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496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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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暴自棄(자포자기)
: 절망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포기(抛棄)하고 돌아보지 아니함.
自: 스스로 자 暴: 사나울 포 自: 스스로 자 棄: 버릴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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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喜聲(삼희성)
: 마음을 기쁘게 하는 세 가지 소리. 다듬이 소리, 글 읽는 소리, 갓난아이 우는 소리를 이른다.
三: 석 삼 喜: 기쁠 희 聲: 소리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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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障無碍(무장무애)
: 아무런 막힘이나 거리낌이 없다는 뜻으로, 마음에 아무런 집착이 없는 평온한 상태를 의미함.
無: 없을 무 障: 막을 장 無: 없을 무 碍: 거리낄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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伯牙絶絃(백아절현)
: 백아가 거문고 줄을 끊었다는 뜻으로, 서로 마음 속 깊이 이해하는 절친한 친구의 죽음을 의미.
伯: 맏 백 牙: 어금니 아 絶: 끊을 절 絃: 악기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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抑何心腸(억하심장)
: 도대체 무슨 심정이냐라는 뜻으로, 무슨 생각으로 그러는지 알 수 없거나 마음속 깊이 맺힌 마음을 이르는 말.
抑: 누를 억 何: 어찌 하 心: 마음 심 腸: 창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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銘肌鏤骨(명기누골)
: 살갗에 새기고 뼈에 새긴다는 뜻으로, 마음에 깊이 새겨 잊지 않음을 이르는 말.
銘: 새길 명 肌: 살 기 骨: 뼈 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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隻愛獨樂(척애독락)
: 혼자서만 사랑하고 혼자서만 즐긴다는 뜻으로, 상대편에서는 아무런 반응도 없는데 이쪽에서만 혼자 마음 씀을 이르는 말.
隻: 외짝 척 愛: 사랑 애 獨: 홀로 독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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首邱初心(수구초심)
: 언덕에 머리를 향한 처음 마음이라는 뜻으로, 여우가 죽을 때 머리를 본디 살던 언덕 쪽으로 두고 죽는다는 데서 근본을 잊지 않거나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의 의미.
首: 머리 수 邱: 땅 이름 구 初: 처음 초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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腹心之臣(복심지신)
: 마음과 뜻을 같이하는 가까운 신하.
腹: 배 복 心: 마음 심 之: 갈 지 臣: 신하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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居家之樂(거가지락)
: 세속의 영화에 마음을 두지 않고 집에서 시(詩)나 서도(書道) 따위로 세월을 보내는 즐거움.
居: 있을 거 家: 집 가 之: 갈 지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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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行自止(자행자지)
: 스스로 행하고 스스로 그친다는 뜻으로, 자기 마음대로 했다 말았다 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行: 갈 행 自: 스스로 자 止: 그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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寫字此是學(사지차시학)
: 글자를 베끼는 것이 바로 배움이라는 뜻으로, 경건한 마음으로 글자를 베껴 쓰면 그 베껴 쓰는 일 자체가 이미 갈고 닦는 학문이라는 의미.
寫: 베낄 사 此: 이 차 是: 옳을 시 學: 배울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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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非之心(시비지심)
: 사단(四端)의 하나.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을 이른다. 인의예지(仁義禮智) 가운데 지에서 우러나온다.
是: 옳을 시 非: 아닐 비 之: 갈 지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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念力徹巖(염력철암)
: 전념을 다해 힘을 다하면 바위도 뚫을 수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온 정력을 다하는 마음이면 무엇이나 이루지 못할 것이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力: 힘 력 徹: 통할 철 巖: 바위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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沈於酒色(침어주색)
: 술과 여자에 혹하여 빠짐.
