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 관한 한자 모두 1,461 개
-
羲皇上人(희황상인)
: 복희씨 이전의 오랜 옛적의 사람이라는 뜻으로, 세상일을 잊고 한가하고 태평하게 숨어 사는 사람을 이르는 말.
羲: 숨 희 皇: 임금 황 上: 위 상 人: 사람 인
-
錐囊(추낭)
: 송곳이 든 주머니라는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錐: 송곳 추 囊: 주머니 낭
-
長袖善舞(장수선무)
: 소매가 길면 춤을 잘 출 수 있다는 뜻으로, 재물이 넉넉한 사람은 일을 하거나 성공하기가 쉽다는 말. ≪한비자≫의 <오두편(五蠢篇)>에서 유래한다.
長: 길 장 袖: 소매 수 善: 착할 선 舞: 춤출 무
-
南男北女(남남북녀)
: 우리나라에서, 남자는 남쪽 지방 사람이 잘나고 여자는 북쪽 지방 사람이 고움을 이르는 말.
南: 남녘 남 男: 사내 남 北: 북녘 북 女: 여자 녀
-
蒲柳之質(포류지질)
: 갯버들 같은 체질이라는 뜻으로, 갯버들의 나뭇잎이 가을이 되자마자 떨어지는 데서, 사람의 체질이 허약하거나 나이보다 일찍 노쇠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세설신어≫의 <언어편(言語篇)>에 나오는 말이다.
蒲: 부들 포 柳: 버들 류 之: 갈 지 質: 바탕 질
-
何面目見之(하면목견지)
: ‘무슨 면목으로 보랴?’는 뜻으로, 사람들을 볼 낯이 없다는 말.
何: 어찌 하 面: 낯 면 目: 눈 목 見: 볼 견 之: 갈 지
-
場中得失(장중득실)
: (1)평소에 잘하던 사람이 과거 시험장에서 낙방을 하고 잘 못하는 사람이 급제를 하는 수가 있듯이, 일이 생각한 바와 같이 이루어지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2)거의 다 되어 가던 일이 별안간 뜻대로 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場: 마당 장 中: 가운데 중 得: 얻을 득 失: 잃을 실
-
齒亡舌存(치망설존)
: 단단한 이는 빠져도 부드러운 혀는 남는다는 뜻으로, 강한 자가 먼저 망하고 유한 자가 나중까지 남음을 이르는 말.
齒: 이 치 亡: 잃을 망 舌: 혀 설 存: 있을 존
-
推己及人(추기급인)
: 자기를 미루어 남에게 미친다는 뜻으로, 자기의 처지에 비추어 다른 사람의 형편을 헤아림을 이르는 말.
推: 옮을 추 己: 몸 기 及: 미칠 급 人: 사람 인
-
逐鹿者不顧兎(축록자불고토)
: 사슴을 쫓는 자는 토끼를 돌아보지 않는다는 뜻으로, (1) 명예(名譽)나 욕심(慾心)에 사로잡힌 사람은 도리(道理)를 저버리거나 눈앞의 위험(危險)을 돌보지 않음의 비유(比喩) (2) 큰 일을 이루려는 사람은 작은 일에 사로잡히지 않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逐: 쫓을 축 鹿: 사슴 록 者: 놈 자 不: 아니 불 顧: 돌아볼 고 兎: 토끼 토
-
無作三身(무작삼신)
: 사람이 태어나면서 법신(法身), 보신(報身), 응신(應身)의 삼신(三身)을 갖추는 일. 또는 그 삼신.
無: 없을 무 作: 지을 작 三: 석 삼 身: 몸 신
-
門前成市(문전성시)
: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 집 문 앞이 시장을 이루다시피 함을 이르는 말. ≪한서≫의 <정숭전(鄭崇傳)>에 나오는 말이다.
門: 문 문 前: 앞 전 成: 이룰 성 市: 저자 시
-
以升量石(이승양석)
: 되로 한 섬이나 되는 양이라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현명한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以: 써 이 升: 되 승 石: 돌 석
-
枯木死灰(고목사회)
: 겉모습은 마른나무와 같고 마음은 재와 같다는 뜻으로, 생기와 의욕이 없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枯: 마를 고 木: 나무 목 死: 죽을 사 灰: 재 회
-
尾生之信(미생지신)
: 우직하여 융통성이 없이 약속만을 굳게 지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에 미생(尾生)이라는 자가 다리 밑에서 만나자고 한 여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홍수에도 피하지 않고 기다리다가 마침내 익사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사기≫의 <소진전(蘇秦傳)>에 나오는 말이다.
