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과 관련된

에 관한 한자 총 1,515개

아래에 있는 각각의 한자어에 대해, 아름다운 사진과 자세한 의미를 통해 알아보세요.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魂飛中天 (혼비중천)

: (1)혼이 하늘의 한가운데에 떴다는 뜻으로, 정신없이 허둥거림을 이르는 말. (2)죽은 사람의 혼이 공중에 떠돌아다님.

# #정신 #공중 #하늘 #가운데 #사람


齒亡脣亦支 (치망순역지)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있던 것이 없어져서 불편(不便)하더라도 없는 대로 참고 살아간다는 말.

#참고 # #불편 #속담


愚問賢答 (우문현답)

: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

# #대처 #발휘 #사용 #대답 #현명 #질문



杜口呑聲 (두구탄성)

: 입을 닫고 소리를 삼킨다는 뜻으로, 입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

#의미 #입 # #소리


語言薄過 (어언박과)

: 대단하지 아니한 말의 허물.

#대단 # #허물


濫竽 (남우)

: 무능한 사람이 재능이 있는 체하는 것이나 또는 실력이 없는 사람이 어떤 지위에 붙어 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제(齊)나라 때에, 남곽이라는 사람이 생황을 불 줄 모르면서 악사(樂士)들 가운데에 끼어 있다가 한 사람씩 불게 하자 도망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일 #무능 #재능 # #실력 #차지 #유래 #때 #남곽 #불 #도망 #나라 #생황 #중국 #지위 #벼슬 #가운데 #사람


父主 (부주)

: 한문 투의 편지에서, ‘아버님’의 뜻으로 쓰는 말.

#아버님 #


懸祖考 (현조고)

: 신주(神主)나 축문(祝文)에서 '돌아간 할아버지'를 일컫는 말.

# #할아버지 #신주


雪上加霜 (설상가상)

: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난처한 일이나 불행한 일이 잇따라 일어남을 이르는 말.

#일 #참견 #거듭 # #불행 #중복 #눈 #불 #상황 #비유 #사용 #의미 #서리 #일어남 #환난 #불가


不夜城 (불야성)

: 등불 따위가 휘황하게 켜 있어 밤에도 대낮같이 밝은 곳을 이르는 말. 밤에도 해가 떠 있어 밝았다고 하는 중국 동래군(東萊郡) 불야현(不夜縣)에 있었다는 성(城)에서 유래한다. ≪한서지리지(漢書地理志)≫에 나오는 말이다.

#밤 #형용 #등불 # #대낮 #성 #번화 #거리 #중국 #경치 #유래 #따위


難言之境 (난언지경)

: 밝혀 말하기 어려운 경우나 처지.

# #경우


魚頭一味 (어두일미)

: 물고기는 머리 쪽이 그중 맛이 있다는 말.

#그중 # #대가리 #머리 #맛 #쪽


精神一到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 정신(精神)을 한 곳으로 하면 무슨 일인들 이루어지지 않으랴라는 뜻으로,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하여 노력(努力)하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성취(成就)할 수 있다는 말.

#일 #집중 # #노력 #정신 #성취


負荊 (부형)

: 스스로 가시나무를 짊어진다는 뜻으로, 사죄함을 이르는 말.

#땔나무 #사죄 #


溫故知新 (온고지신)

: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가치 #그것 # #바탕 #옛것 #발견 #실현 #의미 #과거 #공자 #앎 #새것


勞而無功 (노이무공)

: 애는 썼으나 보람이 없음을 이르는 말. ≪장자≫ <천운편(天運篇)>, ≪관자(管子)≫ <형세편(形勢篇)>에 나오는 말이다.

#장자 # #형세 #보람


狐疑未決 (호의미결)

: 여우가 의심이 많아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 대하여 의심이 많아 결행(決行)하지 못함을 비유(比喩)하는 말.

#일 # #여우 #결행 #비유 #의심 #결단


天不言而信 (천불언이신)

: 하늘은 말하지 않아도 믿는다는 뜻으로, 하늘은 그 행하는 바가 떳떳하여 틀림이 없음을 이르는 말.