沈: 잠길 침 於: 어조사 어 酒: 술 주 色: 빛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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髮短心長(발단심장)
: 늙어 머리털은 빠져 짧지만 마음은 길다는 뜻으로, 노인이 지혜가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髮: 터럭 발 短: 짧을 단 心: 마음 심 長: 길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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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心平意(허심평의)
: 마음을 비우고 뜻을 공평하게 한다는 뜻으로, 마음에 아무 일도 생각하지 아니하고, 고요하게 있는 상태로, 애증오호(愛憎惡好)의 생각이 없고 공평무사(公平無私)한 태도를 이르는 말.
虛: 빌 허 心: 마음 심 平: 평평할 평 意: 뜻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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寸絲不掛(촌사불괘)
: 실오라기 하나도 몸에 걸치지 아니하였다는 뜻으로, 조금도 마음에 걸림이 없음을 이르는 말.
寸: 마디 촌 絲: 실 사 不: 아니 불 掛: 걸 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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浩然之氣(호연지기)
: (1)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넓고 큰 원기. ≪맹자≫ <공손추(公孫丑)>의 상편에 나오는 말이다. (2)거침없이 넓고 큰 기개.
浩: 넓을 호 然: 그러할 연 之: 갈 지 氣: 기운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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低頭平身(저두평신)
: 머리를 숙이고 몸을 낮춤.
低: 낮을 저 頭: 머리 두 平: 평평할 평 身: 몸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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呑刀刮腸(탄도괄장)
: 칼을 삼켜 창자를 도려낸다는 뜻으로, 잘못된 마음을 없애고 새 사람이 됨을 이르는 말.
呑: 삼킬 탄 刀: 칼 도 刮: 깎을 괄 腸: 창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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釋眼儒心(석안유심)
: 석가모니의 눈과 공자의 마음이라는 뜻으로, 매우 자비롭고 어진 마음으로 사랑함을 이르는 말.
釋: 풀 석 眼: 눈 안 儒: 선비 유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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家貧親老(가빈친로)
: 집이 가난하고 어버이가 늙었다는 뜻으로, 집안의 사정이 여의치 못하여 마땅치 않은 일이라도 해야 하는 상태를 이르는 말.
家: 집 가 貧: 가난할 빈 親: 친할 친 老: 늙을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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胡越之隔(호월지격)
: 북방의 호와 남방의 월의 격차라는 뜻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이가 매우 소원(疎遠)함을 비유하는 말인데, 서로의 마음이 전혀 맞지 않음의 비유하기도 함.
胡: 오랑캐 호 越: 넘을 월 之: 갈 지 隔: 사이 뜰 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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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겨 지킴.
安: 편안할 안 貧: 가난할 빈 道: 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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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昧境(삼매경)
: 잡념을 떠나서 오직 하나의 대상에만 정신을 집중하는 경지. 이 경지에서 바른 지혜를 얻고 대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게 된다.
三: 석 삼 昧: 어두울 매 境: 지경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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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事泰平(무사태평)
: 일이 없이 태평하다는 뜻으로, 아무 탈이 없이 편안하다는 의미거나, 어떤 일에도 개의하지 않고 마음이 태평하다는 의미로도 사용됨.
無: 없을 무 事: 일 사 泰: 클 태 平: 평평할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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頤指氣使(이지기사)
: 턱으로 가리키고 기운으로 부린다는 뜻으로, 턱이나 기색, 몸짓 등으로 가리키고 시키는 것처럼 남을 마음대로 부림을 일컫는 말.
頤: 턱 이 指: 손가락 지 氣: 기운 기 使: 부릴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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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雲流水(행운유수)
: (1)떠가는 구름과 흐르는 물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일정한 형태가 없이 늘 변함. (3)일의 처리가 자연스럽고 거침이 없음. (4)마음씨가 시원하고 씩씩함.
行: 갈 행 雲: 구름 운 水: 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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心猿意馬(심원의마)
: 마음은 원숭이 같고 뜻은 말이 뛰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번뇌로 중생의 마음이 잠시도 고요하지 못하고 언제나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心: 마음 심 猿: 원숭이 원 意: 뜻 의 馬: 말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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放言高論(방언고론)
: 생각하는 대로 거리낌 없이 드러내 놓고 큰 소리로 논의함. 또는 그 말.
