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515 개
-
千里行龍(천리행룡)
: (1)어떤 일을 바로 말하지 아니하고 그 유래를 말하여 차차 그 일에 미치도록 하는 것. (2)풍수지리에서, 산맥이 높았다 낮았다 하며 힘차게 멀리 뻗음.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行: 갈 행 龍: 용 룡
-
吮疽之仁(연저지인)
: 장군이 부하를 지극히 사랑함을 이르는 말. 중국 전국 시대의 오기라는 장수가 자기 부하의 종기를 입으로 빨아서 낫게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사기≫의 <손자오기열전(孫子吳起列傳)>에 나오는 말이다.
吮: 빨 연 疽: 등창 저 之: 갈 지 仁: 어질 인
-
輕裝肥馬(경장비마)
: 가벼운 차림새로 살진 말을 탐.
輕: 가벼울 경 裝: 꾸밀 장 肥: 살찔 비 馬: 말 마
-
結者解之(결자해지)
: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
結: 맺을 결 者: 놈 자 解: 풀 해 之: 갈 지
-
拔舌地獄(발설지옥)
: 말로써 죄를 지은 사람이 죽어서 간다는 지옥. 보습으로 혀를 가는 고통을 준다.
拔: 뺄 발 舌: 혀 설 地: 땅 지 獄: 옥 옥
-
多岐亡羊(다기망양)
: (1)갈림길이 많아 잃어버린 양을 찾지 못한다는 뜻으로, 두루 섭렵하기만 하고 전공하는 바가 없어 끝내 성취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열자(列子)≫<설부(雪符)>에 나오는 말이다. (2)방침이 많아서 도리어 갈 바를 모름.
多: 많을 다 岐: 갈림길 기 亡: 잃을 망 羊: 양 양
-
能言鸚鵡(능언앵무)
: 말은 잘하나 실제 학문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能: 능할 능 言: 말씀 언 鸚: 앵무새 앵 鵡: 앵무새 무
-
伏龍鳳雛(복룡봉추)
: 엎드린 용과 봉황의 새끼라는 뜻으로, 아직 드러나지 않은 우수한 인재를 이르는 말. ≪촉지≫의 <제갈량전(諸葛亮傳)> 주(注)에 나오는 말이다.
伏: 엎드릴 복 龍: 용 룡 鳳: 봉새 봉 雛: 병아리 추
-
凌雲之志(능운지지)
: 높은 구름을 훨씬 넘는 뜻이라는 말로, (1) 속세(俗世)에 초연(超然)한 태도(態度) (2) 속세(俗世)를 떠나서 초탈(超脫)하려는 마음.
雲: 구름 운 之: 갈 지 志: 뜻 지
-
仰望終身(앙망종신)
: 일생을 존경하고 사모하여 내 몸을 의탁함. 예전에, 아내가 남편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로써 이르던 말이다.
仰: 우러를 앙 望: 바랄 망 終: 끝날 종 身: 몸 신
-
先大夫人(선대부인)
: 돌아가신 남의 어머니를 높여 이르는 말.
先: 먼저 선 大: 큰 대 夫: 지아비 부 人: 사람 인
-
大言壯談(대언장담)
: 제 분수에 맞지 않는 말을 희떱게 지껄임. 또는 그 말.
大: 큰 대 言: 말씀 언 壯: 씩씩할 장 談: 말씀 담
-
無言不答(무언부답)
: 대답 못할 말이 없음.
無: 없을 무 言: 말씀 언 不: 아닌가 부 答: 대답할 답
-
晩食當肉(만식당육)
: 배가 고플 때는 무엇을 먹든지 고기 맛과 같음.
晩: 늦을 만 食: 밥 식 當: 마땅할 당 肉: 고기 육
-
言行一致(언행일치)
: 말과 행동이 하나로 들어맞음. 또는 말한 대로 실행함.
言: 말씀 언 行: 갈 행 一: 한 일 致: 이룰 치
-
如松之盛(여송지성)
: 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盛)함은 군자(君子)의 절개(節槪)를 말한 것임.
