屠門大嚼(도문대작) 풀이

屠門大嚼(도문대작)의 의미: 조선 시대에, 허균이 전국 팔도의 식품과 명산지에 관하여 적은 책.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식품 전문서이다. 1권.

屠門大嚼 (도문대작): 조선 시대에, 허균이 전국 팔도의 식품과 명산지에 관하여 적은 책.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식품 전문서이다. 1권.

(잡을 ): 잡다, 백장, 가르다, 앓다, 가축을 잡거나 사람을 죽임.


(문 ): 문, 문간, 집안, 가문, 일가.


(큰 ): 크다, 거대함, 많다, 고귀하다, 훌륭하다.


(씹을 ): 씹다, 깨물다, 술을 권하다, 침식(浸蝕)하다, 술을 억지로 권함.


#
#흉내
#
#팔도
#
#시대
#전국
#실현
#상상
#
#문서
#나라
#의미
#우리
#조선
#유쾌
#우리나라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와)과 관련된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총 4 개의 屠(잡을 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성) : 성안의 사람들을 마구 죽인다는 뜻으로, 성을 함락함을 이르는 말.
龍之技 (룡지기) : 용을 잡는 기술이란 뜻으로, 아무리 뛰어나도 실용적 가치가 없는 기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所之羊 (소지양) :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양이란 뜻으로, 죽음이 눈앞에 닥쳐온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총 79 개의 門(문 문)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好事不出惡事行千里 (호사불출악사행천리) : 좋은 일은 좀체로 세상(世上)에 알려지지 않으나, 나쁜 일은 이내 널리 알려짐.
外漢 (외한) : (1)어떤 일에 직접 관계가 없는 사람. (2)어떤 일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納賊 (개납적) : 문을 열어 도둑이 들어오게 한다는 뜻으로, 제 스스로 화를 불러들임을 이르는 말.
禍福無惟人自招 (화복무유인자초) : 화와 복에는 문이 따로 없음. 오직 사람이 스스로 부르는 것임.

: 총 200 개의 大(큰 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哄然 (홍연소) : 크게 껄껄 웃음.
惡無道 (악무도) : 대단히 악독하고 사람의 도리에 어긋나 있음.
廓然 (확연공) : 거리낌 없어 탁 트여 크게 공변되다는 뜻으로, 널리 모든 사물에 사심이 없이 공평함을 의미하는 성인의 마음을 배우는 군자의 학문하는 태도를 이르는 말.
妄自尊 (망자존) : 앞뒤 아무런 생각도 없이 함부로 잘난 체함.

: 총 2 개의 嚼(씹을 작)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味如 (미여랍) : 맛이 양초를 먹는 것 같다는 뜻으로, 양초를 씹은 듯 아무런 맛이 없음을 비유하는 말.

屠門大嚼(도문대작) 관련 한자


# : 총 116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空前絶後 (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 이전 # 독특 # 의미 # 비교 # 이후
不踏覆轍 (부답복철) :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뜻으로, 앞사람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 복 # 되풀이 # 앞사람 # # 선 # 실패 # 선인 # 사람
妄自尊大 (망자존대) : 앞뒤 아무런 생각도 없이 함부로 잘난 체함. # 존귀 # # 앞뒤 # 망령 # 생각 # 의미

# : 총 106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芝焚蕙嘆 (지분혜탄) : 지초가 불타니 혜초가 탄식한다는 뜻으로, 동류(同類)가 입은 재앙이 자기에게도 근심이 되는 것처럼 안타까워함. # 혜초 # 초가 # 탄식 # 동류 # 재앙 # # 지초 # 근심
杜口呑聲 (두구탄성) : 입을 닫고 소리를 삼킨다는 뜻으로, 입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 # 의미 # # 말 # 소리
熟柿主義 (숙시주의) : 감이 익기를 기다리는 주의라는 뜻으로, 홍시(紅柿)가 저절로 떨어져 입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듯이 호기(好期)가 오기를 앉아서 기다리는 주의. # 주의 #

# : 총 172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擧棋不定 (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사물 # 바둑 # # 방침 # 의미 # 계획 # 결정 # 자리 # 대함
高堂畵閣 (고당화각) : 높다랗게 짓고 호화(豪華)롭게 꾸민 집. # # 호화
積善之家 (적선지가) : 착한 일을 많이 한 집. # # 일

# : 총 64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泮蛙 (반와) : 성균관 개구리라는 뜻으로, 자나 깨나 책만 읽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 사람
晴耕雨讀 (청경우독) : 날이 개면 논밭을 갈고 비가 오면 글을 읽는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일하며 공부함을 이르는 말. # # 일 # 농사 # 공부 # 밭 # 비오 # 논밭 # 농사일 # 밖
開卷有得 (개권유득) : 책을 열면 소득이 있다는 뜻으로, 책을 읽게 되면 항상 유익함을 얻게 된다는 의미. # # 유익 # 의미 # 소득 # 지식