放: 놓을 방 言: 말씀 언 高: 높을 고 論: 의논할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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會稽之恥(회계지치)
: 회계산에서의 수치라는 뜻으로, 전쟁에 패한 치욕을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에 월왕(越王) 구천(句踐)이 오왕(吳王) 부차(夫差)에게 후이지산(會稽山)에서 패전하고 생포되어 굴욕적인 강화를 맺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會: 모일 회 稽: 생각할 계 之: 갈 지 恥: 부끄러워할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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意氣揚揚(의기양양)
: 뜻한 바를 이루어 만족한 마음이 얼굴에 나타난 모양.
意: 뜻 의 氣: 기운 기 揚: 오를 양 揚: 오를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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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知安行(생지안행)
: 천성이 총명하여 배우지 아니하고도 사물의 이치를 깨달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도(道)를 행함.
生: 날 생 知: 알 지 安: 편안할 안 行: 갈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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抑何心情(억하심정)
: 도대체 무슨 심정이냐라는 뜻으로, 무슨 생각으로 그러는지 알 수 없거나 마음속 깊이 맺힌 마음을 이르는 말.
抑: 누를 억 何: 어찌 하 心: 마음 심 情: 뜻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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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義禮智(인의예지)
: 유학에서,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성품. 곧 어질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움을 이른다.
仁: 어질 인 義: 옳을 의 智: 슬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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色難(색난)
: (1)자식이 늘 부드러운 얼굴빛으로 부모를 섬기기는 어려움을 이르는 말. (2)자식이 부모의 얼굴빛을 보고 그 뜻에 맞게 봉양하기는 어려움을 이르는 말.
色: 빛 색 難: 어려울 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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視而不見(시이불견)
: 보아도 보이지 아니함. 시선은 대상을 향하고 있지만 마음이 딴 곳에 있어 그것이 눈에 들어오지 않음을 이른다.
視: 볼 시 而: 말 이을 이 不: 아니 불 見: 볼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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千辛萬苦(천신만고)
: 천 가지 매운 것과 만 가지 쓴 것이라는 뜻으로, 온갖 어려운 고비를 다 겪으며 심하게 고생함을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辛: 매울 신 萬: 일만 만 苦: 쓸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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玩物喪志(완물상지)
: 아끼고 좋아하는 사물에 정신이 팔려 원대한 이상을 상실함.
玩: 희롱할 완 物: 만물 물 喪: 복입을 상 志: 뜻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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蓋世之才(개세지재)
: 세상을 뒤덮을 만큼 뛰어난 재주. 또는 그 재주를 가진 사람.
蓋: 덮을 개 世: 인간 세 之: 갈 지 才: 재주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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恍惚難測(황홀난측)
: 매우 황홀하여 헤아리기 어려움.
恍: 황홀할 황 惚: 황홀할 홀 難: 어려울 난 測: 잴 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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破山中敵易破心中敵難(파산중적이파심중적난)
: 산 속에 있는 적을 무찌르기는 쉬우나 자기(自己) 속에 있는 나쁜 마음을 물리치기는 몹시 어렵다는 말.
破: 깨뜨릴 파 山: 메 산 中: 가운데 중 敵: 원수 적 易: 쉬울 이 破: 깨뜨릴 파 心: 마음 심 中: 가운데 중 敵: 원수 적 難: 어려울 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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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端(사단)
: 사람의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네 가지 마음. ≪맹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仁)에서 우러나오는 측은지심, 의(義)에서 우러나오는 수오지심, 예(禮)에서 우러나오는 사양지심, 지(智)에서 우러나오는 시비지심을 이른다.
四: 넉 사 端: 바를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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雲心月性(운심월성)
: 구름 같은 마음과 달 같은 성품이라는 뜻으로, 맑고 깨끗하여 욕심이 없음을 이르는 말.
