말.

짤룩이 : (1)‘절름발이’의 방언

짤 짜여진 모퉁이 : (1)독일의 극작가 주더만이 지은 희곡. 1890년대의 베를린을 무대로 베를린 사회 조직의 변천 과정과 그 속에서 나타난 새로운 재산 계급의 등장을 다룬 작품이다.

은짤짬 : (1)이야기의 여러 부분 가운데 은밀한 대목. ⇒규범 표기는 ‘은짬’이다.

혀짤배기소리하다 : (1)혀가 짧아서 ‘ㄹ’ 받침 소리를 똑똑하게 내지 못하는 말소리를 하다.

짤락짤락하다 : (1)작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자꾸 세게 흔들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짤똑이 : (1)기다란 물건의 한 부분이 깊게 패어 오목하게. ‘잘똑이’보다 센 느낌을 준다.

움짤 : (1)주로 인터넷상에서 움직이는 사진이나 그림, 동영상 따위를 이르는 말.

짤뚜룩짤뚜룩 : (1)몸의 균형이 잡히지 아니할 정도로 다리를 조금 심하게 자꾸 절며 느리게 걷는 모양.

짤짤하다 : (1)머리를 좌우로 가볍게 자꾸 흔들다. ‘잘잘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물건을 손에 들고 가볍게 흔들다. ‘잘잘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딸막하다 : (1)‘짤따랗다’의 방언

짤쑥 : (1)긴 물건의 한 부분이 쑥 들어가게 질룩한 모양.

짤까닥짤까닥 :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짤칵하다 : (1)‘짤카닥하다’의 준말. (2)‘짤카닥하다’의 준말. (3)‘짤카닥하다’의 준말. (4)‘짤카닥하다’의 준말.

짤카당짤카당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당잘가당’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짤금짤금하다 : (1)액체 따위가 자꾸 조금씩 쏟아졌다 그쳤다 하다. (2)비가 자꾸 조금씩 내렸다 그쳤다 하다. (3)물건을 자꾸 조금씩 흘리다. (4)물건을 자꾸 조금씩 쓰거나 나누어 주다.

짤깍거리다 : (1)‘짤까닥거리다’의 준말. (2)‘짤까닥거리다’의 준말. (3)‘짤까닥거리다’의 준말. (4)‘짤까닥거리다’의 준말.

짤따맣다 : (1)‘짧다’의 방언

짤싸닥 : (1)액체가 단단한 물체에 세게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매우 끈지고 세게 부딪치거나 달라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짤꼼짤꼼하다 : (1)‘짤끔짤끔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짤레 : (1)‘절름발이’의 방언

짤쏙 : (1)‘짤쏙거리다’의 어근. (2)‘짤쏙하다’의 어근. (3)긴 물건의 한 부분이 가로로 패어 오목하게 쏙 들어간 모양.

짤방짤방 : (1)작은 물방울 따위가 자꾸 떨어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짤그락짤그락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잇따라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그락잘그락’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그락거리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그락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랑대다 : (1)작은 방울이나 얇은 쇠붙이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랑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래비 : (1)‘원숭이’의 방언 (2)‘잠자리’의 방언

짤그랑대다 : (1)작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그랑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록짤록하다 : (1)기다란 물건의 여러 군데가 패어 들어가 오목하다. ‘잘록잘록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걸을 때에 다리를 조금씩 자꾸 절다. ‘잘록잘록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간간짭짤하다 : (1)음식이 조금 짠 듯하면서도 입에 적당하다.

짤라당짤라당하다 : (1)얇은 쇠붙이나 작은 방울 따위가 단단한 곳에 떨어지거나 잇따라 흔들릴 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짤라당짤라당 : (1)얇은 쇠붙이나 작은 방울 따위가 단단한 곳에 떨어지거나 잇따라 흔들릴 때 울리어 나는 소리.

짤금거리다 : (1)액체 따위가 조금씩 자꾸 쏟아졌다 그쳤다 하다. (2)비가 조금씩 자꾸 내렸다 그쳤다 하다. (3)물건을 조금씩 자꾸 흘리다. (4)물건을 조금씩 쓰거나 나누어서 주다.

물바아짤래비 : (1)‘왕잠자리’의 방언

짤각 : (1)‘짤가닥’의 준말. (2)‘짤가닥’의 준말. (3)‘짤가닥’의 준말. (4)‘짤가닥’의 준말.