如: 같을 여 松: 솔 송 之: 갈 지 盛: 담을 성
-
華而不實(화이부실)
: 꽃은 화려하나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뜻으로, 겉모습은 그럴 듯하지만 실속이 없음을 이르는 말. ≪춘추좌씨전≫에 나오는 말이다.
華: 빛날 화 而: 말 이을 이 不: 아닌가 부 實: 열매 실
-
凱旋將軍(개선장군)
: (1)적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돌아온 장군. (2)어떤 일에 성공하여 의기양양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凱: 개선할 개 旋: 돌 선 將: 장수 장 軍: 군사 군
-
萬古絶談(만고절담)
: 만고에 비길 데 없이 훌륭한 말.
萬: 일만 만 古: 예 고 絶: 끊을 절 談: 말씀 담
-
連枝(연지)
: (1)‘연지’의 북한어. (2)한 뿌리에서 난 이어진 가지라는 뜻으로, 형제자매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枝: 가지 지
-
以心傳心(이심전심)
: 마음과 마음으로 서로 뜻이 통함. ≪전등록≫에 나오는 말로 원래는 불교의 법통을 계승할 때에 쓰였다.
以: 써 이 心: 마음 심 傳: 전할 전 心: 마음 심
-
七步才(칠보재)
: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을 만한 재주라는 뜻으로, 아주 뛰어난 글재주를 이르는 말. 중국 위나라의 시인 조식(曹植)이 형 조비(曹丕)의 명에 따라 일곱 걸음을 걸을 동안에 시를 지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七: 일곱 칠 步: 걸을 보 才: 재주 재
-
敬啓(경계)
: 삼가 말씀드린다는 뜻으로 한문 투 편지의 첫머리에 쓰는 말.
敬: 공경 경 啓: 열 계
-
而立之年(이립지년)
: 홀로 선 나이라는 뜻으로, 공자가 말한 30세에 홀로 섰다는 말에서 나이 30세를 이르는 말로 사용됨. [보통 ‘而立’으로 표현함].
而: 말 이을 이 立: 설 립 之: 갈 지 年: 해 년
-
韓亡子房奮(한망자방분)
: 한(韓)나라가 망(亡)하자 장자방(張子房)이 성을 낸다는 뜻으로, 사영운이 스스로 자기(自己)를 장자방에 비유(比喩)한 말.
韓: 나라 이름 한 亡: 잃을 망 子: 아들 자 房: 방 방 奮: 떨칠 분
-
鳳鳥不至(봉조부지)
: 봉황새가 이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성인이 나면 봉황이 온다는 데서, 세상에 성인(聖人)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한탄하여 이르는 말의 의미.
鳳: 봉새 봉 鳥: 새 조 不: 아닌가 부 至: 이를 지
-
夏之日冬之夜(하지일동지야)
: 여름의 낮이나 겨울의 밤이라는 뜻으로, 추울 때나 더울 때나 한결같이라는 말.
夏: 여름 하 之: 갈 지 日: 날 일 冬: 겨울 동 之: 갈 지 夜: 밤 야
-
十伐之木(십벌지목)
: 열 번 찍어 베는 나무라는 뜻으로,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음을 이르는 말.
十: 열 십 伐: 칠 벌 之: 갈 지 木: 나무 목
-
浪說藉藉(낭설자자)
: 터무니없는 말이 퍼지다는 뜻으로, 헛된 소문이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림을 이르는 말.
說: 말씀 설 藉: 깔개 자 藉: 깔개 자
-
善騎者墮(선기자타)
: 말을 잘 타는 사람이 말에서 떨어진다는 뜻으로, 한 가지 재주가 뛰어난 사람이 그 재주만 믿고 자만하다가 도리어 재앙을 당한다는 의미.
善: 착할 선 騎: 말 탈 기 者: 놈 자 墮: 떨어질 타
-
石田耕牛(석전경우)
: 자갈밭을 가는 소라는 뜻으로, 황해도 사람의 인내심 강하고 부지런한 성격을 이르는 말.
