刎頸之友(문경지우) 풀이

刎頸之友(문경지우)의 의미: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刎頸之友 (문경지우):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목 벨 ): 목 벨 문.


(목 ): 목, 멱, 별 이름, 목줄기의 앞부분, 머리와 몸을 잇는 부분.


(갈 ): 가다, 변하여 가다, 이용하다, 끼치다, 걸어가다.


(벗 ): 벗, 벗하다, 우애, 동무.


#인상여
#인상
#
#친구
#시대
#전국
#생사
#정도
#중국
#고사
#서로
#후회
#유래
#사이

같은 의미의 한자:

문경지교(刎頸之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와)과 관련된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총 2 개의 刎(목 벨 문)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頸之交 (경지교)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총 5 개의 頸(목 경)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鶴望 (연학망) : 학처럼 목을 길게 뽑고 바라본다는 뜻으로, 매우 간절한 기다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以組 (계이조) : 갓이나 머리에 매는 끈을 목에 맨다는 뜻으로, 항복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烏喙 (장오훼) : 관상에서, 목이 길고 입이 뾰족한 상(相). 참을성이 많아 고생을 이겨 내지만 잔인하고 욕심이 많으며 남을 의심하는 마음이 강하여 안락을 누리기 어렵다고 한다.

: 총 1,221 개의 之(갈 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殺活 (살활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風木 (풍목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七步 (칠보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총 34 개의 友(벗 우)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三益 (삼익)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竹馬故 (죽마고) : 대말을 타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北窓三 (북창삼) : 거문고, 술, 시(詩)를 아울러 이르는 말.

刎頸之友(문경지우) 관련 한자


# : 총 62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三益友 (삼익우) : 사귀어서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벗. 심성이 곧은 사람과 믿음직한 사람, 문견이 많은 사람을 이른다. # 정직 # 도움 # 사람 # # 유익 # 심성 # 성실 # 매화 # 대나무 # 돌
丈人 (장인) : (1)아내의 아버지. (2)아내의 아버지를 이르는 말. (3)늙은이를 이르는 말. (4)죽은 할아버지를 이르는 말. (5)덕이 많고 학식이 많은 사람. (6)아버지의 벗. # 친정 # # 학식 # 할아버지 # 아내 # 늙은이 # 사람

#고사 : 총 108 개의 고사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絃歌不輟 (현가불철) : 거문고 타고 노래하는 것을 그치지 않는다는 뜻으로, 공자의 고사에서 유래되어 어려움을 당해도 학문을 계속함을 이르는 말. # 노래 # 학문 # 어려움 # 계속 # 거문고 # 공자 # 고사 # 유래
甕算畵餠 (옹산화병) : 독장수의 셈과 그림의 떡이라는 뜻으로, 독장수가 독을 쓰고 꿈에서 셈을 하다 깨어 독이 깨졌다는 고사와 그림 속의 떡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에서 헛수고로 고생만 하거나 실속이 없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 실속 # 장수 # 고생 # 꿈 # 사용 # 떡 # 소용 # 수고 # 그림 # 고사

#사이 : 총 200 개의 사이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夫和妻順 (부화처순) : 부부 사이가 화목함. # 부부 # 화목 # 화목함 # 부수 # 사이
長幼有序 (장유유서) : 오륜(五倫)의 하나.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도리는 엄격한 차례가 있고 복종해야 할 질서가 있음을 이른다. # 엄격 # 어린이 # 순서 # 복종 # 차례 # 어른 # 사이

#생사 : 총 23 개의 생사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人鬼相半 (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쇠약 # 형용 # 병 # 비유 # 뼈 # 고통 # 생사 # 경계 # 상태 # 중병 # 절반 # 귀신 # 사람
生死存沒 (생사존몰) : 살아서 존재하는 것과 죽어서 없어지는 것. # 존재 # 생사

#서로 : 총 71 개의 서로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彼此一般 (피차일반) : 두 편이 서로 같음. # 이것 # 저것 # 의미 # 서로 # 마찬가지임
通姓名 (통성명) : 처음으로 인사할 때 서로 성과 이름을 알려 줌. # 성명 # 이름 # 성 # 때 # 사용 # 의미 # 대면 # 서로 # 인사 # 성과 # 처음

#시대 : 총 114 개의 시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實事求是 (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바탕 # 시대 # 객관적 # 청나라 # 정확 # 존중 # 일 # 고증 # 진상 # 실학 # 태도 # 토대 # 영향 # 학문 # 과학 # 사실 # 공론 # 학파 # 진리 # 중국 # 조선
賜牌之地 (사패지지) : 고려ㆍ조선 시대에, 임금이 내려 준 논밭. 주로 외교와 국방 따위의 분야에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왕족이나 벼슬아치에게 내려 주었으며, 세습이 되는 토지와 안 되는 토지가 있었다. # 외교 # 땅 # 고려 # 시대 # 임금 # 나라 # 논밭 # 벼슬아치 # 분야 # 토지 # 조선 # 따위

#유래 : 총 280 개의 유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七步之才 (칠보지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동안 # 재주 # 글재주 # 조비 # 조식 # 걸음 # 중국 # 시인 # 일곱 # 위나라 # 유래 # 형
濫竽 (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일 # 무능 # 재능 # 말 # 실력 # 차지 # 유래 # 때 # 남곽 # 불 # 도망 # 나라 # 생황 # 중국 # 지위 # 벼슬 # 가운데 # 사람