雲: 구름 운 心: 마음 심 月: 달 월 性: 성품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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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靈不昧(허령불매)
: 잡된 생각이 없이 마음이 신령하여 어둡지 아니함. 유교에서 말하는 심상(心狀)과 명덕(明德)의 본질이다.
虛: 빌 허 靈: 신령 령 不: 아니 불 昧: 어두울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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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曲肝腸(구곡간장)
: 굽이굽이 서린 창자라는 뜻으로, 깊은 마음속 또는 시름이 쌓인 마음속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九: 아홉 구 曲: 굽을 곡 肝: 간 간 腸: 창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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意馬心猿(의마심원)
: 생각은 말처럼 달리고 마음은 원숭이처럼 설렌다는 뜻으로, 사람의 마음이 세속의 번뇌와 욕정 때문에 항상 어지러움을 이르는 말.
意: 뜻 의 馬: 말 마 心: 마음 심 猿: 원숭이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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俯察仰觀(부찰앙관)
: 아래로 살피고 위로 본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의 형편을 두루 굽어 살피고 윗사람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우러러본다는 의미.
俯: 구부릴 부 察: 살필 찰 仰: 우러를 앙 觀: 볼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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視險若夷(시험약이)
: 위험함을 보고도 마치 평지인 것 같이한다는 뜻으로, 위험한 곳에 있으면서도 마치 평지에 있는 것처럼 태연히 행동하며 두려워 마음이 움직이는 일이 없는 것을 이르는 말.
視: 볼 시 險: 험할 험 若: 같을 약 夷: 오랑캐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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七縱七擒(칠종칠금)
: 마음대로 잡았다 놓아주었다 함을 이르는 말. 중국 촉나라의 제갈량이 맹획(孟獲)을 일곱 번이나 사로잡았다가 일곱 번 놓아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七: 일곱 칠 縱: 늘어질 종 七: 일곱 칠 擒: 사로잡을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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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由闊達(자유활달)
: 마음이 넓고 자유(自由)로워 사물(事物)에 구애(拘礙)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의 언동(言動)을 받아들이려 하는 마음의 준비(準備)가 있어 인간적(人間的)이고 의지(依支)할 만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由: 말미암을 유 闊: 넓을 활 達: 통할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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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酒紅人面黃金黑吏心(백주홍인면황금흑리심)
: 흰 술은 사람의 얼굴을 붉게 하고, 황금(黃金)은 아전의 마음을 검게 함.
白: 흰 백 酒: 술 주 紅: 붉을 홍 人: 사람 인 面: 낯 면 黃: 누를 황 金: 쇠 금 黑: 검을 흑 吏: 벼슬아치 리 心: 마음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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從心所欲(종심소욕)
: 마음에 하고 싶은 대로 좇아서 함. ≪논어≫의 <위정(爲政)> 편에 나오는 말이다.
從: 좇을 종 心: 마음 심 所: 바 소 欲: 하고자 할 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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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見肺肝(여견폐간)
: 남의 마음을 꿰뚫어 보듯 환하게 앎을 이르는 말. 남이 자기 보기를 자기의 폐와 간을 보는 것처럼 한다는 데서 유래한다. ≪대학(大學)≫의 <전육장(傳六章)>에 나오는 말이다.
如: 같을 여 見: 볼 견 肺: 허파 폐 肝: 간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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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十春光(구십춘광)
: (1)봄의 석 달 동안. (2)석 달 동안의 화창한 봄 날씨.
九: 아홉 구 十: 열 십 春: 봄 춘 光: 빛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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光風霽月(광풍제월)
: (1)비가 갠 뒤의 맑게 부는 바람과 밝은 달. (2)마음이 넓고 쾌활하여 아무 거리낌이 없는 인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황정견이 주돈이의 인품을 평한 데서 유래한다.
光: 빛 광 風: 바람 풍 霽: 갤 제 月: 달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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情緖纏綿(정서전면)
: 마음이 깊게 얽히고 감겨 떨어지기 어려움, 곧 헤어지기 어려운 남녀(男女)의 정을 이르는 말.
