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 에 관한 한자 모두 69

  • 精神一到何事不成 획순 精神一到何事不成(정신일도하사불성) : 정신(精神)을 한 곳으로 하면 무슨 일인들 이루어지지 않으랴라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여 노력(努力)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成就)할 수 있다는 말.
    精: 정미할 神: 一: 到: 이를 何: 어찌 事: 不: 아니 成: 이룰

  • 養志 획순 養志(양지) : (1)부모님을 즐겁게 해 드림. (2)뜻을 기름. 자기가 마음먹은 뜻을 이루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함을 이른다.
    養: 기를 志:

  • 沐露 획순 沐露(목로) : (1)이슬에 젖음. (2)모든 일에 고생을 이겨 내며 부지런히 노력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沐: 머리감을 露: 이슬

  • 發憤忘食 획순 發憤忘食(발분망식) : 끼니까지도 잊을 정도로 어떤 일에 열중하여 노력함.
    發: 憤: 결낼 忘: 잊을 食:

  • 赤手成家 획순 赤手成家(적수성가) : 몹시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제 스스로의 힘으로 노력하여 가산(家産)을 이룸.
    赤: 붉을 手: 成: 이룰 家:

  • 磨鐵杵(마철저) : 쇠로 만든 다듬이 방망이를 갈아서 침을 만들려 한다는 뜻으로, 노력(努力)하면 아무리 힘든 목표(目標)라도 달성(達成)할 수 있음을 뜻함.
    磨: 鐵: 杵: 공이

  • 陋塵吹影(누진취영) : 먼지에 새기고 그림자를 입으로 분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헛된 노력(努力)을 이르는 말.
    塵: 티끌 吹: 影: 그림자

  • 一念通天(일념통천) : 온 마음을 기울이면 하늘을 감동시킴.
    一: 念: 생각 通: 통할 天: 하늘

  • 犬馬之役(견마지역) :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충성을 다하는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이르는 말.
    犬: 馬: 之: 役: 부릴

  • 初不得三(초부득삼) : 첫 번째 얻지 못해도 세 번째라는 뜻으로, 꾸준히 노력하면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
    初: 처음 不: 아닌가 得: 얻을 三:

  • 愚公移山(우공이산) : 우공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우공(愚公)이라는 노인이 집을 가로막은 산을 옮기려고 대대로 산의 흙을 파서 나르겠다고 하여 이에 감동한 하느님이 산을 옮겨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열자(列子)≫의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이다.
    愚: 어리석을 公: 공변될 移: 옮을 山:

  • 事半功倍(사반공배) : 들인 노력은 적고 얻은 성과는 큼.
    事: 半: 功: 倍:

  • 刻鵠類鶩(각곡유목) : 고니를 조각하다가 실패하더라도 집오리와 비슷하게는 된다는 뜻으로, 큰 뜻을 가지고 노력하다 보면 작은 성과라도 이루게 됨을 이르는 말.
    刻: 새길 鵠: 고니 鶩: 집오리

  • 人定勝天(인정승천) : 사람이 노력하면 하늘을 이길 수 있다는 뜻으로, 사람이 노력을 하면 어떤 어려운 일도 극복할 수 있어 인력(人力)은 능히 운명을 만회(挽回)할 수 있다는 의미.
    人: 사람 定: 정할 勝: 이길 天: 하늘

  • 七顚八起(칠전팔기) : 일곱 번 넘어지고 여덟 번 일어난다는 뜻으로, 여러 번 실패하여도 굴하지 아니하고 꾸준히 노력함을 이르는 말.
    七: 일곱 顚: 넘어질 八: 여덟 起: 일어날

  • 上求菩提(상구보리) : 깨달음을 얻기 위하여 노력하는 일.
    上: 求: 구할 菩: 보살

  • 刻苦勉勵(각고면려) : 어떤 일에 고생을 무릅쓰고 몸과 마음을 다하여, 무척 애를 쓰면서 부지런히 노력함.
    刻: 새길 苦: 勉: 힘쓸 勵: 힘쓸

  • 乞火不若取燧(걸화불약취수) : 남의 불을 꾸기보다는 제 부시로 불을 일으키는 것이 낫다는 뜻으로, 구걸(求乞)하기보다는 스스로 노력(努力)하는 것이 낫다는 말.
    乞: 火: 不: 아니 若: 같을 取: 취할 燧: 부싯돌

  • 搖之不動(요지부동) : 흔들어도 꼼짝하지 아니함.
    搖: 흔들릴 之: 不: 아닌가 動: 움직일

  • 太守爲脫頷頤(태수위탈함이) : 태수 되자 턱 빠진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오랜 노력(努力)이 모처럼 결실을 보자, 복이 없어 허사가 된다는 말.
    太: 守: 지킬 爲: 脫: 벗을 頷: 頤:

  • 學如不及(학여불급) : 학문은 미치지 못하는 것처럼 한다는 뜻으로, 학문을 연마하는 것은 마치 달아나는 사람을 뒤쫓되 늘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는 의미. 곧 끈질긴 노력을 거듭하여도 학문의 오묘한 진리에 도달하기가 어려우므로, 한결 더 분발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
    學: 배울 如: 같을 不: 아니 及: 미칠

  • 見賢思齊(견현사제) : 어진 이를 보면 같아지기를 생각하라는 뜻으로, 자신을 항상 바르게 변화시키려는 노력의 의미. ◈ 원문 - 子曰 見賢思齊焉, 見不賢而內自省也[어질지 못한 이를 보면 안으로 스스로를 반성한다.].《논어》.
    見: 賢: 어질 思: 생각할 齊: 가지런할

  • 好學不倦(호학불권) : 배움을 좋아하여 게으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즐겨 배우며 노력한다는 학문에 열중함을 이르는 말.
    好: 좋을 學: 배울 不: 아니 倦: 게으를

  • 篳路藍縷(필로남루) : 거친 수레와 누더기 옷이라는 뜻으로, 섶나무로 거칠게 만든 허술한 수레를 타고 누더기 옷을 입는 것처럼 천신만고를 참으며 노력하는 일의 의미하거나, 일을 처음으로 창시(創始)하는 어려움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篳: 사립문 路: 縷:

  • 行常帶經(행상대경) : 나다닐 때 늘 경서를 가진다는 뜻으로, 학문에 열심히 노력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行: 常: 항상 帶: 經: 지날

  • 草廬三顧(초려삼고) : 인재를 맞아들이기 위하여 참을성 있게 노력함. 중국 삼국 시대에, 촉한의 유비가 난양(南陽)에 은거하고 있던 제갈량의 초옥으로 세 번이나 찾아갔다는 데서 유래한다.
    草: 廬: 오두막 三: 顧: 돌아볼

  • 駑馬十駕(노마십가) : 느리고 둔한 말도 준마의 하룻길을 열흘에는 갈 수 있다는 뜻으로, 둔하고 재능이 모자라는 사람도 열심히 하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駑: 둔할 馬: 十: 駕: 멍에

  • 犬馬之勞(견마지로) :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충성을 다하는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이르는 말.
    犬: 馬: 之: 勞: 일할

  • 干將莫邪(간장막사) : 명검도 사람의 손길이 가야만 비로소 빛나듯이 사람의 성품(性品)도 원래(原來)는 악하므로 노력(努力)을 기울여야 선하게 될 수 있다는 의미(意味).
    干: 방패 將: 장수 莫: 없을 邪: 간사할

  • 無病自灸(무병자구) : 병이 없는 데 스스로 뜸을 뜬다는 뜻으로, 쓸데없이 불필요한 노력을 하는 상황을 비유하는 말.
    無: 없을 病: 自: 스스로 灸:

  • 三顧草廬(삼고초려) : 인재를 맞아들이기 위하여 참을성 있게 노력함. 중국 삼국 시대에, 촉한의 유비가 난양(南陽)에 은거하고 있던 제갈량의 초옥으로 세 번이나 찾아갔다는 데서 유래한다.
    三: 顧: 돌아볼 草: 廬: 오두막

  • 自强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강해지려 하며 쉬지 않는다는 뜻으로, 스스로 힘써 행하여 쉬지 않고 노력한다는 의미.
    自: 스스로 强: 굳셀 不: 아니 息: 숨쉴

  • 千里行始於足下(천리행시어족하) :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始作)한다는 뜻으로, 비록 어려운 일이라도 쉬지 않고 노력(努力)하면 성취(成就)됨을 이르는 말.
    千: 일천 里: 마을 行: 始: 처음 於: 어조사 足: 下: 아래

  • 粉骨碎身(분골쇄신) : (1)뼈를 가루로 만들고 몸을 부순다는 뜻으로, 정성으로 노력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짐. (2)참혹하게 죽음.
    粉: 가루 骨: 碎: 부술 身:

  • 未成一簣(미성일궤) : 산을 만들 때에 마지막 한 삼태기를 덜 얹어 산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뜻으로, 마지막 노력을 소홀히 하면 일이 실패함을 이르는 말.
    未: 아닐 成: 이룰 一: 簣: 삼태기

  • 赤手起家(적수기가) : 몹시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제 스스로의 힘으로 노력하여 가산(家産)을 이룸.
    赤: 붉을 手: 起: 일어날 家:

  • 轉禍爲福(전화위복) : 재앙과 근심, 걱정이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됨.
    轉: 구를 禍: 재난 爲: 福:

  • 貪多務得(탐다무득) : 많은 것을 얻으려고 애써 노력함.
    貪: 탐할 多: 많을 務: 힘쓸 得: 얻을

  • 磨斧作針(마부작침) :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음을 이르는 말.
    磨: 斧: 도끼 作: 지을 針: 바늘

  • 徒勞無益(도로무익) : 헛되이 애만 쓰고 아무런 이로움이 없음.
    徒: 무리 勞: 일할 無: 없을 益: 더할

  • 粉骨(분골) : (1)뼈를 가루로 만든다는 뜻으로, 정성으로 노력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가루가 됨. (2)참혹하게 죽음.
    粉: 가루 骨:

  • 稽古之力(계고지력) : 옛일을 자세히 살피어 공부하는 노력이라는 뜻으로, 학문이 넓고 지식이 많음을 이르는 말.
    稽: 생각할 古: 之: 力:

  • 灰頭土面(회두토면) : 머리에 재를 뒤집어쓰고 얼굴에 흙을 칠한다는 뜻으로, 속인(俗人)과 같이 어울려 그 처지에서 말하며 같이 고뇌를 나누어야 한다는 중생 교화를 위한 거리낌 없는 노력의 의미.
    灰: 頭: 머리 土: 面:

  • 浚民膏澤(준민고택) : 백성의 고혈을 뽑아낸다는 뜻으로, 재물을 마구 착취하여 백성을 괴롭힘을 이르는 말.
    浚: 깊을 民: 백성 膏: 기름 澤:

  • 無勞而得(무로이득) : 노력하지 않고 쉽게 얻음.
    無: 없을 勞: 일할 而: 말 이을 得: 얻을

  • 作之不已(작지불이) : 끊임없이 힘써 함.
    作: 지을 之: 不: 아니 已: 그칠

  • 聖供無德(성공무덕) : 부처에게 공양하였으나 아무런 공덕도 없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힘썼지만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聖: 성스러울 供: 이바지할 無: 없을 德:

  • 自勞而得(자로이득) : 자신의 노력으로 얻음.
    自: 스스로 勞: 일할 而: 말 이을 得: 얻을

  • 死而後已(사이후이) : 죽은 뒤에야 일을 그만둔다는 뜻으로, 있는 힘을 다하여 그 일에 끝까지 힘씀을 이르는 말.
    死: 죽을 而: 말 이을 後: 已: 그칠

  • 精衛塡海(정위전해) : 작은 새 정위가 바다를 메우려 한다는 뜻으로, (1) 가망(可望) 없을 일에 힘들임을 이르는 말 (2) 목적(目的)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갖 고난(苦難)을 무릅쓰고 노력(努力)함.
    精: 정미할 衛: 지킬 塡: 메울 海: 바다

  • 山溜穿石(산류천석) : 산에서 졸졸 흐르는 물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을로, 끊임없이 열심히 하면 어떠한 일도 성취할 수 있다는 말.
    山: 溜: 방울질 穿: 뚫을 石:

  • 必欲甘心(필욕감심) : 품은 원한을 기어이 풀고자 애를 씀.
    必: 반드시 欲: 하고자 할 甘: 心: 마음

  • 惟日不足(유일부족) : 바쁘거나 할 일이 많아 날짜가 부족함.
    惟: 생각할 日: 不: 아닌가 足:

  • 大器晩成(대기만성) : 큰 그릇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뜻으로,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大: 器: 그릇 晩: 늦을 成: 이룰

  • 聰明好學(총명호학) : 재주가 있고 영리하며 학문을 좋아함.
    聰: 귀밝을 明: 밝을 好: 좋을 學: 배울

  • 佩鈴自戒(패령자계) : 방울을 차서 스스로를 경계한다는 뜻으로,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의 의미로 조선 중기의 문인 이상의(李尙毅)의 어린 시절의 일화에서 유래함.
    佩: 鈴: 방울 自: 스스로 戒: 경계할

  • 念力徹巖(염력철암) : 전념을 다해 힘을 다하면 바위도 뚫을 수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온 정력을 다하는 마음이면 무엇이나 이루지 못할 것이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力: 徹: 통할 巖: 바위

  • 百尺竿頭進一步(백척간두진일보) : 백 자나 되는 높은 장대 위에 다달아 또 한걸음 더 나아간다는 뜻으로, 이미 할 수 있는 일을 다한 것인 데 또 한 걸음 나아간다 함은 더욱 노력(努力)하여 위로 향한다는 말.
    百: 일백 尺: 竿: 장대 頭: 머리 進: 나아갈 一: 步: 걸을

