孟軻敦素(맹가돈소) 풀이

孟軻敦素(맹가돈소)의 의미: 맹자(孟子)는 그 모친(母親)의 교훈(敎訓)을 받아 자사(子思) 문하(門下)에서 배움.

孟軻敦素 (맹가돈소): 맹자(孟子)는 그 모친(母親)의 교훈(敎訓)을 받아 자사(子思) 문하(門下)에서 배움.

(맏 ): 맏, 맹랑하다, 처음, 크다, 힘쓰다.


(수레 가기 힘들 ): 수레가 가기 힘들다, 굴대, 맹자(孟子)의 이름, 뜻이 바뀌어, 일이 뜻대로 진척되지 아니함의 비유, 차축(車軸).


(도타울 ): 도탑다, 다스리다, 모이다, 새기다, 제기.


(흴 ): 희다, 생명주(生明紬), 무늬 없는 피륙, 질소(質素)하다, 근본.


#모친
#맹자
#교훈
출처: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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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無 (허무랑) : ‘허무맹랑하다’의 어근.
母斷機 (모단기) : 맹자가 학업을 중단하고 돌아왔을 때에, 그 어머니가 짜던 베를 잘라서 학문을 중도에 그만둔 것을 훈계한 일을 이르는 말.
曰取義 (왈취의) : 맹자(孟子)가 의를 취(取)하라고 말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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睦之誼 (목지의) : (1)두텁고 화목한 정. (2)일가친척 사이에 오가는 두텁고 화목한 정.
溫柔 (온유후) : (1)성격이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인정이 두터움. (2)한시에서 풍기는 독실한 정취. 기교를 부리거나 노골적인 표현이 없는 것을 이르는 말로, 중국에서는 이를 시의 본분으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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形體雖異受一血 (형체수이수일혈) : 형상(形像)과 몸은 비록 다르나 본래(本來) 한 핏줄기를 이어받았음.
之士 (청지사) : 결백(潔白)하고 허례허식이 없는 선비.
尸位 (시위찬) : 재덕이나 공로가 없어 직책을 다하지 못하면서 자리만 차지하고 녹(祿)을 받아먹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한서≫ <주운전(朱雲傳)>에 나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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庭訓 (정훈) : 가정의 교훈. ≪논어≫의 <계씨편(季氏篇)>에서 공자가 아들 이(鯉)가 뜰을 달려갈 때 불러 세우고 시(詩)와 예(禮)를 배워야 한다고 가르친 데서 유래한다. # 공자 # 때 # 아들 # 교훈 # 가르침 # 가정 # 유래
三戒 (삼계) : (1)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세 가지 계. 청년 시절에는 여색을, 장년 시절에는 투쟁을, 노년 시절에는 이욕(利慾)을 경계하여야 한다는 공자의 교훈이다. (2)부처의 세 가지 계율. 재가계, 출가계, 도속 공수계를 이른다. # 말 # 재가 # 제정 # 계율 # 때 # 종류 # 청년 # 여색 # 경계 # 시절 # 교훈 # 탐욕 # 부처 # 공자 # 투쟁 # 출가 #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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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髮纓冠 (피발영관) : 머리를 풀어 헤친 채 갓끈을 맨다는 뜻으로, 몹시 바쁜 상황을 이르는 말. ≪맹자≫의 <이루하(離婁下)>에 나오는 말이다. # 손질 # 말 # 갓끈 # 상황 # 머리 # 맹자
盲者丹靑 (맹자단청) : 맹자의 단청 구경이라는 뜻으로, 보아도 이해하지 못할 사물을 보는 것을 이르는 말. # 사물 # 소경 # 맹자 # 이해 # 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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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徙 (삼사) :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의 교육을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한 일. # 일 # 모친 # 아들 # 교육 # 어머니 # 이사 # 맹자 # 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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