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205 개
-
蹈海(도해)
: (1)바다에 몸을 던져 죽는다는 뜻으로, 고결한 절개와 지조를 지킴을 이르는 말. (2)위험을 무릅쓰고 바다를 항해함.
蹈: 밟을 도 海: 바다 해
-
皮骨相接(피골상접)
: 살가죽과 뼈가 맞붙을 정도로 몹시 마름.
皮: 가죽 피 骨: 뼈 골 相: 서로 상 接: 사귈 접
-
專心專力(전심전력)
: 온 마음과 온 힘을 한곳에 모아 씀.
專: 오로지 전 心: 마음 심 專: 오로지 전 力: 힘 력
-
輾轉不寐(전전불매)
: 누워서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함.
輾: 돌 전 轉: 구를 전 不: 아니 불 寐: 잠잘 매
-
盡心竭力(진심갈력)
: 마음과 힘을 있는 대로 다함.
盡: 다할 진 心: 마음 심 竭: 다할 갈 力: 힘 력
-
壢馬籠禽(역마농금)
: 마구간에 매인 말과 새장에 든 새라는 뜻으로, 속박(束縛)되어 자유롭지 않은 몸을 이르는 말.
馬: 말 마 禽: 날짐승 금
-
臥席終身(와석종신)
: 제명을 다하고 편안히 자리에 누워서 죽음.
臥: 누울 와 席: 자리 석 終: 끝날 종 身: 몸 신
-
氷肌雪腸(빙기설장)
: 얼음 같이 맑은 피부와 눈 같이 깨끗한 장이라는 뜻으로, 몸도 마음도 결백함을 의미함.
氷: 얼음 빙 肌: 살 기 雪: 눈 설 腸: 창자 장
-
苦肉之計(고육지계)
: 자기 몸을 상해 가면서까지 꾸며 내는 계책이라는 뜻으로, 어려운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꾸며 내는 계책을 이르는 말.
苦: 쓸 고 肉: 고기 육 之: 갈 지 計: 셀 계
-
飜身上馬(번신상마)
: 몸을 날리듯 빠르게 말에 올라탐.
飜: 뒤칠 번 身: 몸 신 上: 위 상 馬: 말 마
-
見蛇首知長短(견사수지장단)
: 뱀의 대가리를 보면, 그 몸의 길고 짧음을 알 수 있다는 뜻으로, 한 가지를 보아 전체(全體)를 알 수 있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見: 볼 견 蛇: 뱀 사 首: 머리 수 知: 알 지 長: 길 장 短: 짧을 단
-
社稷之臣(사직지신)
: 나라의 편안함과 위태함, 존속과 멸망을 맡은 중신(重臣).
社: 토지신 사 稷: 기장 직 之: 갈 지 臣: 신하 신
-
自棄(자기)
: 절망에 빠져 자신을 스스로 포기(抛棄)하고 돌아보지 아니함.
自: 스스로 자 棄: 버릴 기
-
殺身立節(살신입절)
: 자기의 몸을 희생하여 절개를 세움.
殺: 죽일 살 身: 몸 신 節: 마디 절
-
自身放賣(자신방매)
: 자기의 몸을 스스로 팔아 망침.
自: 스스로 자 身: 몸 신 放: 놓을 방 賣: 팔 매
-
事無閑身(사무한신)
: 별로 하는 일이 없는 한가한 사람.
事: 일 사 無: 없을 무 閑: 한가할 한 身: 몸 신
-
食少事煩(식소사번)
: 먹을 것은 적은데 할 일은 많음. 중국 삼국 시대 위나라의 사마의가 제갈량을 두고 한 말에서 유래한다.
食: 밥 식 少: 적을 소 事: 일 사 煩: 번거로울 번
-
多才多病(다재다병)
: 재주가 많은 사람이 흔히 몸이 약하고 병이 많음을 이르는 말.
多: 많을 다 才: 재주 재 多: 많을 다 病: 병 병
-
獨善其身(독선기신)
: 남을 돌보지 아니하고 자기 한 몸의 처신만을 온전하게 함.
獨: 홀로 독 善: 착할 선 其: 그 기 身: 몸 신
-
漆身爲癩(칠신위라)
: 몸에 옻칠을 하여 문둥이처럼 가장한다는 뜻으로, 원수(怨讐)를 갚기 위(爲)해 용모(容貌)를 바꿈을 이르는 말.