#나라 : 총 392 개의 나라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濫竽 (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일 # 무능 # 재능 # 말 # 실력 # 차지 # 유래 # 때 # 남곽 # 불 # 도망 # 나라 # 생황 # 중국 # 지위 # 벼슬 # 가운데 # 사람
堂內至親 (당내지친) : 팔촌 안의 가까운 일가붙이. # 일 # 이내 # 친척 # 나라 # 의미 # 붙이 # 우리 # 팔촌 # 우리나라 # 일가
亡國之恨 (망국지한) : 나라가 망하여 없어진 것에 대한 한(恨). # 탄식 # 나라

#문서 : 총 7 개의 문서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斷簡殘篇 (단간잔편) : 떨어져 나가고 빠지고 하여 조각이 난 문서(文書)나 글월. # 조각 # 문서
單文孤證 (단문고증) : 한 쪽의 문서ㆍ한 개의 증거라는 뜻으로, 불충분한 증거를 이르는 말. # 쪽 # 말 # 증거 # 문서

#상상 : 총 6 개의 상상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自大妄想 (자대망상) : 스스로 자기가 크고 강하다는 망령된 생각. # 상상 # 강 # 망령 # 생각
地上神仙 (지상신선) : (1)인간 세상에 존재한다고 상상하는 신선. (2)팔자가 썩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천도교에서, 사람이 천도(天道)를 믿어서 법열(法悅)을 얻으면, 정신적으로 이 세상의 극락을 얻고 영적으로 장생을 얻게 되므로, 이것이 곧 땅 위의 신선이라는 말. # 존재 # 땅 # 법 # 사람 # 천도 # 말 # 팔자 # 인간 # 극락 # 천도교 # 정신 # 신선 # 이것 # 비유 # 정신적 # 상상 # 세상

#시대 : 총 114 개의 시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刎頸之友 (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인상여 # 인상 # 벗 # 친구 # 시대 # 전국 # 생사 # 정도 # 중국 # 고사 # 서로 # 후회 # 유래 # 사이
實事求是 (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바탕 # 시대 # 객관적 # 청나라 # 정확 # 존중 # 일 # 고증 # 진상 # 실학 # 태도 # 토대 # 영향 # 학문 # 과학 # 사실 # 공론 # 학파 # 진리 # 중국 # 조선
賜牌之地 (사패지지) : 고려ㆍ조선 시대에, 임금이 내려 준 논밭. 주로 외교와 국방 따위의 분야에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왕족이나 벼슬아치에게 내려 주었으며, 세습이 되는 토지와 안 되는 토지가 있었다. # 외교 # 땅 # 고려 # 시대 # 임금 # 나라 # 논밭 # 벼슬아치 # 분야 # 토지 # 조선 # 따위

#실현 : 총 8 개의 실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溫故知新 (온고지신) :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 가치 # 그것 # 말 # 바탕 # 옛것 # 발견 # 실현 # 의미 # 과거 # 공자 # 앎 # 새것
河淸 (하청) : (1)중국 황허강(黃河江)의 물이 맑아지는 일. 흐린 황허강의 물이 천 년에 한 번 맑아진다고 한다. (2)중국 북제 무성제(武成帝) 때의 연호(562~565). 무성제의 두 번째 연호이다. # 일 # 강 # 황하 # 말 # 실현 # 때 # 물 # 비유 # 북 # 무성 # 중국 # 황허강

#우리 : 총 52 개의 우리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堂內至親 (당내지친) : 팔촌 안의 가까운 일가붙이. # 일 # 이내 # 친척 # 나라 # 의미 # 붙이 # 우리 # 팔촌 # 우리나라 # 일가
三水甲山 (삼수갑산) : 우리나라에서 가장 험한 산골이라 이르던 삼수와 갑산. 조선 시대에 귀양지의 하나였다. # 산골 # 조선 # 시대 # 양지 # 나라 # 함경도 # 우리나라 # 우리 # 지세 # 귀

#유쾌 : 총 3 개의 유쾌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行雲流水 (행운유수) : (1)떠가는 구름과 흐르는 물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일정한 형태가 없이 늘 변함. (3)일의 처리가 자연스럽고 거침이 없음. (4)마음씨가 시원하고 씩씩함. # 씩씩 # 일정 # 때 # 자연 # 침 # 행동 # 일 # 시원 # 유유 # 갖가지 # 비유 # 구름 # 힘 # 유쾌 # 변화 # 형태 # 마음씨 # 현대 # 하늘 # 처리 # 마음 # 말 # 물 # 그때 # 모양
緣高木望四方 (연고목망사방) : 높은 나무 위에 올라가 사방(四方)을 바라보면 그 때는 유쾌(愉快)하지만, 큰바람이 일면 떨어질 염려(念慮)가 있다는 뜻으로, 아무런 공도 없이 큰 이득(利得)을 보는 사람을 경계(警戒)해 이르는 말. # 염려 # 일면 # 방 # 나무 # 이득 # 때 # 사방 # 경계 # 유쾌 # 사람

