貧者一燈(빈자일등) 풀이

貧者一燈(빈자일등)의 의미: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貧者一燈 (빈자일등): 가난한 사람이 바치는 하나의 등(燈)이라는 뜻으로, 물질의 많고 적음보다 정성이 중요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왕이 부처에게 바친 백 개의 등은 밤 사이에 다 꺼졌으나 가난한 노파 난타(難陀)가 정성으로 바친 하나의 등은 꺼지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가난할 ): 가난하다, 가난, 가난한 사람, 적다, 빈곤함.


(놈 ): 놈, 이, 때, …은, 조자(助字).


(한 ): 하나, 처음, 모조리, 같다, 어떤.


(등불 ): 등불, 등, 불법, 등명(燈明), 등잔.


#
#공덕
#사람
#중요
#
#정성
#개의
#부자
#의미
#
#부처
#가난
#유래
#물질
#사이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와)과 관련된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총 25 개의 貧(가난할 빈)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奢者心常 (사자심상)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在家亦好 (재가역호) : 제 집에 있으면 가난하여도 마음은 편하다는 뜻으로, 객지(客地)에 있는 사람이 고향(故鄕)을 그리워하는 심정(心情)을 이르는 말.
仕非爲 (사비위) : 관리(官吏)는 빈한해도 녹을 먹기 위(爲)해 일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관리(官吏)된 사람은 德(덕)을 천하(天下)에 펴야 한다는 말.

: 총 92 개의 者(놈 자)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心常貧 (사심상빈)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安仁 (인안인) : 어진 사람은 천명을 알아 인(仁)에 만족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不畵 (칠불화) : 옻칠을 하는 사람은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한 사람이 두 가지 일을 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곧 분업을 의미함.

: 총 218 개의 一(한 일)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百不 (백불실) : 백 가운데 하나도 실수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목적하는 바를 결코 잃지 않는다는 의미.
相思 (상사념) : 서로 그리워하는 한결같은 마음을 이르는 말.
魚頭 (어두미) : 물고기는 머리 쪽이 그중 맛이 있다는 말.
精神到何事不成 (정신도하사불성) : 정신(精神)을 한 곳으로 하면 무슨 일인들 이루어지지 않으랴라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여 노력(努力)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成就)할 수 있다는 말.

: 총 15 개의 燈(등불 등)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香火一爐一盞 (향화일로일잔) : 하나의 향롯불과 하나의 등이라는 뜻으로, 중의 주거(住居)를 이르는 말.
臺不自照 (대부자조) : 등대는 자신을 비추지 못한다는 뜻으로, 남의 일은 잘 보이나 자신의 일은 도리어 잘 보지 못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風窓易滅月屋夢難成 (풍창역멸월옥몽난성) : 바람 부는 창에서 등불은 꺼지기 쉽고, 달 뜬 집에서 꿈은 꾸기가 어려움.

貧者一燈(빈자일등) 관련 한자

# : 총 69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不夜城 (불야성) : 등불 따위가 휘황하게 켜 있어 밤에도 대낮같이 밝은 곳을 이르는 말. 밤에도 해가 떠 있어 밝았다고 하는 중국 동래군(東萊郡) 불야현(不夜縣)에 있었다는 성(城)에서 유래한다. ≪한서지리지(漢書地理志)≫에 나오는 말이다. # # 형용 # 등불 # 말 # 대낮 # 성 # 번화 # 거리 # 중국 # 경치 # 유래 # 따위
長長秋夜 (장장추야) : 기나긴 가을밤. # # 가을밤 # 가을


# : 총 83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百不一失 (백불일실) : 백 가운데 하나도 실수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목적하는 바를 결코 잃지 않는다는 의미. # 의미 # # 실수 # 가운데 # 목적
雁信 (안신) : 먼 곳에서 소식을 전하는 편지. # 단순 # 사용 # # 지금 # 소식