漆: 옻 칠 身: 몸 신 爲: 할 위 癩: 문둥병 라
-
哀毁骨立(애훼골립)
: 부모의 죽음을 슬퍼하여 몸이 몹시 여윔.
哀: 슬플 애 毁: 헐 훼 骨: 뼈 골 立: 설 립
-
粉骨碎身(분골쇄신)
: (1)뼈를 가루로 만들고 몸을 부순다는 뜻으로, 정성으로 노력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짐. (2)참혹하게 죽음.
粉: 가루 분 骨: 뼈 골 碎: 부술 쇄 身: 몸 신
-
我身能善譽及父母(아신능선예급부모)
: 내 몸이 능히 착하면 명예(名譽)가 부모(父母)님께 미침.
我: 나 아 身: 몸 신 能: 능할 능 善: 착할 선 譽: 기릴 예 及: 미칠 급 父: 아비 부 母: 어미 모
-
富潤屋德潤身(부윤옥덕윤신)
: 부(富)는 집을 윤택(潤澤)하게 하고, 덕(德)은 몸을 윤택(潤澤)하게 함.
富: 가멸 부 潤: 젖을 윤 屋: 집 옥 德: 덕 덕 潤: 젖을 윤 身: 몸 신
-
同體異名(동체이명)
: 몸은 같으나 이름이 다름.
同: 한가지 동 體: 몸 체 異: 다를 이 名: 이름 명
-
千金之應(천금지구)
: 천금같이 소중(所重)한 몸.
千: 일천 천 金: 쇠 금 之: 갈 지
-
伏地不動(복지부동)
: 땅에 엎드려 움직이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주어진 일이나 업무를 처리하는 데 몸을 사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伏: 엎드릴 복 地: 땅 지 不: 아닌가 부 動: 움직일 동
-
旅體(여체)
: (1)‘여체’의 북한어. (2)객지에 있는 몸. 주로 편지글에서 글 쓰는 이가 안부를 물을 때 상대편을 높여 이르는 말이다.
體: 몸 체
-
良藥苦於口(양약고어구)
: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뜻으로, 입에 쓴 약이 병을 잘 고치듯이 충고하는 말은 듣기엔 거북하지만, 자기 몸엔 이로움을 비유한 말.
藥: 약 약 苦: 쓸 고 於: 어조사 어 口: 입 구
-
縛之打之(박지타지)
: 몸을 묶어 놓고 때림.
縛: 묶을 박 之: 갈 지 打: 칠 타 之: 갈 지
-
若不勝衣(약불승의)
: 옷 무게를 이기지 못하는 듯하다는 뜻으로, 몸이 야위어 초췌(憔悴)하다는 의미나 겸양(謙讓)한 모양을 이르는 말로 사용됨.
若: 같을 약 不: 아니 불 勝: 이길 승 衣: 옷 의
-
形影相弔(형영상조)
: 자기의 몸과 그림자가 서로 불쌍히 여긴다는 뜻으로, 의지할 곳이 없어 몹시 외로워함을 이르는 말.
形: 형상 형 影: 그림자 영 相: 서로 상 弔: 조상할 조
-
身體髮膚(신체발부)
: 몸과 머리털과 피부라는 뜻으로, 몸 전체를 이르는 말.
身: 몸 신 體: 몸 체 髮: 터럭 발 膚: 살갗 부
-
沐浴齋戒(목욕재계)
: 제사나 기원하는 일에 앞서서 부정을 타지 않도록 몸을 깨끗이 씻고 몸가짐을 다듬는 일.
沐: 머리감을 목 浴: 목욕할 욕 齋: 재계할 재 戒: 경계할 계
-
形體雖異素受一血(형체수이소수일혈)
: 형상(形像)과 몸은 비록 다르나 본래(本來) 한 핏줄기를 이어받았음.
形: 형상 형 體: 몸 체 雖: 비록 수 異: 다를 이 素: 흴 소 受: 받을 수 一: 한 일 血: 피 혈
-
保身之策(보신지책)
: 자신의 몸을 온전히 지키기 위한 꾀.
