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팡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1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9 세 글자 단어: 68 네 글자 단어: 57 다섯 글자 단어: 5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90 모든 글자 단어: 314

고팡문 : (1)‘광문’의 방언

물곰팡이 : (1)물속에 사는 곰팡이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물속의 유기물에 붙어 솜 모양의 균사를 뻗는다.

부팡 팬츠 : (1)허리에서 주름을 잡아 크게 부풀린 바지. 다리 부분은 풍성한 형태이고 바지 아랫단은 조인다.

곰팡냄새 : (1)곰팡이에서 나는 매캐하고 쾨쾨한 냄새. (2)시대에 아주 뒤떨어진 사물이나 낡고 고리타분하며 괴벽스러운 행동이나 사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코르 팡셰 드 코테 : (1)발레에서, 정면을 보는 상태로 몸을 굽히고 우측 혹은 좌측 스텝을 밟는 동작.

까팡 : (1)‘까팡이’의 북한어.

심재 곰팡이병 : (1)피부 표면이 아니라 피부밑이나 장기에 곰팡이가 감염되어 일어나는 병.

귀 곰팡이증 : (1)진균에 의한 외이도의 감염증. 삼출성 염증과 소양감, 이명, 가벼운 난청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곰팡이 제거제 : (1)곰팡이를 없애는 데 사용하는 약.

가레팡석 : (1)‘맷방석’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1a7레팡석’으로도 적는다.

팡가티다 : (1)‘팽개치다’의 방언

색소 곰팡이증 : (1)피부에 가려움증과 사마귀 모양의 반점이 나타나고, 발과 다리, 그 밖의 노출 부위에 피하 부기가 보이는 만성 진균 피부 감염. 피알로포라 베루코사(Phialophora verrucosa)를 포함한 다양한 곰팡이류가 관련되어 있다.

팡당팡당 : (1)작고 무거운 물건이 얕은 물에 잇따라 떨어질 때 나는 소리.

노란곰팡이 : (1)누룩곰팡잇과의 하나. 균사는 무색으로 솜처럼 퍼지며 곧게 선 균사의 가지 끝에 홀씨가 생긴다. 아밀라아제, 말테이스 따위의 효소를 갖고 있어 녹말을 포도당으로 변화시키는 구실을 하기 때문에 양조(釀造)에 널리 쓰인다.

마르팡 증후군 : (1)상염색체 우성 유전으로 생기는 병. 손발이 비정상적으로 길고 키도 지나치게 크며 여러 가지 골격의 이상과 심장 기형, 대동맥 자루, 눈의 수정체 이상 따위가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마르판 증후군’이다.

팡우 : (1)‘바위’의 방언

뜩팡 : (1)‘뜰’의 방언

털곰팡이 : (1)접합 균류 털곰팡이목의 곰팡이. 여름에 식물이나 초식 동물의 배설물 따위에 생긴다. 균사는 머리털 모양이며 끝에 공 모양의 홀씨주머니가 달려 있다.

곰팡이 숙성 치즈 : (1)우유에 페니실륨 로케포르피 포자를 섞고 3~6개월 동안 숙성 시켰을 때 곰팡이가 자라면서 구멍을 형성하는 치즈.

장팡 : (1)‘장항’의 방언

밥이 지팡막대라 : (1)밥이 늙은이의 지팡이나 다름없다는 뜻으로, 늙은이에게 있어서는 밥을 잘 먹는 것이 늙은이가 의지하고 다니는 지팡이보다 나음을 이르는 말.

팡쿠돌 : (1)‘바윗돌’의 방언

코르 팡셰 앙 아방 : (1)발레에서 허리를 굽혀 상반신을 앞으로 숙이는 자세.

곰팡이 : (1)몸의 구조가 간단한 하등 균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동물이나 식물에 기생하는데, 어둡고 습기가 찰 때 음식물ㆍ옷ㆍ기구 따위에도 난다. 몸은 균사(菌絲)로 되어 있고, 대개 분열에 의하여 홀씨로 번식하나 유성 생식도 한다. 검은곰팡이, 푸른곰팡이, 털곰팡이 따위가 있다.

