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치마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12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54 네 글자 단어: 92 다섯 글자 단어: 2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3 모든 글자 단어: 212

치마꼬리 : (1)풀치마 자락의 끝.

데라우치 마사타케 : (1)일본의 군인ㆍ정치가(1852~1919). 조선 통감이 되어 국권 강탈의 기초를 세웠으며 초대 조선 총독이 되었다. 조선과 중국에 대하여 제국주의 정책을 수행하고 일본군의 시베리아 출병을 강행하였다.

쟁 치마 : (1)조선 시대에, 명주나 모시에 풀을 먹여 만든 치마. 여성이 봄과 가을에 입었다.

대슘치마 : (1)조선 시대에, 궁중에서 여자들이 정장할 때 입던 속치마. 풀 먹인 열두 폭의 모시로 만드는데 단에 높이 4cm 정도의 창호지 백비를 모시에 싸서 붙여 겉치마의 아랫부분이 자연스럽게 퍼져 보인다.

골치마 : (1)위아래로 골이 지게 만든 치마.

벤치마크 지수 : (1)주식 투자에서 목표 수익률을 정할 때 추종하고자 하는 표본의 지수. 펀드의 운용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치마상추 : (1)잎이 결구하지 않는 잎상추의 한 종류. 잎의 모양이 치마처럼 길쭉하게 둥근 모양인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나라에서만 재배된다.

치마양반 : (1)신분이 낮으면서 신분이 높은 집과 혼인함으로써 사회적 지위를 얻게 된 양반.

양복치마 : (1)‘스커트’의 북한어.

덧치마저고리 : (1)한복 치마저고리에 겹쳐 입는 치마저고리.

아내 행실은 다홍치마 적부터 그루를 앉힌다 : (1)아내나 새 며느리를 길들이고 법도를 세우려면 다홍치마를 입는 새색시 때부터 똑바로 가르쳐야 한다는 말. <동의 속담> ‘색시 그루는 다홍치마 적에 앉혀야 한다’

수단 치마 : (1)수놓은 것처럼 화려하게 짠 비단으로 만든 치마.

치마자락 : (1)‘치맛자락’의 북한어.

통치마 : (1)양쪽 선단이 없이 통으로 지은 치마. 생활한복 치마나 양장 치마의 대부분이 이것에 해당한다.

초가치 마케팅 : (1)기술이 보편화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품질이 과거에 비해 월등하게 좋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색동 치마 : (1)여러 색의 옷감을 잇대거나 여러 색으로 염색하여 만든 치마.

거들치마 : (1)양갓집 규수의 치마폭이 보통보다 30cm 정도 길고 폭이 넓어서 걷기에 불편하여, 허리 위로 올려 띠를 맨 치마. 치마의 큰 주름을 접어 왼손으로 걷어서 주름을 눌러 준 다음 끝을 매어 치마의 길이를 조정하였다.

방수 앞치마 : (1)물이 배어들지 않도록 방수 천 따위로 만든 앞치마.

꼬리치마 : (1)‘풀치마’를 달리 이르는 말.

바지치마 : (1)‘치마바지’의 북한어.

치마 레깅스 : (1)레깅스 위에 짧은 치마를 덧댄 옷.

앞치마 : (1)부엌일을 할 때에 몸 앞을 가리는 치마. (2)몸 앞부분에 두르는 치마. (3)아이들의 옷이 더러워지지 아니하도록 앞자락에 둘러 입히는 옷. (4)선반 왕복대 앞에 딸린 설비.

니치 마케팅 : (1)기호가 동일한 소규모의 소비자를 겨냥하여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판매하는 전략.

면 치마 : (1)면으로 만든 치마.

반물치마 : (1)반물 빛깔의 치마.

어깨치마 : (1)말기 위에 천을 대어서 어깨에 걸칠 수 있게 만든 치마.

물 묻은 치마에 땀 묻는 걸 꺼리랴 : (1)물이 묻어 젖은 치마에 땀방울이 묻는 것을 새삼스레 꺼리겠느냐는 뜻으로, 이왕 크게 잘못된 처지에서 소소하게 잘못된 것을 꺼릴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캉캉 치마 : (1)주름을 잡은 단을 겹겹이 붙여 과장되게 퍼지도록 만든 치마. 캉캉을 추는 무희들이 입었던 옷에서 유래하였다.

쓰개치마 : (1)예전에, 부녀자가 나들이할 때, 내외를 하기 위하여 머리와 몸 윗부분을 가리어 쓰던 치마.

대란치마 : (1)조선 시대에, 금란(金襴)으로 지어 왕비나 세자빈의 예복으로 쓰던 겉치마. 치마의 밑단에 스란을 두 층으로 붙여 만들었다.

말기 치마 : (1)한복에서, 가슴 부분의 띠나 말기 부분이 넓은 치마.