# : 총 80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雨露之澤 (우로지택) : 이슬과 비의 덕택이라는 뜻으로, 왕의 넓고 큰 은혜를 이르는 말. # 이슬 # # 임금 # 혜택 # 하늘 # 부모 # 은혜 # 덕택
嘗膽 (상담) : 쓸개를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거나 마음먹은 일을 이루기 위하여 괴로움을 참고 견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 오나라의 왕 부차(夫差)에게 패한 월나라의 왕 구천이 쓸개를 핥으면서 복수를 다짐한 데서 유래한다. # 일 # 구천 # 다짐 # 춘추 # 쓸개 # # 복수 # 시대 # 원수 # 준말 # 나라 # 중국 # 괴로움 # 유래 # 오나라 # 월나라

#가난 : 총 90 개의 가난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奢者心常貧 (사자심상빈) : 사치하는 사람은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뜻으로,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족할 줄 몰라 마음이 항상 가난하다는 의미. # 마음 # 사치 # 만족 # 의미 # 가난 # 사람
樂而忘憂 (낙이망우) : 즐겨서 시름을 잊는다는 뜻으로, 도(道)를 행(行)하기를 즐거워하여 가난 따위의 근심을 잊는다는 말. # 시름 # 말 # 행 # 근심 # 가난 # 따위

#개의 : 총 24 개의 개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千山萬水 (천산만수) : 천 개의 산과 만 개의 내라는 뜻으로, 많은 산과 여러 갈래의 많은 시내를 이르는 말. # 갈래 # 산속 # 개의 # 물 # 시내 # 산
長空任鳥飛 (장공임조비) : 하늘은 새가 마음껏 날도록 맡긴다는 뜻으로, 큰 인물(人物)은 작은 일에 개의치 않음을 이르는 말. # 일 # 새 # 개의 # 인물 # 하늘

#공덕 : 총 9 개의 공덕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自力回向 (자력회향) : 자신이 얻은 수행의 공덕을 남에게 베풀어서 과보(果報)를 얻으려는 일. # 일 # 공덕 # 과보 # 수행 # 자신 # 선행
白骨南行 (백골남행) : 과거를 거치지 아니하고 조상의 공덕에 의하여 맡은 벼슬. 또는 그런 벼슬아치. # 공덕 # 혜택 # 벼슬아치 # 벼슬 # 조상 # 과거

#물질 : 총 9 개의 물질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同質多形 (동질다형) : 같은 화학 성분을 가진 물질이 압력이나 온도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른 결정 구조를 이루는 것. 예를 들면 같은 탄소로 된 흑연과 다이아몬드 따위가 있다. # 이상 # 결정 # 구조 # 변화 # 따위 # 물질
物我一體 (물아일체) : 객관적 세계의 모든 대상과 자아, 객관과 주관, 또는 물질의 세계와 정신의 세계가 어울려 하나가 됨. # 몸 # 일체 # 세계 # 주관 # 정신 # 만물 # 대상 # 객관적 # 상태 # 구별 # 자아 # 물질

#부자 : 총 18 개의 부자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是父是子 (시부시자) : 이 아비에 이 아들이라는 뜻으로, 그 아비를 닮은 그 자식이라는 의미에서 부자(父子)가 모두 훌륭함을 이르는 말. # 자식 # 아들 # 부자 # 아비 # 의미 # 훌륭
三不去 (삼불거) : 유교에서, 칠거지악을 범한 아내일지라도 버리지 못하는 세 가지 경우. 부모의 삼년상을 같이 치렀거나, 장가들 때 가난했다가 나중에 부자가 되었거나, 아내가 돌아가도 의지할 데가 없는 경우이다. # 유교 # 첫째 # 칠거지악 # 셋째 # 의지 # 경우 # 나중 # 때 # 가난 # 둘째 # 부자 # 부모 # 악 # 아내

#부처 : 총 53 개의 부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調御丈夫 (조어장부) : 여래 십호(如來十號)의 하나. 중생을 잘 이끌어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 장부 # 말 # 부처 # 중생 # 사람
戒急乘緩 (계급승완) : 계(戒)를 지키기에만 힘쓰고, 지혜 닦기에는 힘쓰지 아니함. # 법 # 간절 # 부처 # 지혜 # 교법