판탈롱 아 팡스 : (1)프랑스에서 자전거를 탈 때 입는 바지. 바지 밑단이 펄럭이는 것을 막기 위해 집게로 고정한다.

뜰팡 : (1)‘뜰’의 방언 (2)‘토방’의 방언

달팡구리 : (1)‘달팽이’의 방언

장팡굽 : (1)‘장독대’의 방언

옴팡간 : (1)방 하나와 부엌 하나만 있는 아주 작고 초라한 집

의자형 지팡이 : (1)평소에는 접어서 지팡이의 원래 용도로 사용하다가, 걷기가 힘들 때 펴면 의자 모양이 되어 그 위에 앉아 쉴 수 있도록 만든 기구.

월급 루팡 : (2)직장에서 하는 일 없이 월급만 타 가는 직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등산지팡이 : (1)등산할 때 쓰도록 만든 지팡이. 주로 곡괭이 같은 손잡이가 달려 있으며 끝이 뾰족하다.

부팡 슬리브 : (1)소맷부리나 소매의 위쪽 끝에 주름을 잡아 크게 부풀린 소매.

내를 건너서 지팡이 추수하고 나서 자루 : (1)요긴하게 쓰일 때가 지난 물건을 이르는 말.

알 수 없는 털곰팡이증 : (1)의학적으로 원인이 불분명한, 털곰팡이균종에 의해 생긴 진균증.

곰팡스레 : (1)생각이나 행동이 고리타분하고 괴상한 데가 있게.

구팡 : (1)‘뜰’의 방언

팡돌 : (1)짐을 부리거나 할 때 대로 쓰는 돌 (2)‘섬돌’의 방언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 : (1)프랑스의 작가 라블레가 쓴 익살스럽고 풍자적인 소설. 제2권인≪팡타그뤼엘 Pantagruel≫(1532)과 제1권인 ≪가르강튀아 Gargantua≫(1534)에 이어 제5권(1564)까지 발간되었지만, 제5권은 라블레의 작품인지 분명하지 않다.

디팡 : (1)타이완의 음악가(1921~2002). 작품에 <어크로스 더 옐로우 어스(Across the Yellow Earth)>, <어미스(Amis)> 따위가 있다.

세르팡 링 : (1)뱀이 꼬듯이 손가락을 감싸거나 꼬은 모양으로 만든 반지.

대지팡이 : (1)대로 만든 지팡이.

팡타그뤼엘 : (1)프랑스의 라블레가 지은 장편 소설. 거인국의 왕 가르강튀아의 아들 팡타그뤼엘의 모험을 제재로 웃음과 풍자가 풍부한 공상적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으며, 1532년에서 1564년에 걸쳐 간행되었다.

지팡살이 : (1)광복 전 만주 땅에서 성행하던 소작 제도의 하나. 높은 비율의 소작료를 지불할 것을 계약하고 지주로부터 경작할 땅과 함께 살림집과 농기구까지 받아 가지고 농사를 짓던 제도이다.

팡개질하다 : (1)팡개로 흙이나 돌멩이를 찍어 던지다. (2)무엇을 내버리다.

집팡이 : (1)‘지팡이’의 옛말.

뜰팡돌 : (1)‘섬돌’의 방언

팡파지다 : (1)옆으로 퍼진 모양이 동그스름하게 넓적하거나 평평하게 널찍하다.

디들팡 : (1)‘부춛돌’의 방언

질팡질팡 : (1)어떻게 할지 몰라 비틀거리며 이리저리 헤매는 모양.

팡구 : (1)‘바위’의 방언

고팡 : (1)‘광’의 방언

목자 지팡이 : (1)고위 성직자들이 휴대하는 지팡이. 소유자의 품위와 관할권을 나타낸다.