#떳떳 # #행 #각각 #하늘 #순서 #차례 #틀림


下誠 (하성)

: 주로 편지글에서, 웃어른에게 자기의 정성을 낮추어 이르는 말.

#겸손 #웃어른 # #정성


言行相反 (언행상반)

: 말과 행동이 하나로 이른다는 뜻으로, 말과 행동이 같다는 의미.

#의미 #반대 #행동 #


浮言流說 (부언유설)

: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

# #소문 #의미 #뜬소문 #근거 #터무니


樂而忘憂 (낙이망우)

: 즐겨서 시름을 잊는다는 뜻으로, 도(道)를 행(行)하기를 즐거워하여 가난 따위의 근심을 잊는다는 말.

#시름 # #행 #근심 #가난 #따위


橫竪說去 (횡수설거)

: 말을 이렇게 했다가 저렇게 했다가 하다, 두서가 없이 아무렇게나 떠드는 것.

#


測水深昧人心 (측수심매인심)

: 물 속 깊이는 알아도 사람의 마음속은 모른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사람의 마음은 헤아리기가 어렵다는 말.

#마음속 #마음 # #물 #깊이 #속담 #사람



伏慕區區 (복모구구)

: 삼가 사모하는 마음 그지없다는 뜻으로, 한문 투의 편지에 쓰는 말.

#그지 #사모 #마음 #


除煩 (제번)

: 번거로운 인사말을 덜어 버리고 할 말만 적는다는 뜻으로, 간단한 편지의 첫머리에 쓰는 말.

# #인사말 #첫머리


桑濮之音 (상복지음)

: 복수(濮水) 주변의 뽕나무 숲에서 나온 음란한 음악. 뽕나무밭이 남녀가 몰래 만나기 쉬운 장소였기 때문에 나온 말로 망국의 음악을 이른다.

#음란 #뽕나무 #남녀 # #복수 #때문 #밭 #복 #뽕나무밭 #망국 #장소 #주변 #음악


猛虎出林 (맹호출림)

: 사나운 호랑이가 숲에서 나온다는 뜻으로, 평안도 사람의 용맹하고 성급한 성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평안 # #성급 #용맹 #호랑이 #성격 #사람


出言有章 (출언유장)

: 나오는 말마다 문채가 있다는 뜻으로, 하는 말이 아름답고 훌륭함을 이르는 말.

#훌륭 # #문채


傾囷倒廩 (경균도름)

: (1)어떤 일을 하기 위하여 모든 재산을 내놓음. (2)마음에 품은 생각을 숨김없이 드러내어 말함.

#일 #마음 # #재산 #속마음 #생각 #창고 #쌀


累巨萬 (루거만)

: (1)매우 많음. 또는 매우 많은 액수. (2)‘누거만’의 북한어.

#거만 #


使臂使指 (사비사지)

: 팔과 손가락을 쓴다는 뜻으로, 명령과 지시 따위를 뜻대로 할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손가락 # #명령 #지시 #따위


甘言美語 (감언미어)

: 달콤하고 아름다운 말.

#달콤 #


轉交 (전교)

: (1)다른 사람의 손을 거쳐 편지나 서류 따위를 교부함. (2)다른 사람을 거쳐서 받게 한다는 뜻으로, 편지 겉봉에 쓰는 말.

#따위 # #겉봉 #사람


同心之言其臭如蘭 (동심지언기취여란)

: 마음을 함께 하는 말은 그 냄새가 난초(蘭草)와 같음.

#난초 #마음 # #냄새


無憂樹 (무우수)

: ‘보리수’를 달리 이르는 말. 마야 부인이 보리수 아래에서 싯다르타 태자를 안산하여 근심할 것이 없었다 하여 이렇게 이른다.

# #아래 #나무 #부인 #근심


名不虛得 (명불허득)

: 명예나 명성은 헛되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

#명예 #명성 #


如履薄氷 (여리박빙)

: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아슬아슬하고 위험한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 #대처 #신중 #위험 #의미 #얼음 #조심


詠雪之才 (영설지재)

: 여자의 뛰어난 글재주. 중국 진나라 사(謝) 씨의 딸이 시를 짓는데 눈을 보고 바람에 날리는 버들가지 같다고 한 데서 유래한다.