石: 돌 석 田: 밭 전 耕: 갈 경 牛: 소 우
-
鳴鳳在樹(명봉재수)
: 명군(名君), 성현(聖賢)이 나타나면 봉(鳳)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德望)이 미치는 곳마다 봉(鳳)이 나무 위에서 울 것임.
鳴: 울 명 鳳: 봉새 봉 在: 있을 재 樹: 나무 수
-
驚天動地(경천동지)
: 하늘을 놀라게 하고 땅을 뒤흔든다는 뜻으로, 세상을 몹시 놀라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驚: 놀랄 경 天: 하늘 천 動: 움직일 동 地: 땅 지
-
仕非爲貧(사비위빈)
: 관리(官吏)는 빈한해도 녹을 먹기 위(爲)해 일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관리(官吏)된 사람은 德(덕)을 천하(天下)에 펴야 한다는 말.
仕: 벼슬 사 非: 아닐 비 爲: 할 위 貧: 가난할 빈
-
艾年(애년)
: 머리털이 약쑥같이 희어지는 나이라는 뜻으로, 쉰 살을 이르는 말.
艾: 쑥 애 年: 해 년
-
馬頭出令(마두출령)
: 말을 세워 놓고 명령을 내린다는 뜻으로, 갑자기 명령을 내림을 이르는 말. 또는 그 명령.
馬: 말 마 頭: 머리 두 出: 날 출 令: 하여금 령
-
賊出關門(적출관문)
: 도둑이 나간 뒤에 문을 닫는다는 뜻으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의미.
賊: 도둑 적 出: 날 출 關: 빗장 관 門: 문 문
-
玄之又玄(현지우현)
: 오묘(奧妙)하고 또 오묘(奧妙)하다는 뜻으로, 도(道)의 광대(廣大) 무변함을 찬탄(讚歎)한 말.
玄: 검을 현 之: 갈 지 又: 또 우 玄: 검을 현
-
河淸(하청)
: (1)중국 황허강(黃河江)의 물이 맑아지는 일. 흐린 황허강의 물이 천 년에 한 번 맑아진다고 한다. (2)중국 북제 무성제(武成帝) 때의 연호(562~565). 무성제의 두 번째 연호이다.
河: 강 이름 하 淸: 맑을 청
-
破性宗(파성종)
: ‘가명종’을 달리 이르는 말.
破: 깨뜨릴 파 性: 성품 성 宗: 마루 종
-
北行至楚(북행지초)
: 북쪽으로 가면서 초(楚)나라에 이른다는 뜻으로, 남쪽의 초나라로 간다면서 북쪽을 향해 가는 것처럼 행동이 뜻한 바와 모순됨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
北: 북녘 북 行: 갈 행 至: 이를 지 楚: 모형 초
-
洛陽紙貴(낙양지귀)
: 낙양의 종이가 귀해졌다는 뜻으로, (1) 문장(文章)이나 저서(著書)가 호평(好評)을 받아 잘 팔림을 이르는 말 (2) 쓴 글의 평판(評判)이 널리 알려짐(3) 혹은 저서(著書)가 많이 팔리는 것을 말할 때 쓰임.
陽: 볕 양 紙: 종이 지 貴: 귀할 귀
-
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
: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뜻으로, 몹시 모질고 독한 정치의 폐가 큼을 이르는 말. ≪예기≫의 〈단궁편(檀弓篇)〉에 나오는 말이다.
苛: 매울 가 政: 정사 정 猛: 사나울 맹 於: 어조사 어 虎: 범 호
-
若網在綱有條不紊(약망재강유조불문)
: 망(網)은 여러 가닥의 실을 떠서 만들어 풀어지기 쉬우나 한 가닥의 벼리로 위쪽 코를 꿰매면 조금도 흩어지지 않는다는 말.