검은곰팡이 : (1)흰선균과의 불완전 균류. 분생 홀씨주머니는 보통 가로막이 없고 색이 없거나 연한 누런색이며, 꼭대기에 홀씨층이 두 층으로 배열되어 있다.

곰팡이균 : (1)몸의 구조가 간단한 하등 균류로 동식물에 기생하여 발효나 부패, 병 따위를 일으키는 균.

팡당대다 : (1)작고 무거운 물건이 얕은 물에 떨어질 때 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곰팡이 감염 : (1)곰팡이에 의한 감염. 곰팡이는 종류가 아주 많으나 이 가운데 인체에 감염을 일으키는 것은 극소수이다. ‘바큇살균증’,‘분야균증’, ‘콕시디오이데스 진균증’ 따위가 대표적인 곰팡이 감염증이다.

곰팡이 혈증 : (1)혈액 속에 곰팡이가 존재하는 상태. 주로 칸디다나 아스페르길루스가 많다.

검은누룩곰팡이 : (1)흰선균과의 불완전 균류. 분생 홀씨주머니는 보통 가로막이 없고 색이 없거나 연한 누런색이며, 꼭대기에 홀씨층이 두 층으로 배열되어 있다.

늘팡 : (1)‘늘’의 방언

드딜팡 : (1)‘부춛돌’의 방언

팡세 : (1)프랑스의 사상가 파스칼이 지은 철학 책. 인간의 불완전성과 모순성, 위대함과 비참함을 독특한 문체로 그리고 있다. 1670년에 간행되었다.

팡개치다 : (1)짜증이 나거나 못마땅하여 물건 따위를 내던지거나 내버리다. ⇒규범 표기는 ‘팽개치다’이다.

팡갈하다 : (1)‘팽개치다’의 방언

문지팡 : (1)‘문지방’의 방언

음팡 : (1)승정원에 속한 사령들이 있던 방.

앙데팡당전 : (1)프랑스의 독립 미술가 협회의 주최로 파리에서 열리는 미술 전람회. 1884년에 조직되었으며, 무감사(無鑑査)로 진행되어 자유로운 작품 발표가 가능하다. ⇒규범 표기는 ‘앵데팡당전’이다. (2)한국 미술 협회가 1972년부터 매년 주최하는 국내 전람회. 앵데팡당 정신을 살려,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작품들이 전시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규범 표기는 ‘앵데팡당전’이다.

지팡막대기 : (1)‘지팡이’의 방언

망슈 부팡트 : (1)불룩하게 부풀린 소매.

장님이 넘어지면 지팡이 나쁘다 한다 : (1)자기 잘못으로 그르친 일을 공연히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듀팡의 표형 : (1)곡면의 국소적 형태를 알아내는 방법. 접평면과 평행하면서 적당한 거리를 갖는 평면을 그려서 발생하는 곡면과의 교차점을 이용한다.

팡트 : (1)펜싱에서, 팔과 다리를 길게 뻗어 상대편을 찌르는 동작.

몸 피부 곰팡이증 : (1)곰팡이의 일종인 백선균에 의하여 몸통 피부에 생긴 피부병.

세답팡 : (1)‘빨랫돌’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97d답팡’으로도 적는다.

벼곰팡잇병 : (1)벼 이삭에 곰팡이가 기생하여 생기는 병. 주로 늦벼의 이삭에 생기며 낟알이 말라붙는다.

곰팡이 방지 가공 : (1)곰팡이가 발생하거나 번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가공.

거미줄곰팡이 : (1)조균류(藻菌類) 털곰팡이목의 하나. 과일이 부패할 때 거미줄에 걸린 것같이 과일 표면을 덮어 버리며 균사(菌絲) 끝에 둥근 모양의 자루가 생겨 홀씨주머니가 된다. 인체에 해로우나 퓨마산을 생성하는 작용을 하므로 생산에 응용한다.