#재주 #여자 # #글재주 #바람 #눈 #딸 #버들 #씨 #비유 #중국 #진나라 #유래


竹馬故友 (죽마고우)

: 대말을 타고 놀던 벗이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이름 # #벗 #때 #대나무


變色之言 (변색지언)

: 안색(顔色)을 바꾸고 노해 꾸짖는 말.

#안색 #


同根連枝 (동근연지)

: 같은 뿌리와 잇닿은 나뭇가지라는 뜻으로, 형제(兄弟), 자매(姉妹)를 일컫는 말.

# #자매 #나뭇가지 #형제 #뿌리


梁上塗灰 (양상도회)

: (1)‘양상도회’의 북한어. (2)들보 위에 회(灰)를 바른다는 뜻으로, 얼굴에 분을 많이 바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여자 # #대들보 #양 #화 #들보 #얼굴


大馬不死 (대마불사)

: 바둑에서, 대마가 결국은 살길이 생겨 쉽게 죽지 않는 일.

#일 #죽지 # #바둑 #결국 #운동 #때 #길 #의미 #살길


黃壤之客 (황양지객)

: 저승으로 간 나그네라는 뜻으로, 죽은 사람을 이르는 말.

# #나그네 #사람


言有召禍 (언유소화)

: 말은 화를 부름이 있다는 뜻으로, 말은 이따금 화단(禍端)을 불러올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일 # #화 #부름


謀事在人 (모사재인)

: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에게 달렸다는 뜻으로, 결과는 하늘에 맡기고 일을 힘써 꾀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일 # #꾀 #결과 #하늘 #사람


敢言之地 (감언지지)

: 거리낌 없이 말할 만한 자리나 처지.

#거리낌 #자리 #


積善餘慶 (적선여경)

: 착한 일을 많이 한 결과로 경사스럽고 복된 일이 자손에게까지 미침. ≪주역≫의 <문언전(文言傳)>에 나오는 말이다.

#일 # #복 #미침 #선 #의미 #주역 #정도 #자손 #결과 #자신 #경사 #선행 #사람


南蠻北狄 (남만북적)

: 남쪽과 북쪽에 있는 오랑캐. 예전에 중국에서 거란이나 몽고, 인도차이나 따위의 여러 민족을 이르던 말이다.

# #예의 #의미 #중국 #족속 #한족 #오랑캐 #북쪽 #남쪽 #주변 #민족 #예전 #따위


三豕渡河 (삼시도하)

: 글자를 오독(誤讀)하거나 오용(誤用)함을 이르는 말. ‘기해’를 ‘삼시(三豕)’로, ‘섭하(涉河)’를 ‘도하’로 잘못 읽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옛일 #글자 #三豕 #오용 #유래


信言之瑞 (신언지서)

: 信은 말의 부절(符節)이라는 뜻으로, 전일(前日)에 한 말이 후일(後日)의 일과 일치함을 이르는 신의(信義)의 소중한 가치를 강조하는 의미. [瑞는 符(부)의 의미].

#일 # #부절 #의미 #소중 #일치 #강조 #가치 #신의


竿頭之勢 (간두지세)

: 대막대기 끝에 선 형세라는 뜻으로, 매우 위태로운 형세를 이르는 말.

# #극도 #표현 #위태 #때 #위험 #장대 #비유 #끝 #어려움 #백 #형세


百戰百勝 (백전백승)

: 싸울 때마다 다 이김.

#상황 #때 # #백


偕老同穴 (해로동혈)

: (1)살아서는 같이 늙고 죽어서는 한 무덤에 묻힌다는 뜻으로, 생사를 같이하자는 부부의 굳은 맹세를 이르는 말. ≪시경≫에 나오는 말이다. (2)육방해면의 해면동물. 몸의 길이는 11~36cm, 폭은 2~6cm이고 수세미와 비슷한 둥근 통 모양이다. 대한 해협, 일본 근해의 깊은 바다에 산다.