情: 뜻 정 緖: 실마리 서 纏: 얽힐 전 綿: 솜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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徒費心力(도비심력)
: 마음과 힘을 헛되이 쓴다는 뜻으로, 부질없이 아무 보람이 없는 일에 애를 씀을 이르는 말.
徒: 무리 도 費: 쓸 비 心: 마음 심 力: 힘 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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千無一失(천무일실)
: 한결같은 마음으로 전수(專修)하는 사람은 천이면 천 사람, 한 사람도 빠짐없이 극락왕생을 함.
千: 일천 천 無: 없을 무 一: 한 일 失: 잃을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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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憂後樂(선우후락)
: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한다는 뜻으로,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를 이르는 말. ≪범중엄(范仲淹)≫ <악양루기(岳陽樓記)>에 나오는 말이다.
先: 먼저 선 憂: 근심 우 後: 뒤 후 樂: 즐거울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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畏影惡迹(외영오적)
: 그림자를 두려워하고 발자국을 미워한다는 뜻으로, 그림자나 발자국을 미워해 질주하다가 죽음에 이른다는 우화에서 성정(性情)을 고요하게 유지하며 천진한 마음을 기르지 않고 함부로 남을 미워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畏: 두려워할 외 影: 그림자 영 惡: 미워할 오 迹: 자취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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堅忍不拔(견인불발)
: 굳게 참고 견디어 마음이 흔들리지 않음.
堅: 굳을 견 忍: 참을 인 不: 아니 불 拔: 뺄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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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繩自縛(자승자박)
: (1)제 마음으로 번뇌를 일으켜 괴로움을 만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자기의 줄로 자기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기 자신이 옭혀 곤란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繩: 노끈 승 自: 스스로 자 縛: 묶을 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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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中白雲(산중백운)
: 산 속의 흰 구름이라는 뜻으로, 山中의 白雲은 내 마음을 기쁘게 해 주지만 선물로 당신에게 줄 수 없다는 의미에서 방문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의미로 사용됨.
山: 메 산 中: 가운데 중 白: 흰 백 雲: 구름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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常寂光土(상적광토)
: 사토(四土) 가운데 하나. 천태종에서 세운 교의로, 부처가 머무는 진리의 세계 또는 깨달음의 세계를 이르는 말이다.
常: 항상 상 寂: 고요할 적 光: 빛 광 土: 흙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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內省不疚(내성불구)
: 자기 자신을 돌이켜 보아 부끄러움이 없음.
內: 안 내 省: 살필 성 不: 아니 불 疚: 오랜 병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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喪魂落膽(상혼낙담)
: 몹시 놀라거나 마음이 상해서 넋을 잃음.
喪: 복입을 상 魂: 넋 혼 膽: 쓸개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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良知良能(양지양능)
: 교육이나 경험에 의하지 않고 선천적으로 사물을 판단하고 행할 수 있는 마음의 작용.
知: 알 지 能: 능할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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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心難測(인심난측)
: 사람의 마음은 헤아리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람의 마음속은 알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
人: 사람 인 心: 마음 심 難: 어려울 난 測: 잴 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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煙霞痼疾(연하고질)
: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몹시 사랑하고 즐기는 성벽(性癖).
煙: 연기 연 霞: 놀 하 痼: 고질 고 疾: 병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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回賓作主(회빈작주)
: 손님으로 온 사람이 도리어 주인 행세를 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주장하는 사람을 제쳐 놓고 자기 마음대로 처리함을 이르는 말.
回: 돌 회 賓: 손 빈 作: 지을 작 主: 주인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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膽大心小(담대심소)
: 문장을 지을 때, 담력은 크게 가지되 주의는 세심해야 함을 이르는 말. ≪당서(唐書)≫ <은일전(隱逸傳)>에 나오는 손사막의 말에서 유래한다.
