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義名分(대의명분) 풀이

大義名分(대의명분)의 의미: (1)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나 본분. (2)떳떳이 내세울 만한 도덕적 원칙이나 이유.

大義名分 (대의명분): (1)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나 본분. (2)떳떳이 내세울 만한 도덕적 원칙이나 이유.

(큰 ): 크다, 거대함, 많다, 고귀하다, 훌륭하다.


(옳을 ): 옳다, 의(義), 뜻, 은혜, 의협.


(이름 ): 이름, 외형(外形), 평판(評判), 유명하다, 이름 붙이다.


(나눌 ): 나누다, 분수(分數), 가름, 나누어지다, 나누어 주다.


#떳떳
#정의
#중대
#기준
#분수
#도덕적
#이유
#의리
#인륜
#명분
#의미
#도덕
#본분
#근거
#원칙
#명백
#행동
#정도
#사람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와)과 관련된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총 200 개의 大(큰 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哄然 (홍연소) : 크게 껄껄 웃음.
惡無道 (악무도) : 대단히 악독하고 사람의 도리에 어긋나 있음.
廓然 (확연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妄自尊 (망자존) : 앞뒤 아무런 생각도 없이 함부로 잘난 체함.

: 총 47 개의 義(옳을 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熟柿主 (숙시주) : 감이 익기를 기다리는 주의라는 뜻으로, 홍시(紅柿)가 저절로 떨어져 입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듯이 호기(好期)가 오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주의.
忘恩背 (망은배) : 은혜를 모르거나 잊고 의리를 배반함.
行則思 (행즉사) : 행하면 의를 생각한다는 뜻으로, 일거일동(一擧一動)에 예(禮)를 잃지 않으며, 한 가기 일을 행함에도 의(義)를 생각한다는 의미.
見利忘 (견리망) : 눈앞의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 총 70 개의 名(이름 명)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通姓 (통성) : 처음으로 인사할 때 서로 성과 이름을 알려 줌.
不虛得 (불허득) : 명예나 명성은 헛되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
無實 (허무실) : 헛된 이름뿐이고 실속이 없음.
實不副 (실불부) : 명실이 서로 맞지 아니함.

: 총 46 개의 分(나눌 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思慮 (사려별) : 깊게 생각해 다른 일이나 사물을 구별하여 가름.
鼎足 (삼정족) : 셋으로 나뉜 것이 솥의 발 같다는 뜻으로, 솥발처럼 삼자(三者) 천하를 삼분(三分)하고 있다는 의미.
(춘) : 이십사절기의 하나. 경칩(驚蟄)과 청명(淸明)의 사이에 들며 양력 3월 21일 무렵이다. 태양이 춘분점에 이르러 적도의 위를 직사(直射)하여 밤과 낮의 길이가 거의 같지만, 빛의 굴절 현상 때문에 낮의 길이가 약간 더 길다.
之一 (만지일) : 만으로 나눈 것의 하나라는 뜻으로, 아주 적은 경우를 이르는 말.

大義名分(대의명분) 관련 한자


#근거 : 총 19 개의 근거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浮言流說 (부언유설) :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 # 말 # 소문 # 의미 # 뜬소문 # 근거 # 터무니
灰色宣傳 (회색선전) : 확실한 출처나 근거는 밝히지 아니하고 아리송하게 하는 선전. # 출처 # 근거 # 선전 # 확실
無據不測 (무거불측) : (1)성질이 말할 수 없이 흉측함. (2)근거가 없어 헤아리기 어려움. # 말 # 성질 # 어려움 # 근거 # 흉악

#기준 : 총 5 개의 기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八徵九徵 (팔징구징) : 여덟 가지 조짐과 아홉 가지 조짐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됨됨이나 성품을 판단하는 기준이나 방법을 이르는 말. # 아홉 # 기준 # 여덟 # 조짐 # 판단 # 방법 # 성품 # 사람
試金石 (시금석) : (1)귀금속의 순도를 판정하는 데 쓰는 검은색의 현무암이나 규질의 암석. 금이나 은 조각을 이 돌의 표면에 문질러 나타난 흔적의 빛깔과 표본의 금 빛깔을 비교하여 순도를 시험한다. (2)가치, 능력, 역량 따위를 알아볼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기회나 사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다른 구절과 비교하여 더욱 매력적인 시구를 파악하는 데 기준이 되는, 유명 시인의 작품에서 인용한 구절을 이르는 말. # 능력 # 구절 # 시인 # 유명 # 기회 # 사물 # 빛깔 # 인용 # 역량 # 흔적 # 작품 # 시험 # 기준 # 금 # 조각 # 표면 # 비교 # 표본 # 따위 # 파악 # 사용 # 의미 # 가치

#도덕 : 총 24 개의 도덕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父爲子綱 (부위자강) : 삼강(三綱)의 하나.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임을 이른다. # 강 # 아들 # 인륜 # 의미 # 도덕 # 근본 # 벼리 # 기본 # 대강
道學先生 (도학선생) : 도덕의 이론에만 밝고 실제의 세상일에는 어두운, 융통성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일 # 사람 # 실제 # 학자 # 물정 # 융통성 # 이론 # 조롱 # 도덕 # 세상일 # 도학 # 세상