尾: 꼬리 미 生: 날 생 之: 갈 지 信: 믿을 신
-
皮裏春秋(피리춘추)
: 말로는 잘잘못을 가리지 아니하는 사람도 마음속으로는 셈속과 분별력이 있음.
皮: 가죽 피 裏: 속 리 春: 봄 춘 秋: 가을 추
-
伐柯(벌가)
: 도끼 자루감을 도끼로 벤다는 뜻으로, (1) 진리(眞理)는 눈앞에 있는 것이니, 먼 데서 구(求)할 것이 아니라는 비유(比喩) (2) 어진 사람을 맞아들이는 데는 어진 사람이 가야한다는 비유(比喩)(3) 혼인(婚姻)에는 중매(仲媒)가 있어야 한다는 비유(比喩).
伐: 칠 벌 柯: 가지 가
-
方寸(방촌)
: (1)한 치 사방의 넓이. (2)사람의 마음은 가슴속의 한 치 사방의 넓이에 깃들어 있다는 뜻으로, ‘마음’을 달리 이르는 말.
方: 모 방 寸: 마디 촌
-
獨掌難鳴(독장난명)
: (1)외손뼉만으로는 소리가 울리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혼자의 힘만으로 어떤 일을 이루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2)맞서는 사람이 없으면 싸움이 일어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獨: 홀로 독 掌: 손바닥 장 難: 어려울 난 鳴: 울 명
-
社鼠城狐(사서성호)
: 사당의 쥐와 성곽의 여우라는 뜻으로, 사람들이 함부로 손댈 수 없는 신전(神殿)이나 성곽(城郭)에 깃들어 사는 쥐나 여우처럼 임금 측근에 있는 간신들을 비유하는 말.
社: 토지신 사 鼠: 쥐 서 城: 성 성 狐: 여우 호
-
繪事後素(회사후소)
: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을 마련한 다음에 해야 한다는 뜻으로, 내적인 아름다움을 먼저 갖춘 다음에 외적인 아름다움을 가꿀 수 있음을 이르는 말.
繪: 그림 회 事: 일 사 後: 뒤 후 素: 흴 소
-
生呑活剝(생탄활박)
: 산채로 삼키고 산채로 껍질을 벗긴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시문(詩文)을 송두리째 도용(盜用)함을 비유하는 말.
生: 날 생 呑: 삼킬 탄 活: 살 활 剝: 벗길 박
-
爛商公論(난상공론)
: 여러 사람이 모여서 충분히 의논함. 또는 그런 의논.
商: 헤아릴 상 公: 공변될 공 論: 의논할 론
-
白首北面(백수북면)
: 재주와 덕이 없는 사람은 늙어서도 북쪽을 향하여 스승의 가르침을 받음이 마땅하다는 말. 배움에는 나이 제한이 없으므로 백발의 노인이 되어서도 배워야 함을 이르는 말이다.
白: 흰 백 首: 머리 수 北: 북녘 북 面: 낯 면
-
安宅正路(안택정로)
: 인(仁)과 의(義)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인은 사람이 입신(立身)할 땅이어서 평안한 주거에 비기고, 의는 사람이 가야 할 길이어서 바른길에 비긴 것으로, 곧 사람이 살 곳과 나아갈 곳을 이른다.
安: 편안할 안 宅: 집 택 正: 바를 정 路: 길 로
-
井底之蛙(정저지와)
: 우물 안 개구리라는 뜻으로, 견문이 좁고 세상 형편에 어두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井: 우물 정 底: 밑 저 之: 갈 지 蛙: 개구리 와
-
緣高木望四方(연고목망사방)
: 높은 나무 위에 올라가 사방(四方)을 바라보면 그 때는 유쾌(愉快)하지만, 큰바람이 일면 떨어질 염려(念慮)가 있다는 뜻으로, 아무런 공도 없이 큰 이득(利得)을 보는 사람을 경계(警戒)해 이르는 말.