  • 碎骨粉身(쇄골분신) : 뼈를 부수고 몸을 가루로 만든다는 뜻으로, 정성으로 노력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부서지고 몸이 가루가 됨.
    碎: 부술 骨: 粉: 가루 身:

  • 惡戰苦鬪(악전고투) : 매우 어려운 조건을 무릅쓰고 힘을 다하여 고생스럽게 싸움.
    惡: 악할 戰: 싸움 苦: 鬪: 싸움

  • 運數所關(운수소관) : 모든 일이 운수에 달려 있어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運: 數: 所: 關: 빗장

  • 學而時習(학이시습) : 배우고 때때로 익힌다는 뜻으로, 선학(先學)에게 도(道)를 배우고, 언제나 반복 연습하는 자기완성을 위한 노력하는 자세를 이르는 말.
    學: 배울 而: 말 이을 時: 習: 익힐

  • 水滴石穿(수적석천) : 물방울이 모여 돌을 뚫는다는 뜻으로, 꾸준히 노력하면 큰일을 이룰 수 있음을 이르는 말.
    水: 滴: 물방울 石: 穿: 뚫을

  • 螢雪之功(형설지공) : 반딧불ㆍ눈과 함께 하는 노력이라는 뜻으로, 고생을 하면서 부지런하고 꾸준하게 공부하는 자세를 이르는 말. 중국≪진서(晉書)≫의 <차윤전(車胤傳)>ㆍ<손강전(孫康傳)>에 나오는 말로, 진나라 차윤(車胤)이 반딧불을 모아 그 불빛으로 글을 읽고, 손강(孫康)이 가난하여 겨울밤에는 눈빛에 비추어 글을 읽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螢: 개똥벌레 雪: 之: 功:

  • 毫毛斧柯(호모부가) : (1)어린싹을 뽑아 버리지 않으면 마침내 큰 나무가 된다는 뜻으로, 화근(禍根)은 크기 전에 없애야 함을 이르는 말. (2)나쁜 버릇은 어릴 때 고쳐야 함을 이르는 말.
    毫: 가는 털 毛: 斧: 도끼 柯: 가지

  • 得能莫忘(득능막망) :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後)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努力)하여야 함.
    得: 얻을 能: 능할 莫: 없을 忘: 잊을

  • 吐握之勞(토악지로) : 뱉고 움켜쥐던 수고로움이라는 뜻으로, 주나라 주공이 현인(賢人)을 모시기 위해 손님이 찾아오면 먹던 것을 뱉거나 감던 머리도 움켜쥐고 달려 나와 맞이한 것에서 현사(賢士)를 얻으려고 성의를 다하던 정성과 자세.
    吐: 토할 握: 之: 勞: 일할

  • 善供無德(선공무덕) : 부처에게 공양을 잘하여도 아무 공덕이 없다는 뜻으로, 남을 위하여 힘을 썼으나 그것에 대한 소득이 없음을 이르는 말.
    善: 착할 供: 이바지할 無: 없을 德:

  • 磨斧爲針(마부위침) :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음을 이르는 말.
    磨: 斧: 도끼 爲: 針: 바늘

#형용 67 #시대 114 #죽음 73 #나라 392 #재앙 64 #의미 1817 #때문 58 #벼슬 88 #모양 142 #소리 96 #경우 64 #태도 72 #세월 71 #조금 96 #아내 81 #자신 208 #천하 94 #지위 65 #사람 1461 #사용 312 #상태 110 #가난 90 #모습 66 #부부 76 #실패 56 #얼굴 99 #백성 105 #이치 67 #동안 70 #아래 86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288개) : 나라, 나락, 나란, 나람, 나랑, 나랗, 나래, 나랙, 나레, 나려, 나력, 나례, 나로, 나록, 나롯, 나롱, 나룡, 나루, 나룩, 나룹, 나룻, 나륙, 나륜, 나륵, 나른, 나름, 나릅, 나릇, 나릉, 나리, 나립, 나릿, 낙락, 낙랑, 낙로, 낙론, 낙뢰, 낙루, 난란, 난렴, 난령, 난로, 난록, 난료, 난류, 난륜, 난리, 난립, 날람, 날래, 날레, 날력, 날렵, 날로, 날름, 날림, 남라, 남란, 남량, 남려, 남렬, 남로, 남록, 남료, 남루, 남류, 납량, 납뢰, 납루, 납리, 낭랑, 낭려, 낭료, 낭루, 낭류, 낭리, 내락, 내란, 내람, 내래, 내량, 내럭, 내레, 내렉, 내력, 내렴, 내령, 내례, 내로, 내뢰, 내료, 내룡, 내루, 내류, 내륙, 내르, 내리, 내릭, 내림, 내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