若: 같을 약 網: 그물 망 在: 있을 재 綱: 벼리 강 有: 있을 유 條: 가지 조 不: 아니 불 紊: 어지러울 문
-
善惡不二(선악불이)
: 선악은 모두 인연에 의하여 생긴 것으로 각각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평등 무차별한 하나의 이치로 돌아간다는 말.
善: 착할 선 惡: 악할 악 不: 아니 불 二: 두 이
-
府部院廳(부부원청)
: 서울의 각 관아를 통틀어 이르던 말.
府: 곳집 부 部: 나눌 부 院: 원집 원 廳: 관청 청
-
犬馬之役(견마지역)
: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충성을 다하는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이르는 말.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 지 役: 부릴 역
-
斗筲之人(두소지인)
: 도량(度量)이 좁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두(斗)는 한 말들이 말, 소(筲)는 한 말 두되들이 대그릇.
斗: 말 두 筲: 대그릇 소 之: 갈 지 人: 사람 인
-
兎死狐悲(토사호비)
: 토끼가 죽으니 여우가 슬퍼한다는 뜻으로, 동류(同類)가 서로 동정(同情)함을 이르는 말.
兎: 토끼 토 死: 죽을 사 狐: 여우 호 悲: 슬플 비
-
望五(망오)
: (1)쉰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나이 마흔하나를 이르는 말. (2)궁중에서, 임금과 왕후, 왕대비의 나이가 쉰이 되기 이삼 년 전에 베풀던 경축연.
望: 바랄 망 五: 다섯 오
-
會者定離(회자정리)
: 만난 자는 반드시 헤어짐. 모든 것이 무상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會: 모일 회 者: 놈 자 定: 정할 정 離: 떠날 리
-
知者不言(지자불언)
: 지자는 깊이 재능을 감추고 함부로 말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 56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者: 놈 자 不: 아니 불 言: 말씀 언
-
寂滅之道(적멸지도)
: 열반에 이르는 도리라는 뜻으로, ‘불교’를 달리 이르는 말.
寂: 고요할 적 滅: 멸망할 멸 之: 갈 지 道: 길 도
-
家徒壁立(가도벽립)
: 가난한 집이라서 집 안에 세간살이는 하나도 없고 네 벽만 서 있다는 뜻으로, 매우 가난하다는 말. ≪한서≫의 <사마상여전(司馬相如傳)>에 나오는 말이다.
家: 집 가 徒: 무리 도 壁: 벽 벽 立: 설 립
-
敬復者(경복자)
: 공경하여 답장한다는 뜻으로, 주로 한문 투의 편지글 답장 첫머리에 쓰는 말.
敬: 공경 경 復: 회복할 복 者: 놈 자
-
殘杯冷肴(잔배냉효)
: 마시다 남은 술과 다 식은 구운 고기라는 뜻으로, 보잘것없는 음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殘: 해칠 잔 杯: 잔 배 肴: 안주 효
-
點鐵成金(점철성금)
: (1)쇠를 달구어 황금을 만든다는 뜻으로, 나쁜 것을 고쳐서 좋은 것을 만듦을 이르는 말. (2)옛사람의 말을 따다가 글을 지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點: 점 점 鐵: 쇠 철 成: 이룰 성 金: 쇠 금
-
逆耳之言(역이지언)
: 귀에 거슬리는 말이라는 뜻으로, 신랄한 충고를 이르는 말.
逆: 거스를 역 耳: 귀 이 之: 갈 지 言: 말씀 언
-
懸河之辯(현하지변)
: 물이 거침없이 흐르듯 잘하는 말.
懸: 매달 현 河: 강 이름 하 之: 갈 지 辯: 말 잘할 변
-
三十六計走爲上計(삼십육계주위상계)
: 36가지 계책(計策) 중(中)에서 줄행랑이 상책이라는 뜻으로, 곤란(困難)할 때에는 기회(機會)를 보아 피함으로써 몸의 안전(安全)을 지키는 것이 최상(最上)의 방법(方法)이라는 말.