#떳떳 : 총 15 개의 떳떳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天不言而信 (천불언이신) : 하늘은 말하지 않아도 믿는다는 뜻으로, 하늘은 그 행하는 바가 떳떳하여 틀림이 없음을 이르는 말. # 떳떳 # 말 # 행 # 각각 # 하늘 # 순서 # 차례 # 틀림
四邪命食 (사사명식) : 승려의 떳떳하지 못한 네 가지 생활 방식. 하구식(下口食), 앙구식(仰口食), 방구식(方口食), 유구식(維口食)이다. 비구는 본디 걸식 생활을 본의로 하는데 다른 생활도 함을 이르는 말이다. # 떳떳 # 법 # 원래 # 방 # 부정 # 말 # 사명 # 본의 # 승려 # 본디 # 비구 # 수단 # 생활

#명백 : 총 7 개의 명백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事理明白 (사리명백) : 사물(事物)의 이치(理致)나 일의 도리(道理)가 명백(明白)함. # 사물 # 일 # 명백 # 이치
明明白白 (명명백백) : ‘명명백백하다’의 어근. # 의미 # 추호 # 명백 # 의심

#명분 : 총 8 개의 명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筆削褒貶 (필삭포폄) : 쓰고 삭제하고 칭찬하고 나무란다는 뜻으로, 글에 대해 쓸 곳은 써 넣고 지울 곳은 지우고, 칭찬해야 할 곳은 칭찬하고, 나무랄 곳은 나무라는 공자의 춘추필법(春秋筆法)의 의미처럼 대의명분(大義名分)을 밝혀 세우는 사필(史筆)의 준엄한 논법(論法)의 의미. # 법 # 춘추 # 필법 # 명분 # 의미 # 대의명분 # 대의 # 칭찬 # 공자
春秋筆法 (춘추필법) : ≪춘추≫와 같이 비판적이고 엄정한 필법을 이르는 말. 대의명분을 밝히어 세우는 역사 서술 방법이다. # 법 # 춘추 # 역사 # 필법 # 의미 # 명분 # 준엄 # 대의명분 # 태도 # 대의 # 비판 # 방법

#본분 : 총 5 개의 본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邯鄲學步 (한단학보) : 함부로 자기 본분을 버리고 남의 행위를 따라 하면 두 가지 모두 잃는다는 것을 이르는 말. 어떤 사람이 한단이란 도시에 가서 그곳의 걸음걸이를 배우려다 미처 배우지 못하고, 본래의 걸음걸이도 잊어버려 기어서 돌아왔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 흉내 # 행위 # 그곳 # 도시 # 한단 # 본분 # 본래 # 유래 # 걸음걸이 # 사람
背任受賂 (배임수뢰) : 본분의 임무(任務)를 어기고 부정(不正)한 청탁(請託)을 받으며 뇌물(賂物)을 받아 재산(財産) 상(上)의 이익(利益)을 취득(取得)하는 죄(罪). # 부정 # 이익 # 죄 # 재산 # 임무 # 본분 # 뇌물
邯鄲之步 (한단지보) : 함부로 자기 본분을 버리고 남의 행위를 따라 하면 두 가지 모두 잃는다는 것을 이르는 말. 어떤 사람이 한단이란 도시에 가서 그곳의 걸음걸이를 배우려다 미처 배우지 못하고, 본래의 걸음걸이도 잊어버려 기어서 돌아왔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장자(莊子)의 ≪추수(秋水)≫에서 나온 말이다. # 말 # 흉내 # 행위 # 그곳 # 분수 # 도시 # 유래 # 한단 # 장자 # 비유 # 시골 # 본분 # 본래 # 고사 # 예전 # 걸음걸이 # 사람

#분수 : 총 30 개의 분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思慮分別 (사려분별) : 깊게 생각해 다른 일이나 사물을 구별하여 가름. # 사물 # 일 # 분수 # 생각 # 구별
大言壯語 (대언장어) : 제 분수에 맞지 않는 말을 희떱게 지껄임. 또는 그 말. # 주제 # 분수 # 말
將幕之分 (장막지분) : 장수와 막하(幕下) 사이의 신분상의 차이. # 장수 # 차이 # 분수 # 신분 # 상의 # 사이

#사람 : 총 1,461 개의 사람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人鬼相半 (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쇠약 # 형용 # 병 # 비유 # 뼈 # 고통 # 생사 # 경계 # 상태 # 중병 # 절반 # 귀신 # 사람
天方地方 (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일 # 방향 # 땅 # 하늘 # 모양 # 어디 # 사람
殺活之權 (살활지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권리 # 사람

#원칙 : 총 8 개의 원칙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開源節流 (개원절류) : 재원(財源)을 늘리고 지출을 줄인다는 뜻으로, 부를 이루기 위하여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原則)을 비유(比喩)한 말. # 원칙 # 재원 # 말 # 비유
正經大原 (정경대원) : 바른길과 큰 원칙. # 길 # 원칙 # 바른길