짤룩이끼 : (1)삿갓이낏과의 잎 모양 이끼류. 엽상체의 양쪽 가장자리는 한두 번 짝지발 모양으로 갈라진다. 습기 있는 석회암이나 땅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중부와 북부 지역에 분포한다.

짤꼼거리다 : (1)‘짤끔거리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짤깡하다 : (1)‘짤까당하다’의 준말.

짤룩발이 : (1)‘절름발이’의 방언

짤칵짤칵하다 : (1)‘짤카닥짤카닥하다’의 준말. (2)‘짤카닥짤카닥하다’의 준말. (3)‘짤카닥짤카닥하다’의 준말. (4)‘짤카닥짤카닥하다’의 준말.

짤훕다 : (1)‘짧다’의 방언

짤름 : (1)‘짤름거리다’의 어근. (2)‘짤름거리다’의 어근. (3)다리를 가볍게 한 번 저는 모양. (4)‘짤름거리다’의 어근.

짤록 : (1)기다란 물건의 한 군데가 패어 들어가 오목한 모양. ‘잘록’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짤록거리다’의 어근. (3)다리를 약간 한 번 저는 모양.

짤까닥대다 :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대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대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대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조금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가닥대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짤카닥짤카닥 :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짤붑다 : (1)‘짧다’의 방언

코짤맹이 : (1)심마니들의 은어로, ‘호랑이’를 이르는 말.

짤금하다 : (1)액체 따위가 단번에 조금 쏟아지다가 그치다. (2)비가 조금 내렸다 그치다. (3)물건을 조금씩 흘리다. (4)물건을 조금씩 쓰거나 나누어서 주다.

짤쏙대다 : (1)걸을 때 약간 잘똑대다. ‘잘쏙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짤강거리다 : (1)‘짤가당거리다’의 준말.

짤꼼 : (1)‘짤끔’을 속되게 이르는 말.

짤쭉허다 : (1)‘짤막하다’의 방언

짤가당짤가당하다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가당잘가당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혀짤배기소리 : (1)혀가 짧아서 ‘ㄹ’ 받침 소리를 똑똑하게 내지 못하는 말소리.

짤쑥짤쑥하다 : (1)긴 물건의 여러 군데가 쑥 들어가게 질룩하다. (2)‘쩔뚝쩔뚝하다’의 방언

짤리다 : (1)‘자르다’의 피동사. ⇒규범 표기는 ‘잘리다’이다. (2)‘짜르다’의 피동사. (3)‘자르다’의 방언 (4)‘닿다’의 방언 (5)‘자르다’의 피동사. ⇒규범 표기는 ‘잘리다’이다. (6)‘자르다’의 피동사. ⇒규범 표기는 ‘잘리다’이다. (7)‘자르다’의 피동사. ⇒규범 표기는 ‘잘리다’이다.

짤꼼짤꼼 : (1)‘짤끔짤끔’을 속되게 이르는 말.

짤깃하다 : (1)조금 질긴 듯한 느낌이 있다. ‘잘깃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성질이나 행동이 조금 검질기다. ‘잘깃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여친짤 : (2)메신저 따위에 프로필 사진으로 올리면 여자 친구로 오해할 만한 사진. 주로 일상에서 찍은 훈훈한 여자의 사진을 이른다.

짤방 : (1)작은 물방울 따위가 한 번 떨어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인터넷상에 올리는 재미있는 사진이나 그림, 동영상 따위를 이르는 말. ‘잘림 방지’라는 뜻으로 사진 없이 글만 올렸을 때 글이 삭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진을 함께 올린 것에서 유래하였다.

짭짤쫀득하다 : (1)음식물 따위가 약간 짜면서도 차지고 쫄깃한 맛이 있다.

짤끔하다 : (1)적은 양의 액체 따위가 조금 새어 흐르거나 나왔다 그치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잘금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2)비가 조금 내렸다 그치다. ‘잘금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3)작은 물건 따위를 조금씩 흘리다. ‘잘금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4)물건이나 돈 따위를 조금씩 쓰거나 나누어서 주다. ‘잘금하다’보다 아주 센 느낌을 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에드나 밀레이

" 인생은 지긋지긋한 일의 반복이 아니라 지긋지긋한 일의 연속이다.^1000 "

#반복 #인생 #연속 #일
프란 레보비츠
" 삶은 당신이 잠들지 못할 때 벌어지는 일이다. "
#삶 #일 #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