保: 보전할 보 身: 몸 신 之: 갈 지 策: 꾀 책
-
磬折(경절)
: 공경하는 태도로 경쇠 모양으로 허리를 굽혀 절함.
磬: 경쇠 경 折: 꺾을 절
-
鴻鵠將至(홍곡장지)
: 큰 기러기나 고니가 장차 이른다는 뜻으로, 글을 배우면서 마음은 새 잡는 일 따위를 생각하는 것처럼, 마음이 엉뚱한 곳에 있어 일이 몸에 배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鴻: 큰기러기 홍 鵠: 고니 곡 將: 장수 장 至: 이를 지
-
車駕肥輕(거가비경)
: 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衣服)은 가볍게 차려져 있음.
車: 수레 거 駕: 멍에 가 肥: 살찔 비 輕: 가벼울 경
-
孤孑單身(고혈단신)
: 피붙이가 전혀 없는 외로운 몸.
孤: 외로울 고 孑: 외로울 혈 單: 홑 단 身: 몸 신
-
蕙心紈質(혜심환질)
: 혜초 같은 마음과 흰비단 같은 자질이라는 뜻으로, 미인의 마음과 몸이 아울러 아름다움을 형용하여 이르는 말.
蕙: 향풀 이름 혜 心: 마음 심 紈: 흰깁 환 質: 바탕 질
-
雉膏不食(치고불식)
: 꿩 기름을 먹지 않는다는 뜻으로, 몸에 좋은 꿩 기름도 먹지 않는 것처럼 재덕이 있어도 임금에게 채용되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출전- 주역(周易)].
雉: 꿩 치 膏: 기름 고 不: 아니 불 食: 밥 식
-
我身晩來椅閭侯之(아신만래의려후지)
: 내 몸이 늦게 올 때면 이문에 기대어 기다리심.
我: 나 아 身: 몸 신 晩: 늦을 만 來: 올 래 椅: 걸상 의 閭: 이문 려 侯: 제후 후 之: 갈 지
-
病不離身(병불이신)
: (1)‘병불이신’의 북한어. (2)몸에 병이 떠날 날이 없음.
病: 병 병 不: 아니 불 離: 떠날 리 身: 몸 신
-
灰斷(회단)
: 무여열반(無餘涅槃)의 경지를 이르는 말.
灰: 재 회 斷: 끊을 단
-
如蛾赴火(여아부화)
: 부나비가 불에 날아드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탐욕으로 말미암아 몸을 망치거나 화를 차초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如: 같을 여 蛾: 나방 아 赴: 나아갈 부 火: 불 화
-
亡命逃走(망명도주)
: 죽을죄를 지은 사람이 몸을 숨겨 멀리 도망함.
亡: 잃을 망 命: 목숨 명 逃: 달아날 도 走: 달릴 주
-
老病有孤舟(노병유고주)
: 늙고 병든 몸을 의탁(依託)할 것은 오직 작은 배 한 척 뿐이라는 뜻으로, 노후(老後)의 고적(孤寂)함을 형용(形容)하는 말.
病: 병 병 有: 있을 유 孤: 외로울 고 舟: 배 주
-
櫛風沐雨(즐풍목우)
: 머리털을 바람으로 빗질하고 몸은 빗물로 목욕한다는 뜻으로, 오랜 세월을 객지에서 방랑하며 온갖 고생을 다 함을 이르는 말.
櫛: 빗 즐 風: 바람 풍 沐: 머리감을 목 雨: 비 우
-
下等痛悔(하등통회)
: 통회의 동기가 하느님에 대한 사랑에 있지 아니하고 죄를 지은 결과로 자기에게 해가 미치기 때문에 뉘우치는 태도.
下: 아래 하 等: 등급 등 痛: 아플 통 悔: 뉘우칠 회
-
動容周旋(동용주선)
: 몸을 갖는 태도와 일을 주선하는 솜씨.
動: 움직일 동 容: 얼굴 용 周: 두루 주 旋: 돌 선
-
匹馬單騎(필마단기)
: 혼자 한 필의 말을 탐. 또는 그렇게 하는 사람.
匹: 필 필 馬: 말 마 單: 홑 단 騎: 말 탈 기
-
絲身穀腹(사신곡복)
: 몸을 가리는 실과 배를 채우는 곡식이라는 뜻으로, 입는 것과 먹는 것을 이르는 말.