緣: 가선 연 高: 높을 고 木: 나무 목 望: 바랄 망 四: 넉 사 方: 모 방
-
鶴鳴之士(학명지사)
: 학이 우는 것 같은 선비라는 뜻으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신뢰와 존경(尊敬)을 받는 인물이나, 벼슬하지 못한 채 초야(草野)에서 살아가는 선비를 비유하는 말로 사용됨.
鶴: 학 학 鳴: 울 명 之: 갈 지 士: 선비 사
-
竊鈇之疑(절부지의)
: 공연한 혐의를 이르는 말. 도끼를 훔쳐 갔다고 의심받은 사람의 행동이나 말이 모두 틀림없이 훔쳐 간 것처럼 보였으나, 다른 데서 그 도끼가 발견되어 누명을 벗은 후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았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竊: 훔칠 절 鈇: 도끼 부 之: 갈 지 疑: 의심할 의
-
椽大之筆(연대지필)
: (1)서까래만 한 큰 붓이라는 뜻으로, 뛰어난 대문장(大文章)이나 대논문(大論文)을 이르는 말. 중국 남조 시대의 감엄(江淹)이 꿈에 곽박(郭璞)에게 서까래만 한 큰 붓을 받은 후 훌륭한 문장을 남겼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2)훌륭한 문장을 짓는 재능. (3)다른 사람의 문장을 칭송하여 이르는 말.
椽: 서까래 연 大: 큰 대 之: 갈 지 筆: 붓 필
-
三樂(삼악)
: (1)≪논어≫에 나오는, 사람이 좋아하는 세 가지. 예악(禮樂)을 절도 있게 좋아하고 남의 선을 말하기 좋아하고 어진 벗이 많음을 좋아하는 익자삼요와, 교만하게 즐김을 좋아하고 편안히 놀기를 좋아하며 주색을 좋아하는 손자삼요가 있다. (2)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 부모가 살아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 하늘과 사람에게 부끄러워할 것이 없는 것,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을 이른다. (3)인생의 세 가지 즐거움. 사람으로 태어난 것, 사내로 태어난 것, 장수하는 것을 이른다. (4)삼락(三樂) 가운데 셋째 가는 즐거움. 천하의 영재를 얻어서 가르치는 것을 이른다. (5)국악에서, 아악(雅樂)ㆍ당악(唐樂)ㆍ향악(鄕樂)의 세 갈래 음악을 통틀어 이르는 말.
三: 석 삼 樂: 즐거울 락
-
十匙一飯(십시일반)
: 밥 열 술이 한 그릇이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조금씩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 쉬움을 이르는 말.
十: 열 십 匙: 숟가락 시 一: 한 일 飯: 밥 반
-
走尸行肉(주시행육)
: 달리는 송장과 걸어가는 고깃덩어리라는 뜻으로, 몸은 살아 있어도 정신이 빠져 있거나 아무런 쓸모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走: 달릴 주 尸: 주검 시 行: 갈 행 肉: 고기 육
-
反面敎師(반면교사)
: (1)사람이나 사물 따위의 부정적인 면에서 얻는 깨달음이나 가르침을 주는 대상을 이르는 말. (2)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란 뜻으로, 중국에서 제국주의자ㆍ반동파ㆍ수정주의자를 이르는 말.
反: 돌이킬 반 面: 낯 면 敎: 가르칠 교 師: 스승 사
-
覆車之戒(복거지계)
: 앞의 수레가 엎어지는 것을 보고 뒤의 수레는 미리 경계하여 엎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뜻으로, 남의 실패를 거울삼아 자기를 경계함을 이르는 말.
覆: 뒤집힐 복 車: 수레 거 之: 갈 지 戒: 경계할 계
-
男負女戴(남부여대)
: (1)‘남부여대’의 북한어. (2)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뜻으로, 가난한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男: 사내 남 負: 질 부 女: 너 여 戴: 일 대
-
騷人墨客(소인묵객)
: 시문(詩文)과 서화(書畫)를 일삼는 사람.
騷: 떠들 소 人: 사람 인 墨: 먹 묵 客: 손 객
-
玉骨仙風(옥골선풍)
: 살빛이 희고 고결하여 신선과 같은 풍채.