누룩곰팡이 : (1)누룩곰팡잇과의 하나. 균사는 무색으로 솜처럼 퍼지며 곧게 선 균사의 가지 끝에 홀씨가 생긴다. 아밀라아제, 말테이스 따위의 효소를 갖고 있어 녹말을 포도당으로 변화시키는 구실을 하기 때문에 양조(釀造)에 널리 쓰인다.

맥주 뜸팡이 : (1)맥주를 만드는 데 필요한 효모균. 엿기름 속에 있는 당분을 치메이스의 작용으로 발효하여 알코올과 이산화 탄소로 분리한다.

곰팡이병 : (1)곰팡이의 기생이나 감염으로 인해 일어나는 병. 백선, 칸디다증, 크립토코쿠스증, 아스페르길루스증 따위가 대표적이다.

물팡 : (1)‘무릎’의 방언

앵데팡당 : (1)프랑스의 독립 미술가 협회. 정부가 주최하는 미술 전람회에 대항하여 조직하였으며, 1884년 이래 무심사(無審査), 무상(無賞)의 전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소경이 넘어지면 막대[지팡이] 탓이다 : (1)제가 저지른 실수나 잘못의 원인을 자기 자신한테서 찾지 아니하고 애꿎은 사람이나 조건만 탓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넘어지면 막대 타령이라’

까팡이 : (1)질그릇의 깨어진 조각.

옴팡눈 : (1)옴폭하게 들어간 눈. (2)눈이 크게 옴폭 들어간 사람.

여팡 : (1)‘아주’의 방언

부팡 : (1)풍성하게 부풀린 의류나 헤어스타일을 이르는 말.

분실성 곰팡이 : (1)영양체인 균사에 자실체를 형성하여 영양 기관과 번식 기관이 따로 분화된 곰팡이.

소경(이) 지팡막대 부리듯 : (1)사람을 자기 마음대로 마구 부리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주교 지팡이 : (1)고위 성직자들이 휴대하는 지팡이. 소유자의 품위와 관할권을 나타낸다.

팡파짐히 : (1)옆으로 퍼진 모양이 동그스름하게 꽤 넓적하거나 평평하게 꽤 널찍한 모양으로.

간팡쇠 : (1)‘얼음지치기’의 방언

팡팡대다 : (1)공 따위를 잇따라 세게 차다. ‘빵빵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탄력 있는 물건을 잇따라 두드리다. (3)풍선이나 폭탄 따위가 갑자기 터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빵빵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4)물건이 갑자기 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5)작은 물건이 얕은 물에 떨어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6)액체가 좁은 구멍으로 세차게 자꾸 쏟아져 나오다. (7)돈이나 물 따위를 계속 헤프게 쓰다. (8)아무 일도 하지 않고 빈둥거리다.

기생지팡이 : (1)죄수들의 은어로, 담배 또는 몰래 피우는 담배를 이르는 말.

부팡 스커트 : (1)허리에서 주름을 잡아 크게 부풀린 치마.

팡우돌 : (1)‘바윗돌’의 방언

세르팡 : (1)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있었던, 뱀 모양의 관악기. 프랑스에서는 18세기 무렵에 관현악이나 교회 음악의 저음 악기로 애용되었다.

피부 실곰팡이 : (1)피부에 기생하는 사상균.

무르팡 : (1)‘무릎’의 방언

도둑놈의지팡이 : (1)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80~100cm이며, 여름에 나비 모양의 엷은 노란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줄기와 가지 끝에 핀다. 협과(莢果)를 맺으며 뿌리는 약용한다. 산이나 들에서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오스카 레반트

" 시간은 너무 없고 할 일도 너무 없다.^1000 "

#시간 #일
윈스턴 처칠
" 대개 강하고 과묵한 사람이 침묵하는 이유는 무슨 말을 해야 할 지 모르기 때문인데, 그는 단지 말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강하다는 평을 듣는다. "
#침묵 #평 #과묵 #사람 #말 #이유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