#방해 #몸 # #사랑 #한평생 #동물 #길 #생사 #길이 #금실 #무덤 #모양 #맹세 #부부 #통 #비슷


椎輕釘聳 (추경정용)

: 마치가 가벼우면 못이 솟는다는 뜻으로, 윗사람이 약하면 아랫사람이 말을 듣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아랫사람 #윗사람 # #엄격 #의미 #순종 #망치


阿父 (아부)

: 예전에, ‘아버지’를 정답게 이르던 말.

# #임금 #공신 #다음 #존경 #예전 #사람


他山之石 (타산지석)

: 다른 산의 나쁜 돌이라도 자신의 산의 옥돌을 가는 데에 쓸 수 있다는 뜻으로, 본이 되지 않은 남의 말이나 행동도 자신의 지식과 인격을 수양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경≫ <소아(小雅)>에 나오는 말이다.

#도움 # #지덕 #모범 #비유 #의미 #인격 #언행 #지식 #소용 #수양 #자신 #돌이 #행동 #산 #숫돌 #사람


家無擔石 (가무담석)

: 석(石)은 한 항아리, 담(擔)은 두 항아리의 뜻으로, 집에 조금도 없다는 말로, 집에 재물(財物)의 여유(餘裕)가 조금도 없음.

#항아리 # #재물 #집 #여유 #조금


被髮纓冠 (피발영관)

: 머리를 풀어 헤친 채 갓끈을 맨다는 뜻으로, 몹시 바쁜 상황을 이르는 말. ≪맹자≫의 <이루하(離婁下)>에 나오는 말이다.

#손질 # #갓끈 #상황 #머리 #맹자


不言之化 (불언지화)

: 말하지 않는 교화(敎化)라는 뜻으로, 말로 하지 않고 자연히 德(덕)으로 주는 感化(감화)의 의미.

#의미 #감화 # #교화


駟不及舌 (사불급설)

: 아무리 빠른 사마(駟馬)라도 혀를 놀려서 하는 말을 따르지 못한다는 뜻으로, 소문은 순식간에 퍼지는 것이므로 말을 조심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마차 # #소문 #비유 #의미 #마리 #수레 #혀 #뜬소문 #조심 #사람



北窓三友 (북창삼우)

: 거문고, 술, 시(詩)를 아울러 이르는 말.

# #벗 #두고 #창 #금 #북 #백거 #의미 #창가 #북쪽 #거문고 #술 #유래


繼體之君 (계체지군)

: 임금의 자리를 이어받을 황태자나 왕세자.

#황태자 # #임금 #자리 #조상


大言壯語 (대언장어)

: 제 분수에 맞지 않는 말을 희떱게 지껄임. 또는 그 말.

#주제 #분수 #


無足之言飛千里 (무족지언비천리)

: 발없는 말이 천리까지 날아간다는 뜻으로, 말이란 순식간에 멀리 퍼져 나감으로 조심하라는 뜻.

#조심 # #천리


難爲兄難爲弟 (난위형난위제)

: 누구를 형이라 아우라 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1) 누가 더 낫다고 할 수 없을 정도(程度)로 서로 비슷함 (2) 사물(事物)의 우열(優劣)이 없다는 말로 곧 비슷하다는 말.

#사물 # #아우 #아우라 #누구 #우열 #정도 #비슷 #형


蜂目豺聲 (봉목시성)

: 벌과 같은 눈과 승냥이 같은 목소리라는 뜻으로, 흉악한 인상을 이르는 말.

#인상 # #눈 #흉악 #사용 #비유 #목소리


山盡水窮 (산진수궁)

: 산이 막히고 물줄기가 끊어져 더 갈 길이 없다는 뜻으로, 막다른 경우에 이름을 이르는 말.

#이름 # #경우 #피해 #물 #비유 #길 #지경 #산


乃武乃文 (내무내문)

: 문무(文武)를 아울러 갖추었다는 뜻으로 임금의 높은 덕을 기려 이르는 말.

