賜牌之地(사패지지) 풀이

賜牌之地(사패지지)의 의미: 고려ㆍ조선 시대에, 임금이 내려 준 논밭. 주로 외교와 국방 따위의 분야에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왕족이나 벼슬아치에게 내려 주었으며, 세습이 되는 토지와 안 되는 토지가 있었다.

賜牌之地 (사패지지): 고려ㆍ조선 시대에, 임금이 내려 준 논밭. 주로 외교와 국방 따위의 분야에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왕족이나 벼슬아치에게 내려 주었으며, 세습이 되는 토지와 안 되는 토지가 있었다.

(줄 ): 주다, 은덕(恩德), 다하다, 은혜, 하사하다.


(패 ): 패, 부신(符信), 포고문, 공문서의 한 가지, 화폐의 한 가지.


(갈 ): 가다, 변하여 가다, 이용하다, 끼치다, 걸어가다.


(땅 ): 땅, 국토, 곳, 지체, 토지의 신(神).


#외교
#
#고려
#시대
#임금
#나라
#논밭
#벼슬아치
#분야
#토지
#조선
#따위

같은 의미의 한자:

사패지(賜牌地) 사패땅(賜牌땅) 사패전(賜牌田) 훈전(勳田) 사전(賜田)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와)과 관련된

한자 활용 더 알아보기

: 총 3 개의 賜(줄 사)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牌基地 (패기지) : 임금이 내려 준 터.
() : 죽일 죄인을 대우하여 임금이 독약을 내려 스스로 죽게 하던 일.

: 총 2 개의 牌(패 패)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基地 (사기지) : 임금이 내려 준 터.

: 총 1,221 개의 之(갈 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殺活 (살활권) : 살리고 죽일 수 있는 권리.
刎頸 (문경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風木 (풍목비)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
七步 (칠보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총 150 개의 地(땅 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天方 (천방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頂天履 (정천이) : 하늘을 이고 땅을 밟음.
之平 (천평) : 천지가 공평한 일.
天時不如利不如人和 (천시불여리불여인화) : 하늘이 주는 좋은 때는 지리적(地理的) 이로움만 못하고 지리적(地理的) 이로움도 사람의 화합(和合)만 못함.

賜牌之地(사패지지) 관련 한자

# : 총 156 개의 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天方地方 (천방지방) : 너무 급하여 허둥지둥 함부로 날뛰는 모양. # 일 # 방향 # # 하늘 # 모양 # 어디 # 사람
頂天履地 (정천이지) : 하늘을 이고 땅을 밟음. # # 하늘


#고려 : 총 17 개의 고려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葉錢 (엽전) : (1)예전에 사용하던, 놋쇠로 만든 돈. 둥글고 납작하며 가운데에 네모진 구멍이 있다. 고려 시대의 삼한중보ㆍ삼한통보ㆍ동국중보ㆍ해동중보 따위와, 조선 시대의 조선통보ㆍ상평통보ㆍ당백전ㆍ당오전 따위를 들 수 있다. (2)우리나라 사람이 스스로를 낮잡아 이르는 말. (3)소나 말 같은 길짐승의 머리 앞부분에 장식으로 다는 둥글넓적한 금속. # 부분 # 시대 # 때 # 장식 # 옛날 # 낮 # 스스로 # 길짐승 # 돈 # 고려 # 앞 # 머리 # 쇠 # 가운데 # 예전 # 낮잡 # 사람 # 우리 # 구멍 # 우리나라 # 따위 # 말 # 사용 # 나라 # 대의 # 조선
大義滅親 (대의멸친) : 큰 도리를 지키기 위하여 부모나 형제도 돌아보지 않음. # 친분 # 정의 # 고려 # 개인 # 국가 # 의리 # 의미 # 혈육 # 형제 # 버림 # 私事 # 대의 # 부모

#나라 : 총 392 개의 나라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濫竽 (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일 # 무능 # 재능 # 말 # 실력 # 차지 # 유래 # 때 # 남곽 # 불 # 도망 # 나라 # 생황 # 중국 # 지위 # 벼슬 # 가운데 # 사람
堂內至親 (당내지친) : 팔촌 안의 가까운 일가붙이. # 일 # 이내 # 친척 # 나라 # 의미 # 붙이 # 우리 # 팔촌 # 우리나라 # 일가
亡國之恨 (망국지한) : 나라가 망하여 없어진 것에 대한 한(恨). # 탄식 # 나라

#논밭 : 총 11 개의 논밭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晴耕雨讀 (청경우독) : 날이 개면 논밭을 갈고 비가 오면 글을 읽는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일하며 공부함을 이르는 말. # 책 # 일 # 농사 # 공부 # 밭 # 비오 # 논밭 # 농사일 # 밖
求田問舍 (구전문사) : 자기가 부칠 논밭이나 집을 구하는 데만 마음을 쓴다는 뜻으로, 원대한 큰 뜻을 지니지 못함을 이르는 말. # 마음 # 집 # 밭 # 비유 # 논밭 # 걱정 # 원대