玉: 구슬 옥 骨: 뼈 골 仙: 신선 선 風: 바람 풍
-
鐵中錚錚(철중쟁쟁)
: 여러 쇠붙이 가운데서도 유난히 맑게 쟁그랑거리는 소리가 난다는 뜻으로, 같은 무리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남. 또는 그런 사람을 이르는 말.
鐵: 쇠 철 中: 가운데 중 錚: 쇳소리 쟁 錚: 쇳소리 쟁
-
長蛇陣(장사진)
: (1)많은 사람이 줄을 지어 길게 늘어선 모양을 이르는 말. (2)예전의 병법에서, 한 줄로 길게 벌인 군진(軍陣)의 하나.
長: 길 장 蛇: 뱀 사 陣: 진칠 진
-
冠婚喪祭(관혼상제)
: 성년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등의 네 가지 전통적인 예식.
冠: 갓 관 婚: 혼인할 혼 喪: 복입을 상 祭: 제사 제
-
受和受采(수화수채)
: 받아들여 화합하고 받아들여 채색된다는 뜻으로, 단 맛은 다른 맛과 잘 조화되고, 흰색은 다른 색과 잘 조화된다는 의미에서 진실한 성품을 가진 사람은 예의를 잘 익혀 행할 수 있다는 의미를 비유한 말.
受: 받을 수 和: 고를 화 受: 받을 수 采: 캘 채
-
冬烘先生(동홍선생)
: 겨울철에 방 안에 앉아서 불만 쬐고 있는 훈장이라는 뜻으로, 학문에만 열중하여 세상 물정에 어두운 사람을 이르는 말.
冬: 겨울 동 烘: 횃불 홍 先: 먼저 선 生: 날 생
-
易世革命(역세혁명)
: 중국에 있었던 유교 정치사상의 기본 관념의 하나. 제왕이 부덕하여 민심을 잃으면, 덕이 있는 다른 사람이 천명을 받아 왕조를 바꾸고 새로운 왕조를 세워도 좋다고 하는 사상이다.
易: 바꿀 역 世: 인간 세 革: 가죽 혁 命: 목숨 명
-
匹馬單槍(필마단창)
: 한 필의 말과 한 자루의 창이란 뜻으로, 혼자 간단한 무장을 하고 한 필의 말을 타고 감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는 사람.
匹: 필 필 馬: 말 마 單: 홑 단 槍: 창 창
-
蓮花世界(연화세계)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花: 꽃 화 世: 인간 세 界: 지경 계
-
安養界(안양계)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로, 괴로움이 없으며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인간 세계에서 서쪽으로 10만억 불토(佛土)를 지난 곳에 있다.
安: 편안할 안 養: 기를 양 界: 지경 계
-
前人未踏(전인미답)
: (1)이제까지 그 누구도 가 보지 못함. (2)이제까지 그 누구도 손을 대어 본 일이 없음.
前: 앞 전 人: 사람 인 未: 아닐 미 踏: 밟을 답
-
富貴在天(부귀재천)
: 부귀를 누리는 일은 하늘의 뜻에 달려 있어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富: 가멸 부 貴: 귀할 귀 在: 있을 재 天: 하늘 천
-
老蚌生珠(노방생주)
: 늙은 방합(蚌蛤)에서 구슬이 나온다는 뜻으로, (1) 총명(聰明)한 아들을 둔 사람에게 그를 기려 축하(祝賀)하는 말 (2) 부자(父子)가 모두 영명(令名)을 가졌음을 이르는 말(3) 만년(晩年)에 아들을 얻음을 이름.
蚌: 방합 방 生: 날 생 珠: 구슬 주
-
奪胎換骨(탈태환골)
: 태를 빼앗고 뼈대를 바꾼다는 뜻으로, 옛사람의 시(詩)를 바탕으로 말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남의 글을 본떠 지었으나 그 짜임새와 수법이 아니 딴판으로 잘됨을 이르거나, 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을 이르기도 함.[= 換骨奪胎].
奪: 빼앗을 탈 胎: 아이밸 태 換: 바꿀 환 骨: 뼈 골
-
海千山千(해천산천)
: 바다에서 천년, 산에서 천년을 산 뱀은 용이 된다는 뜻으로, 오랜 경험(經驗)으로 세상(世上) 안팎을 다 알아 지나치게 약삭빠름 또는 그런 사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海: 바다 해 千: 일천 천 山: 메 산 千: 일천 천
-
大姦似忠(대간사충)
: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나쁜 마음을 먹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수단을 약삭빠르게 부려서 마치 충성하는 사람과 같아 보임.