#문무 #임금 #


他弓莫輓 (타궁막만)

: 남의 활을 당겨 쏘지 말라는 뜻으로, (1) 무익한 일은 하지 말라는 말 (2) 자기(自己)가 닦은 것을 지켜 딴 데 마음 쓰지 말 것을 이르는 말.

#일 #마음 # #무익 #활


淺學菲才 (천학비재)

: 학문이 얕고 재주가 변변치 않다는 뜻으로, 자기 학식을 겸손하게 이르는 말.

#재주 #재능 # #학자 #학문 #학식 #때 #겸손 #지식 #미숙


走馬加鞭 (주마가편)

: 달리는 말에 채찍질한다는 뜻으로, 잘하는 사람을 더욱 장려함을 이르는 말.

# #때 #사용 #비유 #형편 #장려 #힘 #채찍 #격려 #사람


桃李滿天下 (도리만천하)

: 복숭아와 오얏이 천하(天下)에 가득하다는 뜻으로, 우수(優秀)한 문하생(門下生)이 많음을 비유(比喩)하는 말.

# #가득 #비유 #천하 #우수 #天下 #오얏 #복숭아


大智如愚 (대지여우)

: 슬기로운 사람은 그 슬기를 함부로 드러내지 않으므로 겉으로는 어리석게 보인다는 말.

# #공명정대 #겉 #지혜 #사람


葉錢 (엽전)

: (1)예전에 사용하던, 놋쇠로 만든 돈. 둥글고 납작하며 가운데에 네모진 구멍이 있다. 고려 시대의 삼한중보ㆍ삼한통보ㆍ동국중보ㆍ해동중보 따위와, 조선 시대의 조선통보ㆍ상평통보ㆍ당백전ㆍ당오전 따위를 들 수 있다. (2)우리나라 사람이 스스로를 낮잡아 이르는 말. (3)소나 말 같은 길짐승의 머리 앞부분에 장식으로 다는 둥글넓적한 금속.

#부분 #시대 #때 #장식 #옛날 #낮 #스스로 #길짐승 #돈 #고려 #앞 #머리 #쇠 #가운데 #예전 #낮잡 #사람 #우리 #구멍 #우리나라 #따위 # #사용 #나라 #대의 #조선


出口入耳 (출구입이)

: 갑의 입에서 나온 말이 을의 귀로 들어간다는 뜻으로, 당사자 이외에는 아는 사람이 없으므로 비밀이 될 수 있음을 이르는 말.

#비밀 #모름 # #입 #이외 #귀 #사람


聰明不如鈍筆 (총명불여둔필)

: 총명(聰明)은 둔필만 못하다는 뜻으로, 아무리 기억력(記憶力)이 좋다 해도 그때그때 적어 두어야 한다는 말.

# #총명


言笑自若 (언소자약)

: 근심이나 놀라운 일을 당하였을 때도 보통 때와 같이 웃고 이야기함.

#일 #침착 # #기색 #보통 #때 #의미 #태연 #근심 #태도 #조금 #평소


御人如馬 (어인여마)

: 사람을 부리는 것이 말을 부리듯 노련(老鍊)함.

#노련 # #사람


四邪命食 (사사명식)

: 승려의 떳떳하지 못한 네 가지 생활 방식. 하구식(下口食), 앙구식(仰口食), 방구식(方口食), 유구식(維口食)이다. 비구는 본디 걸식 생활을 본의로 하는데 다른 생활도 함을 이르는 말이다.

#떳떳 #법 #원래 #방 #부정 # #사명 #본의 #승려 #본디 #비구 #수단 #생활


生寄死歸 (생기사귀)

: 사람이 이 세상에 사는 것은 잠시 머무는 것일 뿐이며 죽는 것은 원래 자기가 있던 본집으로 돌아가는 것임을 이르는 말.

# #원래 #죽음 #잠깐 #세상 #동안 #본래 #삶 #사람


調御丈夫 (조어장부)

: 여래 십호(如來十號)의 하나. 중생을 잘 이끌어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장부 # #부처 #중생 #사람



甛言蜜語 (첨언밀어)

: (1) 듣기 좋은 말 (2) 남을 꾀기 위(爲)한 달콤한 말.