膽: 쓸개 담 大: 큰 대 心: 마음 심 小: 작을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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撫摩(무마)
: (1)손으로 두루 어루만짐. (2)타이르고 얼러서 마음을 달램. (3)분쟁이나 사건 따위를 시원스럽게 해결하지 못하고 덮어 버림.
撫: 어루만질 무 摩: 갈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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形影相同(형영상동)
: 형체의 움직임에 따라 그림자도 그대로 나타난다는 뜻으로, 마음먹은 바가 그대로 행동으로 나타남을 이르는 말.
形: 형상 형 影: 그림자 영 相: 서로 상 同: 한가지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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禪悅爲食(선열위식)
: 선정(禪定)의 기쁨으로 몸과 마음을 건전하게 하고 지혜로운 생명을 얻는 일. 음식으로 몸을 기르고 목숨을 보존하는 일에 비유한 말이다.
禪: 봉선 선 悅: 기쁠 열 爲: 할 위 食: 밥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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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鏡止水(명경지수)
: (1)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 (2)잡념과 가식과 헛된 욕심 없이 맑고 깨끗한 마음.
明: 밝을 명 鏡: 거울 경 止: 그칠 지 水: 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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偃仰(언앙)
: (1)누웠다 일어났다 한다는 뜻으로, 기거(起居)를 자기 마음대로 함을 이르는 말. (2)엎드리고 우러러본다는 뜻으로,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함을 이르는 말. (3)편안하게 한가로이 지냄.
偃: 누울 언 仰: 우러를 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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斷章取義(단장취의)
: 남이 쓴 문장이나 시의 한 부분을 그 문장이나 시가 가진 전체적인 뜻을 고려하지 아니하고 인용하는 일. 또는 그 인용으로 자기의 주장이나 생각을 합리화하는 일.
斷: 끊을 단 章: 문채 장 取: 취할 취 義: 옳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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推己及人(추기급인)
: 자기를 미루어 남에게 미친다는 뜻으로, 자기의 처지에 비추어 다른 사람의 형편을 헤아림을 이르는 말.
推: 옮을 추 己: 몸 기 及: 미칠 급 人: 사람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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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升量石(이승양석)
: 되로 한 섬이나 되는 양이라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현명한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以: 써 이 升: 되 승 石: 돌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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枯木死灰(고목사회)
: 겉모습은 마른나무와 같고 마음은 재와 같다는 뜻으로, 생기와 의욕이 없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枯: 마를 고 木: 나무 목 死: 죽을 사 灰: 재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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方寸(방촌)
: (1)한 치 사방의 넓이. (2)사람의 마음은 가슴속의 한 치 사방의 넓이에 깃들어 있다는 뜻으로, ‘마음’을 달리 이르는 말.
方: 모 방 寸: 마디 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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我心如秤(아심여칭)
: 내 마음이 저울과 같다는 뜻으로,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이 공평한 마음과 자세를 갖고 있음을 이르는 말.
我: 나 아 心: 마음 심 如: 같을 여 秤: 저울 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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虛無恬淡(허무염담)
: 허무의 경지에서 마음이 편안하고 맑다는 뜻으로, 유무(由無) 상태를 초월한 경지에서 사심이 없고 사물에 얽매이지 않는 일. 곧 스스로를 공하하게 하여 마음에 품는 바가 없고 담박무위(淡泊無爲)한 일로 노장사상(老莊思想)의 근본을 이르는 것. 「=虛靜恬淡(허정염담)」.
虛: 빌 허 無: 없을 무 淡: 묽을 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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拈華微笑(염화미소)
: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 석가모니가 영산회(靈山會)에서 연꽃 한 송이를 대중에게 보이자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 지으므로 그에게 불교의 진리를 주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다.
華: 빛날 화 微: 작을 미 笑: 웃을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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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宅正路(안택정로)
: 인(仁)과 의(義)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인은 사람이 입신(立身)할 땅이어서 평안한 주거에 비기고, 의는 사람이 가야 할 길이어서 바른길에 비긴 것으로, 곧 사람이 살 곳과 나아갈 곳을 이른다.