#의미 : 총 1,817 개의 의미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擧棋不定 (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사물 # 바둑 # 집 # 방침 # 의미 # 계획 # 결정 # 자리 # 대함
束手無策 (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의미 # 어찌 # 상황 # 대책
空前絶後 (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앞 # 이전 # 독특 # 의미 # 비교 # 이후

#전국 : 총 29 개의 전국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刎頸之友 (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인상여 # 인상 # 벗 # 친구 # 시대 # 전국 # 생사 # 정도 # 중국 # 고사 # 서로 # 후회 # 유래 # 사이
萬里長城 (만리장성) : (1)중국의 북쪽에 있는 성. 서쪽 간쑤성(甘肅省)의 자위관(嘉峪關)에서 시작하여 동쪽 허베이성(河北省)의 산하이관(山海關)에 이른다. 춘추 전국 시대의 조(趙)ㆍ연(燕) 등이 변경 방위를 위하여 쌓아서 만든 것을 진(秦)의 시황제가 크게 증축하여 완성하였다. 지금 남아 있는 것은 명나라가 몽골의 침입에 대비하여 쌓은 것이다. 길이는 2,700km. (2)서로 넘나들지 못하게 가로막는 크고 긴 장벽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창창한 앞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남녀가 서로 교합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시황제 # 창창 # 변경 # 시대 # 서쪽 # 북쪽 # 침입 # 완성 # 전국 # 시작 # 가로막 # 앞날 # 명나라 # 성 # 남녀 # 춘추 # 길이 # 대비 # 동쪽 # 길 # 중국 # 방위 # 황제

#조선 : 총 37 개의 조선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實事求是 (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바탕 # 시대 # 객관적 # 청나라 # 정확 # 존중 # 일 # 고증 # 진상 # 실학 # 태도 # 토대 # 영향 # 학문 # 과학 # 사실 # 공론 # 학파 # 진리 # 중국 # 조선
賜牌之地 (사패지지) : 고려ㆍ조선 시대에, 임금이 내려 준 논밭. 주로 외교와 국방 따위의 분야에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왕족이나 벼슬아치에게 내려 주었으며, 세습이 되는 토지와 안 되는 토지가 있었다. # 외교 # 땅 # 고려 # 시대 # 임금 # 나라 # 논밭 # 벼슬아치 # 분야 # 토지 # 조선 # 따위
多發將吏 (다발장리) : 조선 시대에, 수령이 죄인을 잡으려고 많은 수의 포교(捕校)와 사령(使令)을 보내던 일. # 일 # 죄인 # 죄 # 시대 # 사령 # 조선 # 수령

#팔도 : 총 4 개의 팔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八道江山 (팔도강산) : 팔도의 강산이라는 뜻으로, 우리나라 전체의 강산을 이르는 말. # 도의 # 팔도 # 여덟 # 나라 # 산수 # 우리나라 # 우리 # 전체 # 강산
四都八道 (사도팔도) : 네 개의 도읍과 여덟 개의 도라는 뜻으로, 한반도 전체를 이르던 말. # 말 # 도읍 # 팔도 # 여덟 # 지난날 # 나라 # 사도 # 우리 # 전체 # 우리나라

#흉내 : 총 17 개의 흉내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畵虎不成 (화호불성) : 범을 그리려다가 강아지를 그린다는 뜻으로, 서투른 솜씨로 남의 언행(言行)을 흉내내려 하거나, 어려운 특수(特殊)한 일을 하려다가 도리어 잘못됨의 비유(比喩). # 일 # 솜씨 # 흉내 # 범 # 잘못 # 비유 # 언행
邯鄲學步 (한단학보) : 함부로 자기 본분을 버리고 남의 행위를 따라 하면 두 가지 모두 잃는다는 것을 이르는 말. 어떤 사람이 한단이란 도시에 가서 그곳의 걸음걸이를 배우려다 미처 배우지 못하고, 본래의 걸음걸이도 잊어버려 기어서 돌아왔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 흉내 # 행위 # 그곳 # 도시 # 한단 # 본분 # 본래 # 유래 # 걸음걸이 # 사람

#우리나라 : 총 33 개의 우리나라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堂內至親 (당내지친) : 팔촌 안의 가까운 일가붙이. # 일 # 이내 # 친척 # 나라 # 의미 # 붙이 # 우리 # 팔촌 # 우리나라 # 일가
三水甲山 (삼수갑산) : 우리나라에서 가장 험한 산골이라 이르던 삼수와 갑산. 조선 시대에 귀양지의 하나였다. # 산골 # 조선 # 시대 # 양지 # 나라 # 함경도 # 우리나라 # 우리 # 지세 # 귀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