나발치마 : (1)저절로 주름이 잡히게 만든, 밑이 넓은 치마.

두룽치마 : (1)여자들이 집에서 막 입는 통치마의 하나.

술독에 치마 두르듯 : (1)볼품없이 자꾸 덧감고 동인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색시 그루는 다홍치마 적에 앉혀야 한다 : (1)아내나 새 며느리를 길들이고 법도를 세우려면 다홍치마를 입는 새색시 때부터 똑바로 가르쳐야 한다는 말. <동의 속담> ‘아내 행실은 다홍치마 적부터 그루를 앉힌다’ (2)못된 버릇을 고치고 좋은 버릇을 들이려면 못된 버릇을 처음부터 다잡아서 길들여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홑치마 : (1)한 겹으로 된 치마. (2)속에 아무것도 입지 않고 입은 치마.

치마밑 : (1)‘기스락’의 방언

치마가 열두 폭인가 : (1)남의 일에 쓸데없이 간섭하고 참견함을 비꼬는 말. <동의 속담> ‘열두 폭 말기를 달아 입었나’ ‘열두 폭 치마를 둘렀나’ ‘치마폭이 스물네 폭이다’

함흥 치마동 유적 : (1)함경남도 함흥시 회상 구역 치마동 반룡산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물 산포지. 백통으로 만든 꺾창과 세형동검이 수습되었다. 유적의 성격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고, 유물만 출토되었다.

행주치마 : (1)부엌일을 할 때 옷을 더럽히지 아니하려고 덧입는 작은 치마.

이동치마 : (1)위쪽 절반은 희게 하고, 아래쪽 절반은 다시 세로로 양분하여 두 가지 색으로 꾸민 연.

데님 치마 : (1)두꺼운 무명실로 짠 능직(綾織)의 면직물로 만든 치마.

치마도리 : (1)‘치맛도리’의 북한어.

깡똥치마 : (1)예전에, 여자들이 입던 짧은 치마. ⇒규범 표기는 ‘깡동치마’이다.

씨개치마 : (1)‘쓰개치마’의 방언

솜치마 : (1)안에 솜을 두어서 지은 치마.

사동치마 : (1)전체의 길이를 넷으로 똑같이 나누어 각각을 다른 빛으로 꾸민 연.

항아리치마 : (1)엉덩이 부분에 잔주름을 두고 밑부분을 좁게 하여 만든 치마.

광 터치 마우스 : (1)광센서로 감지하여 손가락이 움직이는 대로 커서가 움직이는 마우스.

니치 마켓 : (1)유사한 기존 상품이 많지만 수요자가 요구하는 바로 그 상품이 없어서 공급이 틈새처럼 비어 있는 시장.

치마아제 : (1)당류를 발효시켜 알코올과 이산화 탄소를 만들 수 있는 효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 단일 효소가 아닌 여러 효소의 혼합물이다. 맥주 효모에서 처음으로 분리해 내어 붙여진 이름이다.

잎치마 : (1)한쪽 옆이 터진 긴 치마. 조끼가 없고 허리단에 끈을 달았으며 허리 부분에 많은 주름을 주었다.

먹치마 : (1)검은 치마를 입은 것같이 아래쪽만 검게 칠한 연(鳶).

무지개치마 : (1)치맛단을 여러 가지 색깔로 물들여 무지개처럼 만든 치마.

잇다홍치마 : (1)잇꽃의 색깔과 같은 다홍색의 치마.

가죽 치마 : (1)동물의 가죽 또는 가죽과 비슷한 재질을 이용하여 만든 서양식 치마.

정장 치마 : (1)정장 차림에서 바지 대신 입어도 어울리도록 만든 치마.

치마단 : (1)‘치맛단’의 북한어.

엉치 마취 : (1)엉치 감각 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된 부위 마취.

치마 모양 절연체 : (1)표면 누설 길이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안쪽은 비어 있게 하고 바깥쪽은 나팔 모양으로 만든 애자.

벤치마크 루틴 : (1)특정한 기계나 시스템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루틴이나 루틴의 집합.

치마상투 : (1)치마머리를 넣어서 짠 상투.

프렌치마리골드 : (1)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어긋나거나 마주나고 겹잎이다. 여름에 황금색이 도는 붉은 갈색 꽃이 두상(頭狀) 화서로 핀다. 멕시코가 원산지로 많은 품종이 있다.

롱 치마 : (1)길이가 종아리 아래로 내려오는 긴 치마.

벤치마크 시험 : (1)실존하는 비교 대상을 두고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성능을 비교하여 시험하고 평가하는 일. 일반적인 성능 테스트와는 달리 실제와 같은 상황과 동일한 시험 환경에서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대표적인 대상과 비교 시험을 반복하여 성능을 평가한다.