三: 석 삼 十: 열 십 計: 셀 계 走: 달릴 주 爲: 할 위 上: 위 상 計: 셀 계
-
死生同苦(사생동고)
: 죽고 사는 고생을 함께한다는 뜻으로, 어떤 어려움도 같이함을 이르는 말.
死: 죽을 사 生: 날 생 同: 한가지 동 苦: 쓸 고
-
嘉言善行(가언선행)
: 좋은 말과 착한 행실을 아울러 이르는 말.
嘉: 아름다울 가 言: 말씀 언 善: 착할 선 行: 갈 행
-
復啓(복계)
: 답장으로 말씀드린다는 뜻으로, 한문 투 편지의 첫머리에 쓰는 말.
復: 회복할 복 啓: 열 계
-
坦坦大路(탄탄대로)
: (1)험하거나 가파른 곳이 없이 평평하고 넓은 큰길. (2)아무런 어려움이 없이 순탄한 장래를 이르는 말.
坦: 평평할 탄 坦: 평평할 탄 大: 큰 대 路: 길 로
-
道不同不相爲謀(도부동불상위모)
: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道理)를 달리 하는 사람과는 서로 의논(議論)하지도 말라는 말.
道: 길 도 不: 아닌가 부 同: 한가지 동 不: 아니 불 相: 서로 상 爲: 할 위 謀: 꾀할 모
-
言思必忠事思必敬(언사필충사사필경)
: 말은 반드시 충직(忠直)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일은 반드시 공경(恭敬)의 자세(姿勢)로 할 것을 생각함.
言: 말씀 언 思: 생각할 사 必: 반드시 필 忠: 충성 충 事: 일 사 思: 생각할 사 必: 반드시 필 敬: 공경 경
-
無識君子(무식군자)
: 배우지 못하여 지식이나 식견이 없어도 말과 품행이 올바른 사람.
無: 없을 무 識: 알 식 君: 임금 군 子: 아들 자
-
從諫如流(종간여류)
: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순순히 간언을 따름을 일르는 말.
從: 좇을 종 諫: 간할 간 如: 같을 여 流: 흐를 류
-
愛及屋烏(애급옥오)
: 사람을 사랑하면 그 집 지붕 위에 앉은 까마귀까지도 귀엽게 보인다는 뜻으로, 그 사람과 연관된 사람이나 물건까지도 사랑함을 이르는 말.
愛: 사랑 애 及: 미칠 급 屋: 집 옥 烏: 까마귀 오
-
同黨伐異(동당벌이)
: 일의 옳고 그름은 따지지 않고 뜻이 같은 무리끼리는 서로 돕고 그렇지 않은 무리는 배척함.
同: 한가지 동 黨: 무리 당 伐: 칠 벌 異: 다를 이
-
刀山劍水(도산검수)
: (1)칼을 심어 놓은 것 같은 산수라는 뜻으로, 몹시 험하고 위험한 지경을 이르는 말. (2)가혹한 형벌.
刀: 칼 도 山: 메 산 劍: 칼 검 水: 물 수
-
無據不測(무거불측)
: (1)성질이 말할 수 없이 흉측함. (2)근거가 없어 헤아리기 어려움.
無: 없을 무 據: 의거할 거 不: 아니 불 測: 잴 측
-
胡馬依北風(호마의북풍)
: 호(胡)나라의 말은 호나라 쪽에서 불어오는 북풍이 불 때마다 고향을 그리워한다는 뜻으로, 고향을 몹시 그리워함을 이르는 말.
胡: 오랑캐 호 馬: 말 마 依: 의지할 의 北: 북녘 북 風: 바람 풍
-
峯岠(봉거)
: (1)산봉우리가 험하여 가까이 갈 수 없음. (2)말이나 행동 또는 뜻이 맞지 아니하여 친근해질 수 없음.
峯: 봉우리 봉 岠: 큰 산 거
-
羽化登仙(우화등선)
: 사람의 몸에 날개가 돋아 하늘로 올라가 신선이 됨. ≪진서(晉書)≫의 <허매전(許邁傳)>에 나오는 말이다.