#사람 : 총 1,461 개의 사람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人鬼相半 (인귀상반) : 반은 사람이고 반은 귀신이라는 뜻으로, 오랜 병이나 심한 고통으로 몹시 쇠약해져 뼈만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 쇠약 # 형용 # 병 # 비유 # 뼈 # 고통 # 생사 # 경계 # 상태 # 중병 # 절반 # 귀신 # 사람
天方地方 (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일 # 방향 # 땅 # 하늘 # 모양 # 어디 # 사람
殺活之權 (살활지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 권리 # 사람

#사이 : 총 200 개의 사이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刎頸之友 (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인상여 # 인상 # 벗 # 친구 # 시대 # 전국 # 생사 # 정도 # 중국 # 고사 # 서로 # 후회 # 유래 # 사이
夫和妻順 (부화처순) : 부부 사이가 화목함. # 부부 # 화목 # 화목함 # 부수 # 사이
長幼有序 (장유유서) : 오륜(五倫)의 하나.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도리는 엄격한 차례가 있고 복종해야 할 질서가 있음을 이른다. # 엄격 # 어린이 # 순서 # 복종 # 차례 # 어른 # 사이

#유래 : 총 280 개의 유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刎頸之友 (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인상여 # 인상 # 벗 # 친구 # 시대 # 전국 # 생사 # 정도 # 중국 # 고사 # 서로 # 후회 # 유래 # 사이
七步之才 (칠보지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동안 # 재주 # 글재주 # 조비 # 조식 # 걸음 # 중국 # 시인 # 일곱 # 위나라 # 유래 # 형
濫竽 (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일 # 무능 # 재능 # 말 # 실력 # 차지 # 유래 # 때 # 남곽 # 불 # 도망 # 나라 # 생황 # 중국 # 지위 # 벼슬 # 가운데 # 사람

#의미 : 총 1,817 개의 의미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擧棋不定 (거기부정) : 바둑을 두는 데 포석(布石)할 자리를 결정(決定)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을 명확(明確)한 방침(方針)이나 계획(計劃)을 갖지 않고 대함을 의미(意味). # 사물 # 바둑 # 집 # 방침 # 의미 # 계획 # 결정 # 자리 # 대함
束手無策 (속수무책) :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 함. # 의미 # 어찌 # 상황 # 대책
空前絶後 (공전절후) : 앞에도 비어있고, 뒤에도 끊어졌다는 뜻으로, 비교할 것이 이전에도 없고 이후에도 없다는 의미로 워낙 독특해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는 의미. # 앞 # 이전 # 독특 # 의미 # 비교 # 이후

#정성 : 총 38 개의 정성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下誠 (하성) : 주로 편지글에서, 웃어른에게 자기의 정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 겸손 # 웃어른 # 말 # 정성
不誠無物 (불성무물) : (불성무물) 정성이 없으면 사물도 없다는 뜻으로, 정성은 모든 사물의 근본이므로, 정성이 없는 곳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 # 사물 # 정성 # 물 # 의미 # 근본

#중요 : 총 41 개의 중요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咽喉之地 (인후지지) : 목구멍과 같은 곳이라는 뜻으로, 매우 중요한 길목을 이르는 말. # 긴요 # 땅 # 중요 # 비유 # 급소 # 구멍 # 목구멍
鼻祖 (비조) : (1)나중 것의 바탕이 된 맨 처음의 것. (2)한 겨레나 가계의 맨 처음이 되는 조상. (3)어떤 학문이나 기술 따위를 처음으로 연 사람. # 사물 # 일 # 바탕 # 중요 # 학문 # 나중 # 때 # 겨레 # 시작 # 의미 # 시초 # 코 # 세상 # 기술 # 태아 # 처음 # 조상 # 형상 # 따위 # 사람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