#따위 : 총 228 개의 따위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頭東尾西 (두동미서) : 제사상을 차릴 때에 생선 따위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 일. # 일 # 때 # 제물 # 머리 # 동쪽 # 서쪽 # 꼬리 # 제사상 # 따위 # 제사
不夜城 (불야성) : 등불 따위가 휘황하게 켜 있어 밤에도 대낮같이 밝은 곳을 이르는 말. 밤에도 해가 떠 있어 밝았다고 하는 중국 동래군(東萊郡) 불야현(不夜縣)에 있었다는 성(城)에서 유래한다. ≪한서지리지(漢書地理志)≫에 나오는 말이다. # 밤 # 형용 # 등불 # 말 # 대낮 # 성 # 번화 # 거리 # 중국 # 경치 # 유래 # 따위
牛刀割鷄 (우도할계) : (1)소 잡는 칼로 닭을 잡는다는 뜻으로, 작은 일에 어울리지 아니하게 큰 도구를 씀을 이르는 말. (2)지나치게 과장된 표현이나 몸짓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일 # 재능 # 과장 # 칼 # 표현 # 비유 # 닭 # 따위 # 도구

#분야 : 총 9 개의 분야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門外漢 (문외한) : (1)어떤 일에 직접 관계가 없는 사람. (2)어떤 일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 일 # 관련 # 관계 # 의미 # 지식 # 분야 # 밖 # 사람
江郞才盡 (강랑재진) : 강엄의 재주가 다했다는 뜻으로, 어떤 분야에 뛰어났던 재능이 차차 쇠퇴하여 더 이상 두각을 나타내지 못함을 이르는 말. # 재주 # 재능 # 강 # 말 # 학문 # 차차 # 분야 # 쇠퇴 # 이상

#시대 : 총 114 개의 시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刎頸之友 (문경지우) : 서로를 위해서라면 목이 잘린다 해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라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또는 그런 친구를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인상여(藺相如)와 염파(廉頗)의 고사에서 유래하였다. # 인상여 # 인상 # 벗 # 친구 # 시대 # 전국 # 생사 # 정도 # 중국 # 고사 # 서로 # 후회 # 유래 # 사이
實事求是 (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바탕 # 시대 # 객관적 # 청나라 # 정확 # 존중 # 일 # 고증 # 진상 # 실학 # 태도 # 토대 # 영향 # 학문 # 과학 # 사실 # 공론 # 학파 # 진리 # 중국 # 조선

#외교 : 총 5 개의 외교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善隣外交 (선린외교) : 이웃 나라와의 친선(親善)을 꾀하여 취(取)하는 외교(外交) 정책. # 외교 # 꾀 # 나라 # 정책 # 이웃
善隣友好 (선린우호) : 이웃 나라 또는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며 잘 사귄다는 뜻으로, 외교(外交) 상(上) 이웃 나라와 우호(友好) 관계(關係)를 맺는 일. # 일 # 외교 # 관계 # 나라 # 이웃

#임금 : 총 189 개의 임금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駙馬都尉 (부마도위) : 임금의 사위에게 주던 칭호. # 임금 # 사위
賢聖之君 (현성지군) : 어질고 현명하며 거룩한 임금. # 거룩 # 임금 # 현명
瓊枝玉葉 (경지옥엽) : (1)옥으로 된 가지와 잎이라는 뜻으로, 임금의 가족을 높여 이르는 말. (2)귀한 자손을 이르는 말. # 형용 # 가족 # 아름 # 임금 # 잎 # 자손 # 구름 # 집안

#조선 : 총 37 개의 조선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實事求是 (실사구시) :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ㆍ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 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 바탕 # 시대 # 객관적 # 청나라 # 정확 # 존중 # 일 # 고증 # 진상 # 실학 # 태도 # 토대 # 영향 # 학문 # 과학 # 사실 # 공론 # 학파 # 진리 # 중국 # 조선
多發將吏 (다발장리) : 조선 시대에, 수령이 죄인을 잡으려고 많은 수의 포교(捕校)와 사령(使令)을 보내던 일. # 일 # 죄인 # 죄 # 시대 # 사령 # 조선 # 수령

#토지 : 총 8 개의 토지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一塵不染 (일진불염) : (1)토지가 깨끗함. (2)절조가 깨끗함. (3)문장 따위가 뛰어나게 맑고 아름다움. (4)모든 것이 맑고 깨끗함. (5)티끌만큼도 물욕에 물들어 있지 아니함. # 티끌 # 청렴결백 # 아름다움 # 문장 # 비유 # 관리 # 절조 # 물욕 # 결백 # 깨끗 # 토지 # 조금 # 따위 # 청렴
太平天國 (태평천국) : (1)근심이나 걱정이 없는 편안한 이상국. (2)1851년에 홍수전과 농민 반란군이 중국 광시성(廣西省)에 세운 나라. 청나라의 지배에 항거하고, 기독교의 평등사상과 토지의 균등 분배 따위를 바탕으로 한 이상 국가를 세우고자 하였으나, 1864년에 내부의 분열과 증국번ㆍ이홍장 등이 이끄는 한인 의용군, 외국 의용군의 힘을 빌린 청나라에 의하여 망하였다. # 한편 # 바탕 # 지배 # 외국 # 홍수 # 근심 # 청나라 # 안락 # 청 # 태평 # 사상 # 걱정 # 힘 # 국가 # 평화 # 농민 # 따위 # 평등 # 나라 # 편안 # 중국 # 분열 # 내부 # 토지 # 공격 # 군대 # 이상

#벼슬아치 : 총 26 개의 벼슬아치에 관한 한자/한자성어/사자성어 모두 보기

百官有司 (백관유사) : 조정(朝廷)의 많은 벼슬아치. 또는 모든 관리(官吏). # 조정 # 벼슬아치 # 관리
朝遞暮改 (조체모개) : 아침에 갈았는데 저녁에 다시 고친다는 뜻으로, 벼슬아치를 너무 자주 갈아 치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저녁 # 아침 # 벼슬아치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