#의리 : 총 27 개의 의리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忘恩背義 (망은배의) : 은혜를 모르거나 잊고 의리를 배반함. # 은혜 # 배반 # 의리
徙家忘妻 (사가망처) : 이사를 갈 때 아내를 잊고 두고 간다는 뜻으로, 무엇을 잘 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두고 # 때 # 의리 # 비유 # 이사 # 무엇 # 아내 # 분별 # 사람
見利忘義 (견리망의) : 눈앞의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 이익 # 눈 # 앞 # 눈앞 # 의리

#의미 : 총 1,817 개의 의미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擧棋不定 (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사물 # 바둑 # 집 # 방침 # 의미 # 계획 # 결정 # 자리 # 대함
束手無策 (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의미 # 어찌 # 상황 # 대책
空前絶後 (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앞 # 이전 # 독특 # 의미 # 비교 # 이후

#이유 : 총 11 개의 이유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差別待遇 (차별대우) : 둘 이상의 대상을 각각 등급이나 수준 따위의 차이를 두어서 대우함. # 수준 # 등급 # 차이 # 이유 # 대우 # 차별 # 정당 # 이상 # 따위 # 대상
狼子野心 (랑자야심) : (1)이리는 본래의 야성이 있어 좀처럼 길들여지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신의가 없는 사람은 쉽게 교화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2)‘낭자야심’의 북한어. # 마음 # 말 # 이리 # 새끼 # 때문 # 이유 # 사용 # 비유 # 길 # 교화 # 본래 # 신의 # 사람

#인륜 : 총 7 개의 인륜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父爲子綱 (부위자강) : 삼강(三綱)의 하나.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임을 이른다. # 강 # 아들 # 인륜 # 의미 # 도덕 # 근본 # 벼리 # 기본 # 대강
扶植綱常 (부식강상) : 인륜(人倫)의 길을 바로 세움. # 길 # 인륜 # 의미 # 확고

#정도 : 총 153 개의 정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刎頸之友 (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인상여 # 인상 # 벗 # 친구 # 시대 # 전국 # 생사 # 정도 # 중국 # 고사 # 서로 # 후회 # 유래 # 사이
難伯難仲 (난백난중) : 누가 맏형이고 누가 둘째 형인지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비교되는 대상의 우열을 가리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 비슷함 # 맏형 # 어려움 # 둘째 # 누구 # 비교 # 분간 # 우열 # 정도 # 형 # 대상
一飯之德 (일반지덕) : 밥 한 끼를 베푸는 덕이라는 뜻으로, 아주 작은 은덕을 이르는 말. # 끼 # 은덕 # 밥 # 술 # 정도

#정의 : 총 16 개의 정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聾暗 (농암) : 귀머거리와 벙어리라는 뜻으로, 윗사람과 아랫사람 간에 서로 정의(情宜)가 통(通)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 아랫사람 # 윗사람 # 정의 # 벙어리 # 통
大義滅親 (대의멸친) : 큰 도리를 지키기 위하여 부모나 형제도 돌아보지 않음. # 친분 # 정의 # 고려 # 개인 # 국가 # 의리 # 의미 # 혈육 # 형제 # 버림 # 私事 # 대의 # 부모

#중대 : 총 12 개의 중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天機漏泄 (천기누설) : 하늘의 기밀이 새어 나갔다는 뜻으로, 중대한 비밀이 새어서 알려짐을 이르는 말. # 새 # 비밀 # 중대 # 기밀 # 하늘
天崩地坼 (천붕지탁) : (1)요란한 소리에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터져 나갈 듯이 흔들려 움직임. (2)제왕의 죽음, 큰 재앙 등 중대한 사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땅 # 제왕 # 중대 # 말 # 죽음 # 움직임 # 재앙 # 사변 # 비유 # 소리 # 변동 # 하늘

#행동 : 총 137 개의 행동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懸權而動 (현권이동) : 저울추를 매달아 움직인다는 뜻으로, 추를 저울에 걸어 무게를 달듯이, 일의 경중을 잘 헤아린 뒤에 행동함. # 일 # 무게 # 저울 # 경중 # 행동
言行相反 (언행상반) : 말과 행동이 하나로 이른다는 뜻으로, 말과 행동이 같다는 의미. # 의미 # 반대 # 행동 # 말
徑情直行 (경정직행) : 예절이나 법식 따위에 얽매이지 않고 곧이곧대로 행동함. # 법 # 법식 # 행동 # 예절 # 따위

#도덕적 : 총 8 개의 도덕적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盜亦有道 (도역유도) : 도둑에게도 도둑 나름의 도덕이 있음을 이르는 말. # 나름 # 양심 # 의미 # 도덕 # 도덕적 # 도둑 # 활용
載道之器 (재도지기) : 도덕적 가치를 담는 그릇이라는 뜻으로, ‘문학’ 또는 ‘시’를 이르는 말. # 정의 # 실현 # 도덕 # 문학 # 그릇 # 가치 # 도덕적 # 도구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