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에 관한 한자 모두 172

  • 風前之塵 획순 風前之塵(풍전지진) : 바람 앞의 먼지라는 뜻으로, 사물의 변화가 덧없음을 이르는 말.
    風: 바람 前: 之: 塵: 티끌

  • 鶴脛不可斷 획순 鶴脛不可斷(학경불가단) : 학의 다리가 길다고 자르지 말라는 뜻으로, 사물은 각각 타고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인위적인 힘으로 함부로 가감손익(加減損益)을 하여서는 안 된다는 의미.
    鶴: 脛: 정강이 不: 아니 可: 옳을 斷: 끊을

  • 明詮自性 획순 明詮自性(명전자성) : 이름은 그 사물(事物)의 본성(本性)을 잘 나타냄.
    明: 밝을 詮: 설명할 自: 스스로 性: 성품

  • 隔靴搔癢 획순 隔靴搔癢(격화소양) : 신을 신고 발바닥을 긁는다는 뜻으로, 일이 성에 차지 않는 안타까움을 이르는 말.
    隔: 사이 뜰 靴: 가죽신 搔: 긁을 癢: 가려울

  • 戞過 획순 戞過(알과) : (1)어떤 곳의 근처를 지나면서 그곳을 들르지 아니하고 그냥 지나감. (2)사물이나 글을 볼 때 어느 부분을 빠뜨리고 지나감.
    戞: 過: 지날

  • 筌蹄(전제) : (1)고기를 잡는 통발과 토끼를 잡는 올가미라는 뜻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을 이르는 말. (2)중국 남조의 사대부가 설법을 할 때에 손에 쥐던 불자(拂子) 따위를 이르는 말. (3)사물의 길잡이가 되는 것.
    筌: 통발 蹄:

  • 五行相生(오행상생) : 오행이 서로 가까이하여 생성하여 주는 이치.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의 이치이다.
    五: 다섯 行: 相: 서로 生:

  • 波涌雲亂(파용운란) : 물결이 용솟음치고, 구름이 어지럽다는 뜻으로, 사물(事物)이 어지럽게 혼란(混亂)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波: 물결 涌: 샘솟을 雲: 구름 亂: 어지러울

  • 肝膽胡越(간담호월) : 사물(事物)은 보기에 따라 몹시 닮은 것도 서로 다르게 보임을 비유(比喩)하여 이르는 말.
    肝: 膽: 쓸개 胡: 오랑캐 越: 넘을

  • 達人大觀(달인대관) : 사물의 이치에 널리 통달한 사람은 사물을 옳고 정당하게 관찰함.
    達: 통할 人: 사람 大: 觀:

  • 盈滿之咎(영만지구) : 가득 찬 재앙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만족할 만큼 충분할 때일수록 재앙을 만나기 쉬움을 이르는 말.
    盈: 滿: 之: 咎: 허물

  • 故事來歷(고사내력) : 어떤 사물이나 사건에 대하여 전해 내려오는 유래와 경위.
    故: 事: 歷: 지낼

  • 凡百事物(범백사물) : 갖가지의 모든 사물.
    凡: 무릇 百: 일백 事: 物: 만물

  • 不毛之地(불모지지) : 식물이 자라지 못하는 거칠고 메마른 땅.
    不: 아니 毛: 之: 地:

  • 七落八落(칠락팔락) : (1)사물이 가지런하게 고르지 못함. (2)제각기 뿔뿔이 흩어지거나 이리저리 없어짐.
    七: 일곱 落: 떨어질 八: 여덟 落: 떨어질

  • 全知全能(전지전능) : 어떠한 사물이라도 잘 알고, 모든 일을 다 행할 수 있음. 또는 그런 능력.
    全: 온전할 知: 全: 온전할 能: 능할

  • 長目飛耳(장목비이) : 견문이 멀리 미친다는 뜻으로, 서적(書籍)을 이르는 말.
    長: 目: 飛: 耳:

