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貧後富(선빈후부) 풀이

先貧後富(선빈후부)의 의미: 처음에는 가난하던 사람이 나중에는 부자가 됨.

先貧後富 (선빈후부): 처음에는 가난하던 사람이 나중에는 부자가 됨.

(먼저 ): 먼저, 앞서다, 앞, 우선, 앞서서.


(가난할 ): 가난하다, 가난, 가난한 사람, 적다, 빈곤함.


(뒤 ): 뒤, 뒤로 하다, 늦다, 능력 따위가 뒤떨어지다, 아랫사람.


(가멸 ): 가멸다, 재보(財寶), 복, 부하다, 젊다.


#살림
#나중
#부자
#가난
#처음
#사람
출처: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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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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仙聖 (사) : 공자(孔子)와 안회(顔回).
處斷 (경처단) : 범인의 진술을 기다리지 않고 처단하는 일.
(비) : 남에게 돌아가신 자기 어머니를 이르는 말.
好好 (호호생) : 좋아하고 기뻐하는 선생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지 ‘좋아 좋아’하는 사람. 후한의 사마위의 별칭.

: 총 25 개의 貧(가난할 빈)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奢者心常 (사자심상)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者一燈 (자일등) :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在家亦好 (재가역호) : 제 집에 있으면 가난하여도 마음은 편하다는 뜻으로, 객지(客地)에 있는 사람이 고향(故鄕)을 그리워하는 심정(心情)을 이르는 말.
仕非爲 (사비위) : 관리(官吏)는 빈한해도 녹을 먹기 위(爲)해 일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관리(官吏)된 사람은 德(덕)을 천하(天下)에 펴야 한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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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前絶 (공전절)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曲折 (전곡절) :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이런저런 복잡한 사정.
先公 (선공사) : 공적인 일을 먼저 하고 사사로운 일은 뒤로 미룸.
兄生我前弟生我 (형생아전제생아) : 형은 나보다 먼저 태어나고 아우는 나보다 뒤에 태어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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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安民 (국안민) : 나라를 넉넉하게 하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백성들을 편안하게 안정시킨다는 의미.
亡國 (망국고) : 나라를 망하게 하면서도 창고는 부유해진다는 뜻으로, 망하는 나라의 임금은 백성을 부(富)하게 하지 못하고 헛되이 자신의 창고만 가득 채운다는 의미.
外貧 (내외빈) : 겉으로 보기에는 가난한 듯하나 속은 부유(富裕)함을 이르는 말.
知足者 (지족자) : 분수를 지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넉넉함. ≪노자≫ 제33장에 나오는 말이다.

先貧後富(선빈후부) 관련 한자

#가난 : 총 90 개의 가난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奢者心常貧 (사자심상빈)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 마음 # 사치 # 만족 # 의미 # 가난 # 사람
樂而忘憂 (낙이망우) : 즐겨서 시름을 잊는다는 뜻으로, 도(道)를 행(行)하기를 즐거워하여 가난 따위의 근심을 잊는다는 말. # 시름 # 말 # 행 # 근심 # 가난 # 따위
貧者一燈 (빈자일등) :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 밤 # 공덕 # 사람 # 중요 # 왕 # 정성 # 개의 # 부자 # 의미 # 백 # 부처 # 가난 # 유래 # 물질 # 사이


#나중 : 총 36 개의 나중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塵合泰山 (진합태산) : 작은 물건도 많이 모이면 큰 것이 됨. # 모아 # 티끌 # 나중 # 비유 # 물건 # 태산
鼻祖 (비조) : (1)나중 것의 바탕이 된 맨 처음의 것. (2)한 겨레나 가계의 맨 처음이 되는 조상. (3)어떤 학문이나 기술 따위를 처음으로 연 사람. # 사물 # 일 # 바탕 # 중요 # 학문 # 나중 # 때 # 겨레 # 시작 # 의미 # 시초 # 코 # 세상 # 기술 # 태아 # 처음 # 조상 # 형상 # 따위 # 사람
先公後私 (선공후사) : 공적인 일을 먼저 하고 사사로운 일은 뒤로 미룸. # 일 # 公事 # 이익 # 나중 # 의미 # 私事 # 공적 # 귀 # 공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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貧者一燈 (빈자일등) :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 밤 # 공덕 # 사람 # 중요 # 왕 # 정성 # 개의 # 부자 # 의미 # 백 # 부처 # 가난 # 유래 # 물질 # 사이
是父是子 (시부시자) : 이 아비에 이 아들이라는 뜻으로, 그 아비를 닮은 그 자식이라는 의미에서 부자(父子)가 모두 훌륭함을 이르는 말. # 자식 # 아들 # 부자 # 아비 # 의미 # 훌륭
三不去 (삼불거) : 유교에서, 칠거지악을 범한 아내일지라도 버리지 못하는 세 가지 경우. 부모의 삼년상을 같이 치렀거나, 장가들 때 가난했다가 나중에 부자가 되었거나, 아내가 돌아가도 의지할 데가 없는 경우이다. # 유교 # 첫째 # 칠거지악 # 셋째 # 의지 # 경우 # 나중 # 때 # 가난 # 둘째 # 부자 # 부모 # 악 # 아내

#사람 : 총 1,461 개의 사람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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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方地方 (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일 # 방향 # 땅 # 하늘 # 모양 # 어디 # 사람
殺活之權 (살활지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권리 #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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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手成家 (자수성가) : 물려받은 재산이 없이 자기 혼자의 힘으로 집안을 일으키고 재산을 모음. # 일 # 살림 # 자신 # 혼자 # 재산 # 힘 # 집안 # 이룩 # 사업 # 스스로 # 일가 # 사람
糊口之策 (호구지책) : 가난한 살림에서 그저 겨우 먹고살아 가는 방책. # 살림 # 비유 # 입 # 계책 # 방책 # 가난 # 생활
落花流水 (락화류수) : (1)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이라는 뜻으로, 가는 봄의 경치를 이르는 말. (2)살림이나 세력이 약해져 아주 보잘것없이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떨어지는 꽃에 정(情)이 있으면 물에도 또한 정이 있어 떨어지는 꽃은 물이 흐르는 대로 흐르기를 바라고 유수는 떨어지는 꽃을 띄워 흐르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남녀가 서로 그리워함을 이르는 말. (4)춘앵전이나 처용무에서, 두 팔을 좌우로 한 번씩 뿌리는 춤사위. (5)1929년에 발매한 우리나라 최초의 창작 가요. 김서정(金曙汀)이 작사ㆍ작곡하고, 이정숙(李貞淑)이 노래하였다. 1927년에 만들어진 동명의 무성 영화의 주제가이다. (6)‘낙화유수’의 북한어. # 창작 # 보잘것 # 좌우 # 여자 # 노래 # 애틋 # 비유 # 힘 # 봄 # 남자 # 남녀 # 사모 # 경치 # 우리 # 세력 # 우리나라 # 뿌리 # 살림 # 물 # 꽃 # 의미 # 사용 # 나라 # 무성 # 영화

#처음 : 총 91 개의 처음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鹿野苑 (녹야원) : 인도 중부에 있던 동산. 석가모니가 다섯 비구를 위하여 처음으로 설법한 곳이다. # 설법 # 석가 # 석가모니 # 비구 # 처음 # 동산
通姓名 (통성명) : 처음으로 인사할 때 서로 성과 이름을 알려 줌. # 성명 # 이름 # 성 # 때 # 사용 # 의미 # 대면 # 서로 # 인사 # 성과 # 처음
前代未聞 (전대미문) :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음. # 일 # 시대 # 이전 # 지금 # 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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