羽: 깃 우 化: 화할 화 登: 오를 등 仙: 신선 선
-
正松五竹(정송오죽)
: 소나무는 정월에 옮겨 심고, 대나무는 오월에 옮겨 심어야 잘 산다는 말.
正: 바를 정 松: 솔 송 五: 다섯 오 竹: 대 죽
-
邯鄲之步(한단지보)
: 함부로 자기 본분을 버리고 남의 행위를 따라 하면 두 가지 모두 잃는다는 것을 이르는 말. 어떤 사람이 한단이란 도시에 가서 그곳의 걸음걸이를 배우려다 미처 배우지 못하고, 본래의 걸음걸이도 잊어버려 기어서 돌아왔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장자(莊子)의 ≪추수(秋水)≫에서 나온 말이다.
邯: 땅 이름 한 鄲: 조나라 서울 단 之: 갈 지 步: 걸을 보
-
蛾眉(아미)
: 누에나방의 눈썹이라는 뜻으로, 가늘고 길게 굽어진 아름다운 눈썹을 이르는 말. 미인의 눈썹을 이른다.
蛾: 나방 아 眉: 눈썹 미
-
愚公移山(우공이산)
: 우공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든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우공(愚公)이라는 노인이 집을 가로막은 산을 옮기려고 대대로 산의 흙을 파서 나르겠다고 하여 이에 감동한 하느님이 산을 옮겨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열자(列子)≫의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말이다.
愚: 어리석을 우 公: 공변될 공 移: 옮을 이 山: 메 산
-
朝聞夕死(조문석사)
: 아침에 참된 이치를 들어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될 것이 없다는 말. ≪논어≫의 <이인편(里仁篇)>에 나오는 말이다.
朝: 아침 조 聞: 들을 문 夕: 저녁 석 死: 죽을 사
-
復命復唱(복명복창)
: 상급자가 내린 명령ㆍ지시를 되풀이하여 말함. 또는 그렇게 하라는 명령. 이를 통하여 명령과 지시가 정확하게 전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시행을 다짐하게 된다.
復: 회복할 복 命: 목숨 명 復: 회복할 복 唱: 부를 창
-
桃源(도원)
: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나오는 말로, 이상향, 별천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 때 호남(湖南) 무릉의 한 어부가 배를 저어 복숭아꽃이 아름답게 핀 수원지로 올라가 굴속에서 진(秦)나라의 난리를 피하여 온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하도 살기 좋아 그동안 바깥세상의 변천과 많은 세월이 지난 줄도 몰랐다고 한다.
桃: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
家書抵萬金(가서저만금)
: 타국(他國)이나 타향(他鄕)에 살 때는 고향(故鄕) 가족(家族)의 편지(便紙)가 더없이 반갑고, 그 소식(消息)의 값이 황금(黃金) 만 냥보다 더 소중(所重)하다는 말.
家: 집 가 書: 글 서 抵: 거스를 저 萬: 일만 만 金: 쇠 금
-
元亨利貞(원형이정)
: (1)사물의 근본이 되는 원리. (2)하늘이 갖추고 있는 네 가지 덕. 세상의 모든 것이 생겨나서 자라고 이루어지고 거두어짐을 뜻한다.
元: 으뜸 원 亨: 형통할 형 貞: 곧을 정
-
三槐(삼괴)
: ‘삼공’을 달리 이르는 말. 중국 주나라 때에 조정의 뜰에 세 그루의 회화나무를 심고 삼공이 이를 향하여 앉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三: 석 삼 槐: 회화나무 괴
-
驚弓之鳥(경궁지조)
: 한 번 화살에 맞은 새는 구부러진 나무만 보아도 놀란다는 뜻으로, 한 번 혼이 난 일로 늘 의심과 두려운 마음을 품는 것을 이르는 말.
驚: 놀랄 경 弓: 활 궁 之: 갈 지 鳥: 새 조
-
曖昧模糊(애매모호)
: 말이나 태도 따위가 희미하고 흐려 분명하지 아니함.