왼치마 : (1)치맛자락을 왼쪽으로 여민 치마.

치마대 전설 : (1)말의 능력을 시험하다가 부주의로 명마를 죽인 장수가 후회하며 말의 무덤을 만들어 주었다는 구전 설화.

큰치마 : (1)여자들이 주로 예식 때에 입을 목적으로 땅에 끌리도록 길게 여러 폭으로 만든 치마.

거치마디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머리판의 모서리는 이빨이 있는 높은 껍데기로 둘러싸이고, 두 옆면에는 두 개의 깊은 홈이 있다. 항문매듭을 싸고 있는 막은 매끈하다. 바다 밑바닥에서 산다. ⇒남한 규범 표기는 ‘거치마디바닷지렁이’이다.

글로벌 벤치마킹 : (1)기업이 다른 해외 기업의 경영 방식이나 제품 따위의 강점을 분석하여 배우는 전략.

집시치마 : (1)천을 나선형으로 층층마다 잇대어 만든 치마. 집시가 입는 고유한 치마이다.

치마기슭 : (1)치맛자락의 끝부분.

치마끈 : (1)치마허리에 달린, 가슴에 둘러매는 끈.

벤치마크 프로그램 : (1)컴퓨터의 속도 따위와 같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하여 비교할 목적으로,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황희 정승네 치마 하나 가지고 세 어이딸이 입듯 : (1)청빈한 황희 정승의 아내와 두 딸이 치마가 없어 치마 하나를 번갈아 입고 손님 앞에 인사하였다는 데서, 옷 하나를 여럿이 서로 번갈아 입음을 이르는 말.

동강치마 : (1)치맛단이 무릎에 오는 짧은 치마.

조끼치마 : (1)조끼와 치마가 한데 붙은 옷. (2)‘점퍼스커트’의 북한어. (3)조끼허리가 달린 치마.

치마 밑에 키운 자식 : (1)과부의 자식이라는 말.

치마 선 : (1)치맛자락을 이루는 선.

가치 마케팅 : (1)상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의 마케팅.

분홍치마 : (1)위쪽은 희고 아래쪽은 분홍색으로 된 연.

영상 레벨 벤치마크 : (1)그래픽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업계 표준 벤치마크.

단치마 : (1)단을 두른 치마.

복치마 : (1)상중(喪中)에 있는 여자가 상복으로 입는 치마.

치마귀 : (1)‘치맛귀’의 북한어.

깍치마 : (1)‘풀치마’의 방언

치마저고리 : (1)치마와 저고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2)여자들이 입는 한복을 이르는 말.

치마하다 : (1)말을 타고 달리다.

사슬치마 : (1)양쪽으로 선단이 있어 둘러 입게 만든 치마. 전통적인 한복 치마가 이것에 해당한다. ⇒규범 표기는 ‘풀치마’이다.

어프로치 마치 : (1)등산에서, 본격적으로 등반이 시작되는 베이스캠프까지 등산에 필요한 물자를 운반하는 여정.

남스란치마 : (1)남빛 비단 치마. 명주 열두 폭으로 짓고 길이는 아홉 자이며 치마 끝에 직금(織金)을 둘러 댄다.

덧치마 : (1)옷의 색깔이나 옷 모양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한복 치마 위에 겹쳐 입는 치마.

깡통 치마 : (1)개화기에 입던, 깡통 모양의 일자형 한복 통치마. 속치마가 보일 정도로 길이가 짧다.

교복 치마 : (1)중고등학교에서 여학생들이 입도록 정한 제복의 치마.

치마폭이 넓다 : (1)(비꼬는 뜻으로) 남의 일에 쓸데없이 간섭하고 참견하다. <동의 관용구> ‘치맛자락이 넓다’

연치마 : (1)가루 치약에 벌꿀, 비누 가루, 기름, 글리세린 따위를 넣고 개어서 만든 약.

치마고기 : (1)민물고기의 하나. 몸은 납작하고 넓으며, 뒷지느러미가 매우 넓게 퍼져 있다. 관상용이고 싸그쟁이, 실지렁이 따위를 잡아먹으며, 열대 지방에 산다.

치마감 : (1)‘치맛감’의 북한어.

치마 정장 : (1)주로 직장 여성들이 무릎 바로 위나 무릎을 살짝 덮는 길이의 치마에 재킷을 받쳐 입는 옷차림.

베치마 : (1)베천으로 지은 치마.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프랜시스 베이컨

" 반박하거나 오류를 찾아내려고 책을 읽지 말고 이야기와 담화를 찾아내려고도 읽지 말며 단지 숙고하고 고려하기 위하여 읽으라.^1000 "

#이야기 #담화 #고려 #반박 #오류 #책 #숙고
프레드리히 니체
" 나를 파괴시키지 못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나를 강하게 만들 뿐이다. "
#파괴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