  • 千狀萬態(천상만태) : 천 가지 형상과 만 가지 모습이라는 뜻으로, 세상 사물이 한결같지 아니하고 각각 모습ㆍ모양이 다름을 이르는 말.
    千: 일천 狀: 형상 萬: 일만 態: 모양

  • 萬彙群象(만휘군상) : 우주에 있는 온갖 사물과 현상.
    萬: 일만 彙: 모을 群: 무리 象: 코끼리

  • 千差萬別(천차만별) : 여러 가지 사물이 모두 차이가 있고 구별이 있음.
    千: 일천 差: 어긋날 萬: 일만 別: 나눌

  • 風前燭火(풍전촉화) : (1)바람 앞의 촛불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매우 위험한 처지에 놓여 있음을 이르는 말. (2)사물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風: 바람 前: 燭: 촛불 火:

  • 夢幻(몽환) : (1)꿈과 환상이라는 뜻으로, 헛되고 터무니없는 생각을 이르는 말. (2)이 세상의 모든 사물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夢: 幻: 변할

  • 呼不給吸(호불급흡) : 불었다가 마시기를 더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너무 놀라서 숨을 내쉬고는 들이쉬지 못하는 것처럼 사물의 진행이 너무 빨라서 미처 응할 시간이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呼: 부를 不: 아니 給: 넉넉할 吸: 숨들이쉴

  • 夏蟲疑氷(하충의빙) : 여름철 벌레가 얼음을 의심한다는 뜻으로, 견문이 옅은 사람이 함부로 사물을 의심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夏: 여름 蟲: 벌레 疑: 의심할 氷: 얼음

  • 面目一新(면목일신) : 얼굴이 아주 새로워졌다는 뜻으로, 세상(世上)에 대(對)한 체면(體面)이나 명예(名譽), 사물(事物)의 모양(模樣), 일의 상태(狀態)가 완전(完全)히 새롭게 됨을 이르는 말.
    面: 目: 一: 新:

  • 千態萬象(천태만상) : 천 가지 모습과 만 가지 형상이라는 뜻으로, 세상 사물이 한결같지 아니하고 각각 모습ㆍ모양이 다름을 이르는 말.
    千: 일천 態: 모양 萬: 일만 象: 코끼리

  • 以毛相馬(이모상마) : 털빛으로 말의 좋고 나쁨을 판단한다는 뜻으로, 사물을 겉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임을 이르는 말.
    以: 毛: 相: 서로 馬:

  • 諸法皆空(제법개공)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인연으로 생겼으며 변하지 않는 참다운 자아의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생각.
    諸: 모든 法: 皆: 空:

  •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 (1)불교에서,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고 여기는 사상. (2)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지어낸다는 뜻으로, 모든 일에 마음가짐이 중요함을 이르는 말.
    一: 切: 모두 唯: 오직 心: 마음 造: 지을

  • 頭上安頭(두상안두) : 머리 위에 머리를 편안하게 두다는 뜻으로, 이중으로 머리가 있는 것처럼 사물이 중복되거나 흉내만 내고 발전이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
    頭: 머리 上: 安: 편안할 頭: 머리

  • 知者不惑(지자불혹) :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이치에 밝으므로 어떤 사물에도 미혹(迷惑)되지 않는다는 의미.
    知: 者: 不: 아니 惑: 미혹할

  • 博聞强知(박문강지) : 널리 사물(事物)을 보고 들어 잘 기억(記憶)하고 있음.
    博: 넓을 聞: 들을 强: 굳셀 知:

  • 朝出暮歸(조출모귀) : (1)날마다 아침에 일찍 나갔다가 저녁에 늦게 들어온다는 뜻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얼마 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 (2)사물이 항상 바뀌어 정체됨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朝: 아침 出: 暮: 저물 歸: 돌아갈

  • 明哲保身(명철보신) :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 일을 잘 처리하여 자기 몸을 보존함.
    明: 밝을 哲: 밝을 保: 보전할 身:

  • 無形學(무형학) : 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물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無: 없을 形: 형상 學: 배울

  • 夏爐冬扇(하로동선) : 여름의 화로와 겨울의 부채라는 뜻으로, 격(格)이나 철에 맞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논형(論衡)≫의 <봉우편(逢遇篇)>에 나오는 말이다.
    夏: 여름 爐: 화로 冬: 겨울 扇: 부채

  • 博覽强記(박람강기) : 널리 보고 기억을 잘 한다는 뜻으로, 많은 글을 읽거나 널리 사물을 보고 잘 기억함을 의미.
    博: 넓을 覽: 强: 굳셀 記: 적을

  • 十盲一杖(십맹일장) : 열 맹인(盲人)에 한 개의 지팡이라는 뜻으로, 여러 곳에 긴요하게 쓰이는 물건을 이르는 말.
    十: 盲: 소경 一: 杖: 지팡이

  • 七零八落(칠령팔락) : (1)사물이 가지런하게 고르지 못함. (2)제각기 뿔뿔이 흩어지거나 이리저리 없어짐.
    七: 일곱 零: 조용히 오는 비 八: 여덟 落: 떨어질

  • 方底圓蓋(방저원개) : 네모진 바닥에 둥근 뚜껑이란 뜻으로, 사물이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方: 底: 圓: 둥글 蓋: 덮을

  • 能不兩工(능불양공) : 인간(人間)의 능력(能力)은 모든 사물(事物)에 다 능할 수 없다는 뜻으로, 잘 할 수 있는 일이 있는가 하면 잘못하는 일도 있기 마련임을 이르는 말.
    能: 능할 不: 아니 工: 장인

  • 千篇一律(천편일률) : (1)여러 시문의 격조(格調)가 모두 비슷하여 개별적 특성이 없음. (2)여럿이 개별적 특성이 없이 모두 엇비슷한 현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千: 일천 篇: 一: 律:

  • 瓦解土崩(와해토붕) : 기와가 깨어지고 흙이 무너진다는 뜻으로, 사물이 크게 무너지고 흩어짐을 이르는 말.
    瓦: 기와 解: 土: 崩: 무너질

  • 虎視牛步(호시우보) : 범처럼 노려보고 소처럼 걷는다는 뜻으로, 예리한 통찰력으로 꿰뚫어 보며 성실하고 신중하게 행동함을 이르는 말.
    虎: 視: 牛: 步: 걸을

  • 風前燈火(풍전등화) : (1)바람 앞의 등불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사물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風: 바람 前: 燈: 등불 火:

  • 土崩瓦解(토붕와해) : 흙이 무너지고 기와가 깨진다는 뜻으로, 어떤 조직이나 사물이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무너져 버림을 이르는 말.
    土: 崩: 무너질 瓦: 기와 解:

  • 生知安行(생지안행) : 천성이 총명하여 배우지 아니하고도 사물의 이치를 깨달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도(道)를 행함.
    生: 知: 安: 편안할 行:

  • 殃及池魚(앙급지어) : 재앙이 못의 물고기에 미친다는 뜻으로, 제삼자가 엉뚱하게 재난을 당함을 이르는 말. 성문(城門)에 난 불을 끄려고 못의 물을 전부 퍼 온 탓으로 그 못의 물고기가 말라 죽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殃: 재앙 及: 미칠 池: 魚: 고기

  • 圜鑿方枘(환조방예) : 둥근 구멍에 모난 자루를 넣는다는 뜻으로, 사물이 제격에 맞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圜: 두를 鑿: 구멍 方: 枘: 장부

  • 玩物喪志(완물상지) : 아끼고 좋아하는 사물에 정신이 팔려 원대한 이상을 상실함.
    玩: 희롱할 物: 만물 喪: 복입을 志:

  • 形而上學(형이상학) : (1)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물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2)헤겔ㆍ마르크스 철학에서, 비변증법적 사고를 이르는 말. (3)초경험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형이하 또는 경험적 대상의 학문인 자연 과학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4)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일 철학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다룬 여러 문제의 연구를 후세에 정리한 것으로,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비판하고 실재론을 설명하였다. 스콜라 철학을 통하여 중세의 유럽 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14장(章).
    形: 형상 而: 말 이을 上: 學: 배울

  • 莊周之夢(장주지몽) : 나와 외물(外物)은 본디 하나이던 것이 현실에서 갈라진 것에 불과하다는 이치를 비유적으로 설명하는 말.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가 깬 뒤에 자기가 꿈속에서 나비가 되었는지 원래 나비였던 자기가 꿈속에서 장주가 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장자 사상의 으뜸을 이룬다.
    莊: 엄숙할 周: 두루 之: 夢:

  • 東西不辨(동서불변) : 동쪽과 서쪽을 가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물이나 사물의 현상을 분별할 수 없을 정도로 어리석음을 이르는 말.
    東: 동녘 西: 서녘 不: 아니 辨: 분별할

  • 主客顚倒(주객전도) : 주인과 손의 위치가 서로 뒤바뀐다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말.
    主: 주인 客: 顚: 넘어질 倒: 넘어질

  • 暗中摸索(암중모색) : (1)물건 따위를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2)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채 짐작으로 무엇을 알아내거나 찾아내려 함. (3)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일의 실마리나 해결책을 찾아내려 함.
    暗: 어두울 中: 가운데 摸: 찾을 索: 찾을

  • 規矩準繩(규구준승) : (1)목수가 쓰는 걸음쇠, 곱자, 수준기, 다림줄을 통틀어 이르는 말. (2)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법도.
    規: 矩: 곱자 準: 법도 繩: 노끈

  • 自由闊達(자유활달) : 마음이 넓고 자유(自由)로워 사물(事物)에 구애(拘礙)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의 언동(言動)을 받아들이려 하는 마음의 준비(準備)가 있어 인간적(人間的)이고 의지(依支)할 만함을 이르는 말.
    自: 스스로 由: 말미암을 闊: 넓을 達: 통할

  • 走馬燈(주마등) : (1)등(燈)의 하나. 등 한가운데에 가는 대오리를 세우고 대 끝에 두꺼운 종이로 만든 바퀴를 붙이고 종이로 만든 네 개의 말 형상을 달아서 촛불로 데워진 공기의 힘으로 종이 바퀴에 의하여 돌게 되어 있다. (2)무엇이 언뜻언뜻 빨리 지나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走: 달릴 馬: 燈: 등불

  • 空中樓閣(공중누각) : 공중에 떠 있는 누각이라는 뜻으로, 아무런 근거나 토대가 없는 사물이나 생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空: 中: 가운데 閣: 문설주

  • 畫龍點睛(화룡점정) : (1)무슨 일을 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용을 그리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그 용이 실제 용이 되어 홀연히 구름을 타고 하늘로 날아 올라갔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2)글을 짓거나 일을 하는 데서 가장 요긴한 어느 한 대목을 잘함으로써 전체가 생동하게 살아나거나 활기 있게 됨을 이르는 말.
    畫: 그림 龍: 點: 睛: 눈동자

  • 氷炭不相容(빙탄불상용) : 얼음과 숯의 성질이 정반대이어서 서로 용납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물이 서로 화합하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氷: 얼음 炭: 不: 아니 相: 서로 容: 얼굴

  • 良知良能(양지양능) : 교육이나 경험에 의하지 않고 선천적으로 사물을 판단하고 행할 수 있는 마음의 작용.
    知: 能: 능할

  • 格物致知(격물치지) : 실제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지식을 완전하게 함. ≪대학≫에 나오는 말이다.
    格: 바로잡을 物: 만물 致: 이룰 知:

  • 群盲撫象(군맹무상) : 맹인(盲人) 여럿이 코끼리를 만진다는 뜻으로, 사물을 좁은 소견과 주관으로 잘못 판단함을 이르는 말. 열반경에 나오는 말이다.
    群: 무리 盲: 소경 撫: 어루만질 象: 코끼리