曖: 가릴 애 昧: 어두울 매 模: 본뜰 모 糊: 풀 호
-
知足者富(지족자부)
: 분수를 지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넉넉함. ≪노자≫ 제33장에 나오는 말이다.
知: 알 지 足: 발 족 者: 놈 자 富: 가멸 부
-
大王大妃(대왕대비)
: 살아 있는, 전전 임금의 비(妃). 주로 왕의 할머니를 이르는 말이다.
大: 큰 대 王: 임금 왕 大: 큰 대 妃: 왕비 비
-
緘口勿說(함구물설)
: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아니하게 함.
緘: 봉할 함 口: 입 구 勿: 말 물 說: 말씀 설
-
虎口讒言(호구참언)
: 매우 위험(危險)한 참언이라는 뜻으로, 남을 궁지(窮地)에 몰아넣는 고자질이나 헐뜯는 말을 이르는 말.
虎: 범 호 口: 입 구 讒: 참소할 참 言: 말씀 언
-
於異阿異(어이아이)
: ‘어 다르고 아 다르다’는 우리말 속담의 한역(漢譯)으로,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상대가 받아들이는 기분이 다를 수 있다는 의미나, 항상 말을 조심해서 해야한다는 의미.
於: 어조사 어 異: 다를 이 阿: 언덕 아 異: 다를 이
-
詞海(사해)
: 문장이나 시가(詩歌)의 풍부함을 바다의 깊이와 넓이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詞: 말 사 海: 바다 해
-
魚豕之惑(어시지혹)
: ‘노(魯)’를 ‘어(魚)’로, ‘해(亥)’를 ‘시(豕)’로 쓰는 의혹이라는 뜻으로, 여러 번 옮겨 쓰다 보면 반드시 잘못 쓴 글자가 생김을 이르는 말.
魚: 고기 어 豕: 돼지 시 之: 갈 지 惑: 미혹할 혹
-
罔有擇言(망유택언)
: 말이 모두 법에 맞아 골라 낼 것이 없음.
罔: 그물 망 有: 있을 유 擇: 가릴 택 言: 말씀 언
-
易簀(역책)
: 학덕이 높은 사람의 죽음이나 임종을 이르는 말. 증자가 죽을 때를 당하여 삿자리를 바꾸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예기≫의 <단궁편(檀弓篇)>에 나오는 말이다.
易: 바꿀 역 簀: 살평상 책
-
桑間濮上(상간복상)
: 복수(濮水) 주변의 뽕나무 숲에서 나온 음란한 음악. 뽕나무밭이 남녀가 몰래 만나기 쉬운 장소였기 때문에 나온 말로 망국의 음악을 이른다.
桑: 뽕나무 상 間: 틈 간 濮: 강 이름 복 上: 위 상
-
老馬厭太乎(노마염태호)
: 늙은 말이 콩 마다 하랴라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본능적(本能的)인 욕망(慾望)은 늙는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말.
馬: 말 마 厭: 싫어할 염 太: 클 태 乎: 온 호
-
馬革裹屍(마혁과시)
: 말가죽으로 자기 시체를 싼다는 뜻으로, 싸움터에 나가 살아 돌아오지 않겠다는 결의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馬: 말 마 革: 가죽 혁 裹: 쌀 과 屍: 주검 시
-
過猶不及(과유불급)
: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으로, 중용(中庸)이 중요함을 이르는 말. ≪논어≫의 <선진편(先進篇)>에 나오는 말이다.
過: 지날 과 猶: 오히려 유 不: 아니 불 及: 미칠 급
#고사 108
#관계 90
#의미 1817
#사용 312
#은혜 70
#어머니 72
#나라 392
#부부 76
#얼굴 99
#세상 339
#표현 88
#벼슬 88
#바람 136
#아래 86
#문장 59
#싸움 61
#군자 56
#방법 59
#시대 114
#비유 1177
#신하 62
#모습 66
#가운데 104
#근본 66
#형제 68
#하늘 251
#사이 200
#지위 65
#가난 90
#나무 166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