#꾀 #


道有升降 (도유승강)

: 길에는 오르고 내림이 있다는 뜻으로, 천도에는 크게 융성(隆盛)함과 쇠망(衰亡)함의 두 가지가 있다는 말.

# #길 #내림 #융성 #천도


無事不涉 (무사불섭)

: 천도교에서, 한울님은 간섭하지 않는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

#일 # #천도교 #한울님 #한울 #간섭


情弟 (정제)

: 주로 편지글에서, 정다운 아우라는 뜻으로 다정한 벗 사이에 자기를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 #사이 #아우 #벗 #아우라 #다정


慈母 (자모)

: (1)자식에 대한 사랑이 깊다는 뜻으로 ‘어머니’를 이르는 말. (2)팔모(八母)의 하나. 어머니를 여읜 뒤 자신을 길러 준 아버지의 첩을 이르는 말이다.

#자식 # #사랑 #첩 #어머니 #자신


開源節流 (개원절류)

: 재원(財源)을 늘리고 지출을 줄인다는 뜻으로, 부를 이루기 위하여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原則)을 비유(比喩)한 말.

#원칙 #재원 # #비유


毒樹毒果 (독수독과)

: 독이 든 나무의 열매에도 독이 있다는 뜻으로, 법에 어긋난 방법으로 얻은 증거는 증거로 인정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법 # #나무 #불법 #증거 #사용 #인정 #방법 #열매


三尺秋水 (삼척추수)

: 날이 시퍼렇게 선 긴 칼.

#형용 # #칼날 #칼 #길이


揚弓擧矢 (양궁거시)

: 활과 화살을 높이 든다는 뜻으로, ‘승리’를 이르는 말.

# #화살 #승리 #전쟁 #비유 #의미 #활


過麥田大醉 (과맥전대취)

: 보리밭을 지나가도 크게 취한다는 뜻으로, 밀밭을 지나다 밀 냄새만 맡아도 취하는 것처럼,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을 놀리는 말로 사용함.

# #사용 #술 #냄새 #사람


怨入骨髓 (원입골수)

: 원한이 골수에 사무친다는 뜻으로, 몹시 원망함을 이르는 말. ≪사기≫ <진본기(秦本記)>에 나오는 말이다.

#원망 #골수 # #진보 #원한 #의미


餘桃之罪 (여도지죄)

: 같은 행동(行動)이라도 사랑을 받을 때와 미움을 받을 때가 각기 다르게 받아 들여질 수 있다는 것을 비유(比喩)하는 말.

# #사랑 #때 #비유 #미움 #행동


寸鐵殺人 (촌철살인)

: 한 치의 쇠붙이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뜻으로, 간단한 말로도 남을 감동하게 하거나 남의 약점을 찌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사물 #마음 # #칼 #감동 #비유 #의미 #쇠붙이 #급소 #경구 #사람


千門萬戶 (천문만호)

: (1)수많은 백성들의 집. (2)대궐의 많은 문호를 이르는 말.

#백성 # #집 #백성들 #대궐


四海兄弟 (사해형제)

: 온 세상 사람이 모두 형제와 같다는 뜻으로, 친밀함을 이르는 말. ≪논어≫의 <안연편(顔淵篇)>에서 사해 안에 있는 사람을 모두 형제라고 한 데서 유래한다.

# #뭇사람들 #사람 #친밀함 #뭇사람 #천하 #형제 #친밀 #天下 #모두 #유래 #세상


壺中天 (호중천)

: 항아리 속에 있는 신기한 세상이라는 뜻으로, 별천지ㆍ별세계ㆍ선경(仙境) 따위를 이르는 말.

#항아리 #세계 # #별 #별천지 #하늘 #기한 #따위 #세상


使民以時 (사민이시)

: 백성을 부리는 것은 때에 맞게 한다는 뜻으로, 농번기를 피하여 백성들을 사역(使役)시킨다는 의미인데, 孔子가 말한 백성을 올바로 다스리는 그 첩경의 하나임.

#백성 # #때 #의미 #孔子 #백성들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