大: 큰 대 姦: 간사할 간 似: 같을 사 忠: 충성 충
-
去者不追來者不拒(거자불추내자불거)
: 가는 사람 붙들지 말고 오는 사람은 물리치지도 않는다는 뜻.
去: 갈 거 者: 놈 자 不: 아니 불 追: 쫓을 추 者: 놈 자 不: 아니 불 拒: 막을 거
-
虎死留皮人死留名(호사유피인사유명)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뜻으로, 사람은 죽어서 명예를 남겨야 함을 이르는 말.
虎: 범 호 死: 죽을 사 皮: 가죽 피 人: 사람 인 死: 죽을 사 名: 이름 명
-
風聲鶴唳(풍성학려)
: 겁을 먹은 사람이 하찮은 일에도 놀람을 이르는 말. 중국 전진 때 진왕 부견(苻堅)이 비수(淝水)에서 크게 패하고 바람 소리와 학의 울음소리를 듣고도 적군이 쫓아오는 것이 아닌가 하고 놀랐다는 데서 유래한다.
風: 바람 풍 聲: 소리 성 鶴: 학 학 唳: 울 려
-
槌輕釘聳(퇴경정용)
: 마치가 가벼우면 못이 도로 솟는다는 뜻으로, 윗사람이 엄하게 다스리지 아니하면 아랫사람이 말을 듣지 아니하거나 도리어 들고일어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槌: 던질 퇴 輕: 가벼울 경 釘: 못 정 聳: 솟을 용
-
白髮童顔(백발동안)
: 머리털이 허옇게 세었으나 얼굴은 어린아이와 같다는 뜻으로, 나이는 많은데 매우 젊어 보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白: 흰 백 髮: 터럭 발 童: 아이 동 顔: 얼굴 안
-
風月主人(풍월주인)
: 맑은 바람과 밝은 달 따위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는 사람.
風: 바람 풍 月: 달 월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易子而敎之(역자이교지)
: 다른 사람의 자식은 내가 가르치고 내 자식은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여 가르친다는 말. ≪맹자≫의 <이루(離婁)> 상편에 나오는 말이다.
易: 바꿀 역 子: 아들 자 而: 말 이을 이 敎: 가르칠 교 之: 갈 지
-
飯囊(반낭)
: (1)밥을 담는 주머니. (2)아무 일도 하지 않고 밥이나 축내는 쓸모없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飯: 밥 반 囊: 주머니 낭
#근심 65
#학문 107
#물건 136
#동안 70
#자식 104
#편안 62
#임금 189
#고사 108
#때문 58
#상대 56
#예전 60
#여자 101
#군자 56
#죽음 73
#은혜 70
#가난 90
#형용 67
#이치 67
#사물 172
#경계 56
#나라 392
#가운데 104
#이름 211
#집안 93
#유래 280
#문장 59
#표현 88
#근본 66
#재앙 64
#비유 1177
▹초성이 같은 단어들
•
ㅅ
ㄹ
(총 660개)
:
사라, 사락, 사란, 사람, 사랍, 사랑, 사랖, 사래, 사램, 사략, 사량, 사레, 사려, 사력, 사련, 사렬, 사렴, 사렵, 사령, 사례, 사로, 사록, 사론, 사롬, 사롭, 사롱, 사료, 사룡, 사루, 사룩, 사룻, 사룽, 사류, 사륙, 사륜, 사륵, 사름, 사릅, 사릉, 사릋, 사리, 사린, 사림, 사립, 삭로, 삭료, 삭름, 삭립, 삭릿, 산락, 산란, 산랑, 산략, 산량, 산력, 산령, 산로, 산록, 산뢰, 산료, 산류, 산륜, 산릉, 산리, 산림, 산립, 살랑, 살래, 살략, 살럼, 살레, 살렘, 살렙, 살렴, 살로, 살롤, 살롱, 살륙, 살릭, 살림, 삼라, 삼락, 삼략, 삼량, 삼력, 삼련, 삼렬, 삼령, 삼례, 삼로, 삼록, 삼론, 삼롱, 삼뢰, 삼룡, 삼루, 삼류, 삼륜, 삼릉, 삼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