絲: 실 사 身: 몸 신 穀: 곡식 곡 腹: 배 복
-
盲管銃創(맹관총창)
: 총알이나 파편이 관통(貫通)하지 못하고 몸안에 남아 있는 상처(傷處).
盲: 소경 맹 管: 대롱 관 銃: 총 총 創: 비롯할 창
-
人事不省(인사불성)
: (1)제 몸에 벌어지는 일을 모를 만큼 정신을 잃은 상태. (2)사람으로서의 예절을 차릴 줄 모름.
人: 사람 인 事: 일 사 不: 아니 불 省: 살필 성
-
仙姿玉質(선자옥질)
: 신선의 자태에 옥의 바탕이라는 뜻으로, 몸과 마음이 매우 아름다운 사람을 이르는 말.
仙: 신선 선 姿: 맵시 자 玉: 구슬 옥 質: 바탕 질
-
目食耳視(목식이시)
: 눈으로 먹고 귀로 본다는 뜻으로, 맛있는 것보다 보기에 아름다운 음식(飮食)을 좋아하고, 몸에 맞는 것보다 귀로 들은 유행(流行)하는 의복(衣服)을 입음. 곧 외관(外觀)을 위(爲)해서 의식(衣食) 본래(本來)의 목적(目的)을 버리고 사치(奢侈)로 흐름을 두고 이르는 말.
目: 눈 목 食: 밥 식 耳: 귀 이 視: 볼 시
-
半身不遂(반신불수)
: 반신불수(半身不隨). (1) 몸의 좌우(左右) 어느 한쪽을 마음대로 잘 쓰지 못함 (2) 또는 그런 사람.
半: 반 반 身: 몸 신 不: 아니 불 遂: 드디어 수
-
毛骨悚然(모골송연)
: 아주 끔직한 일을 당(當)하거나 볼 때, 두려워 몸이나 털이 곤두선다는 말.
毛: 털 모 骨: 뼈 골 悚: 두려워할 송 然: 그러할 연
-
牽攣乖隔(견련괴격)
: 마음은 서로 끌리면서도 몸은 멀리 떨어져 있음을 이르는 말.
牽: 끌 견 攣: 걸릴 련 乖: 어그러질 괴 隔: 사이 뜰 격
-
宴安酖毒(연안짐독)
: 행실(行實)이 바르지 못하여 놀고 즐기는 것은, 마시면 죽는 독주인 짐주(짐새의 깃을 술에 담근 독주)의 독과 같아서 사람의 몸을 상하게 한다는 말.
宴: 잔치 연 安: 편안할 안 酖: 독조 이름 짐 毒: 독 독
-
捧腹絶倒(봉복절도)
: 배를 잡고 까무러치듯 넘어진다는 뜻으로, 배를 움켜쥐고 넘어질 정도로 몹시 웃는다는 의미.
捧: 받들 봉 腹: 배 복 絶: 끊을 절 倒: 넘어질 도
-
形單影隻(형단영척)
: 형체가 하나이므로 그림자도 하나라는 뜻으로, 의지할 곳도 도움을 받을 곳도 없이 몹시 외롭고 고독한 처지를 이르는 말.
形: 형상 형 單: 홑 단 影: 그림자 영 隻: 외짝 척
-
可惜身命(가석신명)
: 몸과 목숨을 애틋하게 여긴다는 뜻으로, 몸과 목숨을 소중하게 여김을 이르는 불가의 말씀.
可: 옳을 가 惜: 아낄 석 身: 몸 신 命: 목숨 명
-
醉如泥(취여니)
: 취하여 ‘니(泥)’와 같다는 뜻으로, 남해에서 나는 뼈없는 벌레 ‘니’처럼 몸을 가눌 수 없을 정도로 취하여 고주망태가 됨을 이르는 말.
醉: 취할 취 如: 같을 여 泥: 진흙 니
-
殘疾之人(잔질지인)
: 몸에 질병이 남아 있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병을 많이 치러 쇠약해진 사람을 이르는 말.