  • 片鱗(편린) : 한 조각의 비늘이라는 뜻으로, 사물의 극히 작은 한 부분을 이르는 말.
    片: 조각 鱗: 비늘

  • 盲玩丹靑(맹완단청) : 소경 단청 구경이란 속담의 한역으로, 멋모르고 구경함을 비유하거나, 사물을 보아도 사리를 분별하지 못함을 의미함.
    盲: 소경 玩: 희롱할 丹: 붉을 靑: 푸를

  • 無相解脫(무상해탈) : 모든 법의 무상을 깨닫고 집착과 번뇌의 굴레를 벗어남.
    無: 없을 相: 서로 解: 脫: 벗을

  • 虛無恬淡(허무염담) : 허무의 경지에서 마음이 편안하고 맑다는 뜻으로, 유무(由無) 상태를 초월한 경지에서 사심이 없고 사물에 얽매이지 않는 일. 곧 스스로를 공하하게 하여 마음에 품는 바가 없고 담박무위(淡泊無爲)한 일로 노장사상(老莊思想)의 근본을 이르는 것. 「=虛靜恬淡(허정염담)」.
    虛: 無: 없을 淡: 묽을

  • 風前燈燭(풍전등촉) : (1)바람 앞의 촛불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매우 위험한 처지에 놓여 있음을 이르는 말. (2)사물이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風: 바람 前: 燈: 등불 燭: 촛불

  • 鐵甕城(철옹성) : 쇠로 만든 독처럼 튼튼하게 둘러쌓은 산성이라는 뜻으로, 방비나 단결 따위가 견고한 사물이나 상태를 이르는 말.
    鐵: 甕: 城:

  • 十指有長短(십지유장단) : 열 손가락은 길고 짧음이 있다는 뜻으로, 사물에도 각기 독특한 성질이 있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十: 指: 손가락 有: 있을 長: 短: 짧을

  • 反面敎師(반면교사) : (1)사람이나 사물 따위의 부정적인 면에서 얻는 깨달음이나 가르침을 주는 대상을 이르는 말. (2)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란 뜻으로, 중국에서 제국주의자ㆍ반동파ㆍ수정주의자를 이르는 말.
    反: 돌이킬 面: 敎: 가르칠 師: 스승

1
#중국 253 #서로 71 #음식 79 #부모 136 #행동 137 #잘못 93 #실패 56 #머리 141 #가운데 104 #가난 90 #싸움 61 #근심 65 #백성 105 #방법 59 #군자 56 #사람 1461 #동안 70 #생각 236 #때문 58 #집안 93 #고사 108 #사랑 91 #재주 82 #자신 208 #마음 496 #얼굴 99 #나무 166 #시대 114 #상태 110 #재능 61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582개) : 사마, 사막, 사만, 사말, 사망, 사매, 사맥, 사맹, 사면, 사멸, 사명, 사모, 사목, 사몰, 사못, 사묘, 사무, 사묵, 사문, 사물, 사뭇, 사미, 사민, 사밀, 삭마, 삭막, 삭말, 삭망, 삭맥, 삭면, 삭모, 삭목, 삭미, 삯마, 삯말, 삯매, 산마, 산막, 산만, 산말, 산맑, 산망, 산매, 산맥, 산멕, 산멱, 산면, 산멸, 산명, 산모, 산목, 산몸, 산무, 산문, 산물, 산미, 산민, 산밑, 살막, 살만, 살맛, 살망, 살매, 살먹, 살메, 살멕, 살멱, 살멸, 살목, 살몽, 살문, 살미, 살밑, 삸밑, 삼마, 삼망, 삼매, 삼면, 삼명, 삼모, 삼목, 삼무, 삼문, 삼물, 삼밀, 삽말, 삽맥, 삽면, 삽목, 삽미, 상마, 상막, 상말, 상망, 상매, 상맥, 상메, 상멱, 상면, 상멸 ...