#인상 : 총 8 개의 인상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蜂目豺聲 (봉목시성) : 벌과 같은 눈과 승냥이 같은 목소리라는 뜻으로, 흉악한 인상을 이르는 말. # 인상 # 말 # 눈 # 흉악 # 사용 # 비유 # 목소리
鴟目虎吻 (치목호문) : 올빼미의 눈과 호랑이의 입술이라는 뜻으로, 탐욕이 많은 상(相)을 이르는 말. # 올빼미 # 인상 # 입술 # 범 # 눈 # 호랑이 # 비유 # 의미 # 탐욕

#전국 : 총 29 개의 전국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屠門大嚼 (도문대작) : 조선 시대에, 허균이 전국 팔도의 식품과 명산지에 관하여 적은 책.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식품 전문서이다. 1권. # 책 # 흉내 # 집 # 팔도 # 앞 # 시대 # 전국 # 실현 # 상상 # 입 # 문서 # 나라 # 의미 # 우리 # 조선 # 유쾌 # 우리나라
萬里長城 (만리장성) : (1)중국의 북쪽에 있는 성. 서쪽 간쑤성(甘肅省)의 자위관(嘉峪關)에서 시작하여 동쪽 허베이성(河北省)의 산하이관(山海關)에 이른다. 춘추 전국 시대의 조(趙)ㆍ연(燕) 등이 변경 방위를 위하여 쌓아서 만든 것을 진(秦)의 시황제가 크게 증축하여 완성하였다. 지금 남아 있는 것은 명나라가 몽골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것이다. 길이는 2,700km. (2)서로 넘나들지 못하게 가로막는 크고 긴 장벽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창창한 앞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남녀가 서로 교합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시황제 # 창창 # 변경 # 시대 # 서쪽 # 북쪽 # 침입 # 완성 # 전국 # 시작 # 가로막 # 앞날 # 명나라 # 성 # 남녀 # 춘추 # 길이 # 대비 # 동쪽 # 길 # 중국 # 방위 # 황제

#정도 : 총 153 개의 정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難伯難仲 (난백난중) : 누가 맏형이고 누가 둘째 형인지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비교되는 대상의 우열을 가리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 비슷함 # 맏형 # 어려움 # 둘째 # 누구 # 비교 # 분간 # 우열 # 정도 # 형 # 대상
一飯之德 (일반지덕) : 밥 한 끼를 베푸는 덕이라는 뜻으로, 아주 작은 은덕을 이르는 말. # 끼 # 은덕 # 밥 # 술 # 정도

#중국 : 총 253 개의 중국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七步之才 (칠보지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동안 # 재주 # 글재주 # 조비 # 조식 # 걸음 # 중국 # 시인 # 일곱 # 위나라 # 유래 # 형
濫竽 (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일 # 무능 # 재능 # 말 # 실력 # 차지 # 유래 # 때 # 남곽 # 불 # 도망 # 나라 # 생황 # 중국 # 지위 # 벼슬 # 가운데 # 사람

#친구 : 총 50 개의 친구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取善輔仁 (취선보인) : 선을 모으고 인을 돕는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선행을 본받아 자기의 인덕을 기르는 것처럼 친구의 유익함을 이르는 말. # 친구 # 선 # 유익 # 인덕 # 선행 # 사람
血脈相通 (혈맥상통) : (1)핏줄이 서로 통함. 곧 혈육의 관계가 있음을 이른다. (2)서로 잘 조화되고 어울림. # 조화 # 친구 # 관계 # 혈육 # 서로 # 통 # 핏줄 # 혈맥 # 사이

#후회 : 총 12 개의 후회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反水不收 (반수불수) : 엎질러진 물은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다는 뜻으로, 이미 지난 일을 후회(後悔)해도 아무 소용(所用)이 없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일 # 물 # 비유 # 소용 # 후회
死後藥方文 (사후약방문) : 죽은 뒤에 약방의 처방문이라는 뜻으로, 때가 이미 지난 뒤에 대책을 세우거나 후회해도 소용없다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과 통용. # 분량 # 이름 # 말 # 때 # 대책 # 방문 # 소용 # 종이 # 속담 # 외양간 # 후회

#인상여 : 총 4 개의 인상여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完璧 (완벽) : (1)빌린 물건을 정중히 돌려보냄. 중국 전국 시대 조나라의 인상여(藺相如)가 진(秦)나라의 소양왕이 열다섯 성(城)과 화씨(和氏)의 벽(璧)을 바꾸자고 하여 진나라에 갔으나 소양왕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목숨을 걸고 그 벽을 고스란히 도로 찾아왔다는 데서 유래한다. (2)흠이 없는 구슬이라는 뜻으로, 결함이 없이 완전함을 이르는 말. # 인상여 # 인상 # 구슬 # 성 # 거짓말 # 시대 # 전국 # 보전 # 화씨 # 목숨 # 나라 # 의미 # 중국 # 물건 # 전함 # 조나라 # 진나라 # 완전함 # 유래 # 완전
膠柱鼓瑟 (교주고슬) : 아교풀로 비파나 거문고의 기러기발을 붙여 놓으면 음조를 바꿀 수 없다는 뜻으로, 고지식하여 조금도 융통성이 없음을 이르는 말. ≪사기≫의 <인상여전(藺相如傳)>에 나오는 말이다. # 인상여 # 인상 # 기러기발 # 말 # 아교풀 # 풀 # 융통성 # 고지식 # 조금 # 변통 # 규칙 # 거문고 # 연주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