殘: 해칠 잔 疾: 병 질 之: 갈 지 人: 사람 인
-
抱腹絶倒(포복절도)
: 배를 움켜쥐고 넘어진다는 뜻으로, 몹시 우스워서 참을 수 없어 배를 안고 웃음을 이르는 말.
抱: 안을 포 腹: 배 복 絶: 끊을 절 倒: 넘어질 도
-
貧而樂道(빈이낙도)
: 가난하면서도 도를 즐긴다는 뜻으로, 몸은 곤궁하더라도 도를 닦아 즐기는 진정한 삶을 의미함.
貧: 가난할 빈 而: 말 이을 이 道: 길 도
-
白衣勇士(백의용사)
: 전투나 군사상 공무 중에 몸을 다친 군인.
白: 흰 백 衣: 옷 의 勇: 날랠 용 士: 선비 사
-
明哲保身(명철보신)
: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 일을 잘 처리하여 자기 몸을 보존함.
明: 밝을 명 哲: 밝을 철 保: 보전할 보 身: 몸 신
-
鷄肋(계륵)
: (1)닭의 갈비라는 뜻으로, 그다지 큰 소용은 없으나 버리기에는 아까운 것을 이르는 말. ≪후한서(後漢書)≫의 <양수전(楊修傳)>에 나오는 말이다. (2)몸이 몹시 약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鷄: 닭 계 肋: 갈빗대 륵
-
大人(대인)
: (1)자라서 어른이 된 사람. 보통 만 19세 이상의 남녀를 이른다. (2)몸이 아주 큰 사람. (3)말과 행실이 바르고 점잖으며 덕이 높은 사람. (4)신분이나 관직이 높은 사람. (5)문어체에서, ‘아버지’를 높여 이르는 말. (6)문어체에서, ‘남’을 높여 이르는 말. (7)고구려에서 둔, 오부(五部)의 으뜸 벼슬. (8)읍루(挹婁)에서 읍락의 장(長)을 이르던 말.
大: 큰 대 人: 사람 인
-
換骨(환골)
: (1)뼈대를 바꾸어 낀다는 뜻으로, 고인의 시문의 형식을 바꾸어서 그 짜임새와 수법이 먼저 것보다 잘되게 함을 이르는 말. (2)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 (3)도가(道家)에서, 인간이 속골(俗骨)을 선골(仙骨)로 바꾸어 몸에 털이 난다는 뜻으로, 신선이 되는 일을 이르는 말.
換: 바꿀 환 骨: 뼈 골
-
髮短心長(발단심장)
: 늙어 머리털은 빠져 짧지만 마음은 길다는 뜻으로, 노인이 지혜가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髮: 터럭 발 短: 짧을 단 心: 마음 심 長: 길 장
-
寸絲不掛(촌사불괘)
: 실오라기 하나도 몸에 걸치지 아니하였다는 뜻으로, 조금도 마음에 걸림이 없음을 이르는 말.
寸: 마디 촌 絲: 실 사 不: 아니 불 掛: 걸 괘
-
碎骨粉身(쇄골분신)
: 뼈를 부수고 몸을 가루로 만든다는 뜻으로, 정성으로 노력함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여 뼈가 부서지고 몸이 가루가 됨.
碎: 부술 쇄 骨: 뼈 골 粉: 가루 분 身: 몸 신
-
低頭平身(저두평신)
: 머리를 숙이고 몸을 낮춤.
低: 낮을 저 頭: 머리 두 平: 평평할 평 身: 몸 신
-
四百四病(사백사병)
: (1)사람의 오장에 있는 405종의 병 중에서 죽는 병을 제외한 404종의 병. (2)사람의 몸에서 땅, 물, 불, 바람의 네 요소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얻는 병. 한 요소마다 101가지이므로 모두 404가지가 된다.
四: 넉 사 百: 일백 백 四: 넉 사 病: 병 병
-
立身揚名(입신양명)
: (1)‘입신양명’의 북한어. (2)출세하여 이름을 세상에 떨침.
身: 몸 신 揚: 오를 양 名: 이름 명
-
赤手單身(적수단신)
: 맨손과 홀몸이라는 뜻으로, 재산도 없고 의지할 데도 없는 외로운 몸을 이르는 말.