安: 편안할 안 宅: 집 택 正: 바를 정 路: 길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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紅爐點雪(홍로점설)
: (1)빨갛게 달아오른 화로 위에 한 송이의 눈을 뿌리면 순식간에 녹아 없어지는 데에서, 도를 깨달아 의혹이 일시에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욕(私慾)이나 의혹(疑惑)이 일시에 꺼져 없어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紅: 붉을 홍 爐: 화로 로 點: 점 점 雪: 눈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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望梅解渴(망매해갈)
: 매실은 보기만 하여도 침이 돌아 목마름이 해소된다는 뜻으로, 매실의 맛이 아주 심을 이르는 말.
望: 바랄 망 梅: 매화나무 매 解: 풀 해 渴: 목마를 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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望雲之情(망운지정)
: 자식이 객지에서 고향에 계신 어버이를 생각하는 마음.
望: 바랄 망 雲: 구름 운 之: 갈 지 情: 뜻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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掣肘(철주)
: 팔굽을 당긴다는 뜻으로, 간섭하여 마음대로 하지 못하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여씨춘추≫ <구비편(具備篇)>의 공자의 제자 복자천(宓子賤)에 얽힌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掣: 억누를 철 肘: 팔꿈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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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姦似忠(대간사충)
: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나쁜 마음을 먹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수단을 약삭빠르게 부려서 마치 충성하는 사람과 같아 보임.
大: 큰 대 姦: 간사할 간 似: 같을 사 忠: 충성 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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蘭亭殉葬(난정순장)
: 난정첩(蘭亭帖)을 순장(殉葬)한다는 뜻으로, 서화(書畵)나 도자기(陶瓷器) 등(等)의 물건(物件)을 사랑하는 마음이 두터움을 이르는 말.
亭: 정자 정 殉: 따라 죽을 순 葬: 장사지낼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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喜賞怒刑(희상노형)
: 기쁠 때는 상을 주고 화날 때는 벌을 준다는 뜻으로, 자기 마음이 내키는 대로 멋대로 상벌(賞罰)을 행하는 공정하지 못한 행동을 이르는 말.
喜: 기쁠 희 賞: 상줄 상 怒: 성낼 노 刑: 형벌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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拈華示衆(염화시중)
: 말로 통하지 아니하고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일. 석가모니가 영산회(靈山會)에서 연꽃 한 송이를 대중에게 보이자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깨닫고 미소 지으므로 그에게 불교의 진리를 주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다.
華: 빛날 화 示: 보일 시 衆: 무리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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如物在喉(여물재후)
: 음식이 목에 걸려 있는 것 같다는 뜻으로, 마음에 거리끼는 것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如: 같을 여 物: 만물 물 在: 있을 재 喉: 목구멍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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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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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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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습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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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ㅇ
(총 652개)
:
마아, 마안, 마알, 마앙, 마애, 마야, 마약, 마어, 마엠, 마역, 마연, 마염, 마엽, 마영, 마예, 마온, 마옴, 마왕, 마욜, 마용, 마울, 마웃, 마웉, 마원, 마위, 마유, 마육, 마융, 마은, 마을, 마음, 마의, 마이, 마인, 마일, 마임, 막압, 막야, 막엄, 막역, 막연, 막영, 막옥, 막옷, 막원, 막윷, 막이, 막일, 막잎, 만아, 만악, 만안, 만앙, 만앵, 만야, 만약, 만양, 만어, 만억, 만언, 만업, 만엔, 만역, 만연, 만열, 만염, 만엽, 만영, 만왕, 만외, 만요, 만용, 만운, 만원, 만월, 만위, 만유, 만윤, 만음, 만의, 만이, 만인, 만일, 만입, 많이, 맏아, 맏이, 말액, 말약, 말언, 말엽, 말예, 말왐, 말요, 말운, 말월, 말위, 말은, 말음, 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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