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풍월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3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6 네 글자 단어: 17 다섯 글자 단어: 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 모든 글자 단어: 33

산수풍월 : (1)산과 물이 어우러진 자연 경치.

육도풍월 : (1)글자를 잘못 써서 이해하기 어려운 한시(漢詩)를 이르는 말.

협의풍월전 : (1)중국 명나라 말기의 재자가인 소설. 문장력이 뛰어나고 의협심이 강한 철중옥(鐵中玉)과 아름다운 여인 수빙심(水氷心)의 사랑을 그렸으며, 모두 18회로 되어 있다.

폐풍월 : (1)개가 달을 보고 짖는다는 뜻으로, 시가를 짓는 일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풍월하다 : (1)맑은 바람과 밝은 달을 대상으로 시를 짓고 흥취를 자아내어 즐겁게 놀다.

조반아풍월구풍진 : (1)중국 원나라 관한경이 지은 잡극. 주인공인 기녀 조반아(趙盼兒)는 슬기롭고 정의로운 여성이다. 의자매인 송인장(宋引章)이 공자(公子) 주사(周舍)의 꾐에 빠져 사랑하던 이를 버리고 주사와 결혼을 하는데, 갖은 고초를 겪게 되어 조반아에게 구원을 요청한다. 결국 조반아는 송인장을 구출하고 주사를 응징한다.

풍월주 : (1)‘화랑’을 달리 이르는 말. 각 곳을 다니며 수련하므로 바람과 달의 주인이라는 뜻에서 이렇게 불렀다.

봉장풍월 : (1)아무 때나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시(詩)를 지음.

들은 풍월 얻은 문자 : (1)정식으로 배워서 얻은 지식이 아니라 귓결에 듣고서 문자 쓰는 사람을 비웃는 말.

강산풍월 : (1)자연의 아름다운 풍경.

풍월주인 : (1)맑은 바람과 밝은 달 따위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는 사람.

페풍월 : (1)‘폐풍월’의 북한어.

풍월도 : (1)신라 때에 둔 화랑의 무리.

한림풍월 : (1)황해도 해주에서 나던 먹의 하나.

풍월 : (1)맑은 바람과 밝은 달. (2)맑은 바람과 밝은 달을 대상으로 시를 짓고 흥취를 자아내어 즐겁게 놂. (3)얻어들은 짧은 지식.

봉장풍월하다 : (1)아무 때나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시(詩)를 짓다.

언문풍월에 염이 있으랴 : (1)쉽사리 해낼 수 없는 일에 그 성과의 좋고 나쁨을 따질 수 없다는 말.

일간풍월 : (1)낚싯대 하나에 의지하여 세상일을 잊고 풍월을 즐기는 일.

풍월강산 : (1)한문 투의 긴 사설을 중모리장단에 맞추어 부르는 단가. 남도 소리로, 인생의 덧없음을 노래한다.

언문풍월 : (1)예전에, 한글로 지은 시가(詩歌)를 이르던 말. (2)격식을 갖추지 아니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서당 개 삼 년에 풍월(을) 한다[읊는다/짓는다] : (1)서당에서 삼 년 동안 살면서 매일 글 읽는 소리를 듣다 보면 개조차도 글 읽는 소리를 내게 된다는 뜻으로, 어떤 분야에 대하여 지식과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그 부문에 오래 있으면 얼마간의 지식과 경험을 갖게 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당구 삼 년에 폐풍월(吠風月)’ ‘독서당 개가 맹자 왈 한다’

얻어들은 풍월 : (1)정식으로 배운 것이 아니라 남에게 들어서 아는 지식을 이르는 말.

풍월객 : (1)음풍농월을 일삼는 사람.

풍월 설화 : (1)시인과 시 쓰기에 얽힌 이야기를 담은 설화.

들은풍월 : (1)남에게서 얻어들어 알게 된 변변치 않은 지식을 이르는 말.

강상풍월 : (1)판소리 단가(短歌)의 하나. 낙향한 선비가 호숫가에 앉아 한가로운 강상의 풍경을 묘사한 노래로 모두 네 단락으로 되어 있으며, 중모리장단에 맞추어 부른다.

풍월담 : (1)시인과 시 쓰기에 얽힌 이야기를 담은 설화.

당구풍월 : (1)서당에서 기르는 개가 풍월을 읊는다는 뜻으로, 그 분야에 대하여 경험과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오래 있으면 얼마간의 경험과 지식을 가짐을 이르는 말.

당구 삼 년에 폐풍월(吠風月) : (1)어떤 분야에 대하여 지식과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그 부문에 오래 있으면 얼마간의 지식과 경험을 갖게 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서당 개 삼 년에 풍월(을) 한다[읊는다/짓는다]’ ‘독서당 개가 맹자 왈 한다’

육담풍월 : (1)한시의 형식을 하고 있으나 우리말과 한자가 섞여 있어 언어 유희의 효과를 노리는 희작시(戱作詩). 작품에 사용된 한자는 때로는 뜻으로 풀어야 하고, 때로는 소리나는 대로 풀어야 한다.

풍월보감 : (1)중국 청나라 때의 장편 통속 소설. 전체 120회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반부 80회는 조설근(曹雪芹)이, 후반부 40회는 고악(高鶚)이 지었다. 영국부(榮國府)의 귀공자 가보옥(賈寶玉)을 주인공으로 하여 임대옥(林黛玉), 설보채(薛寶釵)와 같은 미녀 12명을 배치한 후 인물 사이의 애정과 비련, 그리고 가문의 영화와 몰락을 그린 작품이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화조풍월 : (1)꽃과 새와 바람과 달이라는 뜻으로, 천지간의 아름다운 경치를 이르는 말. (2)멋스럽고 풍치가 있는 일. 또는 그렇게 노는 일.

도련님 풍월에 염이 있으랴 : (1)어리고 서투른 사람이 하는 일이 신통할 리가 없으니 심하게 나무랄 것이 못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스티브 잡스

" 나머지 인생을 설탕물이나 팔면서 보내고 싶습니까,^500 아니면 세상을 바꿔놓을 기회를 갖고 싶습니까?^500 "

#설탕물 #세상 #인생 #나머지 #기회
존 F. 케네디
" 만일 자유 사회가 가난한 다수를 도울 수 없다면, 부유한 소수도 구할 수 없습니다. "
#만일 #부유 #가난 #사회 #소수 #자유 #다수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