赤: 붉을 적 手: 손 수 單: 홑 단 身: 몸 신
-
和光(화광)
: (1)자기의 지덕(知德)을 감추고 밖으로 드러내지 아니함. (2)빛을 감추고 티끌 속에 섞여 있다는 뜻으로, 자기의 뛰어난 지덕(智德)을 나타내지 않고 세속을 따름을 이르는 말.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나오는 말이다. (3)불보살이 중생을 깨우치기 위하여 속인들 사이에 태어나 중생과 인연을 맺어 중생을 불법으로 인도함.
和: 고를 화 光: 빛 광
-
自身照不亮(자신조불량)
: 자신의 몸을 비추는 일도 밝지 못하다는 뜻으로, 남을 도울 여유가 없음을 비유하는 말.
自: 스스로 자 身: 몸 신 照: 비출 조 不: 아니 불 亮: 밝을 량
-
我身不善辱及父母(아신불선욕급부모)
: 내 몸이 착하지 못하면 욕됨이 부모(父母)님께 미침.
我: 나 아 身: 몸 신 不: 아니 불 善: 착할 선 辱: 욕될 욕 及: 미칠 급 父: 아비 부 母: 어미 모
-
被堅執銳(피견집예)
: 견고함을 입고 날카로움을 잡았다는 뜻으로, 갑주(甲冑)로 몸을 싸고 예리한 병기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완전무장(完全武裝)함을 이르는 말.
被: 이불 피 堅: 굳을 견 執: 잡을 집 銳: 날카로울 예
-
千辛萬苦(천신만고)
: 천 가지 매운 것과 만 가지 쓴 것이라는 뜻으로, 온갖 어려운 고비를 다 겪으며 심하게 고생함을 이르는 말.
千: 일천 천 辛: 매울 신 萬: 일만 만 苦: 쓸 고
-
八尺長身(팔척장신)
: 키가 매우 큰 사람이나 그 사람의 몸을 과장하여 이르는 말.
八: 여덟 팔 尺: 자 척 長: 길 장 身: 몸 신
-
莊周之夢(장주지몽)
: 나와 외물(外物)은 본디 하나이던 것이 현실에서 갈라진 것에 불과하다는 이치를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말.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가 깬 뒤에 자기가 꿈속에서 나비가 되었는지 원래 나비였던 자기가 꿈속에서 장주가 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장자 사상의 으뜸을 이룬다.
莊: 엄숙할 장 周: 두루 주 之: 갈 지 夢: 꿈 몽
-
臥薪嘗膽(와신상담)
: 불편한 섶에 몸을 눕히고 쓸개를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거나 마음먹은 일을 이루기 위하여 온갖 어려움과 괴로움을 참고 견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기≫의 <월세가(越世家)>와 ≪십팔사략≫ 등에 나오는 이야기로, 중국 춘추 시대 오나라의 왕 부차(夫差)가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하여 장작더미 위에서 잠을 자며 월나라의 왕 구천(句踐)에게 복수할 것을 맹세하였고, 그에게 패배한 월나라의 왕 구천이 쓸개를 핥으면서 복수를 다짐한 데서 유래한다.
臥: 누울 와 薪: 섶나무 신 嘗: 맛볼 상 膽: 쓸개 담
-
殺身成仁(살신성인)
: 자기의 몸을 희생하여 인(仁)을 이룸. ≪논어≫의 <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이다.
殺: 죽일 살 身: 몸 신 成: 이룰 성 仁: 어질 인
-
稽顙再拜(계상재배)
: 이마가 땅에 닿도록 몸을 굽혀 두 번 절함. 흔히 한문 투의 편지글에서 상제(喪制)가 상대편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하여 편지 첫머리에 쓴다.
稽: 생각할 계 顙: 이마 상 再: 두 재 拜: 절 배
-
自繩自縛(자승자박)
: (1)제 마음으로 번뇌를 일으켜 괴로움을 만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자기의 줄로 자기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자기 자신이 옭혀 곤란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自: 스스로 자 繩: 노끈 승 自: 스스로 자 縛: 묶을 박
-
白髮三千丈(백발삼천장)
: 백발이 매우 길게 자랐다는 뜻으로, 몸이 늙고 근심 걱정이나 비탄이 날로 쌓여 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태백의 <추포가(秋浦歌)>에 나오는 말이다.
白: 흰 백 髮: 터럭 발 三: 석 삼 千: 일천 천 丈: 어른 장
-
身兼奴僕(신겸노복)
: 자기 몸이 노복을 겸하였다는 뜻으로, 집안이 가난하여 종을 두지 못하고 몸소 궂은일을 함을 이르는 말.
身: 몸 신 兼: 겸할 겸 奴: 종 노 僕: 종 복
-
敗家亡身(패가망신)
: 집안의 재산을 다 써 없애고 몸을 망침.
敗: 패할 패 家: 집 가 亡: 잃을 망 身: 몸 신
-
換骨奪胎(환골탈태)
: (1)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 (2)뼈대를 바꾸어 끼고 태를 바꾸어 쓴다는 뜻으로, 고인의 시문의 형식을 바꾸어서 그 짜임새와 수법이 먼저 것보다 잘되게 함을 이르는 말. 중국 남송의 승려 혜홍(惠洪)의 <냉재야화(冷齋夜話)>에 나오는 말이다.
換: 바꿀 환 骨: 뼈 골 奪: 빼앗을 탈 胎: 아이밸 태
-
禪悅爲食(선열위식)
: 선정(禪定)의 기쁨으로 몸과 마음을 건전하게 하고 지혜로운 생명을 얻는 일. 음식으로 몸을 기르고 목숨을 보존하는 일에 비유한 말이다.
禪: 봉선 선 悅: 기쁠 열 爲: 할 위 食: 밥 식
-
怒蹴巖(노축암)
: 성이 나서 바위를 찬다는 뜻으로, 애꿎은 분풀이로 도리어 손해를 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怒: 성낼 노 蹴: 찰 축 巖: 바위 암
-
蒲柳之質(포류지질)
: 갯버들 같은 체질이라는 뜻으로, 갯버들의 나뭇잎이 가을이 되자마자 떨어지는 데서, 사람의 체질이 허약하거나 나이보다 일찍 노쇠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세설신어≫의 <언어편(言語篇)>에 나오는 말이다.
蒲: 부들 포 柳: 버들 류 之: 갈 지 質: 바탕 질
-
乞骸骨(걸해골)
: 심신은 임금께 바친 것이지만 해골만은 돌려달라는 뜻으로, 늙은 재상이 벼슬을 내놓고 은퇴하기를 임금에게 주청하던 일. ≪사기(史記)≫의 <평진후전(平津侯傳)>에서 유래한다.
乞: 빌 걸 骸: 해골 해 骨: 뼈 골
-
無作三身(무작삼신)
: 사람이 태어나면서 법신(法身), 보신(報身), 응신(應身)의 삼신(三身)을 갖추는 일. 또는 그 삼신.
無: 없을 무 作: 지을 작 三: 석 삼 身: 몸 신
#사이 200
#이익 89
#나이 97
#근본 66
#편안 62
#물건 136
#죽음 73
#상태 110
#자식 104
#자연 73
#얼굴 99
#자신 208
#속담 63
#문장 59
#시대 114
#군자 56
#천하 94
#머리 141
#사용 312
#어려움 105
#임금 189
#재주 82
#아내 81
#나무 166
#가난 90
#집안 93
#지위 65
#때문 58
#의미 1817
#경우 64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ㅁ
(총 99개)
:
마, 막, 만, 맏, 말, 맑, 맗, 맘, 맛, 망, 맞, 맡, 맣, 매, 맥, 맨, 맬, 맴, 맵, 맹, 먀, 머, 먹, 먻, 먼, 멀, 멈, 멋, 멍, 멎, 메, 멕, 멘, 멜, 멤, 멧, 멩, 멫, 며, 멱, 면, 멸, 몀, 몃, 명, 몇, 모, 목, 몫, 몬, 몯, 몰, 몱, 몸, 못, 몽, 뫃, 뫼, 뫽, 묄, 묌, 묏, 묗, 묘, 묫, 무, 묵, 묶, 문, 물, 뭀, 뭄, 뭇, 뭉, 뭍, 뭐, 뭔, 뭘, 뭣, 뭬, 뮈, 뮐, 뮤, 뮬, 므, 믄, 믈, 믐, 믜, 미, 믹, 민, 밀, 밇, 밈, 밋, 밍, 및, 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